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늘 송가
청나라 말기의 유명한 학자 문영강(文應江, 1874-1950)은 한때 '바늘 송가'라는 유머스러운 시를 지었다. 시 전체가 '바늘 송가'라고 되어 있는데, 그 시에는 어떤 사람이 나오는지 전혀 언급되지 않습니다. 한자, 이 시가 어떤 사람을 풍자하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 시의 아름다움입니다!
바늘 바꾸기
[청나라] 문영강
바늘은 천 번 두드리고 다듬으면
돌린다 거꾸로 하면 천이 위로 움직인다,
눈은 엉덩이에 있고,
옷만 인식하고 사람은 인식하지 못한다.
이 시의 지은이 문영강(文永江) 선생은 민산(minshan)으로 동치 13년(1874)에 태어나 청나라 말기에 조공을 지냈다. 어렸을 때 집안이 가난하여 부모님이 판용사에서 열심히 일하여 시는 훌륭했지만 서예는 퉁촨현에서 1등을 했다. 논문은 "Wen Gai Tongchang, 호칭 Chou Baxian"입니다. 광서 28년에 현통 원년에 북경에 가서 과거를 치르고 신해(新海) 후에 관직에 임명되어 귀국하였다. 고향에 은거하여 가르치고, 물건을 팔고, 농사를 지으며 생계를 꾸려 나갔다. 수비대장 우는 여러 번 방문하여 유씨가 세 차례 초가집을 방문한 일을 아낌없이 이야기하고 현장에 초대하고 싶었다. 원 총리는 “나는 조국을 잃은 목사이고 다른 사람을 섬기는 방식을 바꾸고 싶지 않다”며 1950년 7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가난한 삶을 살았고, 냉담하고 오만했으며, 유머러스하고 냉소적이었습니다. 그는 "나는 바람을 잡지 않고, 유명한 가르침을 어기지 않으며, 공덕을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자신의 비문을 썼습니다.
2. 명나라의 한림 학자 Xie Jinsou가 지음
벽의 갈대는 머리가 무겁고 발은 가볍습니다. 입, 두꺼운 피부, 움푹 들어간 배.
3. 당나라 학자 두목의 '진화이 승선'
연막, 차가운 강에 달빛 새장, 밤에 친화이 식당 근처에 정박. 상인 소녀는 나라의 정복에 대한 증오를 몰랐지만 여전히 강 건너편에 "뒤뜰의 꽃"을 불렀습니다.
4. 당나라 재상 이신의 『농민을 위한 두 시』
봄에 기장을 뿌리고 가을에는 만곡을 거두느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휴 땅이 없고, 농민들은 아직도 굶어죽고 있습니다.
위에푸 민요. 그의 아버지 차샤오롄(Cha Xiaolian)은 따로 살고 있다. 한수는 진흙처럼 하얗고 탁하고, 고딜량은 닭처럼 소심하다.
5. '잡사' 명나라 공사부 장관 동영주
작은 관리들이 큰 관리들을 섬기며 기뻐한다. 이렇게라도 친족에게 해줄 수 있다면 효자가 되지 않겠습니까?
6. '백로' 북송 시인 당경
문 앞의 백로 무리에 대해 아는 것은 그만둬야 한다. 왕자들은 후크파티를 없애고 싶어하지만 A와 B는 그들이 당신에게 올까 봐 두려워한다.
7. '랴오자이' 신곡
당신도 부패에 맞서 싸우고, 그도 부패에 맞서 싸우고,
감정, 분노, 슬픔과 기쁨 - 모두 함께 생각납니다.
이상해도 놀라지 마세요, 이상해도 놀라지 마세요
과제에 합격한 다섯 아들 - 언제나 둘과 함께하는 바람보다 더 귀여워요 소매.
무대 앞에서는 거창한 말을 하고 뒤에서는 악운을 부리는,
좀 엄숙하고, 조금 위선적이고, 조금은 결심하고, 조금은 머뭇거린다.
이 미스터리는 누가 풀 수 있을까.
8. 왕장릉에서 나가다
진나라의 명월과 한관, 천만행군하는 사람들 마일이 아직 반환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Dragon City의 날아다니는 장군들이 여기 있습니다.
Hu Ma에게 음산을 건너는 법을 가르치지 마세요.
과거를 현재에 대한 은유로 삼아 풍자한 시입니다. 당 건국 초기 외국인들은 국경에서 당군과 여러 차례 싸웠다. 조정은 국경 수비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내륙에서 병사를 모집하고 국경으로 달려가 전투를 벌였다. 그러나 전쟁은 장기화되었고 당군은 연패를 당했다. 시인은 그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장군이 무능하고 법원이 부적절한 인사를 채용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그는 그것을 재치 있게 풍자하기 위해 이 시를 썼습니다.
9. 『시경』 『쥐』 중 일부
"쥐는 피부가 있으나 사람은 예의가 없다. 사람은 예의가 없다. , 불멸의 요점은 무엇입니까? 사람은 피부와 치아가 있지만 어떻게 억제하지 않고 죽을 수 있습니까? 궁중의 많은 사람이 굶어 죽는다." 이 말은 관용어가 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데, 이는 그 강인한 생명력과 널리 퍼져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10. 웨이조지웨이의 '칠보시'
"콩을 삶아 국을 만들고, 검은콩을 빼서 즙을 만든다. 가마솥 밑에서 콩이 타고 있다. , 그리고 콩은 가마솥에서 울고 있습니다. 그들은 원래 같은 뿌리에서 나왔습니다. 서로 요리하기 위해 서두르실 필요가 없습니다!" 형제.
팁: 위는 7계시 원문이고, 나중에 개정된 버전(에센스 버전)은 "콩은 삶으면 타고, 콩은 탕에서 운다"는 것이다. 가마솥. 뿌리가 같으니 왜 서둘러 서로 튀기는가?”, 개정판은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11. Zuo Si의 "역사에 대한 찬가"
"시냇물 바닥의 소나무는 우울하고 묘목은 원래에서 분리됩니다. 줄기는 인치입니다. 직경, 그들은 이 백 피트 스트립을 가리고 있습니다. 세계의 왕자가 그의 위치에 떨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Jin Zhang이 그의 오래된 사업에서 빌린 것이 아닙니다. 한초는 풍공이 위대하지 않습니까? "귀족과 관료 가문의 후손들은 각자의 일이 있습니다. 천한 출신의 인재가 승진의 가망도 없이 하급자로 강등된 것은 의미가 크다.
12. 이백의 『노유자를 조롱하다』
"노노인은 오경을 설했는데 백발이 죽었다. 경제정책에 대해 묻자 그는 떨어지는 연기처럼 혼란스러웠다. 그는 사각의 산 스카프를 두르고, 곧은 길을 천천히 걸으며, 걷기 전에 먼지가 일었다. 당신은 삼촌이 아니고 나는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상황은 읽고, 읽고, 살아나고 페이지에서 살아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