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은이 선석에서 원숭이' 미원숭이 왕' 을 창조한 이후 중국 세계에서 오랫동안 시들지 않고 수없이 스크린에 올랐다. 이번에는 왜 외로운' 대성' 이 관객의 눈에는' 우리 자신의 영웅' 이 되었는가?
대성의 귀환' 은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베스트셀러이다.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및 관련 산업의' 분수령' 인가,' 이정표' 인가, 아니면 복제하기 어려운 고봉인가?
넓은 의미에서 중국 영화는 흥행을 창조하면서 글로벌 영향력을 지닌 문화 영웅을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을까?
이런 문제들로 신화사 기자는 창작팀과 문화학자를 인터뷰하며 대성현상의 경위를 해독하려 했다.
"우리 원숭이에게 깜짝 놀랄 때가 되었다."
"우리 원숭이에게 깜짝 놀랄 때가 되었다." 네티즌 @ 행인태는' 대성반환' 영화평론에서 이렇게 썼다. 한 마디로 4480 개의' 짱' 를 수확한다.
영화에서 손씨는 인상적인 긴 얼굴을 하고 있다. 그는 마력을 잃고 마음이 혼란스럽고 무력한 절망적인 영웅이다. 당승은 전생에 맹아의' 강류아' 가 되었다. 저팔계가 귀여운 핑크 돼지로 변신 ... 전통적인 이미지에 대한 과감한 개편과 자신의 선명한 동양원소가 아이들을 현혹시킬 뿐만 아니라 성인 관객들을 매료시켰다.
"영화는 사랑과 용기로 꿈을 찾는 이야기를 다룬다. 이는 전 세계 시청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핵심이다." 감독 전효붕이 말했다. "나는 거인의 어깨에 서서 이 이야기를 완성했다."
이' 거인' 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고전' 서유기' 이다. 이런 성공적인 제품 포지셔닝으로' 대성귀환' 은 해외뿐만 아니라 중국의' 가구환' 시장을 겨냥했다. 유아들에게 그들은 이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80 년대 이후" 와 더 나이 많은 관객들에게 이것은 그들의 어린 시절의 기억에 대한 경의를 표하며, 또한 아이들을 데리고 오락을 풀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또한, 문화 고전의 현재 생활에 대한 개편은 전복적이지만 존중한다. 딱딱하지는 않지만 결코 농담이 아니다. 이런 이야기의 핵심도 작품 성공의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전샤오붕은 중국 애니메이션의 자신감을 되찾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기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바로 이' 초심' 으로 전체 제작팀이' 8 년 동안 칼을 갈고' 중국인의' 대영웅' 이 되어' 노소 모두에게 적합한 큰 영화' 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준비부터 제작까지 8 년 동안 전효붕과 그의 팀원들은 2 년여의' 동적 거울 분리' 를 보냈다. 이를 통해' 5 센트 효과' 에 익숙한 시청자들은 3D 효과, 화면 구도, 색상 디자인, 디테일 렌더링 등을 발견할 수 있다. 대성귀환' 은 디즈니, 픽사, 드림공장 등 일류 스튜디오에 대항할 수 있다.
물론, 그들도 좋은 시대인' 인터넷과 영화' 의 시대를 따라잡았다. 이 영화 제작자 루웨이는 "2 년 전이라면 대성이 돌아오면 이 성적을 얻을 수 없다" 고 한탄했다.
"인터넷+"아래의 크라우드 칩 모델은 대성의 귀환을 위해 급히 필요한 자금을 보충했다. 노위는 처음부터' 위챗 모멘트' 에서 6 만 5438+만 던지면 편미아이의 이름으로 투자할 수 있다고' 미래를 위한 선물' 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놀랍게도, 원래 목표는 100 만 달러였지만 100 여 명의 투자자와 700 만 원을 융자했습니다.
인터넷+'도 입소문을 영화 홍보의 새로운 통로로 만들었다. 20 14 년 6 월 이 음악 뮤직비디오는 처음으로' 80 후',' 90 후' 에 모인 애니메이션 커튼 사이트에 게재돼' 국산 애니메이션 드라마' 를 보유한 애니메이션 애호가들이 첫 번째 미래 관객을 형성했다. 그 이후로 제작진은 19 도시에서 영화평론가, 스타, 업계 지도자들의 명성을 얻었다. 이 가운데 마윈 영화' 대성의 인형' 에 찬사를 보내는 화면이 널리 퍼지고 있다.
영화가 개봉된 뒤 초기 행 공간이 압착된 상황에서 팬, 업계 리더에서 일반 관객으로의 전파도 인터넷을 매개로' 입소문' 을 통해 이뤄졌다. 보너 영화업계 총재 유동의 말에 따르면 중국 영화 전통의' 생산 공급 판매' 체계에 가져온 변화는' 혁명적이다' 고 한다.
