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쓰촨성 변방의 가난한 스님. 비열한: 외딴 곳.
청나라 펑단수(彭端舌)가 지은 『조카에게 배우는 시』의 원문은 이렇다.
서촉에서 남중국해까지 나는 수천 마일이 얼마나 되는지 모릅니다. 부자는 올 수 없지만 가난한 사람은 올 수 없습니다. 어찌 사람의 결단력이 촉나라의 겸손한 승려의 결단력보다 열등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자신의 지능과 민첩성을 의지할 수는 있지만 의지할 수는 없습니다. 지능과 민첩성을 의지하면서도 배우지 않는 사람은 자멸적인 사람입니다. 나약함과 평범함은 제한될 수 있지만 제한될 수는 없고, 나약함과 평범함을 제한하지 않고 공부에 지치지 않는 사람은 자립하는 사람입니다.
번역:
사천은 남중국해에서 수천리 떨어져 있지만 부자 스님은 닿을 수 없었지만 가난한 스님은 닿았습니다. 사람이 공부하기로 결심하면 쓰촨 변방의 가난한 스님만큼 좋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지능과 민첩성은 의지할 수는 있지만 의지할 수는 없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지능과 민첩성에 의존하는 사람은 스스로 멸망할 것입니다.
어리석음과 평범함은 제한될 수 있지만 제한될 수는 없다. 자신의 어리석음과 평범함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배우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배운다.
추가 정보
창의적 배경:
청나라 전가와 청나라 시대에 학자들은 학문에 전념하고 명예에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학문에 있어 엄격하고 단순하여 학문적 스타일의 세대를 형성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조카들이 이러한 추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기를 바라면서 동시에 조카들이 약하고 평범한 재능에 얽매이지 않고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공부하도록 격려했습니다. 그들의 주관적인 주도권.
주제 감상:
이 기사는 학습의 원리에 초점을 맞추며, 사람의 타고난 재능이 학문적 성공을 결정하는 조건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합니다. 오직 주관적인 노력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뭔가를 성취합니다.
기사에서는 먼저 학습의 어려움과 용이함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관계는 고정적이지 않고 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변화의 조건은 사람들의 주관적인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평범함과 지능의 관계도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의 가르침은 별로 재능이 없는 학생들에 의해 전해졌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남중국해에 가고 싶어하는 쓰촨 국경의 두 부자와 가난한 승려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부자는 항상 배를 빌리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었고, 가난한 사람들은 인간은 1년간의 수행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이는 세상에 어려운 것이 없으며 뜻이 있는 곳에는 모든 것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결국, 학자가 아닌 자신의 지성에 의지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어리석고 평범한 사람은 부지런히 공부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글 전체는 가상과 현실을 결합하고 현실을 바탕으로 가상을 논하는 글쓰기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생생한 예와 명쾌한 의견을 통해 두 승려를 서로 비교하고 있다.
바이두백과사전 - 조카에게 가르쳐줄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