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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1. 그래픽 카드

라고도 함: 비디오 카드, 비디오 어댑터, 그래픽 카드, 그래픽 어댑터, 디스플레이 어댑터 등이 있습니다. 호스트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브리지"입니다. 컴퓨터의 그래픽 출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CPU에서 보낸 이미지 데이터를 모니터에서 인식할 수 있는 형식으로 처리한 후 모니터로 보냅니다.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주로 디스플레이 칩(예: 그래픽 처리 장치), 비디오 메모리, RAMDAC(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 VGA BIOS 및 다양한 인터페이스 등 여러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각 부분은 아래에서 별도로 소개하겠습니다.

2. 디스플레이 칩

우리가 흔히 GPU(그래픽 처리 장치)라고 부르는 그래픽 처리 칩입니다. GPU는 그래픽 카드의 '브레인'으로 대부분의 컴퓨팅 작업을 담당합니다. 전체 그래픽 카드에서 GPU는 컴퓨터가 보낸 데이터를 처리하고 최종적으로 그 결과를 모니터에 표시합니다. 그래픽 카드가 지원하는 다양한 3D 특수 효과는 GPU의 성능에 따라 결정됩니다. GPU는 컴퓨터에서 CPU의 역할에 해당하며, 그래픽 카드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칩의 종류에 따라 등급과 기본 성능이 결정됩니다. 그래픽 카드의 2D 디스플레이이기도 합니다. 카드와 3D 디스플레이 카드를 구별하는 기준입니다. 2D 디스플레이 칩은 3D 이미지와 특수 효과를 처리할 때 주로 CPU의 처리 능력에 의존하는데, 이를 '소프트 가속'이라고 합니다. 3D 디스플레이 칩은 소위 '하드웨어 가속' 기능인 3차원 영상과 특수효과 처리 기능을 디스플레이 칩에 집중시켰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는 nVIDIA와 ATI 두 회사의 그래픽 처리 칩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NVIDIA FX5200, FX5700, RADEON 9800 등은 그래픽 처리 칩의 이름입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칩이 그래픽 카드의 등급과 기본 성능을 결정하지만, 그래픽 카드의 성능은 적절한 비디오 메모리가 탑재되어야만 발휘될 수 있다.

3. 비디오 메모리

정식 명칭은 디스플레이 메모리이며, 기본적으로 마더보드의 메모리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디오 메모리는 프레임 캐시와 머티리얼 캐시로 구분됩니다. 주로 디스플레이 칩(그룹)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처리된 데이터 정보 및 재료 정보. 디스플레이 칩은 데이터를 처리한 후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메모리로 전송합니다. 그런 다음 RAMDAC은 디스플레이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고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한 후 최종적으로 디스플레이 화면에 출력합니다. 따라서 비디오 메모리의 속도와 대역폭은 그래픽 카드의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픽 칩이 매우 강력하더라도 온보드 비디오 메모리가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고 처리된 데이터를 즉시 전송할 수 없다면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디오 메모리의 용량과 속도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고속 그래픽 칩은 그만큼 비디오 메모리의 용량도 높기 때문에 비디오 메모리의 품질도 그래픽 카드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 비디오 메모리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주로 비디오 메모리 유형, 작동 주파수, 패키징 및 비디오 메모리 폭 측면에서 분석됩니다.

(1) 비디오 메모리 브랜드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그래픽 카드의 수는 삼성과 하이닉스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외 EtronTech, Infineon, Micron, EliteMT/ESMT 등 품질이 보장된 상대적으로 강력한 제조업체입니다.

(2) 비디오 메모리 유형

현재 널리 사용되는 비디오 메모리는 SDRAM과 DDR SDRAM뿐입니다. 게다가 SDRAM은 기본적으로 제거되었으며, 주류는 DDR SDRAM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DDR SDRAM: DDR은 Double Data Rate의 약자로 기존 SDRAM의 진화입니다. DDR은 클럭 사이클의 상승 및 하강 에지 모두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반면 SDRAM은 상승 에지에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DDR의 대역폭은 SDRAM의 대역폭의 두 배이므로 이론적으로 DDR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두 배 빠릅니다. SDRAM으로. 메모리 속도가 동일할 때 SDRAM의 주파수가 166MHz라면 DDR의 주파수는 333MHz입니다.