크라우드 칩, 입소문 등. 반드시 콘텐츠를 위해 봉사해야 하고, 내용의 핵심은 관객에 대한 존중이다. 대성귀환' 은' 가족환' 의 애니메이션 영화로서 국산 영화가 소란을 피우고, 현하고, 기이한 것도 출로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설교보다는 주류 가치를 전달해 큰 흥행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중국 영화가 협회 사무총장인 서광은 시장과 긍정적인 에너지가 충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말 좋은 영화,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래를 부를 수 있게 하는 것은 반드시 상향적인 힘이 있어야 한다."
영화투자자, 횡점 그룹 사장 유지강도' 대성귀환' 의 성공이' 정' 과' 시장 진출' 이 모순으로 간주될 이유가 없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주장했다. "어떤 진짜 블록버스터가 긍정적이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그는 되물었다.
전체 산업 체인을 만드는 데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애니메이션 영화는 사실 영화 산업의 한 분야일 뿐이다. 하지만 글로벌 영화 강국이 중요하게 여기는 제고점 중 하나로 시장 전망이 넓고 문화산업 발전 경쟁이 불가피하다.
중국 문화관리와 영화인들은 지금까지 이 분기를 간과한 적이 없다. 7 월 1 1 부터 8 월 말까지 전국 2000 여 개 극장이 특히' 애니메이션, 좋은 아침!' 을 늘린다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단독 기간. 업계 관계자들은 이것이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에 더 큰 시장 공간을 넓힐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찍이 2006 년 재무부, 광전총국 등은 공동으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몇 가지 의견' 을 발표했다. 이후 수많은 애니메이션 산업단지가 곳곳에서 꽃을 피웠고, 애니메이션 업체들은 임대료와 세액공제 정책뿐만 아니라 정부 보조금도 받았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생산량이 세계 1 위 배후에 있는 것은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의 독창성과 창의력의 부족이며,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형성하지 못했다.
대성이 돌아오기 전에 국내에는' 퀘벡',' 진시명월',' 용지곡' 등 웰메이드, 호평을 받은 전 연령 애니메이션 영화가 많았지만 흥행과 시장 실적은 비교적 평범했다. 유지강조차도 애니메이션 영화에 투자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인정했다. 과거의 시장 법칙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대성반환' 흥행은 8000 만원을 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영화는 이미 영화산업의 새로운 성장점이 되었지만 미국 일본 등에 비해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이 GDP 비중이 매우 낮고, 애니메이션 영화 시장과 인파가 아직 완전히 형성되지 않아 고급 애니메이션 인재가 부족하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전효붕은 중국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산업이 가장 부족한 것은 인재, 기술, 자금이 아니라' 편견으로 인한 시장 공간 부족' 으로'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미래를 볼 수 없다' 고 생각한다.
제작주기가 길고 투자가 큰 것은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이 존중해야 하는 법칙이다. "투자자들은 창작팀의' 느림' 을 용인해야 하고, 창작팀도 고품질의 오리지널 태도를 고수해야 한다." 유지강이 말했다.
대성의 귀환은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발전의' 임계점' 이라고 할 수 있을까? 업계의 반응은 낙관적이다. 서광은' 대성의 귀환' 이 기술, 상상력, 친화력에서 큰 수준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획기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우연의 일치일지도 모른다. 같은 기간 똑같이 핫한' 몬스터 헌터' 가 귀여운 애니메이션 이미지' 후바' 를 리얼리티 영화에 이식해 애니메이션 영화의 또 다른 하나가 됐다.
장홍슨 국가영화국장은 중국 영화작품의 다양화 형식이 형성되고 있으며 다종 다품종이 발전 추세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것은 아마도 대성과 후바가 환영받는 통상적인 요인일 것이다.
주목할 만하게도' 대성반환' 은 영화 종사자들에게 애니메이션 제품 체인의 시장 잠재력을 보여 주었다. 마윈' 성다인형' 은 여러 차례 품절됐고 팬들은 스티커 자석 문구 엽서 컵 베갯잇 등 신상품 개발을 요구하며' 역사상 처음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제작진' 이라고 조롱했다
사실, 이것은 애니메이션 영화 성숙 시장의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동시에 전체 산업 체인-애니메이션 장난감, 애니메이션 의류, 애니메이션 게임, 무대 연극, 테마파크 ... 일련의 파생 상품이 전체로 간주됩니다. 중국 영화인들에게 전체 산업 체인을 만드는 데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애니메이션 영화가 중국에서 발전함에 따라 언제 자신의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와 영화와 함께 잘 팔리는 파생품을 가질 수 있을까? 이것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에 관한 또 다른 주제이지만, 이 꿈이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니길 바랍니다.
