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1756 ~ 1791), 오스트리아 작곡가, 비엔나 클래식 음악파의 대표 인물. 1756 년 1 월 27 일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나 1791 년 12 월 5 일 비엔나에서 사망했다.
오스트리아 음악가 모차르트의 지능 지수: 모차르트는 궁중 악사 가정에서 태어났다. 3 세부터 음악적 재능을 드러내고, 4 살 때 아버지와 피아노를 배우고, 5 살 작곡, 6 살 때 아버지와 바이올린을 배우고, 8 살 때 소나타와 교향곡을 만들고, 11 살 때 첫 오페라를 썼다. 그는 겨우 36 세를 살았다. 과중한 창작, 공연, 빈곤한 생활이 그의 건강을 해치고, 그로 하여금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나게 하고, 그의 음악 작품은 세계 음악 보고의 귀중한 유산이 되었다.
소년 시절 (1762 ~ 1773) 1762 년, 6 세 모차르트는 아버지의 지도 아래 헨 비엔나 프레스부르크로 실험적인 순회공연을 하며 성공을 거두었다. 1763 년 6 월 ~ 1773 년 3 월 독일 벨기에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을 잇는 10 년간의 여행 공연이 모두 성공했다. 이 여행 공연들은 모차르트의 예술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이탈리아 오페라, 프랑스 오페라, 독일의 기악, 작곡가 J.C. 바흐 G.B. 마티니, G.B. 사마티니 등 유럽 당대의 가장 선진적인 음악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면서 앞으로 그 시대의 창작에서 가장 폭넓은 풍격이 될 수 있게 되었다. 소년 모차르트는 여행 공연에서 귀족 상류사회의 풍상 예절과 화려한 예술스타일을 물들였으며, 한편 시민 음악가의 낮은 지위에 있었기 때문에 청고자긍심과 권세 있는 성격을 길렀다. 상업적인 성격의 과중한 공연 임무는 또 그의 건강을 파괴했다.
이 기간 동안 모차르트는 런던에서 하프시코드와 바이올린 (또는 플루트) 소나타 6 곡을 출간해 교향곡 3 곡과 오페라' 위선의 선의함' (1768),' 바스티안과 바스티나' (1768),, 어떤 작품들은 그가 J.C. 바흐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반영한다. 이 시기의 작품은 이미 모차르트 창작 장르의 광범위함과 오페라 창작에 대한 그의 흥미를 보여 주었다.
성숙기 (1774 ~ 1781) 1773 년 말 모차르트는 잘츠부르크로 돌아와 아버지의 지도 아래 중단된 음악과 문화 학습을 보완하고 여행에서 얻은 지식과 소재를 이용해 많은 작품을 만들었다. 오페라' 가짜 정원사' (1775) 와' 목자왕' (1775) 을 포함한다.
이때 성인이 된 모차르트는 자신의 비천한 종 지위에 불만을 품고 있다. 인신과 창작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해 치열한 투쟁을 거쳐 1777 년 9 월 대주교의 동의를 얻어 어머니와 2 년간의 여행 공연을 했다. 살츠부르크를 영원히 떠나기 위해 헨과 맨하임에서 가르치고 공연을 하며 불평등제도에 대한 인식과 체험을 더욱 깊어지게 했다. 맨하임에서 그는 몇몇 시민 음악가들의 도움과 동정을 받았고, 당시 유럽의 중요한 맨하임 악파와 접촉하여 일류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들었다. 1778 년 5 월, 그는 파리로 돌아왔고,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게다가 직위를 찾지 못하여, 1779 년 1 월에 잘츠부르크로 돌아가야 했다.
이 시기에 모차르트는 맨하임에서 플루트 협주곡 2 곡, 오보에 협주곡 1 곡, 피아노 바이올린 소나타 7 곡, 피아노 소나타 3 곡을 창작해 맨하임 악파의 영향을 반영했다. 파리에서는' 파리' 교향곡, 교향곡 협주곡, 오케스트라 서곡, 플루트와 하프 협주곡, 플루트 현악 사중주, 피아노 변주곡 4 곡, 피아노 소나타 4 곡 등을 썼다. 맨하임은 두 번째로 종교음악 3 편의 교향곡, 바이올린 비올라의 교향곡 협주곡, 세레나데, 장난곡, 피아노 협주곡 2 대, 오르간 협주곡 3 곡 등을 썼다. 1780 년에 오페라' 이도메뉴' 의 창작을 완성했다.
