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등은 전문적으로 4, 6 편의 산문을 써서 화려한 미사여구와 육조 풍조를 추구한다.
또 유행하여 송초까지 전해졌다. 당시 양이, 돈 등. 주요 동맹국입니다.
문단에서 시화문학의 이상은은 그의 문학 스타일을 회복했다. 양의가' 쿤시상창' 이라는 책을 편찬했기 때문이다
설정 \ ",노래 에 참여, 위의 세 사람 외에도 14 명, \" 시 서문 \ ",양
그의 시를 자술하다. "조각문이 아름답고, 모든 사람이 다 안다." \ "그들은 같은 문장 에 관계없이 산문 을 좋아한다.
장의 내용은 형식의 이중성, 음조의 조화성, 문자의 미감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이런 풍조는 문단에서 서너 십 년 동안 성행하였다. Ouyang xiu 는 말했다: "양, 리우 스타일, 감각적 인 세계.
쿤시의 힘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경학자인 석경, 류개, 손부, 무수, 주인 등이 고문 운동을 제창했다.
문도의 단결을 주장하며' 밍따오',' 실용',' 존조 (치유)' 와' 재회' 를 제시한다
스타일' 과' 반쿤시' 라는 다섯 가지 점은 선의이지만, 창작에 있어서는 성과가 크지 않아 계산되지 않는다.
조수를 만회할 수 있다. 구양이 산을 나서서야 유한의 업적을 이어받아' 쿤시풍' 을 쓸어버릴 수 있었다
풍격으로 송대 산문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구양수는 정계와 학술계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여 높은 위망을 누리고 있다. 그는 단지 분산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문학의 대가, 시사 산문도 한 세대의 명가이다. 고문운동의 성공을 제창하는 것은
그는 전문적으로 논평하지 않고 창작에도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동시에 그의 동행도 있다.
, 메이, 등등. 수시, 쩡공, 왕안석 등이 추진하는 사상 교류.
고문운동은 한유 시대보다 더 강한 집단을 형성했다.
보편적인 업적.
문학사상에서 구양수는 도와 글을 강조하고 도를 문 앞에 두었다. 그가 말하길, "성자.
사람의 문필은 일반적으로 승자의 문필은 어렵지 않고 자급자족한다. \ "(\" 대답 우 종 학자 책 \ ") 또 말했다
: "선비는 스승이니, 먼저 그 뜻을 구하고, 얻은 것은 평평하고, 평결은 맑고, 청칙은 순하다."
그것은 현실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충실함은 작가의 빛이다. "("선조서 ") 도 제안했다.
학자들은 한국어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학자는 옳음에 그쳐야 한다" (6 월 1 후기)
) 을 참조하십시오. 나중에 한글은 30 여 년을 살았다. 고문운동의 성공으로 산문이 발양되었다.
광대는 이미 산문의 지위를 대체했다. 그리고 당나라와 송 시대 (한유, 류종원, 유럽)
양수, 소경, 수시, 소정, 왕안석, 쩡공) 의 산문 체계를 세웠다.
후세에 흔들릴 수 없는 전범.
북송고문운동은 복고를 호소하는 문학 혁신 운동이다.
왕안석화의 대대적인 제창 아래 그는 한과 유의 업적을 계승하고 한에서 더 벗어났다.
위진 이래 사부 작가의 습성은 줄곧 명청 두 세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늦은 명나라는 빛과 (돈,
송파), 원종도, 원홍도, 원중도 (공안파), 종흥, 담
학파) 와 청대의 오청파 (동성파), 증국정 등은 모두 8 인의 길을 걸었다.
들어가다. 이 운동의 여파는 현대 신문학의 오사운동까지 점차 사그라지지 않았다. 당송 시대의 문학 혁신 운동은 주로 유학 부흥을 위주로 하며, 그 형식은 산문을 반대하고 고문을 제창하는 것이다.