"슈퍼 히어로" 의 중국 가치 핵심
손씨의 중생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희망과 경로뿐만 아니라 문화 고전을 탐구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흥행이라는 순수한 경제지표로만 볼 때 중국 영화산업의 발전은 글로벌 산업 구도에서 상당히 두각을 나타냈다.
2003 년 중국 영화 흥행은 654.38+0 억원에 불과했고 미국의 654.38+0% 에 불과했다. 지난해 중국 영화 흥행은 296 억원으로 북미 영화시장의 45 ~ 47% 에 육박했다. 10 여 년 동안 흥행은 줄곧 35% 이상의 연간 복합 성장률을 유지해 왔다.
하지만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영화 시장이 된 중국은 글로벌 영향력을 지닌' 슈퍼문화 영웅' 을 만드는 데 여전히 부족하다.
중국의 애니메이션 관객, 일본의 오트만, 기계고양이, 미국의 아이언맨, 헐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50 여 년 전에 창작한' 소란천궁' 중의' 손오공' 을 떠올린다.
반면 영화 1 위 대국 미국, 본토작전이든 해외확장이든, 특히 그들이 매우 중시하는 중국 시장은 모두 한 장의 카드를 내걸고, 쿵푸 순순한 판다와 같은 중국의 잘 알려진 문화 이미지를 잘 활용했다. 유창한 영어를 구사하는 목란.
하지만 이 영화들에서 중국 원소는 분명하지만 핵심은 미국 문화다.
전효붕의 관점에서 볼 때 팬더 아보는 순수한 미국인으로, 그의 몸짓은 함축적인 동양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중국의 풍경과 인물에 대한 화목란 묘사는 동양적인 색채를 띠고 있지만, 화목란 줄거리는 디즈니가 만든 어떤 공주와도 다르지 않다.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는 영화 제품 자체의 오락 속성과 동양 문화 자체의 자태를 갖추어야 한다." 전효붕은 대성의 귀환을 이런 태도에 대한 해석으로 여긴다. "특히 우리 이야기의 핵심은 서유기이다. 기뻐할 수는 있지만, 농담할 수는 없다."
서광은 중국 전통문화 중 발굴할 수 있는 곳이 많고 혼자 서쪽으로 여행하는 데는 무한한 공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끝없는' 정신광' 은 현재에 이미지펜으로 바꿀 수 있는 많은 귀중한 자원을 제공한다.
전통문화와 현대전파를 접붙이는 과정에서 대성의 귀환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낙관적이다. 영화' 대성반환' 은 이미 아시아 주변 여러 나라와 수출협정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칸에서 중국 애니메이션의 해외 판매 기록도 2654 만 38+만 달러로 경신했다.
영화업계에서 소위 IP (지적재산권) 는 옵티머스, 아이언맨, 기계고양이 등과 같은 이미지나' 이야기의 핵심' 을 가리킨다. 서광에 따르면 문화 IP 는 수년간의 축적을 거쳐 소재국의 문화와 가치관에 뿌리를 둔 상징으로, 흔히 고정적인 이미지로 전달된다.
중국의 전통 IP 는 상당히 풍부하다. 예를 들면' 삼국연의',' 수호전',' 봉신목록' 등이 있다.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 유전자와 가치관에 침투한' 슈퍼IP' 입니다.
많은 업계 인사들은 중국이 영화산업 대국과 강대국 건설에 힘쓰고 있을 때 그에 맞는 영화문화의 존엄성과 품격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강력한 IP 가 각국에서 전파되는 것은 한 나라의 문화 소프트 파워를 크게 대표한다." 중국 예술연구원 부연구원 유위가 말했다.
대성이 돌아온 것은 아직 영화일 뿐이다. 그런데 어느 나라의 청소년이 기억 속에 자신의' 손' 이 없는지 자세히 생각해 보세요. 어린 시절의 슈퍼히어로로, 여러 세대가 생명과 문화의 인정을 완성하게 했다.
돌아온 대성은 기일이 끝나면서 추억이 될 뿐이다. 더 넓은 범위에서, 그것은 사실 대중문화의 새로운 기호일 뿐이다. 비록 모두가 이 기호의 생명력이 더 오래 지속되고 더 기억에 남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중국 영화나 더 넓은 의미의 중국 문화에는 더 많은' 슈퍼히어로' 의 도래가 기대된다.
이에 대해 바르샤바 영화제 주석인 스타판 로딩은 "중국 영화인들에게 13 억 개의 이야기가 있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