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행동의 한문 번역

원문

조한(趙秦)의 포왕(浮王)이 재상이 되었다. Taizu가 왕위에 올랐을 때 그는 가장 작은 행위를 셀 수 있었고 예측할 수 없는 공신의 가족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 날 눈이 많이 내리고 밤에 조보문을 두드렸습니다. 푸는 급히 나와서 인사하기가 두려웠는데, "밤이 많이 추웠는데 폐하께서 왜 나오셨습니까?" 황제가 "잠이 안 옵니다. 침대 밖에는 남의 집이 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만나러 왔습니다.” 푸가 말했다. “폐하, 세상을 작게 만들고 싶습니까? 지금이 바로 남북을 정복할 때입니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아내시기 바랍니다.” 황제가 "나는 태원에 가고 싶다"고 말했고, 푸는 오랫동안 침묵하며 "아무것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래서 포는 "태원은 북서쪽에 있어야 하고, 만약 우리가 한꺼번에 무너뜨리면 양쪽의 문제에 대한 책임은 나만 남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다른 나라들을 무너뜨릴 수 있을 때까지 여기에 머무르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황제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특별 테스트를 해보겠다." 그리고 강남 계획이 결정됐다.

태조가 천하를 제패한 이후 푸에게 전화를 걸어 “당나라 때부터 지난 수십 년 동안 황제들이 성을 바꾸고 전쟁이 계속됐다. 이유가 뭘까. 세계의 전쟁을 진정시키세요. 장기적인 국가를 건설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푸는 “법치가 너무 중요하고 왕이 약하고 신하가 강하다”고 말했다. , 그의 돈과 곡물을 통제하고 그의 정예 병사를 모집하면 세계는 평화로울 것입니다." 그가 말을 마치기도 전에 황제는 "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마십시오. 나는 이미 명령을 내렸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왕조 때 황제는 오랜 친구인 석수신, 왕신기 등과 함께 술을 마시고 술에 취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생은 지나가는 흰 망아지와 같고, 당신은 부자이고 고귀합니다. 문제일 뿐입니다." 후손들이 가난해지지 않도록 돈과 비단을 많이 쌓아 두었다가, 군사력을 해방하고 좋은 땅과 집을 선택하여 후손들의 장기적인 상속에 집중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많은 노래하는 사람과 춤추는 사람이 있어 남은 날 동안 함께 술을 마시고 즐기리라. 황제와 신하들이 의심하지 않고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 좋지 아니하냐?" "폐하, 생각합니다. 이것이 소위 살과 피의 생사입니다." 내일은 모두 병들게 하여 주십시오. 약속대로 간부 전원을 해고하고 봉급도 넉넉히 지급하였으며, 유공자들은 모두 무사히 끝났다.

조한왕이 태조를 섬겼을 때 일부 신하들은 공을 세웠으므로 관직으로 옮겨야 합니다. 상수는 그를 싫어했고 그와 협력하기를 거부했습니다. 포견은 그 간구를 생각하며 말했다: "형벌은 죄를 징벌하는 것이고 상은 공로를 포상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고대와 현대의 통로입니다. 게다가 형벌과 상은 세상의 형벌과 상입니다. 폐하의 형벌과 상이 아니니 어찌 기쁨과 노여움에 집중하겠느냐?" 상관은 몹시 화를 내며 일어섰고, 푸도 따라올 것이다. 그는 궁에 들어가 궁문 앞에 서서 오랫동안 머물렀다. Shang Huan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특정 관리로 제거하고 싶다면 타이즈의 뜻에 맞지 않으니 사용하지 마세요. 내일 다시 재생할 예정이지만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내일 그는 그것을 다시 연주할 것이다. Taizu는 화가 나서 악보를 집어 들고 땅에 던졌지만 Xu는 그 악보를 집어 고쳐서 다시 연주했다. 내일. 사용하시면 능숙해집니다.

조한왕이 재상이었을 때, 조정에 큰 사건이 닥칠 때마다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큰 의논을 하다가 급히 집을 닫고 여행가방을 열어야 했다. 가족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도 오랫동안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날 해가 뜰 때 문제가 결정될 것이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 그의 가족들이 그를 보기 위해 상자를 열기 시작했는데, 논어는 20장에 달했습니다. 태종이 푸에게 말을 걸고자 했으나 일부 ​​사람들이 그를 꾸짖으며 “산동의 학자인 푸는 공자의 논어만 읽을 수 있다”고 말했다. 태종이 의심스러워서 푸에게 말했다. 푸는 "나는 글을 읽을 줄은 모르지만 논어를 읽고 조상들이 천하를 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나는 그 중 절반만 썼고 나머지 절반은 폐하를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안심하고 그를 돌보았습니다.

