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닝오자(寧五子)여, 나라에 도(道)가 있으면 지혜롭고 없으면 어리석다. 그의 지혜는 닿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습니다.
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의 아름다움은 어른의 아름다움이지만 군자의 사악함은 그렇지 않다. 악당은 그 반대다.
3. 공자는 말했다: 군자는 관대하고 관대하며, 악당은 다른 사람들과 오랫동안 관계를 맺는다.
4. 공자는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고요하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산다.
5. 공자는 다음 세대를 두려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 여기에 있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6.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는다.
7. 자의 네 가지 가르침: 문학, 행실, 충성, 믿음.
8. 공자는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9.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자신을 성찰하는데, 다른 사람을 위한 나의 계획이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10. 공자는 말했다: 질이 문학보다 좋으면 야성이 있을 것이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를 이룰 것이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11. Zi는 "Shao"라고 말했습니다. 완벽하게 아름답고 완벽하게 좋습니다. "오(Wu)"에서는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12.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마세요. 여행하는 방법이 있어야합니다.
13.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14.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평화롭게 살고 싶은 마음도 없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한다.
15. 지웬지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또 이것이 가능하다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되리라.
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는 사람이 선한 사람만 못하고, 선한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18.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학자는 큰 인내 없이는 갈 수 없습니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19.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20. 공자는 일이 끝났다고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났다고 훈계하지 말고, 과거를 탓하지 말라고 말했다.
21. Zeng 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새가 죽을 때 울음 소리는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 그의 말은 친절합니다.
2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요, 이것이 아는 것이다.
2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로움에 대한 비유이고, 악인은 이익에 대한 비유이다.
24.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자는 어리둥절하지 말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말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말라.
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내지 않고 깨달음이 없으면, 성내지 않고 성내지 않으면, 세 가지로 한 가지를 상쇄하지 않으면 결코 회복되지 않는다.
26. 어떤 일을 하기 전에 혜택을 먼저 생각하면 불만이 더 많아진다.
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 것이 나에게 무엇인가?
28.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가 틀렸다고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화가 나면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쁠 때 걱정도 잊어버리는 인간으로서 늙음이 오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지 않느냐?
29. Zi Zai는 Qi에서 'Shao'를 들었을 때 3월의 고기 맛을 몰랐습니다. 말했다: 행복을 위해 하지 마십시오.
3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을 걱정하지 않아도 자기 자신을 모르지만, 걱정을 하면 남을 모른다.
31.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으로 만든 벽은 쌓을 수 없느니라.
32. 공자가 지씨에게 말했다: 800명이 궁정에서 춤추는 것은 용납할 수 있는데, 누가 용납할 수 없느냐?
33. 공자는 말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
3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삼백 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악이 없는 생각.
3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신의 위치에 있지 않으면 정치를 구하지 않을 것이다.
36. 스승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아무것도 모르지만 화내지 않는 신사 아닌가?
37.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열 살이 되면 배우기로 결심하고, 서른 살이 되면 마음이 굳건해지고, 오십이 되면 운명을 알게 됩니다. 일흔 살이 되면 나는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릅니다.
3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남과 비교하는 것을 조심하지 않고, 악당은 남과 비교하는 것을 조심하지 않는다.
3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모두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4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이 반드시 계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4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영리한 말과 아름다운 말은 매우 자비롭다.
42. 공자는 "관용"이라고 말했는데, 기쁨은 있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픔은 슬픔이 아니다.
43.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4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뜻을 잡을 수 없다.
45. 공자는 “세심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논어발췌_논어발췌 카드
1. 새가 죽을 때는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말이 온화하다.
2. 원망 없이 가난해지는 것은 어렵지만, 교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쉽다.
3.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굳건히 서 있었고, 오십 살에 운명을 알았습니다. 나는 예순 살이 되어서 귀가 순했고, 일흔 살이 되었을 때 나는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르며 규율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4.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이익을 먼저 생각하면 더 큰 분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5. 군자는 말은 유창하고 행동은 민첩하길 원한다.
6. 신사가 문학에 정통하고 약속을 예의 바르게 대하면 남편과 함께 지낼 수도 있습니다.
7.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8.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9.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들어 버립니다.
10. 자공이 말했다: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면 어떨까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가난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과 같지만, 부자가 되는 것도 예의입니다.
