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한부의 마지막 네 문장은 매우 높은 개괄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당신은 제갈량의 일생에 대해 어떤 연상을 가지고 있습니까? 이 시는 대련의' 시작' 과' 빈' 이다

"세 번째 부름으로 그는 국가 대사를 짊어지게 되었고, 그는 진심을 두 세대에게 맡겼다." 세 번째 부분은 짙은 색채로 제갈량의 일생을 개략적으로 요약했다. 마지막 글을 쓰기 전에 유비는 초당을 참관했고, 제갈량은 대책을 강구해 제갈량이 당시 위촉우의 정국을 예견하고 유비 통일을 위해 전국을 위한 정책 세트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유비가 제세의 대재임을 알 수 있다. 뒷문장은 산이고, 제갈량은 유비를 도와 촉한 () 을 창조하고, 유선 () 을 도우며, 국가에 대한 그의 헌신을 칭찬했다. 두 마디 열네 글자는 사람들을 전쟁의 불길이 흩날리는 삼국 시대로 데려갔고, 광활한 역사적 배경 아래 충군 애국, 제세제의 위독한 성자의 이미지를 그려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오늘에 대한 그리움. 이때 안사의 혼란은 아직 안정되지 않았고, 국가는 사분오열되고, 인민은 유랑하여 시인의 근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충신 성현이 나라를 보좌하고, 건곤을 정비하고, 국가의 평화통일을 회복하기를 갈망한다. 바로 이런 국가에 대한 배려가 시인의 제갈량에 대한 경앙으로 응결되었다. 이 역사적 인물에게 시인은 국가의 운명에 대한 그의 아름다운 동경을 기탁했다.

시의 마지막 한 쌍은 "미처 정복하기도 전에 이미 죽었다. 영웅들은 이때부터 그들의 외투에서 울었다" 며 제갈량이 병에 걸렸을 때 군대에서 실패한 역사적 불행을 한탄했다. 제갈량의 죽고 싶은 의지의 비극적인 결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생명의 찬가이다. 그는 행동으로' 허리를 굽혀 죽고 나서 죽었다' 는 맹세를 실천하고, 이 고대의 걸출한 정치가의 정신경지를 더욱 승화시켜 분발하는 힘을 얻었다.

"자아성" 과 "공성" 의 상호문은 정적이고 움직이지 않는 환경을 묘사한다. 시인은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을 객관적인 경물에 스며들고 경물에서 장사를 하며 경물의 묘사에서 자신의 내면의 슬픔을 전달하며, 시인이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애국정신을 구현했다. 이런 애국 사상의 굴절을 통해 시인의 눈에는 제갈량의 이미지가 더욱 빛났다.

두 개의 빈 글자' 자' 와' 구멍' 은 이 연상의 눈이다. 하나는 푸른 풀이 즐기지 않고, 꾀꼬리가 아름답다는 것을 애도하는 것이다. 영웅이 사라지고 유물이 떨어지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유감스럽게도, 영과 함께 있는 초목 새새새도 인간의 신진대사를 이해하지 못하며 위대한 고대인들을 애도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