기본정보

연속 정부에 근무하는 모습을 보니 인자한 신사인 것 같아요. Dade Jia의 Chen Xionghe의 서문도 있는데, Guangzu는 아름답고 배움을 좋아했으며 세계에서 성공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진푸는 학자들이 석당씨라고 부르고, 웅허는 학자들이 우쉬안씨라고 부르는 인물이다. 두 사람 모두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유교를 실천했으며 함부로 허락하지 않았다. 그의 말에 따르면 광주도 신사였다. 송나라 초기에 조산황(趙山皇)이 『자경편』을 썼는데, 이는 선인의 선한 말과 선행을 기록하여 자신의 성실함을 보여주기 위해 출판하려고 했으나 흉하가 산황과 함께 편집하지 않았다. 그러나 Guangzu는 Shanhuang의 오래된 원본인 "Typical Record", "Houde Record", "Shanshan Record", "유명 관료의 언행" 및 유명한 관료의 비문에서 수집된 기사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컴파일하고 비교하여 컴파일을 완료했습니다. 원래 서문에 따르면 지식, 덕, 소통, 가문, 출신, 정사, 민사, 군사 등 8개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황유지의 『전경당 서지』는 문마다 한 권씩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의 순서도 불리며, 범주는 여든둘, 열거는 구백오십오이다. 원본은 오늘 유실되었으나 <영락대전>에는 여전히 472개의 항목이 기록되어 있으며, 82개의 하위항목은 재검토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당대 이전의 분류서는 단지 요약본에 불과하여 다루기 쉬웠다. 송나라 사람들은 책을 쓸 때 부제를 붙이는 것을 좋아했는데, 제목이 복잡하고 단편적일수록 분파와 소속 사이에 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본 항목에는 자세한 설명이 없으므로, 정해진 8가지 카테고리로만 정리하여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서문에도 각 항목의 첫 번째는 선행, 두 번째는 좋은 말, 먼저 실천하고 토론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말과 행동이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한 사람, 한 카테고리의 이름이 차례로 나오며 시대는 필연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아니면 한 사람의 말과 행동이 동시에 보여서 글을 분리하기가 특히 어렵고 문체가 특히 형편없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사물이 사람에 의해 관리되고, 사람은 시대별로 구분되어 있어 공통된 실마리가 헷갈리지 않고 명확하고 보기 쉽습니다. 비록 편집본이 원본과 약간 다르지만 중요한 점을 부각시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어 모방하게 하는 것은 확실히 광주 책의 원래 목적에 틀린 것은 아닙니다.

송나라와 원나라의 Shuobu 책은 서기관들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신과 괴물에 대한 유머러스하고 호화로운 묘사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편집에 기록된 기록은 비록 평범하고 눈에 띄지 않지만, 사람의 감정을 자극할 만큼 견고하고 합리적이다. 비단과 기장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흔하지만 거슬리지 않는다.

말의 설명

편집

송나라 건덕 2년(964): 조포가 재상으로 임명되어 칭호를 받음 진나라의 한왕.

거주: 거주.

대상: 책임.

성수안의 방향성: 향후 계획.

태종: 송태조 조광윤의 뒤를 이어 황제가 된 송태종 조광이를 가리킨다.

이즈: 나라를 세운 황제를 가리킨다.