11. 맛있는 음식, 맛있는 음식은 질리지 않습니다.
12. 이름이 맞지 않으면 말이 원활하지 않고, 말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예악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의(禮)와 음악(禮)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이 적절하지 않고, 형벌이 적절하지 않으면 백성의 몸에 이상이 없느니라.
13. 군자는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다. 악당이 하는 일은 어렵지만 말하는 것은 쉽다. 비록 방법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을 준비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14.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하다.
15. 스승님 말씀: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16. 능력이 없는 사람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고, 소수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이 있다면 사실이다.
17.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는 군자는 예민하지만 말은 조심스럽게 하는 사람은 도교적이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18. 성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19. Zi Buyu: 이상하고 강력하며 혼란스럽고 신성합니다.
20. 군자는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21.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가 틀렸다고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화가 나면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쁠 때 걱정도 잊어버리는 인간으로서 늙음이 오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지 않느냐?
22. 장기적인 걱정이 없는 사람은 즉각적인 걱정이 있어야 한다.
2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반드시 나를 스승으로 모셔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24. 미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벽은 쌓을 수 없느니라.
26. 인(仁)한 사람은 자기를 세우려 하면 남을 세우고 자기에게 이르고 싶으면 남에게 이르게 한다.
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 것이 나에게 무엇인가?
28. 자비가 아름다움이다. 자비를 베풀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의로운 사람들과 함께 사는 것이 좋습니다.
29. 인(仁)은 멀었나요? 나는 자비를 원하며 이것이 최고의 자비이다.
30. 모든 사람의 잘못은 각자의 몫이다. 그것을 관찰한 후에 나는 인(仁)을 안다.
31. 사치하는 것보다 검소한 것이 낫고, 애도하는 것보다 슬퍼하는 것이 낫다.
32. 예의는 조화가 가장 중요해요.
33. 너무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면 노년이 온다는 사실을 모른다.
34. 사람을 도울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도울 수 있습니까?
35. 공자는 일이 끝났다고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났다고 훈계하지 말고, 과거를 탓하지 말라고 말했다.
3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37. 공자는 말했다: 기발한 말과 색깔은 사람을 신선하고 자비롭게 만든다.
3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화내지 않으면 감동되지 않고, 화내지 않고, 화내지 않고, 한 모퉁이를 차지하고 세 가지로 맞서지 않으면 없다. 회복.
3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4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신의 위치에 있지 않으면 정치를 구하지 않을 것이다.
41.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조용하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산다.
42. 조용히 먹고 조용히 자세요.
43. 군자는 뿌리를 지키고, 도는 뿌리에서 태어난다.
44. 공자가 지씨에게 말했다: 800명이 궁정에서 춤추는 것은 용납할 수 있는데, 누가 용납할 수 없느냐?
45. 자신의 입장에 있지 않으면 정치적 목표를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46. 스승님이 강에서 말씀하셨다. 고인은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 사람과 같다.
47. 부모님의 나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는 기쁨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을 위한 것입니다.
48. 잘못된 말과 나쁜 윤리. 약간의 조바심이 큰 계획을 망칠 수 있습니다.
49. 일이 끝나면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나면 훈계하지 말고,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로 여기라.
50. 일꾼이 일을 잘하고 싶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51. 외모가 좋은 사람은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고 화를 잘 내지 않으며 실수를 하지 않는다.
52. 도를 지향하는 선비는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이다.
53.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54. 똑똑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55. Zeng 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새가 죽을 때 울음 소리는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 그의 말은 친절합니다.
56.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마세요. 여행하는 방법이 있어야합니다.
57. 군자는 자신에게서 모든 것을 구하고, 악당은 남에게서 모든 것을 구한다.
58.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모르는 것, 이것이 지식이다.
59. 자공이 말했다: 군자의 잘못은 일식과 월식과 같다. 너무 늦으면 모두가 볼 것이고, 너무 늦으면 모두가 우러러볼 것이다.
60. 성실하고 배우려는 열의를 갖고 선한 길을 따르라.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도 말고, 혼란스러운 나라에 살지도 말라.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일 것이고, 길이 없으면 숨길 것이다. 나라가 잘 조직되면 가난하고 초라해진다. 도덕 원칙이 없는 나라, 부유하고 고상한 나라가 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61. 신사가 어떻게 여기서 살 수 있나요?