이제 DDR은 DDRII 또는 심지어 DDRIII로 발전했으며 일부 고급 그래픽 카드는 DDRII 또는 DDRIII 비디오 메모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3) 비디오 메모리 패키징 방식

주요 비디오 메모리 패키징 방식으로는 TSOP(Thin Small Out-Line Package, 얇은 소형 패키지), QFP(Quad Flat Package, 소형) 등이 있다. 정사각형 평면 패키지)) 및 MicroBGA(Micro Ball Grid Array, 마이크로 볼 게이트 어레이 패키지)입니다. 현재 주류 그래픽 카드는 기본적으로 TSOP와 mBGA로 패키징되는데, 그 중 TSOP 패키지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TSOP 패키징 방법: TSOP의 전체 이름은 "Thin Small Out-Line Package"이며 "Thin"을 의미합니다. 소형 아웃라인 패키지” 패키지된 칩 주위에 핀을 만드는 "패키징"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패키징은 기생 매개변수를 줄이고 고주파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비교적 성숙한 제품입니다. 패키징 기술은 현재 시장에서 가장 일반적입니다.

MicroBGA 패키징 방식: 144Pin FBGA, 144-BALL FBGA(Fine-pitch Ball Grid Array) 패키징 기술이라고도 하며 TSOP와 달리 핀이 외부에 있지 않아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비디오 메모리에 있는 핀도 볼 수 있습니다. 이 패키징된 메모리 칩 입자가 실제로 차지하는 면적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이 패키징 기술의 장점은 더 나은 방열 및 오버클럭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부자는 이 패키지 비디오 메모리를 보는 순간 기본적으로 이 그래픽 카드의 오버클럭 가능성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패키징 방식을 사용하는 비디오 메모리의 PIN 핀이 모두 칩 하단에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적 연결이 짧고 전기적 성능이 좋으며 간섭에 취약하지 않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고속 메모리 및 비디오 메모리 입자는 이 패키징 방법을 사용합니다!

4) 비디오 메모리 용량

흔히 그래픽 카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반적으로 64M 128BIT 또는 128MB 128BIT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64MB 또는 128MB는 그래픽 카드의 용량을 의미합니다. 그래픽 카드의 비디오 메모리. 이제 주류 그래픽 카드의 용량은 기본적으로 64MB 또는 128MB이고 일부 고급 그래픽 카드의 용량은 256MB입니다. 비디오 메모리는 시스템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용량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비디오 메모리가 클수록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데이터가 많아지고 지원하는 해상도와 색상 수가 많아지고 게임이 더 원활하게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더 많은 비디오 메모리가 항상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아키텍처와 기능이 다르면 비디오 메모리 용량 요구 사항도 다릅니다. 강력한 데이터 처리 기능을 갖춘 그래픽 코어는 앤티앨리어싱 및 기타 이미지 품질 개선과 같은 추가 기능을 사용할 때 더 많은 디스플레이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부 저사양 그래픽 카드의 경우 아키텍처 제한으로 인해 메모리 용량을 늘려도 성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크게 증가하고 용량이 늘어나면 비용만 증가할 뿐입니다.

(5) 비디오 메모리 속도

비디오 메모리의 속도는 ns(나노초) 단위로 계산됩니다. 요즘 일반적인 비디오 메모리는 숫자가 작을수록 6ns에서 2ns 사이입니다. 메모리가 더 빠를수록 해당 이론적인 작동 주파수는 다음 공식을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작동 주파수(MHz) = 1000/비디오 메모리 속도(DDR 비디오 메모리인 경우 작동 주파수(MHz) = 1000/ 비디오 메모리 속도 X2). 예를 들어, 5ns 비디오 메모리의 작동 주파수는 1000/5=200MHz입니다. DDR 사양인 경우 해당 주파수는 200X2=400MHz입니다. 요즘 그래픽 카드는 주로 DDR 사양의 비디오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6) 비디오 메모리 대역폭

비디오 메모리 대역폭은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말하며, 이는 비디오 메모리와 비디오 메모리 사이의 데이터 교환 속도를 의미합니다. 디스플레이 칩. 대역폭이 클수록 비디오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칩 사이의 "경로"가 넓어지고 데이터가 정체를 일으키지 않고 더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비디오 메모리 대역폭은 다음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메모리 주파수 × 비디오 메모리 비트 폭/8(8비트가 1바이트이므로 8로 나눕니다). 여기서 말하는 비디오 메모리 비트 폭은 데이터 교환을 위한 비디오 메모리 입자와 외부 사이의 인터페이스 비트 폭을 의미하며, 위의 계산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비디오 메모리 비트 폭이 비디오 메모리 대역폭을 결정한다는 것은 중요한 요소가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주 이야기하는 특정 그래픽 카드의 사양은 64MB128비트입니다. 여기서 128비트는 그래픽 카드의 비디오 메모리 너비를 나타냅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는 메모리 폭이 128비트(일부는 64비트)이고 일부 고급 카드는 256비트이기도 합니다.

