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삼국성어 이야기는' 삼국지전' 과 손승의 논평에서 찾을 수 있다. 시간은 디함건안 년, 영웅의 이름은 하규입니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 "삼국지 호규전 \" 포함: \ "왕조 얀, 그리고 공식, 종종 플러스 스틱; 이것은 지속적인 독약이다. 나는 죽어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것을 맹세한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볼 수 없다. " 손승은 이 전기에 대해 "부신이 예의 바르고 신하가 충군이다" 고 평가했다. 위에서 아래로, 도는 공평하고 조화롭다. 정부는 부하 직원이므로, 고대의 학자들은 반드시 제때에 응대해야 하며, 반드시 서둘러 영어를 배우고 도망가야 한다. 만약 그들이 그들의 재능을 얻었다면, 그들은 매우 오만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들은 매우 어색할 것이다. 흠이 있으면 처벌도 가능하다. 형벌을 가하여 작은 형벌의 반지를 쓰다. 덕으로 인도하고 예의로 삼다' 와 같은가요? 클릭합니다
이 두 단락의 대의는 조조의 본성이 엄하여 늘 장형으로 부하들을 징벌한다는 것이다. 하규는 항상 독약을 가지고 다니면서 모욕을 당하느니 차라리 독약을 마시고 자살하는 것을 선호했기 때문에 결국 채찍질을 당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명언) 이에 대해 손승은 "대부분의 군주는 자신의 막료를 예의로 대하고 막료들은 충성과 지혜를 군주로 봉사한다. 그래야 상하가 조화를 이루고 성도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고 평가했다. 고대에 삼공부의 부하와 막료들은 모두 학문이 있고 성취가 있는 인재였다. 제대로 사용한다면, 그들은 일을 더 잘 논의하고 관리할 수 있다. 부적절한 선택을 하면, 일을 감당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나쁜 결과도 초래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잘못을 저질렀다면, 법에 따라 처벌하면 충분하다. 이제 조조는 몽둥이로 그들을 벌하고, 걸핏하면 그들을 벌한다. 이것은 어디에서' 덕으로 인도하고 예의로 모인다' 고 부를 수 있습니까?
이 글에서 소개해야 할 삼국성어는 손승이 말한' 누차 범법' 이다. 현임 선임은 악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성어는 최초로' 정파부침주' 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람을 난처하게 한다.
한말 삼국 시대 조조의 막료 중 인재가 구제되어 신, 순유, 가후, 곽가 등이 있었다. 그러나 조조는 모든 막료들에게 예의바르게 대하지 않았다. 위의 이야기에 따르면 조조는 천성이 엄하고 막료에 약간의 차질이 있어 조조는 몽둥이를 맞을 것이고, 그 위에는 "동반자가 호랑이와 같다" 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이것은 막료에 대한 극심한 모욕이다. 보통 사람들은 이것에 대해 묵묵히 참을 수 밖에 없는데, 하규는 굴욕을 피하기 위해 아예 마약을 복용하고 출근한다. 일단 잘못을 저지르면, 직접 독약을 마시고 자살한다. 이런 강의는 유일무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