62. 주님은 신실하시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만큼 좋지 않다면, 그들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63. Zi Zai는 Qi에서 "Shao"를 들었을 때 3 월 고기 맛을 몰랐습니다. 말했다: 행복을 위해 하지 마십시오.
64. 높은 이상과 인(仁)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인(仁)을 해치기 위해 생존을 추구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
65.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며 갈 길이 멀다.
6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67. 자리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고, 자리가 있다고 걱정하지 말고, 모른다고 걱정하지 말고, 알 수 있는 것을 구하라.
68. 자비를 베풀기로 결심하면 악은 없다.
69. 시체 없이는 사는 것이 불가능하다.
70.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이 40세나 50세인데 그것에 대해 듣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71. 밥은 적당히 먹고 물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머리를 그 위에 올려놓고 즐기세요. 정의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72. 의무를 다하고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십시오.
73. 공자는 “세심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74. 공자는 "관용"이라고 말했는데, 기쁨은 있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픔은 슬픔이 아니다.
75. 군자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76. 셋이 함께 여행할 땐 우리가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77.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으로 만든 벽은 평평하게 만들 수 없다.
78. Zengzi는 말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자신을 성찰하는데, 다른 사람을 위한 나의 계획이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79. 지웬지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한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80. 나는 열다섯 살 때 규칙을 초과하지 말고 배우겠다고 결심했습니다.
81.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자는 미혹하지 말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말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말라.
82. 군자는 조화롭지만 획일적이지 않고, 소인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
83. 신사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악당은 그 반대다.
84. 공자는 말했다: 질이 문학보다 좋으면 야성적이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신사가 될 것이다. .
85.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악당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86. 군자는 남을 칭찬하기 위해 말을 하지 않으며, 사람을 이용해 말을 낭비하지도 않는다.
8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삼백 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악이 없는 생각.
8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로움에 대한 비유이고, 악인은 이익에 대한 비유이다.
89. 약속을 놓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90.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항상 근심한다.
91. 공자는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92. 화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내지 않으면 화내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잡고 세 모퉁이로 되돌리지 않으면 회복할 수 없습니다.
93. 자의 네 가지 가르침: 문학, 행실, 충성, 믿음.
9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는 사람이 좋은 사람만큼 착하지 못하고, 좋은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큼 좋지 않다.
95.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고요하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산다.
96. 6피트 떨어진 곳에 있는 고아를 지원할 수 있고, 큰 축제 기간 동안 생명을 100마일 떨어진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97. 공자는 말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
98. 공자는 말했다: 미래 세대는 두려워해야 한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9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은 수시로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알면서도 놀라지 않는 것이 군자가 아니냐? 알면서도 놀라지 않는 것이 신사 아닌가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공부할 때 가끔 배운 지식을 복습하는 것도 즐겁지 않느냐? 남이 나를 이해하지 못해도 화(화)를 내지 않는다면 나도 도덕적인 사람이 아닐까?
100. 신사가 서두르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101. 신사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친구는 자비를 베풀기 위해 노력합니다.
102. 옳은 것과 그른 것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은 것과 그른 것을 높이면 백성이 따르지 않는다.
103. 다른 사람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모르면 다른 사람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104. 나는 사물을 묵묵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다. 그것은 나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105. 법정에서 춤을 추는 8인은 참을 수 있지만 참을 수 없는 사람!
106.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책임이 길고 앞길이 멀기 때문에 학자에게는 인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107. 말은 진실하고 행동은 단호하라.
10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寧五子, 나라에 도가 있으면 지혜롭고, 없으면 어리석다. 그의 지혜는 닿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습니다.
109. 죽음은 예로부터 존재해왔으며, 믿음이 없으면 사람은 설 수 없습니다.
110. 나는 하루에 세 번씩 내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남에게 불성실한 것은 아닌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논어의 격언 - 논어의 유명한 격언
1.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2. 영리한 말과 색채, 신선하고 자비로운. <논어>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심하되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되 조심하지 아니한다.