< P > 이 시기 모차르트의 작품은 당시 치솟았던 운동사조의 영향을 내용적으로 반영했고, 독음곡 제 1 악장을 연주하는 전시부와 같은 새로운 요소가 등장했고, 제 1 주제와 비교되는 제 2 (혹은 그 이상) 주제가 재현부에서 주제가 자주 바뀌는 순서가 나타났고, 때로는 맞기도 했다. 이런 수법은 그의 음악 작품의 희극성을 증강시켜 고전 소나타식을 더욱 형성하게 했다.
비엔나 시대 (1781 ~ 1791) 모차르트는 더 이상 대주교의 능욕을 참을 수 없었고, 의연하게 대주교에게 사퇴를 제기하여 비엔나에 가서 생계를 꾸렸다. 그는 오스트리아 역사상 처음으로 법정과 교회에서 벗어나 개인의 존엄성을 지키겠다는 용기와 결의를 가진 작곡가였다. 그러나 앞으로 그는 명목상으로는 자유작곡가였지만 사실상 봉건사회의 압박에 항쟁할 힘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작곡가, 자유작곡가, 자유작곡가, 자유작곡가, 자유작곡가, 자유작곡가) 생활의 시련은 그의 사상과 창작에 깊은 영향을 끼쳤고, 비엔나에서의 10 년은 그의 창작에서 가장 중요한 10 년이 되었다. 1781 년에 그는 대주교와 결별한 후 유명한 오페라' 후궁 유혹' 을 썼다. 이 연극은 1782 년 7 월 초연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1782 년에 그는 아버지의 동의 없이 같은 맨하임 뮤지션의 딸 콘스탄스 웹이 결혼했다. 모차르트는 당시 비엔나에 있던 J 하이튼과 깊은 우정을 맺었다. 그는 하이든으로부터 사중주와 교향곡 창작 경험을 배우고 6 곡의 현악 사중주를 써서 하이튼에게 증여했다. 1784 년에 그는 비엔나 제 8 지부의 회원인' * * * 제회' 에 참가했다. 그는 자산계급 계몽사상적 색채를 지닌 이 비밀종교단체의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그것이 선전하는 자유, 평등, 박애의 사상에 대해 강한 * * * 소리를 내며, 이런 사상의 계시로 많은 작품을 썼다.
< P > < P > 1785 년 한때 도산했던 비엔나 민족 극장이 회복되면서 모차르트는 오페라 창작에 종사할 기회가 생겼다. 그는 연극' 극장 매니저' (1786 년 공연) 를 한 편 썼다. 1786 년에' 피가로의 결혼' 이 완성되어 상연되었는데, 이 드라마의 영향은 매우 크며 프라하에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787 년' 돈 후안' 이 완성되어 공연을 받았다.비엔나에서 모차르트는 J.S. 바흐의 작품을 발견했다. 그는 바흐의 복조 기법에 대해 심도 있는 학습과 연구를 진행했다. 이것은 그의 후기 창작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789 년 4 월, 빈곤 중인 모차르트는 그의 학생인 칼 리히노프스키 공작이 이끌고 베를린 드레스턴, 라이프치히 등지로 공연을 했다. 비록 잠시 센세이션을 일으켰지만, 그의 경제적 곤경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1790 년 1 월, 그의 오페라' 여인의 마음' 이 상연되었다. 2 월에 황제가 돌아가자 모차르트는 레오폴드 2 세 후임 황제에게 궁중 악장 L. 호프만의 직위를 인수해 달라고 요청했다. 동의를 받았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1791 년에 그는 오페라' 티토의 인자함' 을 써서 성공하지 못했다. 같은 해 9 월 마지막 오페라' 마술 피리' 를 쓰고 중병에 대형 종교 음악 작품' 추모곡' 을 쓰며 모두 완성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사망 후 비엔나 빈민 공동묘지의 이름 모를 곳에 묻혔다.
