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림외사' 를 읽고 깊은 사색에 빠졌다. 작가 오씨는 과거 제도와 봉건 예교의 독해와 당시 명리욕으로 인한 극단적인 위선과 사회적 악습을 풍자한 풍자소설을 그려냈다. 생동감 있는 이미지, 생동감 있는 인물을 그려냈는데, 역시 노신 선생이 "산산조각 나고, 한 첩으로 합치면, 거대하지는 않지만, 때로는 다르다" 고 평가받을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
"명리는 증거가 없다. 나는 이미 최선을 다해 잘못을 저질렀다. 탁주 세 잔을 다 마시면 물이 흐를 것이다. " 이것은' 유림외사' 의 시작이지만, 문장 전체의 중심이다. 내가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처음 본 말이 바로 이 말이다. 그때 나는 매우 궁금했다. 나는 이 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했고,' 유림외사' 의 이야기가 이 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주의하지 않았지만 뒤를 보았다. 부와 돈을 위해 학자들은 밤새도록 공부할 수 있다. 흑발부터 백발까지: 80 세에 수석을 차지한 양호, 화백수염은 여전히' 어린이' 의 금주, 수십 년 동안 황홀한 김범 ...' 유림외사' 에 나오는 이 사람들은 명리를 겸수했다. 당시 부패한 봉건과거제도의 유독은 학자들에게 거대한 특권을 누리기 위해 명리를 추구하도록 강요했다. 네, 부와 명성은 모두 외적인 물건이지만, 사람들은 명성을 보면 명성을 위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명성을 얻습니다. 맛은 왁스를 씹는 것과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예나 지금이나 어느 것이 꿰뚫어 볼 수 있습니까?
물론 유가림에도' 혼자 술에 취해 홀로 깨어나고, 탁하고 맑다' 는 사람이 있다. 왕관은 그 중 하나이다. 가정 형편이 가난하기 때문에, 그는 어려서부터 이웃을 위해 소를 방목했다. 소 등에서 그는 여전히 많은 책을 많이 읽고, 심지어는 독학하여 뼈없는 꽃을 그리는 명필이 되었다. 그 이후로, 일반 사람들 에 이르기까지, 아래 행정 장관 의 부자 는 그림을 추구 합니다. 그러나 왕관은 성격이 달라 관직을 구하지 않는다. 법원 편지 절강 정치부 모집 왕관 공식, 그는 hueiji 산 에 은둔 했다. 후세 사람들은 왕관을 왕심준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왕관에게 벼슬하는 날이 있었나요? 명성 앞에 있을 수 있고, 마음이 고요하고, 움직이지 않고, 왕관만 이 유림봉우비늘 뿔을 면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다 보고 나니 나 자신도 좀 막막하다. 독서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지금 초등학교에서 공부하고, 앞으로 중학교 고등학교도 있고. 공부는 끝이 없지만, 때때로 너는 나에게 "너 공부는 무엇을 위한 거야?" 라고 물어본다. 나는 말문이 막혔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과거의 부패한 봉건 교회처럼 명리와 부를 추구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지금의 사회를 생각해 보면 과거의 현학적 부패는 없지만,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시험을 위해 밤낮없이 공부하고, 어떤 학생은 흥분해서 미치거나, 어떤 학생은 뛰어내려 자살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졸업장을 들고 "먹고 마시고 마신다" 고 한다. 나는 이것이 학자들의 풍자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지금 초등학생이다. 어쩌면 우리는 유명해지기 위해 그렇게 공부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우리가 길을 잃을 때 우리는 후회할 수도 있다.
내가 이 책을 다 읽었을 때, 우리는 봉건 사회의 타락에 대해 우습게 느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학습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문의 바다는 끝이 없고, 지식의 세계에서 탐구해야지, 명리를 위해 책을 읽어야 한다. 우리는 왕관을 배우고, 그가 몸을 깨끗하게 하고, 권세 있는 사람의 자질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을 배우고, 그가 만부가재 앞에서 쾌락이 아닌 은둔을 선택했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이 책에서 나는 이런 느낌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