4.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말고 본분을 다하세요. "공자 위영공 논어"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익을 주는 친구가 세 명이 있고 해를 끼치는 친구가 세 명 있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6. 신사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만들고, 친구를 통해 자비를 베푼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똑똑히 보는 것, 현명하게 생각하는 것, 겉으로 따뜻하게 생각하는 것, 겉으로 공경하는 것, 말로 충성스럽게 생각하는 것, 행동으로 공경하는 것, 의심스럽고 의심스러운 생각을 하고, 화가 나고 어려운 생각을 하고, 명확하게 생각합니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화롭지만 획일적이지 않고, 소인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
9.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만큼 좋지 않다면, 그들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10.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마세요. 여행하는 방법이 있어야합니다.
11.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확고해졌고, 오십 살에 운명을 알았습니다. 나는 예순 살이 되어서 귀에 잘 들었고, 일흔 살이 되었을 때는 마음이 원하는 대로 너무 멀리 가지 않았습니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12. 부족함을 걱정하지 말고 불평등을 걱정하십시오. 가난을 걱정하지 말고 불안을 걱정하십시오. "논어"
13. 덕을 사랑하는 사람이 성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14.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며 갈 길이 멀다. "공자 태백 논어"
15.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입니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16. 공자는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쌓을 수 없느니라.
17. 자리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고,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알 수 있는 것을 구하라.
18. 지나간 사람을 훈계할 수는 없지만 온 사람을 쫓아갈 수는 있습니다. "논어"
19. 군자의 아름다움은 어른의 악이 아니다. "공자 연원의 논어"
20. 공자는 말했다: 사람이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즉각적인 걱정이 있어야합니다.
21. 자장이 말했다: 선비는 위험을 볼 때 의로움, 희생, 존경, 애도를 생각하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22. 어떤 일을 하기 전에 혜택을 먼저 생각하면 불만이 더 많아진다.
23. 미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 속의 인(仁)"
24.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공자 웨이 영공의 논어"
25. 바른 것을 높이고 거짓을 오해하면 백성이 순종하고, 바른 것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습니다.
26. 모든 사람의 잘못은 각자의 몫이다. 그것을 관찰한 후에 나는 인(仁)을 안다.
27. Zixi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박식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신중하게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면 자비가 있습니다.
28. 군자는 무능하다. "논어는 정치이다"
29. 현명한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자는 산을 좋아한다. 현명한 사람은 활동적이며 자비로운 사람은 가만히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살 것이다. "논어 용예"
30. 공자는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3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물어보라! 군자는 아픈 사람에게 말을 하지만 그가 원하는 대로 해야 합니다. 나라와 가족이 있는 사람은 소수가 걱정되는 것이 아니라 불평등이 걱정되고, 가난이 걱정되는 것이 아니라 불안하다는 이야기도 Qiu는 들었습니다. 개준에는 가난함이 없고, 화목한 과부도 없고, 화평함을 좋아하는 마음도 없느니라. 만일 그렇다면 먼 곳의 사람들이 확신하지 못한다면, 덕을 닦고 여기로 와야 할 것입니다. 일단 그것이 오면, 그것과 화해하십시오. 오늘날 우구(玉球), 향부자(極貴子) 때문에 먼 나라 사람들이 복종하지 않고 올 수 없고, 나라가 무너져 수호할 수 없게 되어 나라 안에서 전쟁을 일으키게 된다. 지선의 고민은 전우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소강에게 있지 않을까 두렵다.
32. 인(仁)은 멀었나요? 나는 인(仁)을 원하는데 이것이 가장 인자한 것입니다.
33. 스승께서는 네 가지를 가르치셨습니다: 문학, 행실, 충성, 신의.
34.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35. 현명한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공자 자한의 논어"
36. 그는 예민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37. 오늘 내 자신을 세 번 성찰해 보겠습니다. 나는 남에게 불성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논어』
38. 옛날의 학자들은 자기를 위해서 했다(이른바 자기를 위한 학문). 그러나 오늘날의 학자들은 남을 위해서 한다. "논어"
39.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논어 위림공"
40.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지만 자로는 틀렸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화가 나면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쁠 때 걱정도 잊어버리는 인간으로서 늙음이 오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지 않느냐?
41. 약속을 놓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42. 조용히 먹고 조용히 자세요.
