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의 저자인 사마천은 전인의 장점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혁신을 진행하며, 더 넓은 내용을 다루고, 글쓰기 수법이 더욱 유연하고 다양해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 통사가 되고, 전기 문학 작품의 선례를 열었다. 사기' 는 한대 이후 사회문화 각 분야의 발전과 연구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편으로는 서한 이후의 사기 편찬과 역사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한편' 사기' 는 그 특별한 의미와 매력으로 소설과 연극을 포함한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의 발전과 창작에 풍부한 영양을 제공했다.
지금, 나는' 사기' 의 소설 요소를 토론하고 싶다.
현대한어사전' 에 대한' 소설' 의 정의는 일종의 서술적인 문학 장르로, 일반적으로 인물 형성과 줄거리, 환경 묘사를 통해 사회생활의 모순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나는' 사기' 의 소설 요소를 세 가지로 요약한다: 1. 선명한 인물 생생한 이야기; 3. 거창한 사회 환경. 아래는 하나씩 확장될 것이다. A. 독특한 인물
소설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인물 형성' 이다. 성공한 소설에는 이미지가 완전하고 개성이 뚜렷한 주인공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먼저' 사기'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대 이전에 서술과 단어를 강조했던 사서에 비해' 사기' 의 생생한 인물 이미지가 가장 좋은 증거다.
진한문학-사마천과 사기' 에서' 사기' 가 가장 문학적 가치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인물의 전기다. 나는 나무랄 데가 없다고 생각한다. 사마천은 날카로운 충돌, 생동감 있는 세부 사항, 멋진 논술을 통해 대비, 과장, 상호이해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이미지가 풍만하고 개성이 뚜렷한 역사적 인물을 형성하는 데 능하다. 그래서 우리는 홍수를 다스리고 세 번이나 가출한 우우를 보았다. 우리는 충성스럽고 사심이 없는' 세 끼 잡아서 세 끼 토하는' 주공단을 보았다. 우리는 품격이 고상하고 조국에 보답하기로 결심한 굴원을 보았다 ...
이와 함께' 사기' 도 사서를 바꿔 황제와 장군의 전통만 기록하며 사회 각계 인사들에게 눈길을 돌렸다. 위로, 역대 황제:' 진시황전',' 오제전',' 고조상' ... 아래로, 민간인의 우월성을 주장하는 박사: 자객열전, 레인저 열전, 코믹열전
그렇다면 태사공의 필법에는 어떤 신비가 있어 이렇게 많은 생생한 인물 이미지를 만들었을까? 언급해야 할 것은' 만남' 이다. 사기' 의 저자는 자신의 전기에서 이 인물의 주요 경험과 성격 특징을 표현해 주요 특징을 부각시키고, 다른 사건과 성격 특징은 다른 사람의 전기에 묘사된다. 이 방법을 "교차 검사" 라고합니다. 예를 들어, "한고조전" 과 같이, 우리가 더 많이 보는 것은 유방이 일반인보다 우월하다는 것이다. 그는 남달랐고, 그는 태어날 때부터 황제였다. 그는 봉기를 이끌고 항우와 천하를 다투었다. 그는 사람을 잘 써서 최후의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사마천의 유방에 대한 묘사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그의 교활하고 잔인하며 무뢰한면은,' 항우본기' 와 같은 다른 전기에서 모두 표현되었다. 이렇게 하면 완전한 이미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상호견술은 서로 다른 인물의 대비와 세부적인 허구를 통해 인물을 성공적으로 유형화했다.
만남' 이라는 수법은 사마천의 독창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운용은 후세의 많은 소설에 반영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조설미나리가 통쾌하게 운용되고 있다. 주제에 대한 텍스트 해석에서 "홍루몽의 꿈은 서로를 가리키는데, 가장 먼저 사기에서 유래했다" 고 제안했다.
