서주 시대에는' 철학' 이라는 단어를 영어 철학을 번역하는 데 사용했는데, 이 단어는 또 다른 라틴 단어인 philosophia 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 단어는 한 그리스 단어에서 진화한 것이다. 따라서' 철학' 이라는 개념은 서구 문명의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철학" 은 수입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서양인들이' 철학' 이라는 개념을 사용할 때, 그들은 무엇을 표현하고 싶습니까? 고대 그리스에서 "철학" 은 "지혜를 사랑하는 것" 이었다. 서양 철학의 전통 전체에서' 철학' 은 진리에 대한 추구, 세계에 대한 탐구, 역사에 대한 파악, 세계에 대한 이해, 신에 대한 인식, 지식에 대한 분석, 모든 것에 대한 의심을 의미한다!
만약 우리가' 철학' 을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면, 그것은 서양에서 온 것이지만, 더 이상 서구적인 것이 아니다. 전 세계, 모든 민족 중에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역사가들은 세계에 다양한 문명이 있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각종 문명의 발전 과정에서 사람들은 끝없는 우주, 변화무쌍한 자연, 다채로운 생활에 대해 여러 가지 의문을 품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러한 현상을 이해하고, 세상이 어떤 구조와 상태인지, 우리가 왜 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설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사람들이 하던 일을 멈추고 이런 문제들을 생각하기 시작했을 때 철학 사상이 생겨났다. 즉, 철학은 인생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된다.
물론, 생계가 강요되어 모든 사람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없고, 모든 사람이 좋아할 수도 없다. 따라서, 사회의 일부 사람들만이 이러한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운명지어져 있다. 그들은 자신의 생활에 대한 반성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표현했다. 이 사람들은 바로' 철학자' 이다. 그들은 사회의' 철학적 사고' 를 체계화하고 철학화하여 비교적 완전한' 철학' 으로 표현한다.
이렇게 보면' 철학' 이라는 단어는 수입품이지만 우리 자신의 중화문명은 결코' 철학적 사고' 가 부족하지 않다. 과학의' 철학' 은 말할 것도 없다. 중국어에서' 자' 라는 단어는 바로' 지혜' 라는 뜻이다. 중국 고대에는' 엘야' 라는 사전이 있었는데, 그 안에는' 철자의 지혜' 라고 되어 있었다. " 중국 고대에 이 학과는 도 현학 도학 이학 등으로 불렸다. 하지만 결국 우리 민족인 테사족이 우주와 인생에 대해 반성하는 결정이다.
다른 문명들도 마찬가지다. 고대 인도에서는 철학을 흔히 "보기" 또는 "검사" 라고 부른다. 이전에 산스크리트어의 라틴 병음은 "dharm" 이었는데, 이는 "의견", "사상", "관점" 을 의미한다. 후자의 산스크리트어의 라틴 병음은 "탐구된 지식" 을 의미하는 "anviksiki" 로, 나중에 논리를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철학은 인생, 사고, 지혜에 관한 학문이다. 인생을 반성하고 지혜를 찾는다.
러셀 (Russell) 이라는 영국 철학자가 한 번 말했다: "철학, 이 단어에 대한 나의 이해는 신학과 과학 사이에 있습니다. 신학과 과학 사이에는 양면의 적이 있는 무인 지역이 있다. 이 무인 지역은 철학이다. 거의 모든 사각의 머리에 가장 관심이 있는 질문은 과학이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신학자들의 자신감 있는 대답은 더 이상 지난 한 세기만큼 설득력이 없다. "
철학자들은 입에서 나오는 대로 입을 열 수 없고, 혼잣말을 할 수도 없고, "신이 이렇게 안배하시니, 일이 이렇게 일어난다" 고 말할 수도 없다. 끝났어. "철학자에게 있어서, 그와 종교인의 차이점은 그가 반드시' 합리적인'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철학자가 말한 것은' 진리' 라고 불리려면 질서 정연하고 이성적이어야 한다. 이런 "도리" 는 다른 사람을 효과적으로 설득하여 효과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우리가 한 사람의 주장이' 일리가 있다' 고 생각한다면, 두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나는 그의 말이 우리의 세계와 삶을 설명할 수 있고, 또한 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그가 단지 자기 편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안목을 채택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만약 한 사람이 자신의 주관적인 경험만을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진리' 라고 부를 수 없다. 우리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생각입니다. 우리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철학자들은 이성에 의지하여 다양한 느낌과 감정과 이해를 조직적인 언어로 말하고 세계와 생명의 의미와 기원을 밝혀야 했다. 그는 "말" ("묵념" 뿐만 아니라 "분명히" 해야 한다. 그가 한 말은 다른 사람의 이성적 퇴고, 검사, 의심을 견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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