43. Zi Zai는 Qi에서 'Shao'를 들었을 때 3월의 고기 맛을 몰랐습니다. 말했다: 행복을 위해 하지 마십시오.
44. 도를 지향하는 선비는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이다.
45. 예의에 있어서 조화는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46. Zengzi는 말했다: 학자는 큰 인내 없이는 할 수 없으며 과제도 멀고 앞길도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47. 군자는 조금 몰라도 많이 괴로워할 수 있고, 악당은 많이 괴로워도 조금 알 수 있다. "공자 웨이 링공의 논어"
48. 부모님의 나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는 기쁨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을 위한 것입니다.
49. 자신의 입장에 있지 않으면 정치적 목표를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 태백 논어"
50. 새가 죽을 때는 그 노래가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노래가 친절하다.
51. 신사는 문학에 정통하고 아내를 예의 바르게 대할 수 있습니다.
52. 군자는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53.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아무것도 모르지만 화내지 않는 신사 아닌가?
54. 성실하고 배우려는 마음을 갖고 선한 길을 따르라.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도 말고, 혼란스러운 나라에 살지도 말라.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일 것이고, 길이 없으면 숨길 것이다. 나라가 잘 조직되면 가난하고 초라해진다. 도덕 원칙이 없는 나라, 부유하고 고상한 나라가 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55.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잡고 세 모퉁이로 되돌리지 않으면 회복할 수 없습니다.
56. Zi Buyu: 이상하고 강력하며 혼란스럽고 신성합니다.
57. 자공이 말했다: 군자의 잘못은 일식과 월식과 같다. 너무 늦으면 모두가 볼 것이고, 너무 늦으면 모두가 우러러볼 것이다.
58. 군자는 남을 칭찬하기 위해 말을 하지 않으며, 사람을 이용해 말을 낭비하지도 않는다. "공자 웨이 링 공의 논어"
59. 공자는 말했다: 군자는 세 가지 경고가 있습니다. 그가 젊을 때 그의 혈액은 아직 안정되지 않았고 그가 강할 때 경고는 그의 외모에 있습니다. , 그의 피는 강해지고 그의 경고는 싸움에 있습니다. 그가 늙으면 그의 피는 강하고 그의 경고는 싸움에 있습니다.
60. 공자는 말했다: 실수를 고치지 않고 고치는 것은 실수를 하는 것이다.
61.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논어"
62.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63.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고 그 위에 머리를 기대고 즐기십시오. 정의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64. 자비는 아름다움입니다. 자비를 베풀지 않기로 결정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65. 군자는 말은 유창하고 행동은 민첩하길 원한다.
66.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논어의 인(仁)"
67. 군자는 뿌리를 지키고 도는 뿌리에서 태어난다.
68.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논어의 인(仁)"
69. 생각 없이 배우면 무관심을 낳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
70. 온화하고 예의 바르고 신사가 되십시오. "논어 용예"
71. 불의로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논어"
72.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없으면 견고하지 못하다.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자신보다 더 나쁜 친구가 없다면 실수를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논어"
7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가 병들고 이름이 없다.
74. 인(仁)한 사람은 자신을 세우려 하면 남을 세워주고, 자신에게 다가가려면 남을 도울 수 있다.
75. 이름이 올바르지 않으면 말이 원활하지 않고, 말이 원활하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논어"
76. 인간으로서 화가 나서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음이 다가오는 것을 모른다.
77. 일이 끝나면 말하지 말고, 일이 있으면 훈계하지 말고,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로 여기라.
78.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은 정말 고결합니다. 돌아오세요! 뒷골목의 음식 바구니.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집에 돌아와도 행복이 변하지 않습니다. 시안 자이, 돌아와라!
79. 문학보다 질이 좋으면 나라가 난리이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를 이룬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80. 유덕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논어』
81.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줄을 알라. "논어"
8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이익을 얻고, 원한이 없이 일하며, 욕심이 없고 욕심이 없으며, 오만하지 않고 평화롭고, 강렬하지 않다.
8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를 듣고 해석하는 것은 덕을 버리는 것이다.
84.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공자 안원의 논어"
85. 조급함을 원하지 않고 적지 않은 이익을 얻습니다. 서두르면 낭비가 되고, 작은 이득은 큰 일이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논어"
86. 공자는 말했다: 덕 있는 사람은 말이 있어야 하고, 말이 있는 사람은 덕이 있을 필요가 없다. 자비로운 사람은 용감해야 하지만, 용감한 사람이 자비로울 필요는 없습니다.
