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장항이 원촨 대지진에서 한 말이다. 전문이 필요하십니까?
지진 재난 이후 거의 파괴된 도시와 마을의 폐허에 잠시 세계 종말이 다가온 것 같았다.
중국 고대 중국어의 성어' 산사태가 터지다',' 지진산석',' 하늘이 무너지다' 가 갑자기 눈물에 흠뻑 젖은 공포현실로 변했다.
붕괴, 균열, 먼지; 피를 흘리고, 도움을 청하고, 기다리다. 사망자, 부상자, 생존자 ...
천리 밖의 모든 여진은 지층 깊은 곳에서 나왔고, 마음은 한 번에 한 번씩 꽉 당겨져 찢어질 듯이 떨렸다.
변화무쌍한 대자연에 직면했을 때, 인간의 생명은 정말 이렇게 무력하고 무력하며 무력한가?
아니, 이것은 세상의 종말이나 지옥이 아니다. 지옥에는 귀신과 절망밖에 없다. 어둠과 외로움. 낙하산병이 5,000 미터 상공에서 추락하거나 돌격선이 급류 속에서 항행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롤링 스톤스톰 (Rolling Storm) 의 산을 넘고 산을 넘긴 구조행군도 없고, 음식과 깨끗한 물도 어깨에 메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적십자약상자와 백의천사도 없고, 청록색 텐트도 없고, 대형 굴착기일 밤낮의 굉음도 없을 것이다. ...
한 쌍의 원조의 손이 사방팔방에서 뻗어나왔다. 따뜻하고 강력하며 빠르고 강력합니다. 손바닥, 손등, 손가락, 손바닥은 모두 두꺼운 시멘트 판에 의해 닳았다. 그 두 손은 먼 곳에서 왔고, 수중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지옥의 문 가장자리와 무거운 잔해 더미에서 마지막 힘을 다해, 1 인치씩 살아남은 혈육이 흐릿한 몸을 옮기고, 허약한 떠다니는 영혼을 되살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재난 후 여생의 햇빛 속에서, 우리는 도움의 손길을 뻗은 두 사람이 어떤 이름을 남기지 않는' 자원봉사자' 인지 알 수 없다.
진정한 사랑과 진리가 있는 곳에는 지옥이 없다.
모카와 지진이 발생한 후 중앙정부는 전례 없는 결의와 효율로 각급 정부, 군대, 무경, 소방, 기업 등 각종 사회구조력을 신속히 동원, 통합, 직접 지휘했다. 국내 주류 언론은 첫 순간에 재난 진상을 대중에게 공개했다. 진실한 정보의 전달은 중국 국민의 재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거의 곳곳에서
어떤 사람들은 첫 불면의 밤을 보내며 그들의 심장을 걱정했다. 모두가 스스로에게 묻고 있다: 내가 구호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날이 밝자 수많은 시민들이 거리로 나가 자발적으로 돈을 기부했고 헌혈자들이 길게 줄을 섰다 ...