만나라' 외에도 사마천은 세부 묘사와 대비의 수법을 잘 활용한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이 사례다.' 한고조 열전' 에서 유방은 한 여행에서 진시황을 만났을 때 "음, 군자는 그렇다!" 라고 말했다. "항우본기" 의 항우도 같은 느낌을 표현했다. "그가 대신할 수 있다." " 비슷하지만 다른 두 가지 디테일은 정확히 비교에서 두 사람의 성격을 보여준다. 소위 후자는 "흉악한 폭력" 이고, 전자는 "부러워" 한다. (청? 6? 1 왕명승)
상술한 방법을 운용하여 사마천은 풍만한 인물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만들었다. 한편,' 역대 소설이 인물 이미지를 형성하는 많은 기본 수법은' 사기' 에서 활용된다. 예를 들면 인물의 성격에 맞는 언어 사용, 구체적인 사건이나 생활소소한 일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고 갈등 속에서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 것이다. " (진한문학-사마천과 사기) 당나라의 전설에서 명청 소설에 이르기까지 곳곳에서' 사기' 의 흔적을 볼 수 있으며, 그 생생한 인물들의 이미지는 언제나 잊을 수 없다.
사마천은 마치 훌륭한 화가처럼, 그의 전신의 붓으로 우리를 위해 생동감 있는 초상화를 그려 주었다. 또 다른 예는 순간을 포착하는 데 능숙한 조각가입니다. 그는 날카로운 조각 칼로 우리를 위해 다양한 스타일의 조각상을 만들었다. 모곤이' 사기' 속 사람의 감화력을 토론하면서' 레인저전' 을 읽는 것은 죽음이고,' 굴원 가의전' 을 읽는 것은 울음이고,' 장주 여중련전' 을 읽는 것은 죽음이고,' 이광전' 을 읽는 것은' 사감전' 이라고 말한 것도 당연하다 2. 생생한 스토리라인
평론서' 에 대해 말하자면 역대 소설이 사기와 견줄 것 같다. 사마천이 역사를 생동감 있게 찍고, 직설적인 책을 바탕으로 사기 속의 생동감 있는 인물이 또 하나의 이야기를 연출할 수 있게 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사기' 전기를 읽는 과정에서 우리는 이런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사기' 는 마치 역사 인물 이야기의 집합인 것 같다. 거의 모든 전기에는 하나 이상의 크거나 작은 멋진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어 인상적이다. "이 이야기들의 전반적인 특징은 수량이 많고, 제재가 넓고, 인물이 뒤섞여 있고, 소설 색채가 뚜렷하다는 것이다." ('사기' 의 스토리라인) 여기까지 말하자면' 사기' 의 두 번째 소설 요소가 자연스럽게 등장한다. 이것이 바로 생동감 있는 스토리다.
사기' 를 본 사람들은 대부분 이야기가 기복이 심하고 줄거리가 심금을 울린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모순의 중심을 파악하고 스케치, 렌더링 및 기타 기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거대한 장면의 현실과 독특한 감정을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깨진 주전자 ("Xiang Yubenji"), 완벽한 귀환 조 ("리안, 린"), 부정적인 징 고백 (";
진한문학-사마천과 사기' 에서 "사기는 수시로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을 삽입하지만, 사마천은 복잡한 사건과 중대한 장면을 쓰는 데 더 능하다. 이것도 사기의 두터운 부분이다" 고 언급했다. 우리는 구체적으로 극적인 줄거리를 보았다: 가시진 왕.
가시진 () 은 진왕 () 을 찌르며,' 자객열전' 가시근 부분의 클라이맥스이다. 앞의 몇 장의 깔개 아래, 가시와 진무양은 마침내 손에 상자와 지도를 들고 있는 진왕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사마천은 짧은 6 자' 어복 9 객' 으로 현장의 웅장한 기세를 보여주며, 다른 쪽에서 행동의 험난함을 보여준다. 이런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진무양은 뜻밖에도 "얼굴이 무색하고 간담이 서늘하다" 며 "신하의 기이함" 을 나타냈다. 아마 아무도 이것을 보면 긴장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가시는 침착하게 진왕에게' 웃음' 이라는 글자가 가시를 두려워하지 않고 침착하고 냉정한 영웅적 이미지를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여기까지 읽으면 나는 긴장을 풀 수 없다. 독자의 신경은 이미 매우 긴장되어 있다. 승부에 관한 것이다. "나는 그림을 가지고 싸우고, 진왕은 그림을 그리고, 도궁은 비수를 본다" 고 오르가즘이 겹쳤다! 가시나무는 비수를 들고 진왕을 쫓아갔다. 대부분의 단어는 단문으로 두세 단어 사이의 긴장된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이때 사마천의 장면은 사건의 중심을 바짝 겨누었다-가시와 진왕, 추격하여 도망쳤다. 홀이 매우 격렬하다. 전하의 모든 사람들은요?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해설자의 몸짓으로 아무도 성전에 가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는 것을 잊지 않고 "의사 샤부 체티 징치 (Xia Wucheti Jingke) 가 약봉지를 가져갈 때입니다." 라고 풍자했다. 마지막 이야기가 막바지에 다다랐을 때, "나는 여덟 명을 맞았다" 고 했지만, 사마천은 섣불리 끝나지 않았다. 그는 형근이 "바를 기대고 웃고, 복안을 보고 욕한다", "웃음", "욕한다" 라는 두 글자를 써서 주인공 결말의 비참함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길을 따라 내려오자 줄거리가 고리로 맞물려 사람들이 볼 수 없게 되었다.
