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감상

시가 감상

첫 번째 단계-모든시의 특성을 파악하십시오.

여기서 저는 고전시의 감상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율시와 절문의 기본 형식과 특징을 파악하려면, 적어도 칠율오법이 무엇인지, 칠율오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언제 운을 맞추고, 언제 운을 맞추지 않는가; 운율 * * * 에는 몇 쌍의 대련이 있는데, 그 중 두 쌍은 대련을 요구한다. 왜 절문의 세 번째 문장은 반드시 운을 맞추지 않는가; 운과 절구, 문장, 마찬가지로 계승 작용을 하는데, 어떻게 보느냐. 또 다른 예로 단어, 운율이 있는 곳, 상하 테르븀을 구별하는 방법; 단어의 특징은 서정적인 것보다 길다는 것이다. 또 노래의 특징은 종종 더 인기가 있다. 시보다 이것들을 이해하고 익히는 것이 더 좋다. 첫 번째 단계는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시의 상용수법을 이해하고, 의경을 자세히 감상한다.

시의 이미지성과 서정적성은 각종 예술 수법을 통해 표현되며, 흔히 쓰는 수법은 표현 수법과 수사 수법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표현 수법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대비, 상징, 표지, 서경, 직설억측, 경서정, 정경교화 등이 있다. 이 기법들은 내용을 이해하고 의경을 감상할 때 느끼는 것이다. 그것들은 비교적 광범위하고 가상적이어서 이해하고 파악하기가 어렵다. 수사수법에는 옳고 그름, 유쌍, 자아, 착잡함, 비유, 비유, 과장, 대비, 반복, 질문 등을 포함한 일반적인 이중성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어렵지 않으니, 이 단계는 잘 가야 한다.

세 번째 단계-질문자의 생각을 이해하고 익히다.

손자병법은 지기가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간의 수능 문제를 살펴보면 시사감상문제가 종종 잘못된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출제자가 고의로 문제의 난이도를 낮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그들의 명제의 수법과 사고방식은 흔히' 추태를 부리고, 무중생, 무한과장, 절대판단' 과 같은 일련의 은폐를 취하여 수험생에게 작은 함정을 설치하면 조심하지 않으면 속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사고에 익숙해야 하고, 눈길이 예민해야 한다.

4 단계-연습을 신중하게 선택하십시오.

천지를 뒤덮는 시 감상 문제에 직면하여 수험생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내용이 너무 함축적이고, 배경이 너무 모호하고, 단어가 너무 서툴고 어려워서, 학생의 이해력을 뛰어넘는 문제는 하지 않는다. 너무 많이 하면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너무 간단해, 너는 한눈에 알아차렸어, 훈련가치가 없는 문제는 하지 마,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시 자체에 대한 이해에 논란이 있는 문제를 하지 마라, 너의 생각을 혼동하지 않도록. 선생님의 지도하에 난이도가 적당하고 질이 높은 문제를 많이 하면 대학입시 문제도 세심하게 선발된다. 위의 방법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한번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수확이 있기를 바랍니다.

읽기 기술 및 교육

첫째, 암송이란 무엇인가?

낭랑한 목소리는 맑다. 목소리가 크다 낭송, 즉 낭송은 또렷하고 우렁찬 목소리로 여러 언어 수단을 결합하여 작품의 사상 감정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언어 예술이다. 암송은 구두 의사 소통의 중요한 형태입니다. 낭송은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예술 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낭송을 통해 위인이 성품을 키우고, 마음을 넓히고, 행동거지를 문명화하고,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젊은이들은 언어 어휘의 미묘한 차이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효과적으로 키우고, 최적의 구두 표현 형식의 자기인식 능력을 확립할 수 있다. 그래서 구어표현과 교류의 고수가 되려면 암송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둘째, 암기 전 준비

암송은 암송자의 재창조 활동이다. 이런 재창작은 암송된 자료에서 단독으로 짜여진 것도 아니고, 단순한 독사 활동도 아니라, 암송자에게 원작의 문자를 통해 원작의 주요 정신과 예술미를 소리 언어로 전달하도록 요구한다. 관객들은 낭송의 내용뿐 아니라 감정적으로도 감염돼야 한다. 이를 위해 암송자는 암송하기 전에 일련의 준비를 해야 한다.