며칠 만에 한 팀의 자원봉사자들이 서로 다른 출발점에서 쓰촨 () 에 모였다. 사회 민간 역량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구조작전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국내 비정부기구들의 구조 계획이 잇달아 시작되었다. 청두의 12 개 이상의 NGO 가 즉각 연합하여' 민간구조서비스 센터' 를 구성해 재해 지역에서 구조점을 넓혀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고 정부군이 잠시 덮을 수 없는 지역을 보완했다. 장쑤 모 민영기업이 조직한 굴착기 60 대 등 대형 기계로 구성된 민영구조대가 48 시간 이내에 면양에 도착했다. 올 겨울 자발적으로 샹에 가서 빙설재해에 맞서 싸우는 13 명의 탕산 농민 형제인 송지용 애호지원대가 다시 고향을 떠나 쓰촨 (WHO) 로 달려갔다. 라디오 애호가들로 구성된 현대통신구조대, 주로 동력 패러글라이딩, 암벽등반, 속강하 장비로 구성된 자원봉사자 대열, 각종 자동차 클럽과 등산 클럽의 멤버들이 함께 전진하고, 그들의 전문 지식으로 교류하고 야외 수색 경험을 제공하여 재해 지역을 증원하다. 인터넷에서 자발적으로 발동한' 희귀 혈액형 연맹' 이 전천후 도움을 호소하고 있다. 물자, 식품, 채소를 가득 실은' 자영업자' 구호팀이 줄곧 쓰촨 안으로 들어갔다. 택시는 구호를 보도하는 기자와 자원봉사자들에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가용 차들이 연이어' 모바일 자원봉사차' 대군으로 모여 의사와 약품을 주동적으로 보내 사람을 태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가용, 자가용, 자가용, 자가용, 자가용, 자가용, 자가용) 매일 거의 천 명에 달하는 자신의 음식과 생활용품을 가지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이 청두로 몰려들어' 자원봉사자' 로 활동하고 있으며, 80 대, 90 대 이후에 태어난 젊은이들, 퇴역군인, 백발 노인, 화이트칼라 근로자, 휴가 또는 사퇴, 낮에 부상자 수송, 의료 제공, 음식 취급 또는 분배, 심리적 위안을 제공한다. 밤에 공터에서 자고 며칠 밤낮을 계속 일하다. 그 강력한 도우미들은 나이, 지역, 직업의 경계가 없고 상대방의 이름조차 모른다 ...
지진의 그 순간, 우리의 마음은 강력한 힘에 의해 맹렬하게 깨어난 것 같았다. 사람은 하늘을 정복할 수 없지만 자신을 정복할 수 있다. 지각 판이 충돌하여 방출되는 엄청난 에너지는 생명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영혼도 높인다.
재해구제를 위해 설립된 새로운 지역사회, 인터넷 커뮤니티, 기업협회, 임시단체들이 강력하고 건강한 민간력으로 모인다. 오늘날 모든 중국인들은 재해 구제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 다.
저는 자원봉사자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중국 시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재난과 잔해의 틈새에서 중국인의 시민의식이 성장하고 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다. 개혁개방 30 년 사회 대진보의 중요한 상징이다.
수년 동안 국제공법에 처음 사용된' 시민' 이라는 기본 법률 개념은 중국의 정치와 사회생활에서 결석의 공백이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시민' 이라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중국인의' 나라' 는 가족 구조에 기반한' 집' 과' 나라' 의 동형 체계이다.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의 인민은 시민이 아니라 인민, 신민, 인민, 초민이다. 사람-"자기 보호". 사람-"예몽". "맹자" 는 정신적인 무지함, 즉 무지함을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태버에서 공자의 명언인' 사람은 그대로 할 수는 있지만, 알릴 수는 없다' 는 명언이 있다. 현재 학계에서는 그에 대한 해석이 많지만, 적어도 역사 통치자의' 민' 에 대한 태도, 그 정의에 대한 참고도 할 수 있다.
우리는 다시' 공' 자의 의미를 돌아본다. 한자의 어원 연구에서' 공' 은 아는 글자이다. 그것은 "8" 입니다-8 의 양면은 상대적입니다. "여덟" 아래에는 "야오" 가 있습니다. "야오" 는 "사적" 의 원어이며, 사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 할' 자는 두 개의 상대적' 여덟' 글자 아래에' 공' 자로 결합되는데, 이는' 사적인' 글자와는 반대로' 공' 이라는 뜻이다. 정의, 공정성 및 정의는 세계의 "공공" 입니다. 유감스럽게도, 이 생동감 있는' 공' 자와 비천한' 민' 자는 고대 중국어에서 손잡은 적이 없고, 정식 어구를 형성한 적이 없다.