이른바' 고문' 이란 산문을 위한 것이다. 진 () 나라 양한 () 산문의 특징은 심플하고 자유로우며, 단편적인 문장을 위주로 하고,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현실 생활을 반영하고 사상을 표현하는 데 유리하다. 남북조 이래 문단에는 산문이 성행하고, 산문은 이중성, 율동, 전전, 수사 등의 형식으로 나타나는데, 화려하고 실속이 없어 사용해서는 안 된다. 서위 () 때, 수오 () 는 일찍이' 상서 ()' 를 큰 원고로 모방하여 상주 고문의 체례를 개혁한다고 주장했지만, 결코 효과가 없었다. 문제는' 글로 정을 전하는 것' 을 금지하라는 칙령을 내렸고, 이환서는 갈문화가 이렇게 하도록 요구했지만, 모두 퇴세를 되돌리지 않았다. 초당 시대에는 여문이 여전히 주요 지위를 차지하였다. 당태종은 문필에 대해서는 여전히 화려하고 실속이 없다. 역사학자 유지는 일찍이' 스톤' 에서' 말은 반드시 진실에 가까워야 한다',' 조각하지 않는다' 는 관점을 제기한 적이 있다. 왕보는 글쓰기를 개혁해야 한다는 단점을 제기했지만, 자신의 작품은 여전히 여체를 사용한다. 천자앙도 복고의 깃발을 열었다. 당현종 천보년 동안 소, 이화, 원승, 두, 양숙, 류관 등은 연이어' 취경' 이라는 주장을 내세워 산문으로 고문 운동의 선구자가 되었다. 한유 () 류종원 () 은 완전한 고문 이론을 더 제기하여 상당한 수의 우수한 고문작품을 써냈다. 당시 한 무리의 학생이나 추종자들이 열렬히 호응하여, 결국 문단에서 강력한 고문 운동이 형성되어 산문의 발전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한유와 류종원은 당대의 고문 운동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들이 고문을 제창하는 것은 고도를 발양하고 유학을 부흥하기 위해서이다. 한유는 "옛길을 배우면서 동시에 말하고 싶다. 그 말을 전하는 자도 옛 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다. "("구양생 추모 후 ") 따라서 그들의 고문 이론은 모두 1 위에 놓였으나, 한은 유가의 인학과 도통을 더욱 강조하였고, 유씨는' 때와 사물' 을 주장하였다. 더하여, 2 개의 학교의 고 대 산 문 이론 체계는 포함 한다: ① 옹호 "양기", 즉, 저자의 도덕적 재배를 개선 하는 것입니다, "풍부한 루트, 연 고 가득, 자비로 운 사람" (한 유 "리 이순신 책 대답"). 작가의 도덕수양이 문장 표현 형식을 결정하기 때문에' 웅혼의 말, 짧고 목소리가 높은 사람' (2) 학문기준에 대해' 3 대 양한의 책, 감히 볼 수 없다' (같은 책) 는 물론 고전과 역사뿐 아니라 굴원, 사마상루, 양웅 등의 예술도 주장했다 , 그래서 그들의 본질을 흡수하고, 그들의 저술을 풍부하게 한다 (한유 \ "석학 \", 류종원 \ "위중례서 사도 \"). (3) "이상한 이상한" (한유 "가난한 기사 보내기") 를 피하지 않고, 모방에 반대하며, "그 말대로만 하라" (한유 "이 의서 대답") 를 요구하며, "고어만 자생하고 안 한다" 고 생각한다. 따라서 고대 성현의 저서는 "그들의 말이 아니라 그들의 뜻에서 배워야 한다" (한유다유) 가 되어야 한다. ④ 예술 형식을 중시하는 동시에, 그는 문채와 내용이 터무니없는 작품을 특히 반대하며 "역시 문금으로 함정을 숨기는 것이 좋다" 고 생각한다. 모르면 짜증이 난다. "(우 Wuling \" 비 공식 단어 \ "책 에 대한 리우 Zongyuan 의 대답). ⑤ 글쓰기 태도가 진지하고, 대충대충 하지 않고, 게으르지 않고, 흐리멍덩하지 않고, 오만하지 않을 것을 요구한다. ⑥ "고대인들도 인간의 귀이고, 남편도 멀다" (류종원 "양경조서") 는 과거를 강조하는 것에 반대한다. 그는' 고대학대자 비교자' (류종원' 친구서론') 의 상황에 대해 분개를 표하고 당대 우수 작가가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만약 모두 끝이 없다면, 문장 번성, 고대도 없다" (류종원 "양경소론서"). 분명히, 한 () 유 () 가 주창한 고문 운동은 복고풍 ()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문학 혁신을 하고 문학 진보를 촉진하는 것이다.
한 () 유 () 는 고문을 제창하여 당시 약간의 투쟁을 겪었다. 한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 하인은 오랜 작가가 되었습니다. 그가 자신의 마음속에서 자신이 좋다고 생각할 때마다 자신이 악하다고 생각한다. 이름이 작아서 사람도 작다는 뜻이다. 네가 하고 싶은 말을 하면 사람들은 매우 이상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비판과 비웃음에 한월은 흔들리지 않았다. 그는 "속세를 버리고 듣지도 않고, 웃지도 않고, 욕되지도 않고, 후학한다" (류종원' 위중례사도서') 고, 고문운동의 대오를 끊임없이 키우고 있다. 한유의 학생은 이오, 황보석, 한력 등이다. , 그들은 서로 가르침을 바꿔 고문 운동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한 () 유우 () 는 구어에서 신선한 단어를 흡수하는 것에 치중하여 구어에 가까운 새로운 문어를 추출하고, 많은 우수한 작품을 쓰고, 문어의 표현 기능을 확대하고, 중국 문학사에서 새로운 산문 전통을 개척하였다. 당말, 피일휴, 육귀몽, 나인 등이 쓴 풍자현실의 잡문들도 고문으로 고문운동의 계승이라고 할 수 있다.
