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술 풍습
몽골 사람들을 언급할 때 많은 사람들은 구운 양 전체를 생각할 뿐만 아니라 모린 진의 아름다운 소리를 특히 좋아합니다. 몽골 사람들이 노래와 춤을 잘한다는 것은 오랜 발전의 역사 속에서 열심히 일하고 용감한 삶의 태도와 초원의 독특한 지혜를 활용하여 매우 풍부하고 귀중한 것을 창조해 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초원음악.
모린 꾸르가 연주될 때마다 몽골 사람들은 활력을 얻게 되고, 다른 민족들도 모린 꾸르의 소리를 통해 몽골 사람들의 기쁨이나 슬픔이라는 복잡한 감정을 듣게 될 것입니다. 몽골민족 중 남녀노소 누구나 춤추고 노래할 수 있는 것은 몽골민족의 가장 독특한 예술풍습으로 우리나라 미술사 발전에도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2. 건축풍습
요즘에는 내몽골에 여행을 가면 몽골식 유르트를 많이 볼 수 있다. "역사 기록"과 "한슈"에는 각각 유르트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고대 역사에서 유르트는 "펠트 텐트"또는 "qionglu"라고도 불렸습니다. 북조 민요 '칠레천'에는 '하늘은 돔과 같다'는 시가 있다.
그러나 몽골 역사서에는 유르트를 '올루게 타이거'라고도 부를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중국어 번역에 따르면 창문이 없는 집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집은 설치가 쉽고 분해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비교적 강한 펠트, 나무 울타리 기둥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이런 몽골풍의 독특한 가옥은 이르면 2000년경에 등장했고, 처음에는 투장족, 동호족 등 여러 부족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몽골 부족들도 이러한 주택 특징을 이어갔습니다.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바람과 모래를 막아주는 기능을 갖춘 집으로 현재까지도 몽골에서는 비교적 인기가 높습니다.
3. 불 제사 관습
고대 사회의 유목민들에게 그들의 삶에서 '불'의 중요성은 자명합니다. 특히 몽골 목동과 사냥꾼들은 '불'을 더욱 숭배한다. 몽골인들이 '불'을 숭배하는 이유는 사실 조상숭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불제사'의 풍습은 연례제와 월제제로 나누어지는데, 음력 12월 23일, 즉 한족 설날에 몽골인들은 '불제사'를 지낸다. 장로들의 후원. 간단히 말하면, 쇠고기, 양고기, 포도주 등을 불 속에 던지면 불의 신의 축복을 받을 수 있고, 사람과 동물이 번성하고 풍작을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달제사'는 매월 1일과 2일에 거행된다. 제사 방식은 기본적으로 연례 제사와 동일하다. 실제로 몽골 정착촌에는 불에 대한 금기 사항이 많습니다. 불 속에 물이나 사람, 잔해물을 던질 수 없고, 불 속에서 칼이나 막대기를 사용하여 어질러 놓을 수 없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풍습이 비교적 원시적인 자연숭배라고 생각한다.
4. 몽골의 결혼 풍습
고대 사회에서 몽골 사람들은 결혼 제도가 없었기 때문에 그들의 결혼 방식은 기본적으로 '강탈 결혼'이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계속 발전하고 예절이 형성되면서 몽골인들은 가장 원시적인 풍습인 '결혼강탈'을 버렸습니다. 대신 그들은 한족의 결혼 풍습과 의례를 받아들여 '약혼'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약혼'은 실제로 한족이 부르는 '삼서육례' 결혼제도와 유사하다. 13세기 이후 몽골인들 사이에서 '약혼'이 유행했다. 이것은 실제로 사회 시스템 및 발전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몽골 사람들은 13세기 이전에 노예 사회에 속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3세기 칭기즈칸이 대몽골을 건설한 이후 몽골인들은 노예제도에서 봉건제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봉건제도에 결함이 있기는 하지만 결혼예절이나 관습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완벽한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몽골 사람들이 '약혼'이라는 풍습을 시행하기 시작했을 때, 이는 실제로 문명 사회를 향한 큰 진전을 예고한 것이었습니다.
5. 몽골의 의상과 풍습
몽골 초원에 가본 많은 사람들이 몽골인들이 몽골 전통 의상을 입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거라 믿습니다. 고유한 문자와 언어를 지닌 고대 국가로서 몽골의 의복 문화는 건국 이후부터 싹트기 시작했으며 점차 문화적으로 문학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러나 역사가들에 따르면 몽골 복식문화의 기원은 신 구석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저자는 의복과 문화가 하나로 통합되면 이미 문화적 특성을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본다. 분명히 몽골 복식문화는 동호시대에 점차 형성되고 정착되었다.
몽골 복장의 주요 특징은 남자복과 여자복 모두 특히 뚱뚱하다. 그러나 색깔로 보면 붉은색, 노란색, 진한 파란색이 대부분인데, 이는 몽골인들이 오래 전부터 염색 기술을 습득했음을 보여준다. 또는 한족 장인들에게 배운 후 몽골 특유의 천 염색 풍습과 습관을 발전시켰습니다.
일반적으로 몽골의 옷은 남녀 모두 밑단에 틈이 없으며, 옷을 입을 때 빨간색이나 녹색 새틴 벨트를 허리에 묶습니다. 이는 살찐 허리를 고정시켜 가운을 입은 후 일상생활에 더욱 편리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