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송안사의' 상벌 9 변'. 이 말의 대의는 옳고 그름을 분간한 후에야 보상이나 처벌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상벌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개인적인 감정인가요? 지도자와 사장의 의지입니까? 거리와 가까운 관계인가요? 아니면 하급자가 신고한 자료인가요? 저자의 관점에서 볼 때, 모두 그렇지 않다. 상벌의 유일한 근거는 사실이다. 사실을 분명히 하고 시비를 가려야만 법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할 수 있다. 조사 연구를 떠나 개인의 주관적 의지에 따라 하면 상벌의 목적을 묘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모든 죄악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만약 모든 사람이 좋다면, 그는 지킬 것이다. 공자, 춘추시대의 사상가, 교육자, 유가학설의 창시자,' 논어' 에서 시비를 가리다.
춘추시대의 논어는 모두가 반감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 모두들 그를 좋아하기 때문에 반드시 자세히 그를 조사해야 한다. 즉, 한 사람이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는지 환영을 받는지, 그가 인기가 많거나 싫어하는 이유를 자세히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 깊은 의미는 군자가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대류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재체는 체재하고 색깔은 깎지 않고, 사명은 특별하지 않다. --삼국 웨이 유교 왕 스와 "공자 가족 언어 다섯 악기"
봄과 가을 공자 \ "공자 가정 언어 다섯 솔루션 \" 자비로운 마음이 있다면, 자화자찬하지 않을 것이다;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고 사리를 이해한다면, 말을 독선적으로 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