1. 독서 자료를 선택합니다.

낭송은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낭송자는 자료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 그의 감정을 잘 전달하고 관중의 노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재료 선정을 할 때, 먼저 언어가 생동감 있고 명랑한 입에 적합한 문장 () 에 주의해야 한다. 이미지감은 암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무미건조한 문어는 감각력이 강한 낭송자에게는 풍부한 이미지감을 형성할 수 없다. 둘째, 낭송하는 자리와 청중의 요구, 낭송자 자신의 취미와 실제 수준에 따라 많은 작품 중에서 적합한 작품을 선택해야 한다.

4. 작품의 내용을 파악하다.

작품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내면의 의미를 철저히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읽는 중요한 전제와 기초이다. 물론, 낭송에서 각종 예술 수단의 운용은 매우 중요하지만,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라는 전제를 벗어나면 예술 기교는 수동적인 물, 본본이 없는 나무, 순수한 형식주의가 될 수 있으며,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청중을 감동시킬 수 없다. 작업 내용을 정확하고 투철하게 파악하려면,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1) 정확하고 심층적인 이해

작품의 사상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낭송자가 작품 행간의 내면적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우선, 그는 반드시 장애를 깨끗이 치우고, 본문의 새 단어, 성어, 고사, 문장의 뜻을 분명히 하고, 단번에 전부 삼키지 말아야 한다. 문학생의 의를 보다. 둘째, 작품의 배경, 주제, 감정 기조를 파악하고,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작품을 산산조각 내지 않고, 원작의 사상 내용을 왜곡해야 한다. 고리키의' 해연' 을 예로 들면 텍스트 장애를 제거한 후 작품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해야 한다. 이 일은 상징적으로 폭풍우 전에 지나갔다. 다가오는 폭풍과 다가올 폭풍에 대한 묘사는 번개와 천둥을 두려워하지 않고 풍랑과 싸우는' 승리의 예언자' 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이 작품은 탄생한 후 바로 가버려 혁명 단체의 활동에서 노동자와 혁명 군중에게 낭송되었다. 혁명 정보를 전파하고 혁명의 이상을 확고히 하는 전가로 추앙받다. 종합 분석은 낭송의 주제를 파악하기가 어렵지 않다. 열정으로 혁명의 고조를 부르는 것이다. 더욱이, 우리는 이 작품의 기조가 혁명의 고조에 대한 동경과 기대여야 한다는 것을 파악하기가 어렵지 않다.

(2) 심오하다

조금도 빈틈없는 심정을 암송하고, 억양으로 들리지만, 청중을 감동시킬 수 없다. 작품 자체에 흠이 없다면, 그것은 독자가 작품에 대한 감정이 너무 얕아서 진정으로 작품에 들어가지 않고 감정을' 압착' 하고' 창조' 를 하는 것이다. 관중은 예민해서, 그들은 거짓된 감정에 감동받지 않을 것이다. 낭송자가 관중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려면 작품을 열심히 감상하고 캐릭터에 들어가 상황에 들어가야 한다.

(3) 풍부하고 현실적인 상상력

작품을 이해하고 느끼면서 풍부한 상상력과 함께 작품의 내용이 자신의 마음과 눈에 감동을 주는 경우가 많다. 마치 직접 본 것처럼 직접 경험하는 것 같다. 진연 (나의 고백) 을 예로 들면 작품에 대한 종합 분석을 하면서 내가 진연 (충칭 전진보 특위 서기) 이라고 상상할 수 있다. 당시 나는 국민당에게 붙잡혀 감옥에서 온갖 고통을 겪었지만 신념은 확고부동했다. 결국 적들은 내 앞에 백지 한 장을 놓아서 나에게 죄를 시인하는 책을 쓰라고 했다. 나는 적에 대한 원한과 경멸과 혁명으로 가득 찼다. 이런 식으로, 깊은 이해, 진실한 감정, 풍부한 상상을 통해 자신을 감동시킬 수 있다.

3. 표준어 발음으로 큰 소리로 낭독한다.