사기' 의 멋진 줄거리는 셀 수 없이 많으며, 예를 들면 사마천의 능숙한 문필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그는 가시진 () 왕을 찔러 험난하고 아슬아슬하다 ("자객열전") 를 썼다. 홍문연을 쓰면 긴장되고 폭발력이 있다 ("항우본기"). 장면마다 분위기가 다르다. 그래서 후세에 수많은 소설가들이 모방을 배웠다. 청대의 푸송령은 그 중 하나였다. 그의'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는 판타지로 사람을 매료시켰다. 전기로서 그는 태사공의 필법을 배웠고, 인물의 경험을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고, 이야기 구조의 우여곡절을 중시하며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셋. 거창한 사회 환경
소설 창작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인물 활동의 특정 환경' 으로, 자연환경 묘사와 사회환경 묘사로 나눌 수 있다. 사기' 의 소설 요소에 대해 말하자면, 그것의 거대한 사회 환경 묘사를 언급해야 한다.
역사 작품으로서 사마천 작품 속 인물의 이미지는 결코 얇지 않지만, 뒤에는 거대한 역사적 배경이 있다. 마치 큰 무대처럼 위에 서 있는 배우들이 더 이상 고립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동시에, 이 단계를 통해, 사람과 사물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 전체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고대 중국 혼란의 흥망을 배경으로' 역사와 인성' 을 추구하는 책으로서' 사기' 의 인물 이미지는 다양하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현재의 상황과 추세에 대한 적응과 저항, 역사적 기회의 적시 파악을 설명하고 서술함으로써 장엄한 역사와 삶의 그림 (진나라와 한 문학-시마 키안 (Sima Qian) 과 역사 기록) 을 묘사했다.
사기' 이전에는' 춘추',' 국우국사',' 상서' 등 정치사가 있었지만,' 사기' 처럼 전면적이고 종합적이며 정의로운 통사가 없었다. 그것은 사상이 깊고 만상을 포괄하며 사건의 기복을 묘사함으로써 파란만장한 사회 역사 그림을 보여 주었다. 작가 사마천은 이야기에서 연대서술, 역사, 삽입 등을 사용하여 전체 사회환경을 소개하여 각 시대의 배경 특징, 각 나라의 풍토인정, 각 민족의 풍속 습관을' 사기' 에서 생생하게 표현했다.
항우본기' 와' 고조상' 에서 교활한 유방과 자만하는 항우는 금전에서 황위를 쟁탈하기 위해 싸웠고, 역사는 바로 이런 싸움에서 추진된 것이다. 대대로 이어졌다. 익살스러운 이야기의 전기에서 우리는 우월감과 지위가 낮은 작은 인물의 지혜를 볼 수 있다. 인민에 대한 그들의 애착은 군주의 졸용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한 쪽에서 당시 조정의 폐단을 밝혀냈다. \ "암살자 열전 \" 에서 이수의 송별은 전편의 클라이맥스로, 가시진 왕 다음으로 뒤를이었다. 백의가 흩날리다',' 제자가 모두 울다' 아래에서 슬픔을 감추기 어렵다. 가시근의' 바람이 쓸쓸하고 물이 차갑다' 는 말은 더욱 비장한 정을 극치로 표현했다.