4. RAMDAC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의 기능은 비디오 메모리의 디지털 신호를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RAMDAC은 모니터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하며 결과 이미지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주로 이미지의 새로 고침 빈도가 디스플레이에서 수신한 아날로그 정보에 따라 달라지며 이 아날로그 정보는 RAMDAC에서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RAMDAC 변환율에 따라 새로 고침 빈도가 결정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의 RAMDAC는 이제 메인 칩에 통합되어 있으며 독립적인 RAMDAC 칩을 보는 경우는 비교적 드뭅니다.

5. 그래픽 카드 BIOS

이는 마더보드 BIOS와 유사한 VGA BIOS입니다. 각 그래픽 카드에는 BIOS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 카드에는 디스플레이 칩과 드라이버 사이의 제어 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한 작은 메모리 칩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그래픽 카드의 모델, 사양, 제조업체 및 공장 날짜와 같은 정보도 저장됩니다. 그래픽 카드의 BIOS는 그래픽 카드의 오버클럭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6. 버스 인터페이스

마더보드와 데이터를 교환하려면 그래픽 카드를 마더보드에 꽂아야 하므로 해당 버스 인터페이스가 있어야 합니다. 현재 가장 주류 버스 인터페이스는 AGP 인터페이스입니다. AGP(Accelerated Graphics Prot) 인터페이스는 PCI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전용 버스의 특성을 지닌 전용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입니다. AGP는 AGP 8x, AGP 4x 및 AGP 2x와 같은 다양한 표준으로 구분됩니다. 이제 AGP 8X는 AGP 4X의 두 배인 2133MB/S의 버스 대역폭을 갖춘 주류가 되었습니다.

현재 마더보드는 기본적으로 AGP 8X 사양이며, AGP 8X 사양은 AGP 4X와 호환됩니다. 즉, AGP 8X 슬롯을 AGP 4X 그래픽 카드에 삽입할 수 있으며, AGP 8X 그래픽 카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GP 4X 슬롯 마더보드.

최근 인텔은 버스 대역폭이 4G/s에 달하는 최신 PCI-E 그래픽 카드 인터페이스를 출시했지만 대중화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를 보려면 DIY 칼럼: Computex 그래픽 카드( PCI-E) 요약,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7. 출력 인터페이스

그래픽 카드에서 처리된 이미지를 디스플레이 장치에 표시하려면 그래픽 카드의 출력 인터페이스와 분리할 수 없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이제 VGA 인터페이스, DVI 인터페이스, S-비디오 출력 인터페이스가 포함됩니다.

(1) D-Sub15 인터페이스라고도 알려진 VGA(Video Graphics Array) 인터페이스는 변환된 아날로그 신호를 CRT 또는 LCD 모니터로 출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LCD를 포함한 대부분의 가정용 모니터가 VGA 인터페이스를 표준 입력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제 거의 모든 그래픽 카드에는 표준 VGA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표준 VGA 인터페이스는 비대칭 분산 15핀 연결 방법을 사용합니다. 작동 원리는 비디오 메모리에 디지털 형식으로 저장된 이미지 신호를 RAMDAC의 아날로그 고주파 신호로 아날로그 변조한 다음 이를 출력하는 것입니다. 이미징을 위한 디스플레이. 누화 없음, 회로 합성 분리 손실 등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DVI(Digital Visual Interface) 인터페이스는 비디오 신호를 변환할 필요가 없으며 신호에 감쇠나 왜곡이 없으며 디스플레이 효과가 크게 향상되어 VGA 인터페이스. VGA는 아날로그 신호 전송의 작동 방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기간 동안 겪게 되는 디지털/아날로그 변환 프로세스와 아날로그 전송 프로세스는 필연적으로 어느 정도의 신호 손실을 가져옵니다. DVI 인터페이스는 변환할 수 있는 완전한 디지털 비디오 인터페이스입니다. 그래픽 카드에서 생성된 비디오는 그대로 디스플레이에 전송되므로 전송 중 신호 손실이 방지됩니다. DVI 인터페이스는 디지털 신호만 지원하는 DVI-D 인터페이스와 디지털과 아날로그 신호를 모두 지원하는 DVI-I 인터페이스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 문제와 VGA의 인기로 인해 현재의 DVI 인터페이스는 VGA 인터페이스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습니다.

(3) S-Video(S-Video, 분리된 비디오), S-Video는 일반적으로 5선 커넥터를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밝기와 채도의 별도 출력 주요 기능은 비디오 프로그램의 복합 출력 중 밝기와 채도 간의 상호 간섭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S-비디오의 밝기 및 채도 분리 ​​출력은 화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컴퓨터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프로젝터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에 매우 선명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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