당신의 낭송을 아름답게 하려면 표준 표준어로 낭송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낭송작품은 일반적으로 현대한족의 같은 언어 (즉 표준어) 로 쓰이기 때문에 표준어로 낭송해야 작품의 사상내용을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표준어는 한족의 같은 언어로 표준어로 외운다. 다른 방언 지역의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받아들이다. 그래서 암송하기 전에 먼저 음성을 익히고, 어류음변화 등 표준어 지식을 익혀야 한다.

셋째, 낭송의 기본 표현

암송할 때, 한편으로는 작품 내용을 깊이 파악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각종 예술 수단을 합리적으로 운용하여 작품의 내적 의미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본 표현으로는 일시 중지, 스트레스, 단어 속도, 문장 어조가 있습니다.

1. 정지는 문장이나 단어 사이의 소리 정지입니다.

일시 중지는 암송자가 암송할 때의 생리적 필요 때문이다. 반면에 문장 구조의 필요성입니다. 반면에 사상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듣는 사람들에게 감상, 사고, 이해,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듣는 사람들이 문장 의미를 이해하고 인상을 깊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시 중지에는 생리적 일시 중지, 문법적 일시 중지 및 강조 일시 중지가 포함됩니다.

(1) 생리정지생리정지는 암송자가 숨결에 따라 의미 무결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곳에서 잠시 멈추는 것을 말한다. 생리정지에 주의하고, 의미표현을 방해하지 않고, 문법구조를 분할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문법정지 문법정지는 문장 중의 문법관계를 반영하며, 문어에는 문장 부호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문법적 정지의 길이는 대략 구두점과 관련이 있다.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뒤의 일시 중지 점수, 콜론 길이 등 세미콜론과 콜론 뒤의 정지는 쉼표보다 길다. 쉼표 뒤의 일시 중지는 pause 보다 길다. 단락 사이의 일시 중지는 문장의 일시 중지보다 길다.

(3) 정지강조 어떤 일을 강조하기 위해 어떤 의미나 어떤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글쓰기에 구두점이 없는 곳에서 멈춤을 하거나, 생리정지가 없거나, 글쓰기에 구두점이 있는 곳에서 크게 멈춘다. 이런 정지를 강조 정지라고 한다. 멈춤을 강조하는 것은 주로 작품을 자세히 궁리하고 내면의 의미를 깊이 이해함으로써 마련된 것이다. 준의회의가 제 5 차 반반반포위 때 범한 심각한' 좌경 기회주의' 원칙 오류를 바로잡고 당과 홍군을 단결시켜 당 중앙과 홍군 주력이 순조롭게 장정을 완성하고 항일 최전방으로 전입해 항일민족통일전선의 새로운 정책을 시행했다. "준의회의" 뒤에는 구두점이 없지만, "준의회의" 의 지위를 강조하기 위해 "준의회의" 가 우리 당 역사상 중대한 의의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일시 중지가 있어야 하며, 아래에 강조된 나머지 부분보다 길어야 한다. 수정',' 연합',' 활성화',' 전달',' 이행' 등의 단어 뒤에는 구두점이 없지만' 준의회의' 의 중대한 역사적 의의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일시 중지를 적용했다 작품을 자세히 추측하지 않고, 마음대로 일시 중지하고 강조하면, 잘못된 이해가 생기기 쉽다. 예를 들어, 그는 jingzhi 의 "lei feng 의 노래" 에서: "어서! 역시 레이펑의 세 칼상을 잡아라! " 어떤 사람들은' 세 개' 뒤에서 멈추면 관객들에게' 세 팔' 이라는 착각을 주고 이해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친다.

