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사: 염숙 작곡: 허경청 노래: 쟝다웨이 출처: CCTV 1988 판 서유기 결말 음악 창작일: 1984 65438+ 10 월.
가사 전문
네가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나는 말을 끌고 일출을 맞이하여 고 당승 (CCTV 판 서유기 스틸사진) 을 보냈다.
샤타는 굴곡을 넘어 길에 이르러 험난하고 험난하다. 그런 다음 다시 시작되고 다시 시작됩니다 ........................................................................................................................................................................................................................................................................................................................................................................................ 길이 어딘지 감히 묻다. 네가 짐을 지고, 나는 말을 끌고 산을 넘고 산을 넘어 어깨, 서리꽃 구름, 천둥과 천둥, 하늘 끝까지 ................................................................................................................................................................................................................................................................................................................................................................................................ 길이 어딘지 감히 묻다.
유행가의 저자
허경청은 산둥 용구에서 태어났다. 국가 일급 작곡가. 중국 뮤지션협회 회원, 중국 영화가 협회 회원, 중국 영화음악학회 이사. 허경청은 어려서부터 음악을 좋아했다. 그는 늘 전봇대 아래에 서서 시골 라디오 나팔에서 나오는 유머러스하고 매력적인 듀엣을 듣고 있다. 중학교 때 그는 음악 창작 방면에서 최전방을 드러냈다. 그는 이호뿐만 아니라 플루트 연주와 피아노 연주도 배웠다. 그는 학교 문공단의 밴드 대장이다. 그는 학생들이 흙을 채취하는 노동 장면에 근거하여 작곡한' 길성하 저수지' 합창을 작곡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음악을 흥얼거리는 것을 듣고, 그는 처음으로 음악이 정신적 식량으로 가져온 즐거움을 실감했다. 65438-0965 하얼빈 예술학원 졸업 후 베이징 농업영화 제작소 (현재 중국 농업영화 TV 센터) 에 작곡을 배정해 대량의 농업과학 다큐멘터리 음악을 창작했다. 그의 음악 작품은 민족 오케스트라, 심포니, 전기 음악, 오페라 음악 등 음악 창작의 거의 모든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음악 창작에 대한 그의 다양한 재능과 깊은 예술적 기교를 보여준다. 1972 년부터 1980 년까지 판후 독주' 낫', 대형 민악합주' 우수리, 내 고향', 양금 협주곡' 정강산' 등 당시 유명한 민악합주를 창작했다 1980 이후 영화 음악 창작에 참여해' 포',' 홍상',' 9 월',' 야혈안',' OK 나한배',' 시집가다' 등 8 편의 장편 작곡을 위해 관객을 얻었다 염숙, 극작가. 본명 안지양. 허베이 보정 사람. 충칭 대학은 중퇴한 학생이다. 1930, 1950 에서 태어나 남서청년 예술단 배우, 1 단장을 맡고 있습니다. 1953, 중국 * * * 산당에 가입하다. 같은 해 중국 인민 해방군에 가입했다. 서남 군구 문공단 부단장, 공군 가무단단장, 공군 가무단창작원, 중국 연극가 협회 제 3 회, 제 4 회 이사로 역임했습니다. 가사' 나는 조국의 푸른 하늘을 사랑한다'' 하 쓰촨' 가 1964 제 3 회 중국 인민해방군 문예연 우수상을 수상했다. 오페라' 강언니' 1977 이 제 4 회 중국 인민해방군 문예연 창작상을 수상했다. 오페라' 이어머니', 경극' 홍등롱이 높이 걸려 있다' 1979 가 중국 인민 * * * 건국 30 주년 문예 파티 1 등상을 수상했다. 1986 중국 작가 협회에 가입하다. 단어 작가, 유명한 극작가. 중국 작가 협회 회원, 중국 연극가 협회 부회장, 중국 음악협회 회원.