중당 고문운동은 당시 문단에서 승리를 거두었지만, 산문은 사라지지 않고 만당 이후에도 계속 유행했다. 5 대에서 송초까지 화려하고 화려한 문풍이 다시 범람했다. 전촉우석기는 잡문에서 당시 잡문이 "깨달음의 길을 잊고 요염하게 성행하였다" 고 제안했다. 송초, 왕우연, 류카이는 또 고문을 제창하기 시작했고, 모두 문도의 단결을 주장했지만, 각자 전쟁을 위해 강력한 운동을 형성하지 못했다. 신종 () 인종 () 초년, 양기 () 유윤 () 을 대표하는' 쿤시파 ()' 가 아운을 추구하는 형식주의 사조 () 가 당시 문단을 휩쓸었다. 석조의 민' 이 나올 때까지 100 년 동안 이어진 퇴폐문풍에 강력한 타격을 주었다. 스톤은' 괴론' 을 쓰며' 양의의 극빈, 풍채적인 행동, 화초,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편편' 을 맹렬히 비난하고,' 범사원의 책' 에서' 엘산 동지가 최선을 다해 그를 밀어내어 해를 입히지 않도록 하라' 고 호소하며' 뜻을 정했다' 고 말했다. 하지만 석걸의 창작은 그다지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송대 고문은 부흥하여 구양수가 제창할 때까지 운동을 형성하지 못했다.
구양수는 그 정치적 지위에 힘입어 고문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글쓰기 팀을 이끌었다. 소견과 그의 동시대의 사람들, 학생 수시, 소철, 왕안석, 쩡공, 수시 수하의 황정견,, 진관, 민조 등은 모두 고문들이며, 각자 각자의 기치를 걸고 영향력을 넓혀 송대 고문운동이 파란만장한 수준에 이르렀다. 송대 고문운동의 주요 특징은 첫째, 밍따오 숭상입니다. Ouyang xiu 는 말했다: "도교, 텍스트는 오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A 우충 "유림외사") 수시는 "내가 한 일은 반드시 도리에 맞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 점은 당대의 고문 운동의 전통을 계승하였다. 둘째, 진나라와 한 () 을 배우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직접 한유법 () 을 취한다. 왕우연은 "근대 고문대사는 조선역사과밖에 없다" 고 말했다. 그들은 한국의 * * * 유사성을 배운다. 즉, 한국인의' 문채순종' 과 친근한 스타일을 배우는 것이지, 그가 괴이하고 괴상한 경향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이에 따라 송대 고문은 한 () 유창 () 이 더욱 사상을 표현하고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새로운 문어어의 기초를 다지고 그들이 개척한 새로운 산문 전통의 정신을 발양하였다. 아명학자는 유럽, 쩡, 왕, 한, 유이를' 바선생' 이라고 부르고, 모원은' 당송 팔인지폐' 를 편찬하여 당송 고문을 위해 경쟁 지위를 얻었다. 명대의 송영, 왕, 귀유광 등 청대의 동성파, 양호파는 모두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으며, 당송고문운동의 계발이나 영향을 받았다. 당송 고문운동은 중국 산문 발전사에서 중요한 이정표이다.
북송의 문학혁신운동은 당대의 고문운동에 이어 주로' 쿤시체' 로 대표되는 사치스러운 문풍을 반대한다. 그러나 시와 산문을 동시에 혁신하는 이 문학 운동은 정치 투쟁과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지고, 기간이 더 길어지고, 전파 범위가 넓어지고, 참가자가 많아지고, 영향이 더욱 깊어진다.