2. 악센트는 읽거나 말할 때 문장 중의 어떤 단어를 다시 읽는 현상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소리의 강도를 높여 나타난다. 악센트에는 문법적 악센트와 악센트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문법 악센트는 문장의 일부 부분이 문법 구조의 특징에 따라 다시 읽혀지는 것을 의미하며, 어떠한 특별한 사상 감정도 표현하지 않는다. 문법 강세의 위치는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단문의 술어는 자주 다시 읽습니다. ② 동사 또는 형용사 앞의 부사는 종종 다시 읽습니다. ③ 동사 뒤에 형용사가 붙는다. 동사와 일부 어구는 늘 보어로 다시 읽는다. 명사 앞의 정어는 늘 다시 읽는다. ⑤ 일부 대명사는 종종 다시 읽습니다. 한 문장에 많은 주동적인 성분이 있다면, 악센트는 하나 이상이며, 정어, 부사, 보어 등 합동성분은 왕왕 먼저 다시 읽힌다. 우리가 어떻게 이 폭풍우 같은 순간을 넘겼을까! 화염을 붉게 태우다. 유의할 만하게도, 문법 강세의 강도는 그리 강하지는 않지만 문장의 다른 부분보다 무겁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 (Stress Stress) 는 특별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특별한 의미를 강조하며, 청자의 주의를 강조하고자 하는 어떤 부분에 끌어들이기 위해 일부러 가중되는 소리를 말한다. 문장은 어디에 있는지, 고정된 규칙은 없고, 단지 이 말을 하는 환경일 뿐이다. 내용과 감정의 지배를 받다. 같은 문장, 악센트가 다르면, 왕왕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

나는 상해에 간 적이 있다. ("누가 상해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 라고 대답) 나는 상해에 간 적이 있다. ("상해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 라고 대답) 나는 상해에 간 적이 있다. (대답: "베이징 상하이 등지, 어디 가 본 적이 있어요? 클릭합니다 따라서 암송할 때는 우선 작품을 꼼꼼히 연구하고 작가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해야만 강세를 강조하는 곳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악센트와 문법 악센트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피를 보면. 문법적 스트레스는 일반적인 경중분밖에 없는 느낌을 주지만, 스트레스를 강조하는 인상은 뚜렷하고 두드러진다. 악센트의 양은 문법 악센트의 양보다 크다.

(2) 위치에서. 악센트를 강조하는 것은 문법적 악센트와 겹칠 수 있으며, 문법적 악센트가 악센트를 강조하는 것에 종속될 경우 볼륨을 약간 높이면 됩니다. 때때로 이 두 가지 압력은 서로 다른 위치에 나타난다. 이 시점에서 악센트의 볼륨은 문법 악센트의 볼륨보다 높다.

(3) 응력 결정의 난이도를 보면. 문법 악센트는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문장 내부의 문법 구조의 특징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악센트의 결정은 독자가 작품에 대한 학습과 이해의 정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말의 속도는 말하거나 외울 때 각 음절의 길이와 음절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말한다.

말하는 속도는 화자의 감정에 의해 결정되며, 읽는 속도는 문장 사상 내용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뜨겁고, 즐겁고, 신나고, 긴장된 내용이 더 빠르다. 냉정하고, 엄숙하고, 슬프고, 무겁고, 추억하는 내용이 느리다. 일반적인 서술, 해석 및 토론 사용 중속. 뇌우' 중 주박원과 노세평의 대화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낭독할 때, 말의 속도는 같은 속도로 낭독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의 감정의 변화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

4. 중국어에서 한 단어는 성조가 하나 있고, 한 문장도 성조가 하나 있다. 우리는 보통 단어를 성조로 부르는데, 음절의 상승과 하강을 가리킨다. 문장의 성조를 어조라고 하는데, 문장의 상승과 하강을 가리킨다. 문장의 어조는 문장 전체를 관통하지만, 문장의 음절에서는 특히 두드러진다. 문장의 성조는 말투와 감정 태도에 따라 네 가지 유형, 즉 상승조, 하강조, 평조화조로 나눌 수 있다.

(1) 상승 (↑), 앞뒤가 높고 언어세가 상승한다. 일반적으로 의문, 반문, 놀라움 등의 말투를 표현하는 데 쓰인다.

⑵ 하강조 (↓), 앞뒤가 낮고, 언어세가 점차 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진술문, 감탄문, 기도문에 사용되어 긍정, 결심, 찬양, 축복 등의 감정을 표현한다.

(3) 수평 조정. (1) 이 소리는 부드럽고, 뚜렷한 기복이 없다. 특별한 감정이 없는 진술과 해석에 쓰일 수 있고, 장엄, 슬픔, 냉막 등의 감정도 표현할 수 있다.