이 단락의 창작 배경을 편집하다
드라마' 서유기' 주제곡' 길이 어딘지 물어본다' 는 중국에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노래는 세상에 나온 이래 국내에서 많은 상을 받았고 1998 프랑스 제 1 회 중국 영화 노래 사자상을 수상했다. 작가는 줄곧 이 노래의 창작을 알고 싶었다. 마지막으로, 작은 사무실에서, 나는 이 노래의 사곡 작가 허경청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1983 년, 제 10 회 수험생으로서 나는 서유기의 음악 창작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당시 이 노래는 에피소드가 될 예정이었다. 이것은 남자다움으로 가득 찬 노래이다. 하지만 녹음할 때 다른 작곡가가 주제곡으로 한 남자를 선택했기 때문에 장폭머로 바꿔야 했다. 첫 가수로서 장폭머의 노래는 매우 특색이 있다. 그녀의 목소리는 부드럽고, 부드럽고, 아름답고, 내면감이 있다. " 녹음이 끝난 후 밴드, 나, 가수들은 마치 평범하고 평범한 임무를 완수한 것처럼 평온했다. 아무도 칭찬하지 않고, 박수를 치는 사람도 없다. 그러나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들은 서유기의 주된 표현이 손오공이라고 생각하는데, 마땅히 유머러스하고 활발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 대중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문의 한 논평은 문장' 라라라 ...' 가 틀렸다고 지적했다. 노래는 모 간행물에 부쳐 돌려주며 정신오염 혐의' 발표에 적합하지 않다' 는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한 고위 지도자가 한 회의에서 제작진이 작곡을 바꾸겠다고 비판하면서 내 노래와 음악이 서유기 고전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나의 기분은 매우 낮다. 내 생각에는 이미 끝난 것 같다. 나는 평생 부서에 과학 음악을 좀 쓸 수밖에 없었다. 나중에 양걸 감독이 군중을 밀치고 나를 긍정했다. "사실 며칠 동안 잠을 자지 않아도 이 노래를 쓸 만한 것이 없다. 나는 창작할 때 기분이 없으면 쓰지 않는다. 좋은 노래 한 곡이 노력할수록 듣기 좋은 것은 아니며, 때로는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그리고 종종 무의식적으로 영감이 번쩍이고 불꽃이 나타난다. 이때 너는 그것을 꽉 잡고, 이런 충격의 내면의 느낌에 따라 생각하고 창조해야 한다. 물론, 이런 상황 에서 너 는 정확 한 다이아, 때때로 당신 은 석두, 빨대 등 의 물건 을 ... 나 는 그 날, 대략 겨울, 나 는 버스 의 차창 에 앉아 눈송이 와 행인 이 몰려 오르는 것 을 보고 멜로디' 춘하 추동 ...' 머리 속 에 갑자기 한 마디 가 튀어나와, 나 는 흥분해 차 를 내리게 되었다 돌아온 후, 나는 책상 앞에 쪼그리고 앉아 첫 문장부터' 네가 짐을 짊어지고, 내가 말을 잡겠다' 는 글을 쓰기 시작했다. 전체 과정은 약 두 시간 정도여서 흥분할 때 좋은 기분을 갖기가 어렵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책상 위에 놓고 이틀을 비우고 두 음을 바꾸면 곡이 완성된다. "노래 한 곡을 쓰는 것은 반드시 첫 문장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다. 감독이 영화를 찍는 것처럼 대본의 첫 장면부터 촬영을 시작할 필요는 없다. 가장 신나는 곳을 잡고 쓰기 시작한다. 멋진 문장이있을 수 있습니다. 춘하 가을겨울 ...' 의 멜로디는 이 노래의 클라이맥스이자 가장 감동적인 곳이다. "이 노래, 사람들은 점차 그것을 받아들이고 좋아한다. 이것이 25 회 드라마가 자주 방송되는 이유일 수 있다. 한 곡에 25 번 듣는 노래를 상상해 보세요. " 노래를 쓰는 것은 주로 가사를 통해 내면의 느낌을 음표로 바꾸는 것이다. 