20 세기 중반의 소련에서는' 시민' 이라는 단어가 널리 사용되었다. 소련의' 시민' 은 1936 의 소련 헌법에서 나왔다. 그러나, 그것은 시민권을 박탈당한 거짓 개념과 정치적 꼬리표이다. 그들은 오직' 공적을 위해 생명을 희생해야 한다' 는 의무만 있고, 물질과 정신의 이중노예 하에 있지만,' 시민' 의 권리를 보장할 수 없다. 시민' 은 언제든지 고위층' 공복' 의 지시에 따라' 시민권' 을 박탈당하거나 심지어 사라질 수도 있다. 시민' 이라는 개념은 일찍이 우리의 미개한 중국 토지에 기계적으로 이식되어 곧 바다 속에 잠겼다.
"중국 시민" 의식의 부족은 우리 전통문화에서 수천 년 동안 답습해 온 기정관념에서 비롯되었다. 신해혁명 이후 우리는' 인민' 에서' 국민' 으로의 진보를 경험했다. 그런 다음 그는 "국가" 에서 "국민" 으로 바뀌었다. "인민" 과 "군중" 은 중국에서 독특하고 혁명적인 어구를 구성하는데, 그 의미는 결코 법률에서 정의되지 않았다. 1 세기 이상 동안 중국은' 민족' 에서' 인민' 으로 바뀌었지만 더 많은 순민, 무지자, 문혁 폭도를 낳았다. 시민이라는 단어는 건국 이래'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에 들어갔지만, 사람들의 사회생활에 진정으로 들어간 적은 한 번도 없다. 이 단계는 지척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반세기 만에 여전히 어렵다. 당의 17 대 보고서는' 시민의식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고 제안했고,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귀담아듣지 않았다.
맥스 웹은 "서구 밖에서는 도시 시민이 한 명도 없다" 고 말했다. 시민' 의 개념은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에서 유래한 것으로, 시민들은 노예에 비해 언론과 행동의 자유를 누리고 있다. 서구 사회의 기본 요소는 개인이 아니라 가족이다. 따라서 건전한 정권에서 정치, 경제, 법률, 사회적 신분을 가진 모든 독립' 자유인' 은' 국민' 이다. 시민들은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면서 개인의 의지를 표현하고 공무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자율의식과 좋은 협력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민 사회' 는' 전 현대' 와' 현대' 사회의 명확한 경계이다.
시민사회' 의 시민-정치적으로는 공권력을 감독할 권리가 있는 사람입니다. 법적으로, 그것은 사유재산, 인격존엄성, 알 권리, 표현의 자유 등 헌법이 보호하는 많은 권리를 누리고 있다. 경제적으로 국유 경제의' 주주' 로 국가의 공공 자원을 누리고 있다. 도덕적으로, 그것은 더욱 자각하는 독립인격, 독립이성, 공공책임, 공공정신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시민의 칭호는 정치와 법률의 이중 신분을 가지고 있으며 민주 사회의 기초이다. 오직' 시민' 과' 공복' 만이' 민' 과' 관' 의 법적 관계이다. 시민의식을 세워야 그에 상응하는' 공복' 이 명실상부하다.
2 1 세기의 2008 년, 강렬한 지진 여파 속에서 우리는 마침내 개방적인 중국, 프로대중의 시민의식이 이 심각한 재난 속에서 갑자기 각성하고 성큼성큼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기쁘게 보았다.
더 이상 수동적으로 움직이지도 않고, 맹목적으로 부화하지도 않고,' 조직' 의 명령을 기다리지 않고, 더 이상 헛되이 구호를 외치지 않는다.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비관하지 않고, 절망하지 않고, 개인의 득실을 따지지 않고, 투자의' 보답' 을 고려하지 않는다. 자원봉사자'-기개가 있는 사람, 포부가 있는 사람, 행동을 통해 자발적인 개인의 의지를 표현한다. 자원 봉사자', 정확하고 현대적인 중국어 번역구는 자존감, 동정,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자원 봉사자' 라는 단어가 중국에 정착한 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이 단어는 외진 마을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낯설었다. 하지만 이번 지진 재난에서 가장 광범위한 전파와 보급을 받아 가장 진실한 인정과 추종을 받았다. 전국 애도일 설립 제안은 당초 온라인' 자원봉사자' 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곧 정부에 의해 채택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의' 지원군' 은 이미 이전의' 보효국가' 를 뛰어넘어 정치기계의' 나사' 와' 기어' 의 개인 생존 목적을 완성했다. 자발적으로' 시민' 의 의무와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이' 시민' 의' 공' 은' 공' 과' 사심 없는' 공과 다르다. "공", "공", "공덕" 입니다. 시민들은 통치자가 아니라 이 나라의 주인이다. 그들은 직무를 수행하면서 국가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와 이익을 요구한다.