서론

조한포왕이 재상으로 있을 때, 태조가 왕위에 올랐을 때, 그는 몇 가지 소소한 행위나 공직자들의 집을 셀 수 있었는데, 이는 예측할 수 없었다. . 어느 날 눈이 많이 내리고 밤에 조보문을 두드렸습니다. 푸는 급히 나와서 인사하기가 두려웠고 “밤이 너무 추웠는데 폐하께서 왜 나오셨습니까?”라고 묻자 황제는 “잠이 안 옵니다. 침대 밖에는 남의 집이 있고, 그래서 당신을 만나러 왔습니다." : "폐하, 세상이 작습니까? 이때 남북 원정이 어떻게 계획되어 있는지 듣고 싶습니다." 황제가 말했습니다. "태원에 가고 싶습니다. " 푸는 오랫동안 침묵하며 말했다. "이것은 내가 아는 바가 아니다." 황제가 말했다. 이유를 묻자 푸는 "우리가 일제히 공격하면 태원은 북서쪽과 북서쪽에 있다. , 양측의 문제에 대한 책임은 나만이 될 것입니다. 다른 나라를 평탄하게 할 수 있을 때까지 여기에 머물지 않겠습니까?" 황제는 미소를 지으며 "그게 바로 내가 당신에게 특별한 시험을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강남 계획을 결정했습니다.

태조는 천하를 정복한 뒤 장수들을 불러 “당나라 이후 지난 수십 년 동안 황제들이 성을 바꾸고 전쟁이 계속됐다. 이유가 뭘까?”라고 물었다. 세계의 전쟁을 진정시키려면 장기적으로 국가를 건설하는 방법이 무엇인가?" 푸리는 "법치가 너무 중요해서 왕은 약하고 신하들은 강하다. 권력을 잡고 돈과 곡물을 통제하고 정예병사를 모집하면 세계는 평화로워질 것이다." 그가 말을 마치기도 전에, 전날 "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마십시오. 내가 이미 명령을 내렸습니다." 말년에 나는 오랜 친구 Shi Shouxin, Wang Shenqi 등과 함께 술을 마시고 전날 말했습니다. "인생은 흰 망아지의 죽음과 같으며 당신은 부자이고 고귀합니다. 그것은 단지 문제입니다. 후손들이 가난해지지 않도록 많은 돈과 비단을 쌓아두고, 군사력을 해방하고, 좋은 땅과 집을 선택하고, 후손들의 장기적인 상속에 집중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노래하는 사람도 많고 춤추는 사람도 많아 평생 함께 술을 마시며 놀 것이다. 황제와 신하들은 “상하가 화목하게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냐”고 물었다. 다시 태양에게 절을 했습니다. "폐하, 생각해보니 생사도 모두 병들었으니 군권을 풀어 주소서."

조한왕이 조상을 섬겼을 때 공직을 맡은 신하들이 있었는데, 포견은 이렇게 생각하며 말했다. 죄를 벌하기 위해 사용되고, 공로를 보상하기 위해 보상이 사용됩니다. 이것이 고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통로입니다." 더욱이 형벌과 상, 세상의 형벌과 상은 폐하의 형벌과 상이 아니거늘 어떻게 기쁨과 분노에 집중할 수 있겠습니까? "황제가 몹시 화를 냈습니다. 일어나자 포가 뒤를 따랐습니다. 그가 궁궐에 들어갈 때 궁궐 문에 서서 오랫동안 머물다가 강에 가면 연주할 수 있었습니다. 푸는 특정 관리로서 누군가를 제거하고 싶었고, 그것은 타이즈의 바람에 맞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내일 다시 사용하지 않았지만, 타이즈는 화를 냈습니다.

조한왕은 재상으로 있을 때 조정에서 중대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왕위에 오르기 전에 큰 결정을 내리곤 했다. 그리고는 급히 문을 닫고 여행가방을 열어 책을 꺼내 읽다가 다음날 해가 뜰 때쯤에 문제가 결정되었고, 푸가 세상을 떠난 뒤 그의 가족들이 그를 보기 위해 상자를 열기 시작했고, 20장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논어』를 보면 “산동의 학자인 푸만이 할 수 있다”고 했고, 『논어』를 읽으면 태종은 의심스러워서 푸에게 “정말 모르겠어요. 그러나 나는 Yi Zu가 세상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논어』를 읽을 수 있으므로 그 중 절반만 사용했고 나머지 절반은 폐하를 도울 수 있습니다. "상사의 뜻이 풀리고 병사들이 기대하고 있다.