모차르트를 창작한 짧은 일생 동안 많은 음악작품을 썼는데, 장르 형식은 각 분야와 관련돼 불후의 걸작을 많이 남겼다.
오페라 모차르트의 주요 창작 분야는 오페라다. 그의 일생의 36 년 중 25 년 동안 오페라 창작에 종사했고, * * * 는 20 여 부를 썼다. 그중' 피가로의 결혼',' 돈 후안',' 마술 피리' 가 가장 대표적이다.
' 피가로의 결혼' 은 당시 오스트리아에서 금지된 P.A.C.de 보마샤의 연극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오페라 대본은 이탈리아 시인 L. 다 폰테가 각색해 1786 년 초연됐다. 개편된 대본은 원극의 봉건사회에 대한 비난을 약화시키고 서정적인 묘사를 더했지만, 원작의 비판정신을 잃지 않고 백작을 대표하는 봉건귀족의 위선과 교만하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폭로하고 풍자했다. 페가로와 수잔나를 대표하는' 제 3 급' 인민들의 정직, 위트, 용감한 자질을 칭송하며 봉건주의와의 싸움에서 필승하는 낙관주의 정신을 표현했다
모차르트의 이 오페라의 주요 공헌은 당시 유행했던 이태리 재미있는 오페라의 익살스러운 과장과 저글링 기법을 따르지 않고 인물의 성격을 중점적으로 묘사하고, 심리적 각인을 하고, 오페라의 서정적인 성격을 강화하고, 극중에서 재창 기교와 표현력을 발휘했다는 것이다.
' 돈 후안' 의 대본도 다 폰타이에서 각색됐다. 1787 년 초연. 그것은 스페인의 유명한 민간 전설에서 취재했다. 당시 이 전설은 유럽 각국에 널리 퍼졌으며 연극 오페라 발레 등 예술 형식이 있었다. 모차르트와 다폰테는 G 를 선택했다. 벨타티의 오페라 대본' 석객기' (이탈리아 작곡가 G. 가자니카 작곡) 를 선택해 줄거리와 인물 방면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귀족 돈 후안이라는 모순된 인물과 사기, 여성 행위를 해치는 비열한 결말을 통해 봉건 귀족의 썩은 생활을 폭로하면서 주인이 봉건예교를 경멸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모습을 확인했다. 윤리적 의미를 지닌 오페라로 1880 년대 말 시작된 덕오 지식계의 도덕 윤리 문제에 대한 관심과 관심을 반영한 것이다. 모차르트가 이탈리아 재미있는 오페라를 바탕으로 오페라식 연극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작품이다. 이 오페라의 음악을 처리할 때, 모차르트는 인물에 대한 심리적 각인을 강화하여 인물의 이미지를 더욱 복잡하고 사실적으로 만들면서 극적인 리메이크를 이용하여 오페라의 갈등을 증강시켰다.
' 마술 피리' 는 모차르트가 1791 년 사망하기 몇 달 전에 쓰고 공연한 마지막 오페라다. 그 대본은 모차르트의 오랜 친구가 독일 민족 오페라에 열심인 작은 극장 매니저 E. 히카네드가 제안하고 집필한 것이다. 오페라는 빌랜드의 신화' 루루' 를 취재했다. 주인공이 이상을 추구하기 위해 힘겹게 투쟁하고, 결국 승리를 거둔 이야기를 통해 빛이 어둠을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을 칭송했다. 이 오페라가 반영한 사상은 모차르트가 계몽주의를 추구하는 것과' * * * 제회' 의 자유, 평등, 박애의 이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중 몇 가지 주요 캐릭터는 당시 사회 현실의 인물을 은유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대제사장 사라스트로는 얼마 전 사망한 * * * 제회 정상, 모차르트의 친구 본을 연상시킨다. 모차르트는 전형적인 프로테스탄트 찬송가의 음악 형태를 채택하여 그의 음악을 엄숙하고 숭고한 성격으로 만들었다. 악역밤 이후 마리아 트레이시아 (재위 기간 동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 오페라는 모차르트가 독일과 오스트리아 가창극과 신극을 기초로 독일 민족 동화 오페라의 대표작을 발전시킨 것으로, 18 세기 테오 오페라의 발전이 일단락된 것을 상징하며, 이후 독일의 낭만주의 오페라의 출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여 후자의 선구자가 되었다.