(4) 조정. 문장 전체의 어조는 휘어지거나, 먼저 오르다가 내리거나, 먼저 내린 후 오르면, 문장에서 두드러지게 해야 할 단어를 끌어내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장의 어조는 늘 풍자, 혐오, 풍자, 암시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표현 수단 외에도 암송을 생동감 있게 하기 위해서는 웃음, 비브라토, 울음, 재독과 같은 특별한 표현 수단을 사용해야 합니다. , 여기에 자세히 소개하지 않습니다.

넷째, 암송은 낭독과 공연과는 다르다.

낭독과 낭독은 다르다. 낭독은 또렷하고 우렁찬 목소리로 문장 낭독과 문장 사상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다. 낭송은 또렷하고 우렁찬 목소리로 문장 암송, 문장 사상 내용 전달이다. 낭독의 요구가 낭독의 요구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품을 보지 않고, 관객을 향해, 눈빛, 손짓 등 몸짓으로 작품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고, 관객의 노래를 불러 일으킬 것을 요구한다. 암송에는 종종 제스처, 제스처 등 몸짓이 수반되지만, 암송할 때의 손짓이나 동작은 너무 많거나 과유해서는 안 된다. 결국 암송과 연기는 다르다. 공연할 때 배우는 관중과 직접 교류하지 않는다. 그는 극 중의 역할을 맡아 그들의 언어를 모방했다. 동작, 그는 같은 역의 배우와만 교류하고, 낭송자는 관중과 직접 교류한다. 그는 주로 목소리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청중에게 전달해 관객의 노래를 불러 일으켰다. 제스처와 제스처는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조 수단일 뿐, 너무 많거나 너무 멀어서는 안 된다.

동사 (verb 의 약어) 기술 훈련

훈련 내용을 종합훈련을 암송하다

교육 목표 1. 암송의 기본 수단에 익숙하다. 2. 작품의 기조를 파악하다. 3. 신체언어 등 보조수단을 적절히 활용해 읽기 수준을 높인다.

교육 프로그램 1. 이 섹션에서는 암송에 대한 기본 사항을 검토합니다.

2. 시뮬레이션 교육

(1) 예팅 동지의' 옥가' 를 암송하고 문장의 어조 처리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사람이 드나드는 문은 잠겨 있다. (→ 음평) (차갑게 상대방을 바라보다)

개가 기어 나간 구멍이 열렸다 (→ 평조)

한 목소리가 소리 쳤다: (조정) (웃음)

밖으로 기어 나와 너를 자유롭게 해라! (↘) 곡조 (유혹)

나는 자유를 갈망한다, (→) (엄숙한)

하지만 저는 깊이 알고 있습니다-(→ 평조)

사람의 몸은 어떻게 개 구멍에서 기어 나올 수 있습니까! (= 승조) (경멸, 분개, 반격)

어느 날 (→ 급) 지하불 (약간 위로) (미완성 의미) 을 희망합니다

내 이 살아있는 관도 태워라.

나는 불과 피 속에서 영원히 살 가치가 있다! (↓ 강등) (냉정하고 단호하며 자신감)

(2) 악센트 연습-다음 문장에서 단어의 문법적 악센트를 낭독한다.

동풍이 오니 봄의 발걸음이 곧 다가온다.

모든 것이 잠에서 깬 것처럼 보였고, 나는 기뻐서 눈을 떴다.

(3) 제스처 등 거리가 너무 커서 잘 보이지 않고 소리의 유효 거리가 훨씬 크다.

다음 문장에서 악센트를 하나하나 낭독하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문장 중의 악센트를 하나하나 읽어라.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감탄했다. "중국인들은 이미 자신감을 잃었다." " 증명서 현상으로 볼 때 자신감은 벌써 없어졌다. 나는 이전에' 땅' 과' 물건' 을 믿었고, 나중에는 국련에 편지를 썼지만, 결코 자신을 믿지 않았다. 이것이' 믿음' 이라면 중국인들이' 믿음' 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 뿐, 국련에 실망한 후부터 잃어버렸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