87. 신사가 어떻게 여기서 살 수 있나요?
88. 나는 사물을 묵묵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다는 것이 나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89. 6피트 떨어진 곳에 있는 고아를 지원할 수 있고, 큰 축제 기간 동안 생명을 100마일 떨어진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9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寧五子여, 나라에 도가 있으면 지혜롭고, 없으면 어리석다. 그의 지혜는 닿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습니다.
91. 공자가 말했다: "시"삼백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생각은 순수합니다.
92. 예절을 사치하는 것보다 검소한 것이 낫고, 애도하는 것보다 슬퍼하는 것이 낫다.
93. 자비를 베풀기로 결심하면 악은 없다.
94.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논어 용예"
95. 자신에게 관대하고 남을 비난하지 않으면 원망에서 멀어진다. "논어"
96. 삶도 모르고 죽음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97. Chu Kuang은 노래를 받아 공자 옆을 지나가며 말했습니다. Feng Xi Feng Xi! 미덕의 쇠퇴는 무엇입니까? 지나간 사람은 훈계할 수 없으나 온 사람은 쫓아갈 수 있다.
그게 다야! 오늘날의 정치인들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98.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99. 죽음은 예로부터 존재해왔으며, 믿음이 없으면 사람은 설 수 없습니다. "공자 안원의 논어"
100. 자공이 말했다: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가난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과 같지만, 부자가 되는 것도 예의입니다.
101. 기웬지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역시 이것이 가능하다.
102. 군자는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다. 악당이 하는 일은 어렵지만 말하는 것은 쉽다. 비록 방법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을 준비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103. 효는 인(仁)의 근본이다. "논어"
104. 유익한 친구 세 가지는 솔직한 친구, 이해심이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입니다. "논어, 지시"
105. 공자는 말했다: 도가 다르면 서로 구하지 말라.
106. 외모가 좋은 사람은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고 화를 잘 내지 않으며 실수를 하지 않는다.
107. Zi는 "Shao"라고 말했습니다. 완벽하고 아름답습니다. "논어 팔백편"(완전)
108.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라. "논어"
109.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은 분명 한 분 계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110. 신사가 서두르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111. 말은 진실하고 행동은 단호하라.
112.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공자 자한의 논어"
113. 자한이 강에서 말했다 : 고인은 남자 같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마세요!
114. 사람을 도울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도울 수 있습니까?
115. 누구나 결점을 보고, 누구나 결점을 존경합니다. 『논어』
116. 이름이 바르지 않으면 말이 순조롭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악이 성하지 못하고, 예악이 성하지 못하면 형벌이 합당하지 않고, 형벌이 합당치 아니하면 백성이 잃을 것이 없느니라.
117.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자신을 이루고 싶으면 남을 이룰 수 있다. "논어 용예"
118. 때로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 아닙니까?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아무것도 모르지만 화내지 않는 신사 아닌가? "논어"
119.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이 40세나 50세인데 그것에 대해 듣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120. 군자는 모든 것을 자기에게서 구하고, 악당은 남에게서 모든 것을 구한다.
121. 열심히 일하고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면 노년이 오는 줄 모른다. "논어"
122. 공자는 "관용"이라고 말했는데, 기쁨은 있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픔은 슬픔이 아니다.
123. 이상과 인(仁)이 높은 사람은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살생을 한다. "공자 웨이 링공의 논어"
124. 공자는 말했다: 자연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멀다.
125.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126. 맛있는 음식은 질리지 않고, 좋은 음식은 질리지 않습니다.
1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영리한 말이 덕을 망치고, 작은 조바심이 큰 계획을 망치게 된다.
128. 시체가 들어갈 공간은 없다.
129.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공자 촉어의 논어"
130. 공자는 말했다: 이익에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고 손실에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다. 축제와 의례, 음악을 즐기고 도교의 친절함을 누리며 덕망 있는 벗을 많이 사귀는 것이 유익합니다. 교만해도 기쁘고, 방황해도 기쁘고, 행복해도 기쁘면 손해입니다.
131. 영리한 말도, 매력적인 말도 자비롭다!