그것은 단어도 아니고 이미지도 아니고, 한 가지 언어로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작곡가마다 같은 일에 대해 다른 느낌을 갖게 된다. 노래를 쓸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형식이 얼마나 완벽한지, 작곡 기교와 방법이 얼마나 뛰어나는가이다. 그렇다면 규칙적인 음표 한 무더기일 뿐, 결코 감동적이고 감동적인 좋은 노래는 아닐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서유기의 주제곡은 분위기도 있고 민족적인 맛도 있고 가사와 노래의 결합도 잘 어울린다고 말해야 한다. 16 년 전에 썼지만 오늘도 감동적이고 발랄하게 들리는데, 특히 쟝다웨이 노래는 이 노래를 극치로 발휘해 최고의 가창판으로 불린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래명언) "감히 길이 어디에 있는지 물어보라" 와 "서유기 음악" 은 모두 허경청의 명작이다. 20 년 동안 그는 거의 100 편의 영화음악을 창작했는데, 그 영화곡의 가장 큰 특징은 민족적 스타일과 시대적 분위기를 융합한 것이다. 이는 그가 최근 창작한' 여자는 달이 아니다',' 송경령과 그녀의 자매',' 반동 건물',' 대사홍이',' 연채',' 주현' 등 드라마의 주제곡에 반영됐다. 그는 필자에게 "음악 민족 스타일에 대한 이해는 그대로 옮길 수 없다. 특수한 경우는 예외다" 고 말했다. 이사를 옮기는 것은 예술가의 방법이며, 단지 너의 음악 창작의 길을 좁게 할 뿐이다. (존 F. 케네디, 음악명언) "민족적, 민간적 물건은 씹고, 철저히 먹고, 자신의 세포로 변해야 다시 쓴 작품이 자신만의 특색을 가질 수 있다.
이 단락의 가사 감상 편집:
노래의 위아래 가사는 모두 "네가 짐을 짊어지고, 내가 말을 잡는다" 는 것이다. 이 말이 나오자 우리는 망망한 먼지와 모래, 먼 세상, 저팔계가 백마를 끌고, 사승이 짐을 짊어지고, 스승은 광활한 서천경길을 걷고 있는 것 같았다. 상궐의' 일출을 맞아 저녁노을을 보내고, 굴곡길을 밟는다' 와 하궐의' 산을 넘고 어깨 서리꽃을 건너고 천둥을 친다' 는 서행길은 멀고 험하지만 당 4 대 스승은 용감하고 험난한 길을 타고 높은 산을 넘어 해돋이를 하고, 밤이 떨어지면 꽃이 떨어지고 눈이 내린다' 고 적었습니다. (*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우리는 자신의 의지를 바꾼 적이 없다. 우리는 서양의 천국을 향해 전진하고 있다. 험난한 싸움을 하고 다시 출발하다'' 끝까지 가다가 하늘 끝까지 가다'' 손오공이 악마를 쫓는 장면이 생각난다. 서유팀의 가장 중요한 골간으로서 그는 용감하고 진취적이며 활발하며 낙천적이며 요괴를 쫓아내고, 여러 차례 기공을 쌓으며 당승사도를 위해 많은 장애를 제거했다. 팔십일난을 거쳐 마침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춘하 가을과 겨울이 지나서 길이 어디에 있는지, 길이 발밑에 있는지 감히 물어본다." 이 선율은 전체 노래의 클라이맥스이자 가장 감동적인 곳이다. 어렸을 때 줄곧 소설을 읽을 수 없었다. 서유기의 묘사에 따르면 손오공, 신통이 광대한 손오공이 힘줄을 뒤집고 18 만 팔천리 떨어져 있다. "말해봐, 너는 일찍 영산에 가라." 그뿐 아니라 천봉리의 저팔계 원수와 감금 속의 사승 장군은 모두' 축소' 할 수 있고, 약간의 마법을 더하면 순식간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그들이 경전을 받으러 가게 하면 식은 죽 먹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당승은 필사자여서 스스로 날 수 없고, 여러 가지 시련을 겪어야만 경서를 되찾을 수 있다. 그래서' 길이 어딘지 물어본다' 는 말은 정말 좋은 문제다. "길은 발밑에 있다"-세상에는 네가 갈 수 없는 곳이 없다. 가장 먼 여정은 발밑에 있다. 위대한 여정이 시작된다. 검봉은 맷돌에서, 매화향은 쓴 추위에서 나온다. 비바람을 겪지 않고 어떻게 무지개를 볼 수 있습니까? 이것도 서유기가 우리에게 가장 감동을 주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