시민의식' 의 성장은 한 국가가' 시민사회' 로 나아가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현대 사회에서 중국어 사전에는 이미 수천 년 동안 사용되어 온 많은 단어들이 있다. 그들은 점점 멀어져서 자동으로 우리 생활에서 물러났다. 그들은 곧 버려지고 삭제되거나, 후세 사람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오래된 기호로 사전에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권인, 리인, 신민, 서민, 신민과 같이 아직도 습관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는 얼마나 진부하고 낡았는가.
예를 들어,' 백성' 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너무 많은 사람들이 이 의심스러운 호칭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어떻게 자신을' 우리 백성' 이라고 부르는가?' 백성' 이 백가쟁명의 성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독재제왕에 종속되고, 독립인격이 없고, 서로 무관한 산만한 백성인가?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래 헌법은' 시민' 의 법적 지위를 확립하였다. 우리는 더 이상 일반인이 아니며, 더 이상 봉건 시대의' 서민' 이 아니라 시민의 권리를 가진 독립 개체이다. 여러 해 동안 군대는 군인과 구별하기 위해 항상' 군중' 이나' 백성' 이라고 부르는 것에 익숙해져 왔다. 나는 군인이다, 백성들로부터' 라는 가사에서 알 수 있듯이' 백성들' 은 불평등한 호칭 관계에서 여전히 2 층으로 존재한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천하흥망한 필부의 책임'-'사람' 만이 책임이 있는가? 세계의 책임 범위 내에서 여성의 지위는 어디입니까? 전통적인 사회 구조에서, 여성은 모든 공공사무에서 제외되었다. 세상은 남자와 여자가 아니라 일반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2 1 세기, 이 성어를'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까?
이곳의' 세계' 는 지구 전체의 세계, 만물의 세계여야 한다. 우리는 중국 시민입니다. 세계화 시대에는 우리도 세계 시민이다. 세계 시민들은 편협한 민족주의를 거부한다. 세계 시민의식을 가진 자원봉사자들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세계의 모든 재난에 대해 걱정하고 행동한다.
만신창이가 된 문천 산천에 직면하여 가슴 아픈 느낌이 골수로 깊숙이 들어갔다. 더 많은' 자원봉사자' 가 지진 피해 지역의 막대한 손실을 복구하는 동시에 국민의 상처받은 마음을 회복하기를 바란다. 풍요롭고 아름답지만 재난이 많은 이 땅에서는 헌정에 맞는 시민문화가 생겨야 시민사회의 길을 찾을 수 있다. 국민의 주체적 지위를 점진적으로 확립하고' 인민' 을 진정으로' 시민' 으로 전환해야만 우리의 민주제도가 보장될 수 있다. 합격한 시민만이 합격한 시민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 반대로, 자격을 갖춘 시민사회만이 자격을 갖춘 시민을 생산할 수 있다. 지금' 시민사회'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조속한 도착을 호소하고 추진하는 것은' 시민' 의 자각 책임이어야 한다.
나는 자원 봉사자를 위해 노래를 부른다. 나는 모든 중국 시민을 위해 노래한다. 우리는 2 1 세기 중국 시민들이 지진의 폐허에서 새로운 시대의 정신집을 재건하고 시민사회로의 전환을 점진적으로 실현하여 시민사회의 좋은 이미지로 국제사회에 녹아들기를 기대할 이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