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제12장의 원문, 주석,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문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인(仁)하지 않으면 무슨 예의가 있겠는가? 인(仁)하지 않으면 어찌 행복하겠는가?"
공자는 "아침에 도(道)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을 생각하고, 악인은 이익을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 생각해보면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성찰해야 합니다." , 그러면 신사입니다."
Zeng Zi는 "학자는 야망을 가질 수 없으며 갈 길이 멀다. 인자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죽기엔 너무 먼 일이 아닌가?”
공자는 “산과 같아서 울타리가 생기기 전에 멈추겠다”고 말했다. 평지와 같아서 울타리를 덮어도 나는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공자는 "인자를 아는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는 "자신을 억제하고 예의에 맞게 행동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당신의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하려면 열심히 노력해야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해야합니까? "라고 대답했습니다. 자공이 물었다: "평생 지속될 수 있는 말이 있습니다. 공자께서는 "용서하십시오.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마십시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푸의 시에서 배우지 않느냐?", 볼 수도 있고, 모일 수도 있고, 불평할 수도 있다. 가까이 있는 사람은 아버지이고, 먼 사람은 왕이며, 새, 짐승, 짐승의 이름을 더 잘 알고 있다.
공자는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곳도 없다.
안원이 인(仁)에 대해 묻자 스승님은 “자제하고 예의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한 것이 세상이다. ? "안원이 말했다: "실례합니다?"
2. 댓글
자: 고대 남자들의 존칭. 공자를 가리킨다. Shi Xi: 시간에 대한 검토, Shi는 시간, Xi는 검토를 나타냅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매우 즐겁지 않나요?
3. 번역
공자는 "인(仁)하는 마음이 없으면 예의를 어떻게 하겠는가? 인(仁)하는 마음이 없으면 그는 음악을 어떻게 할 것인가?" "
공자는 "아침에 진리를 배우면 그날 밤 죽어도 후회가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자
공자는 "군자는 큰 정의를 알고, 소인은 작은 이익만 이해한다"고 말했다. , 그 사람처럼 되기를 바라면서, 당신이 합당하지 않은 사람을 보면 당신도 그 사람과 같은 결점이 있는지 반성하게 되고, 무엇인가 바로잡아야 합니다."
공자는 "단순함이 장식을 넘어서면, 장식이 단순함을 넘어서면 헛될 것입니다. 단순함과 장식이 균형을 이루어야 신사가 될 수 있습니다."
p>선비는 "선비가 고상해야 합니다." 야망과 의지가 막중한데, 그 여정이 멀고도 멀기 때문이다. 인(仁)을 실천한다는 것은 아주 무거운 책임이 아니겠느냐? 죽을 때까지 끝나지 않을 것이다.
공자는 "흙 한 바구니만으로 산을 쌓는 것과 같다. 지금 멈추면 한 바구니만 떨어져도 공허함을 메우는 것과 같다. . 이때 바구니는 하나뿐이었지만 나는 여전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당황하지 않고, 유덕한 사람은 슬퍼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그러하다”고 말했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자공이 공자에게 “내가 평생 지킬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라고 묻자 공자는 “그것은 용서입니다. 원하지 않는다면.”
공자는 “왜 시를 배우는 학생이 없느냐? 시는 마음을 자극하고 관찰력을 향상시키며, 집단 개념을 키우고 풍자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최근에는 그 이치를 이용하여 부모를 섬길 수 있고, 새와 동식물의 이름도 알 수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포만감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는 먹을 때 편안함을 추구하지 않으며 일에 부지런하고 말을 잘합니다. <논어> 감상
<논어> 감상
<논어>. ""는 전진(前秦) 시대의 인용문체 산문집이다. 우리나라는 주로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제자들과 그 이후의 제자들의 기록을 편찬한 것으로 전국시대 초기에 기록되었다.
이 책은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더욱 충실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사상을 반영한 최초의 인용문이다. 생각이 더 강렬해집니다.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의 정치사상의 핵심은 인(仁)과 예(禮)이다. , 주로 인간의 사회 생활과 중국 국가의 심리적 특성 및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문제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근대 신문화운동 이전까지 2천년 이상 중국 초심자들의 필독서였다. 훌륭한 인용문 산문집으로서 공자의 논평을 간결하고 간결하며 함축적이고 의미 있는 언어로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