사마천은 광활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인물 이미지를 잘 드러낸다. 단서가 많은 역사적 사건이든, 인물이 뒤섞인 중대한 장면이든, 그는 모두 똑똑히 써서 여유로워 보였다. 예를 들어,' 진섭 가족' 은 진말 농민 봉기의 격동과 복잡한 사건을 분명하게 그려냈다. "사마천은 이야기와 사건의 경과를 서술할 때 천하의 대세를 잘 알고 있고, 정세의 경중완급에 대해 마음속으로 헤아릴 수 없어, 쉴 틈이 없다. 훤히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진나라와 한 문학-시마 키안 (Sima Qian) 과 역사 기록)
이후 역대 작가들이 이 수법을 소설에 적용해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인물을 부각시키고 줄거리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 것은' 사기' 의 또 다른 중요한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조설근은 태사공필법에 깊은 인상을 받은 사람이다. 그가 쓴' 홍루몽' 의 4 대 가문은 관계가 복잡하고 끊임없이 연루되어 있다. 주인공은 모두 보다이지만 자부를 대표하는 봉건 가정의 비바람을 보여준다. 가부를 통해서도 봉건 사회의 복잡하게 얽힌 관계, 대가족의 각종 죄악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 웅장한 배경은 청출어람이 파랑보다 낫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사기' 속 소설의 세 가지 요소가 모두 모였다. 생생한 인물 이미지, 생동감 있는 스토리라인, 거대한 사회환경 등' 사기' 의 거대한 문학적 매력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사기' 의 소설 요소는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언급하고 싶다. 바로 작가가 칭찬하는 것이다.
짱, 즉 문말의 논평과 의론을 논하는데, 그 중 사마천은' 그 책을 읽어서 그 사람을 만나라' 는 이념에 따라 역사적 과정 중의 인물의 우선 품격과 숭고한 영혼을 강조하며 역사와 인생에 대한 그의 깊은 해석을 적셨다.
공부' 의' 내 마음은 고향에 간다' 는 말은 작가의 경의와 탄복과 경모를 표했다. 굴원 열전' 은' 애지지' 에서' 기치',' 그 뜻을 잃다' 에 이르는 심리적 변화 과정에서 굴원에 대한 작가의 동정, 굴원의 인격과 추구에 대한 긍정, 조정의 어두운 감정에 대한 채찍질을 보여준다. 항우본기' 에서 사마천은 먼저 항우의' 예로부터 없던 일' 을 높이 확인한 뒤 항우가 실패한 원인을 자세히 분석했다. 겉으로는 책망이지만 실제로는 아쉬움이 가득하다. 이 모든 논평은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고 문장 주제를 심화시켜 독자들이 더 높은 수준에서 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이것이 소설의 요소 중 하나인 것은 사마천이 개척한 이 표창 체계가 이후 소설에 깊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당전기' 리와전',' 양장전' 의 결말에 대한 논술방식은' 사기' 에 대한 칭찬에서 비롯된다.' 라마단' 에서 포송령의' 이석 10 월' 은' 사기' 의' 태사공' 을 직접 모방했다 중국 고대 소설을 살펴보면 위진 남북조 소설은' 사기' 와' 한서' 의 주도로 번영하기 시작했다. 이때 소설과 역사가 얽혀 있어 많은 작품의 경계를 구분하기 어렵다. 당대의 소설은' 사기' 문학 성취의 진정한 계승자로, 그 텍스트 구조, 언어적 매력, 서사 방법이 모두 800 년 전의' 사기' 와 일맥상통하고 있다. 원대 이후의 단편문어소설과 장편백화소설은 이야기 제재, 줄거리 구조,' 사기' (새로 읽은' 사기') 속 인물의 정신적 면모를 계승하는 등 눈에 띄게 영향을 받았다. 결론적으로' 사기' 는 중국의 이후 소설 창작에 심오하고 큰 영향을 미쳤다.
전기 문학 작품의 시작으로' 사기' 는 그 특별한 의미와 매력으로 후세의 각종 장르 문학 작품의 발전과 창작에 풍부한 영양을 제공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참신한 요소는 그 중 일부에 불과하다. 정사의 원조로서 문장 수가 많고 사기에는 아직 탐구할 만한 곳이 많다.
"사기" 는 "역사가의 절창, 이소무운" 이 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