('말과 행동의 구이젠'에서 선택, 변경)

번역

한나라의 조보왕이 재상이 되었고, 신분을 숨기고 여러 차례 사적인 방문을 했으며, 때로는 영웅들의 집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날 밤에 눈이 많이 내렸는데, 황제가 조보의 집을 두드렸습니다. 조보가 급히 나가서 무릎을 꿇고 인사하며 “밤이 추운데 폐하께서 왜 나오셨습니까?”라고 묻자 황제는 “침대 밖에 잠이 오지 않습니다. 남의 집이라 당신을 만나러 왔습니다. 조포는 "폐하께서는 세상이 작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제 남쪽과 북쪽으로 갈 때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황제는 "태원을 공격하고 싶다"고 말했다. 조푸는 오랫동안 말을 하지 않고 "이건 내 능력 밖이다"라고 말했다. 황제가 이유를 묻자 조포는 "태원이 서쪽과 북쪽을 막고 있으니 일제히 태원을 점령하면 양쪽의 문제를 혼자서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다른 나라(그리고 다시 공격)? Taizu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습니다. "내 생각이 바로 그거예요. 나는 단지 당신을 시험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강남을 공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태조가 천하를 정복한 뒤 조포를 불러 물었다. “당나라 말기부터 지난 수십 년 동안 황제와 장군들이 10개의 성을 바꾸었고 전쟁이 계속됐다. 세계의 전쟁을 멈추고 국가의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확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조푸는 "봉건 도시의 통치자들의 권력은 너무 무겁고, 그들의 세력을 점차 줄이고 그들의 돈과 식량을 통제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그들의 군대를 되찾으면 세계는 자연스럽게 평화로워질 것이다." 황제는 말을 마치기도 전에 말했다. "더 이상 말하지 마십시오. 황제는 저녁 시간을 이용하여 베테랑 장군 Shi Shouxin, Wang Shenqi 등과 함께 술을 마셨습니다. 술이 가장 즐거웠을 때 Song Taizu는 말했습니다. 당신이 추구하는 부는 단지 더 많은 금은을 축적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후손이 가난하지 않도록 더 즐겁게 지내기 위해 군사력을 제거하고 좋은 땅과 집을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까? 아들을 위해 장수하고, 더 많은 가수와 춤꾼을 키워 날마다 술을 마시며 즐겁게 지내도록 하여, 군주와 신하들이 의심 없이 화목하게 살 수 있도록 두 번 절하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죽은 자를 살리고 뼈에서 살이 자라는 것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다음날 그들은 모두 아프다고 변명하고 군대에서 해방되기를 간청했습니다. 송태조는 동의했습니다. 그들은 가도록 허락되었습니다. 집에 돌아와 임시 관리로 퇴직했는데 그들에게 주어진 포상은 유난히 넉넉했고, 많은 공신들이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조푸가 태조를 보좌하고 있을 때 그의 공로로 승진해야 할 장관이 있었습니다. Taizu는 사람으로서 그의 승진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조포는 그를 위해 단호하게 간청하며 말했습니다: "형법은 범죄를 처벌하는 데 사용되며 보상은 공로를 세운 사람에게 보상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시대를 막론하고 동일한 진리입니다. 더욱이 형벌과 상은 세상의 형벌과 상이 아니라 폐하의 개인적인 형벌과 상이 아니니 어찌 자신의 기쁨과 분노에 따라 임의로 행동할 수 있겠습니까?" 태조는 더욱 화를 내며 자리에서 일어나 조보를 떠났다. 조포가 궁문에 서서 오랫동안 떠나지 않자 태조가 정신을 차린 후, 조포가 어떤 사람을 임명하려고 했으나 태조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다음날, 타이즈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다음 날 타이즈는 화가 나서 그것을 찢어서 땅바닥에 던졌습니다. 그 사람은 기념물을 들고 집에 가서 수리했고, 다음날 다시 그것을 제시했고, 나중에 정신을 차린 그 사람은 자오의 의견을 받아들였습니다. 푸는 총리가 되었고, 법원에서 중요한 일이 일어나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마다 집에 돌아와서 하루 종일 책을 읽었습니다. 다음날 그가 정무를 하고 있을 때, 그의 가족이 마침내 상자를 열어 보니 『논어』 20개 조항이 있었는데, 태종이 그를 총리로 임명하려고 했으나 누군가가 그를 거짓으로 고발했습니다. "산동학자 조보(趙寶)는 논어만 읽을 줄 압니다!" 태종이 이를 의심하며 조보에게 말했다. " 선황제께서 천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절반만 사용했고 나머지 절반은 폐하를 보좌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태종의 의심은 해소되었고 마침내 총리로 임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