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노 씨의 수업 후 4 번 질문 2 번 소소한 답안

(2) 노신의 3 명의 스승

노신은 많은 선생님들 중에서 가장 존경하는 세 명 중 한 명은 그의 계몽서당사 수경우 선생이다. 하나는 그의 일본 선생님 후지노 씨입니다. 또 한 명은 그의 젊은 시절의 선생님 장태염 선생이다.

수선생과 관련해 노신은' 백초원에서 삼미서재까지' 에서' 극방자, 소박함, 박학' 이라고 말했다. 그는 교육이 엄격하다. "통치자가 하나 있지만, 자주 쓰지는 않고, 벌무릎을 꿇는 규칙도 있지만, 자주 쓰지는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그는 늘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돕는다. 노신의 아버지는 병이 위중하여,' 3 년 이상 진창미' 가 절실히 필요하다. 노신은 다방면으로 미과를 찾아 수선생에게 알렸다. 며칠 후 수선생은 자신이 쌀을 외워서 노신의 집으로 보냈기 때문에, 후에 노신은 남경을 공부하든, 유학을 하든, 일본에 유학을 하든, 베이징에 들어가 일하든, 귀향만 하면 수선생을 방문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1906 년 그는 어머니의 명령에 따라 일본에서 귀국하여 결혼을 마쳤는데, 단지 집에서 열흘밖에 안 되었는데, 수선생의 집에 가서 한 번 앉아야 했다. 1912 년 상경한 후에도 편지와 연락을 유지했고, 1915 년 말 수부인이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노신은 또 자발적으로 만장을 보내 애도를 표했다.

노신은 그의 일본 선생님 후지노 선생과 마찬가지로 "그는 나를 가장 감사하고 격려해 주는 것 중 하나" 라고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 1926 년까지, "그의 사진은 아직도 나의 베이징 거주지의 동쪽 벽, 책상 맞은편에 걸려 있다." 1935 년 일본 친구 증전 통역의' 노신 선집' 이 마무리될 때, 그는 "모든 것이 자유롭지만,' 후지노 씨' 를 선출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답장을 보냈다. 노신이 서거할 때까지, 그는 증다에게 후지노 선생의 행방을 알아보라고 한 적이 있다. 노신은 "나에 대한 그의 열렬한 희망은, 어려서부터 중국을 위한 것이고, 중국이 새로운 의학을 갖기를 바라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대체로 학술을 위한 것이고, 새로운 의학이 중국에 전해지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의 성격은 내 눈과 마음 속에 위대하다. 클릭합니다

노신의 장태염 씨에 대한 감정은 두 선생님보다 좀 복잡하다. 장태염은 초창기 유신 운동의 반청혁명으로 학자이자 혁명가가 되었다. 그는 1906 년 일본으로 망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민보' 를 주재했고, 노신은 늘 신문사에 가서 그의 강의를 들었다. 노신은 그의 해박한 학식과 상냥한 연장자의 매너를 탄복할 뿐만 아니라, 그의 혁명 정신을 더욱 존경한다. 나중에, "5 월 4 일" 운동 후, 장 선생은 천천히 낙오되었다. 백화문 운동 후 몇 년 후, 그는 문어가 백어를 공격하는 것을 지키지 않았다. 노신소가 존경하는 선생님은 "원래는 수레를 끄는 좋은 솜씨였다." 지금은 "차 엉덩이를 뒤로 당긴다" 고 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스승을 공경합니까, 아니면 중도입니까? 노신은 후자를 선택해' 추세와 복고' 등 문장 등을 써서 장 선생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그러나 1936 년 6 월 장태염이 사망한 후 국민당 반동파는 그를' 순선현' 으로 분장하여' 국장' 을 선포하였다. 그를' 수리를 하지 않는 존신' 으로 폄하하는 신문도 있고, 초창기 혁명가의 장태염이 가려졌다. 그래서 노신은 중병에 아랑곳하지 않고 서거 10 일 전에 유명한' 장태염 선생에 관한 이삼일' 을 써서 자신의 선생님을 위해 불평을 했다.

노신 선생과 그의 세 선생님 사이의 관계를 보면 노신은 스승을 존경하고, 특히 중도한다. 이는 그가 스승을 존중하는 표준이자 나중에 스승을 사랑하는 기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