북송 초년, 국가 통일, 경제 회복 발전, 사회 상대적 안정, 일부 상류층 문인들이 평화에 집착하고, 평화를 희롱하고, 공덕을 칭송하여 만당 5 대 이후의 풍문풍을 더욱 발전시켰다. 송나라 건국은 선천적으로 부족했고, 북방 요국은 영토가 끝나지 않아 한당제국의 분위기를 회복하지 못했다. 한편, 대관료, 대지주, 대상인이 일극을 합병하면서 각종 사회적 갈등이 나날이 드러나고 정치투쟁이 날로 날카로워지고 있다. 일부 개명한 중하층 문인 학자들은 국치를 표현하고, 민족적 우환으로 가득 차고, 변법을 요구하고, 현실을 반영하는 시를 쓰고, 한유 백거이를 찬양하며 대립하는 문풍을 형성한다. 이에 따라 북송시의 시 혁신 운동은 처음부터 정치투쟁의 수요에 적응했다. 그 발전 과정은 세 단계가 있다.
1 단계, 송태조 건립부터 진정한 씨족 왕조까지, 165438 의 70 년대부터 20 세기 초까지 이어진 것이 초기 단계다. 개척자는 유카이, 왕우연, 목수, 석비, 야오선, 손부입니다. 유카이는 처음으로' 존한' 의 깃발을 들어 경세의 효용, 소박함 숭상, 계몽 숭상 등의 주장을 제기하며 당시의 사치스러운 문풍을 반대했다. 왕우연은 또한 경전 회복을 주장하며' 전도수업 해혹' 을 쓴 고문을 주장하며 한유 문론에서' 문종' 의 면모를 강조했다. 그는 이백 두보 백거이가 현실을 반영하는 시를 추앙하며 만당 이후의 퇴폐시풍을 반대하며 창작에서 자신의 주장을 실천했다. 그의 시는 내용이 현실적이고, 언어가 친근하며, 풍격이 신선하고 아름다워 시 혁신 운동의 초보적인 성과를 보여준다. 그러나 그들이 주창한 문학 개혁은 당시에는 영향이 미미했고, 양의와 돈을 비롯한 학파의 중국 풍격이 퍼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뒤이어 목수는 도를 위해 글을 배우자고 주장하며 산문 소리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그는 저속한 비방에도 불구하고 수백 개의 한유기를 새기고 경성에서 판매하며 한자임을지지했다. 나중에 석경은'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에서 양의를 호명하여' 풍류생활 원예',' 성인에게 상처를 준다' 고 비판했다. 그러나 그들은 시문 이론상 참신하고 실용적인 관점을 제시하지 못하고 문장 언어 형식에 더욱 신경을 쓴다. 왕우옌을 제외하고, 이 사람들의 산문은 대부분 고어병이 있어 창작 성과가 높지 않다.
두 번째 단계는 송인종 왕조로 165438+20 세기 20 년대부터 20 세기 50 년대까지 이 운동의 고조였다. 주요 대표 작가는 범중연, 이위, 시연년, 메이, 송치, 구양수, 수 부자, 왕안석 등이 있다. 우선 범중엄은 인종천성 3 년 (1025) 이 제기한' 개혁 시폐정강' 에서 문풍 개혁을 주장했다. 천성 7 년 (1029) 과 밍따오 2 년 (1033) 에 법원은 부화를 금지하고 산문을 제창하는 두 가지 칙령을 내렸다. 조정의 입장 때문에 문풍 개혁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다. 그들의 잦은 교류와 상호 가창화는 문단에 전례 없는 강력한 충격을 가해 큰 기세를 보였다. 이정은 문학이 세계에서 배우고' 사물을 관리하는 도구' 의 역할을 하도록 요구하고, 모조품과' 미조각양화동' ('이상사인서',' 상송사인서',' 원문') 을 반대한다. 주인 (WHO) 는 산문을 포기하고 단아한 고문을 쓰는 데 주력했다. 소순진은 고대 임용 관원의 관문의 중요한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시를 쓰는 근본적인 목적은' 시세 방향, 경공',' 보실',' 꽃미승에 반대하며' 덕승후진' ('손상충') 을 주장하고 있다. 메이는' 시경' 과' 이소' 의 전통을 강조하고, 비흥을 중시하며, 겉치레의 나쁜 습관을 극력 폄하하고, 시가 인정과 물태, 신어, 경물, 이해력을 표현해' 밋밋함' 의 높은 경지에 이를 것을 요구한다. 수메이와 수메이의 시 스타일은 다르지만, 모두 현실 사회 생활을 반영하는 데 치중하여 쿤시의 애원의 떠다니는 시풍을 강력하게 타격했다. 그들은 시 혁신 운동에 큰 공헌을 하였다.