교향곡 모차르트 1 * * * 약 50 편의 교향곡을 썼는데, 그 중 41 편은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다른 기악 작품처럼 여러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교향곡은 대부분 초창기에 다양한 음악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썼기 때문에 다른 풍격을 모방한 흔적이 있다. 그중에서도 J.C. 바흐, G.C. 와겐젤 M.G. 모은, 특히 하이든과 J. 스타미츠를 대표하는 맨하임 악파 등의 스타일의 영향을 볼 수 있다.
모차르트의 가장 대표적인 교향곡은 7 편이다. 그 중' 제 31 교향곡' ('파리') 은 당시 유럽에서 가장 걸출한 교향악단 중 하나인 파리 교향악단을 위해 쓴 것으로, 파리의 음악 스타일과 풍부한 음향을 갖추고 있으며,' 제 35 교향곡' ('하프나') 은 사실상 세레나데,' 제 38 교향곡' ('프라하') 이다
모차르트의 마지막 3 편의 교향곡-E 장조, G 단조, C 장조 교향곡은 그의 최고의 교향곡 작품이다. 그들은 모두 1788 년 6 ~ 8 월 6 주 이내에 쓰여졌다. 사람들은 보통 그것들을 한 그룹으로 분류하지만, 세 사람 사이에는 각각 특징이 있다. E 장조' 제 39 교향곡' 을 떨어뜨리는 것은 밝고 즐겁고 시적이다. G 단조' 40 번 교향곡' 은 극적이고 하이든식 낙관주의 정서가 있지만 기법적으로는 하이든과는 완전히 다르다. 모차르트의' 영웅' 교향곡으로 불린다. C 장조' 제 41 교향곡' (흔히' 주피터' 라고 불림) 은 웅장하고 호쾌하며 낙관적이며 L. 반 베토벤의 영웅 교향곡의 출현을 예고하고 있다.
모차르트의 교향곡 (특히 마지막 3 곡) 은 베토벤 이전의 모든 교향곡 창작의 최고 성과다. 그의 두드러진 공헌은 각 악장 사이와 악장 속 주제 사이의 대비성을 중시하는 데 있다.
협주곡은 오페라를 제외한 모차르트가 음악 창작에 기여한 가장 두드러진 장르 중 하나이다. 그는 평생 50 여 편의 각종 독주악기와 밴드의 협주곡을 썼다. 이 작품들은 바로크 협주곡을 바탕으로 18 세기 고전주의 협주곡의 구조 원칙을 확립했다. 3 악장 대비 합친 세트 구조 (1 악장 소나타식, 2 악장은 아리아식 서정적 악장, 3 악장은 무용성이나 통속적인 성격을 지녔다); 쌍전시부, 독주악기는 기교적인 화채단 등이 있다. 동시에 독주악기의 지위를 강화하여 협주악대와는 다른 음악적 성격을 강조했다. 모차르트의 이러한 업적으로 협주곡은 더 이상 일방적으로 기교를 표현하지 않고 교향곡과 같은 깊은 의미를 갖게 되었다. 모차르트는 근대 협주곡 형식의 창시자가 되었다.
모차르트의 협주곡에서 피아노 협주곡이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 * 27 부를 썼는데, 그 중 대표작은 D 단조, C 단조, A 장조 등이 있다. 이 밖에도 7 곡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있는데, 그 중 G 장조, A 장조, D 장조의 3 곡이 더 두드러진다. 관악기 협주곡 방면에서' A 장조 클라리넷 협주곡' 도 두드러진다. 다른 것은 원호 협주곡 4 곡, 플루트 하프 협주곡 1 곡 등이다.
