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고전은 영원하고, 시범적이고, 권위적이고, 시들지 않는 작품들을 가리킨다. 그것들은 역사에 의해 선발되어 천고에 전해 내려오는 매우 가치와 대표적인 작품이다.

-응? 이것은 "고전" 이라는 단어의 일반적인 정의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경' 과' 점' 의 본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째, "존경" 의 원래 의미

-응? "설문해자" 에 대한 "경" 에 대한 해석은 "경, 기계 세로줄" 이다. 즉, 경직기 위의 직선은 세로선이다. 우리는 옷감이 수직선과 수평선이 서로 얽혀 있다는 것을 안다. 선이나 수직선을 "경" 이라고 하고 수평선을 "위" 라고 합니다. 경위는 모두 직기 위의 실이지만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개념이 다르다. 양자에 비해' 경' 은 몇 가지 특징을 나타낸다. 하나는 경위보다 앞서기 때문에' 경' 은 선재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옷감의 질량과 길이는 먼저 경도선을 설정하여 결정하거나 지배하므로 (폭이 일정하기 때문) 경도선이 지배된다. 셋째, 직조할 때 날실은 거의 움직이지 않고 위사만 움직인다. 이런 의미에서' 왜곡' 은 변할 수 없거나 영원하다. 고전 홍보인 왕재귀씨의 견해로는 경선이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상적으로 요약하면' 변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의 의미를 갖게 된다. 따라서 인류의 영원한 지혜를 기록하는 어떤 작품도 변경할 수 없으며, 그것들은 점차' 고전' 이라고 불린다. 둘째, "점" 의 원래 의미

-응? "점" 은 두 글자로 구성된 이해자이다. "점" 의 본의는 이 두 글자의 약속이다. 그럼, 이 두 글자는 무엇인가요? 전전의 상반부는 "책" 이고 하반부는 "몇" 이다. "책" 은 상형문자로 실로 입힌 죽간처럼 고죽의 모습이다. "길" 도 상형자, 즉 발이 높은 테이블입니다. 두 글자가 합치면' 높은 책상 위의 간체자서' 라는 뜻으로 비교적 비싼 책이어야 한다. 그래서' 고문전 책면' (고대 궁정의 중요한 서류와 칙령 참조) 이라는 성어가 있는데,' 전' 에서' 집',' 의식' 등과 같은 매우 희귀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이어졌다. 요약하자면,' 경' 이 합치면 불후의 고급 법규이다.

"정밀" 은 무엇을 포함합니까?

춘추시대에는 어떤 책들은' 경' 이라고 불린다. 도가 대표 장자는 최초로 육경, 시, 책, 의식, 음악, 이경, 춘추를 언급했다. 장자는 도가에 속하지만 그가 언급한 육경은 모두 유가의 대표작이다. 당시' 경' 의 용법은 분명했다. 세상에서 가장 식견이 있고 대표적인 저작을' 경' 이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한나라에는' 위사' 라는 말이 있는데, 즉' 고전' 을 보완하는 책이다. "육경" 과 반대로 각 책에는 "위사" 보충이 있어 "육위" 가 있다.

-응? 나중에 유가의 책만이' 경' 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육경부터 오경 (이경, 시경, 예기, 춘추), 구경 (시대마다 다른 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육경을 포함해서 13 경까지)

우리는' 사쿠전서' 에 3503 종의 고서가 수록되어 경, 역사, 책, 집네 부분으로 나뉘어' 경' 이 1 위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순서는 무작위로 배정된 것이 아니라 의도적인 것이다. 첫 번째는 당연히 가장 가치가 있다. 중국 학술사 전체에서' 경' 은 가장 특별한 의미로 여겨지는데, 모든 책을' 경' 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응? 당대의 황실은 도교와 노자에 대한 추앙이 극진하여 노자의 책을' 도덕경' 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노자의' 도덕경' 은' 도덕' 을 선전하지 않는다. 이 약속 어음은' 오천자' 가 있기 때문에' 도덕경' 이라고 불린다. 대나무 제인에 쓰면 번거롭기 때문에 두 권으로 나누어야 한다. 제 1 권은 "도는 말할 수 있고, 도는 우선이다. 도가의 두 번째 대표인 장자도 그의' 장자' 라는 책을' 남화진경' 으로 끌어올렸다. 역사 민간 전설에서 노장을 숭상하는 사람들은 때때로 노장을 고전이라고 부르지만, 당대 대학에서는 노장의 수업을 하면 교과과정 명칭은 일반적으로 노장이며, 덕경이라고 부르는 경우는 드물고 화남 진경이라고 부르는 경우는 드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신이 황제라도 책 한 권을' 경' 의 높이로 올리기는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응? 게다가 불교가 불경을 번역할 때 고대 고승대덕은 경, 법, 논에 대한 명칭 요구가 매우 엄격하다. 예를 들어' 삼장경' (부처의 45 년 교리집) 은 발리어로 기록된 불교 경전으로 법도집, 고전집, 이론집을 포함한다. 삼장 경전의' 경' 은 직접 불언을 들은 나한들이 수집한 것으로,' 사쿠전서' 의' 경' 과 같다. 일반적으로,' 경' 은 부처가 말하는 것이고,' 론' 은 보살이 말한 것이므로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 중국 고승대덕의 작품도 많지만' 순' 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뿐이다. 불교계가 인정한 육조혜능 대사가 추앙하는' 육조단경' 이다.

삼자경, 딸경, 마경, 다경은 경전이지만 위에서 말한 것과 비교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자정이 고대부터 지금까지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의 장에서 그것에 대해 더 이야기할 것이다.

-응? 간단히 말해서, 고전이' 고전' 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그것들이 영원하기 때문이다!

넷째, 고전을 연구하고 고전을 계승한다

-응? 이제 중국 문화의 위대한 발전과 번영을 촉진합니다. 우리에게 고전을 알고, 고전을 배우고, 고전을 받아들이고, 경전을 실천하고, 고전을 계승할 것을 요구하다. \ "사람들은 배우지 않는다, 나는 모른다; 사람은 배우지 않고, 인의를 모른다! 클릭합니다 우리는 선생님이지만 고성선현을 스승으로 삼아 고전을 열심히 공부하고' 학생' 을 다시 해야' 선생님' 이 더 잘 될 수 있다!

선생님으로서, 우리 모두는 하나의 성어를 알고 있다. 몇 번이나 조상을 잊는다. 사실 오늘날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조상을 잊을 자격이 있지만, 고전을 셀 자격이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고전이 무엇인지, 어디에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선생님이라면, 반드시 이 수업을 보충해야 합니다. 고전은 말할 것도 없고, 몽둥이로 때려죽여야 합니다! 고전을 다시 읽어야 지혜를 더 잘 열고 진정으로 중화문화를 부흥시킬 수 있다.

모든 고전은 우리가 자세히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네가 보기만 해도 한두 마디만 읽더라도 그것은 인생의 지혜다. 한 사람이 평생 여러 번 벽에 부딪히면 요약할 수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은 고전을 읽고 학생들에게 더 많은 고전을 읽도록 안내해야 한다.

고전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삶의 지혜로, 우리 인생의 좌우명으로 우리를 우리 자신의 삶의 길로 인도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경전을 매일 우리와 가까운' 인자자' 로, 고전을 매일의 숙제로, 이 고전을 인간으로서의 기준과 사람을 대하는 지도사상으로 삼을 수 있다면, 우리는' 인자자' 에 가깝다.

매일 고전을 읽는 것을 고집하여 어른과 아이에게 평생 이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