나중에, 스와 메이 이후의 구양수는 이 단계, 심지어 시 혁신 운동의 주도자였다. 운동에서 그의 두드러진 역할은: (1) 의도적으로 시의 혁신과 범중연 지도자의 정치개혁을 결합하여 고문 시 문론의 비판을 현실의 정치투쟁에 봉사하게 함으로써 운동을 더욱 자각하고 깊어지게 한다. (2) 이론을 천명하고 혁신을 지도한다. 그는 "도를 얻는 자는 글이 어렵지 않다" 고 제안했다. 그는 또한 도가 본문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을 대신할 수는 없다. 그는 작문이 간단하고 합법적이며 자연스럽고 시뮬레이션과 구오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방면에서 그는 미에 대한 권고와 사물에 대한 감동을 중시하고, 유명한' 시가 가난하고 낙후된' 논점을 제시하며 시인의 생활경험이 창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두보와 이백을 숭배한다. 그는' 시화' 라는 새로운 시 평론 문체를 개척했고, 그의' 육일시화' 는 많은 정교한 문학과 시학 견해를 발표했다. 그의 시문 이론은 작가의 창작 실천과 혁신 운동을 지도하고 있다. (c) 제국 시험을 개혁하고 4 ~ 6 가지 제품을 파면했다. 가우 2 년 (1057), 구양수는 예부에 공물을 바치고, 응시 문장 시험은 반드시 평실하고 소박한 산문이어야 하며, 기괴하고 공허한 문풍을 단호히 질책해야 한다. (4) 대흥 창작의 풍조, 낙후를 위해 노력하다. 구양수는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참신하며,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매끄럽고, 서사, 추리, 서정을 많이 창작하여 산문 창작을 위한 길을 열었다. 그의 시는 예술적으로 한유 산문문화의 특징을 흡수했지만 한유시의 위험과 희소성을 피했다. 그의 창작은 시 혁신 운동에서 시범 역할을 했다. 구양수는 인재를 아끼고, 많은 신입 작가들을 옆에 단결시켰다. 그는 왕안석, 수 부자를 특별히 중시하며, 그들을 시 혁신의 중견력으로 삼아, 그들이 적극적으로 창작하도록 격려하고, 시 혁신 운동이 계속 왕성하게 발전하도록 하였다. 구양수가 취한 상술한 조치는 효과가 크며, 영향이 심오하여 혁신 운동이 절정에 달하고 승리를 거두었다.
3 단계, 송영종 왕조부터 철종 왕조까지 약 165438+50 년대부터 165438+20 세기 말까지 운동의 완성 단계다. 주요 대표 작가는 왕안석, 쩡공, 수시, 소철, 황정견, 진관 등이다. 왕안석은 시문혁신을' 신법' 을 관철하는 중요한 내용으로 문장 내용을' 덕치국',' 일을 천하에 보태다',' 이용중심' ('대사의 책' 등) 과 관련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 그는 "장구성병, 문어 편애" ("경경") 의 경향을 여러 차례 통렬하게 비난하며 두보 전문시를 추앙했다. 쩡공, 스와, 왕릉 등도 그들의 문학 이론과 창작 실천으로 이 운동의 심도 있는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수시가 이 운동을 이끌고 철저한 승리를 거둔 것이다. 수시는 구양수 이후의 문단 지도자이다. 그는 시와 산문을 "어떤 일을 위해 써야 한다", "말은 반드시 당대의 잘못이다" (푸이 선생시의 서술), 작가에게 "시인의 뜻을 따르고, 역설에 의지하여 몇 가지 방법으로 나라를 보충해야 한다" 고 호소했다. 그러나 그는 문학예술의 특징을 매우 중시하며 문학 자체가 정금미옥처럼 자신의 정가를 가지고 있다고 여러 차례 지적했다. (참조, "A 유면도 조수 등" 참조) ). 그는 또한' 물형',' 말로 표현',' 명료함',' 신의 프리 핸드','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등 유명한 논점을 제시하여 당시의 창작을 지도했다. 그의 시와 사부는 모두 북송 문학의 가장 높은 성과를 반영하였다. 수시도 인재를 중시한다. 황정견, 진관,,,,,,,,,,,,,,,,,,,,,,,,,,,,,,,,,,, 등
북송의 시문 혁신 운동은 당대의 고문 운동에 이어 다시 한 번 고대 문학, 특히 산문과 문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후' 당송팔인' 으로 대표되는 문언전통은 원명청산문가에 의해 정통으로 여겨져 왔으며, 명청산문은 구양수, 증공, 수시를 더 많이 참고해 왔다. 시 방면에서 구양수, 왕안석, 수시도 남송, 당송, 공안파, 경릉파, 청대 송시파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북송시의 시 혁신 운동은' 도통' 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고, 문학이 현실 정치에 봉사할 것을 요구하며, 시의 산문화와' 의론을 시로 삼는' 관념 경향을 조성해 남송이학 산문을 모방한다. 이것은 이 혁신 운동의 사상적 역사적 한계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