소나타 모음곡 모차르트는 피아노 소나타 17 편, 바이올린 소나타 6 편, 피아노 바이올린 소나타 35 편 등을 써서 고전 소나타 세트 개발에 어느 정도 기여하여 비엔나 클래식 음악파 3 악장의 소나타 세트 형식을 확립했다. 피아노 소나타 방면에서 그는 하프시코드 스타일에서 피아노 스타일으로의 전환을 마쳤다. 그의 80 년대 피아노 소나타에서는' A 장조 피아노 소나타' (1783)' C 단조 소나타' (1785) 등 피아노의 효과와 음역을 발휘했다. 전자는 그의 생활풍속성의 특징을 반영했고, 후자는 날카로운 대조와 극적인 힘을 보여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탄생을 예고했다. 모차르트의 피아노 바이올린 소나타는 이탈리아 A. 코렐리 G.B. 사마티니 등의 영향에서 점차 해방되어 자신의 독립된 스타일을 형성했다. 1778 년부터 모차르트는 피아노와 바이올린 두 악기를 똑같이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 예를 들면 E 장조 (1781), B 장조 (1784), E 장조 (1785), A 장조 (1787) 등 여러 수도가 비교적 성공적이었다.
실내악은 모차르트가 쓴 23 곡의 현악 사중주 중 하이든에게 바치는 6 곡 (1773) 으로 모차르트의 사상과 스타일, 즉 진지하고 친절하며 명랑한 성격과 낙관주의의 정신 상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반영했다. 하이튼, 베토벤과는 달리 모차르트의 천재는 사중주가 아니라 오중주에 나타난다. 그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C 장조 현악 5 중주' (1787) 와' G 단조 현악 5 중주' (1787) 이다. 전자는 곡식 구조, 주제 처리 등에서 혁신이 있는데, 후자는 비극적인 작품으로, 작가의 사회현실에 대한 우려와 사고를 반영한다. 또한' A 장조 클라리넷 오중주' 와 비올라 오중주 몇 곡도 그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종교음악은 직무관계로 모차르트의 작품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중 그가 임종 전에 창작한' 추모곡' 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 작품은 저자가 인생 전체에 대한 깊은 느낌을 주입해 시민음악가로서 평생 착취, 굴욕, 냉대, 빈곤의 고통, 광명 기쁨에 대한 변함없는 추구와 동경을 표현했다. 모차르트는 악곡의 대부분을 썼고, 나머지는 그의 학생인 F.X. Sesmair 가 그의 계획과 스타일에 충실하게 완성하고, 1793 년 12 월 발저그 백작이 작곡한 이름으로 공연했다.
모차르트는 이런 장르 외에도 많은 히트곡 세레나데, 댄스곡 등을 썼다. 이런 풍속적인 작품에서 모차르트는 민간 음악의 요소를 채택했다. 그와 민간 음악의 관계를 반영했는데, 그것들은 대부분 가볍고 활발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중' G 장조 현악 세레나데' 는 영향이 크다. 신선하고 생동감 있고 활발한 정서와 넓고 순박한 서정적인 감성을 담고 있다.
전반적으로 모차르트의 창작 성과는 각 음악 분야에 널리 퍼져 있다. 그들은 18 세기 말 억압받는 지위에 있던 덕오 지식인들이 봉건전제주의의 속박에서 벗어나 아름다운 사회와 광명, 정의인의 존엄성에 대한 추구를 반영했다. 그의 음악 스타일은 진지하고 섬세하며 통속적이고 우아하며 경쾌하며 리려한 특징을 지녔으며, 대부분 낙관주의 정서로 가득 차 있어 상승기의 덕오 자산계급의 낙관적인 정신 상태를 반영하고 있다. 비엔나 후기 창작에서도 비극적이고 극적인 스타일이 등장해 사회적 갈등에 대한 반응이 더욱 깊어졌다.
모차르트가 죽은 후 시신은 세인트 막스 묘지에 묻혔다. 그의 묘비는 1891 년 세인트 마르크스 묘지에서 중앙묘지 명인묘지 32A 의 55 호 묘혈로 옮겨졌고, 모차르트의 대리석 기념상은 1896 년에 창작되었는데, 지금은 이 동상이 성가든에 자리잡고 있어 관광객들이 관광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