132.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는 군자는 예민하지만 말은 조심스럽게 하는 사람은 도교적이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논어"
133. 궁정에서 춤추는 여덟 사람은 용납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사람!
134. 무능한 사람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고, 소수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질문을 하라. 있는 것이 있으면 없는 것처럼 보이고, 사실이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실수를 하면 고치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의 논어에 나오는 유명한 격언
1. 수시로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 아닙니까?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아무것도 모르지만 화내지 않는 신사 아닌가?
2. 영리한 말과 매력적인 말, 신선하고 자비로운 말!
3. 나는 매일 세 번씩 내 자신을 돌아봅니다. 나는 남에게 불성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4.
군자는 먹을 것이 없고 배불리려 하며, 편안히 살고자 하는 마음이 없고, 사물에 세심하고 말을 조심하는 사람은 도가의 사람이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신을 모르고, 걱정을 하면 남을 알지 못합니다.
6. >삼백,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악 없는 생각."
7. 열 살이 되면 배우기로 결심하고, 마흔 살이 되면 운명을 깨닫고, 일흔 살이 되면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르게 됩니다.
8.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9. 생각 없이 배우면 헛되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로워진다.
10.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니라.
11.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을 것이다.
12. 800명이 법정에서 춤추는 것은 용납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14. 일이 끝났다고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났다고 훈계하지 말고, 지나간 일을 탓하지 말라.
15.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16.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17.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이익을 먼저 생각하면 더 큰 분노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18.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됩니다.
19. 유덕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게 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하게 됩니다.
20. 부모님이 여기 계시고 저는 멀리 여행을 가지 않을 거예요. 여행하는 방법이 있어야합니다.
21. 부모의 나이를 몰라야 합니다. 하나는 기쁨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을 위한 것입니다.
22. 군자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23. 미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24.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으로 만든 벽은 썩을 수 없다.
25. 그는 예민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26. 외모가 좋은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으며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돌아가는 것이 얼마나 고귀한가! 뒷골목에 음식 한 광주리와 술 한 국자가 있다. 사람은 근심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와도 그 기쁨이 변하지 아니하니, 돌아오는 것이 얼마나 고귀한가? !"
28. 문학보다 질이 좋으면 나라가 망하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를 이룬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29.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30. 현명한 사람은 물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즐긴다. 현명한 사람은 활동적이며 자비로운 사람은 가만히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살 것이다.
31. 나는 그것을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습니다. 그것이 나에게 무엇입니까?
32.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한 모퉁이를 잡고 세 모퉁이로 되돌리지 않으면 회복할 수 없습니다.
33. 적당히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머리를 그 위에 올려놓고 즐기십시오. 정의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34. 인간으로서는 화가 나서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음이 다가오는 것을 모른다.
35. Zi는 기묘함, 힘, 혼돈, 신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36. 우리 셋이 함께 여행할 때는 우리가 선생님이 되어야 해요.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37. 신사는 관대하고,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38. 6피트 떨어진 곳에 있는 고아를 지원할 수 있고, 100마일 떨어진 곳에 생명을 보낼 수 있지만, 중요한 날에는 그것을 빼앗아갈 수 없습니다.
39.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40. 배움에 전념하고 좋은 길을 따르십시오.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도 말고, 혼란스러운 나라에 살지도 말라.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일 것이고, 길이 없으면 숨길 것이다. 나라가 잘 조직되면 가난하고 초라해진다. 도덕 원칙이 없는 나라, 부유하고 고상한 나라가 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41. 만약 그가 그의 위치에 있지 않다면, 그는 그의 정부를 찾지 않을 것입니다.
42. Zi Jue 4: 의도도 없고, 필연성도 없고, 견고함도 없고, 자아도 없습니다.
43. 스승님은 강에서 말씀하셨습니다. "고인은 남자와 같습니다! 그는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44. 나는 성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미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45.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오는 자들이 여기 있지 않으면 여기에 있지 않을 것임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이 40세나 50세인데 그것에 대해 듣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46.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만큼 좋지 않다면, 그들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47. 세 군대는 장수를 사로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사로잡을 수 없다.
48. 날씨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너희는 알게 될 것이다.
49. 아는 사람은 당황하지 않고, 친절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기 있는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50. 먹을 때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잠잘 때도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