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나는 스시가 그의 친구 장지복을 위해 쓴' 당길' 을 읽었는데, 사실 이 방면도 관련되어 있다. 스시는 말했다: "사람들, 세상에 생각이 없는 사람들. 클릭합니다 일이 발생하면 바로 일어난다, 나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생각하지 않으면 도착하지 않을 것이다. 생각만 하면 속되고, 한평생 무지하다. 그는 또한 "말은 마음에서 나와 입가로 돌진했다. 만약 네가 침을 뱉는다면, 너는 다른 사람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만약 네가 이렇게 한다면, 너는 다른 사람을 반대할 것이다. 나는 차라리 다른 사람과 맞서서 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하여 토해냈다. "이것은 정말 성정에서 사람들이 하는 말이다. 자발적이고 거리낌이 없다. 보아하니 수시도 정신학파인 것 같은데, 그가 항상 반복해서 따져보고 뒷걸음치는 이치를 인정하지 않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독자들에게 상기시켜야 할 것은 장지복의 한 친구가 그의 회관을' 생각' 이라고 불렀고, 스시는 그의 친구를 놀려달라는 부탁을 받았다는 것이다. 웃음과 조롱의 뜻은 분명하기 때문에 작가는 허튼소리를 하고, 독자는 듣고 있으니, 함부로 진지하게 받아서는 안 된다.
자세히 조사해 보니 지강은 위진 () 에서 무거운 교훈을 배웠다. 그는 사회 격동의 시대에 살고 있는데, 모두들 옳고 그름에 대해 입을 다물고, 친한 친구 응우옌도 어쩔 수 없이 자신을 통제하고 시사에 대해 입을 다물어야 했다. 강 씨도 응우옌의 내성을 배우고 싶었지만, 여전히 "질투는 원한과 같고, 가벼우면 입이 막히지 않고, 일이 있으면 화를 낸다" 고 했다. 그는 뜻밖에도 말로 사마소 장군의 눈에 있는 홍종클럽을 들이받아 결국 목숨을 잃었다. 유명 인사의 죽음은 이미 어색했고, 자신의 피아노 곡' 광릉산' 을 가져왔고, 아름다운 멜로디는 이때부터 절창이 되어 더욱 어색해졌다.
비판의 말은 예술을 중시해야 하고, 아첨하는 말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방종할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수염을 깜빡이는 것도 사람을 곁눈질하게 한다. 한유는 다른 사람의 요구를 견디지 못하고 끌려가 죽은 사람에게 하얗게 씻겨 비난을 받았다. 800 년 후 한유에 대해 "북한 공문은 이미 8 대 쇠퇴했다" 고 주장했다. 원도, 원망, 쟁신론, 평회서비, 장중승전서 등으로 글을 쓰고 모든 비문을 사절하는 것은 태산 북두근대이다. 나는 오늘도 감히 승낙하지 못한다. " "나는 아직도 감히 승낙할 수 없다" 는 땅바닥을 깔았는데, 누가 감히 대사의 발언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겠는가? 정말 명성이 있고, 비방도 뒤따른다. 원래' 8 대 문학의 쇠퇴' 였던 한 세대의 대학자는 문화 위인의 인인지사로 승진해야 하는데 지금은 엄중한 비판을 받고 있다.
청초 강희 시대의 유명인 위향나무도 같은 경험을 했다. 위관배 형부 상서, 지위가 높고, 문장 좋다. 결국 비문을 찾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고, 위씨네도 기진맥진하여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웠다.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이렇게 불평했다. "사람들을 위해 묘비명을 세우고 사적을 채우지 않으면 요구하고 싶지 않다. 네가 다시 이야기를 채우면 너는 믿지 않을 것이다. 정말 형용할 수 없다. 어휘를 베껴 쓰고, 많은 집의 순간을 베껴 써야 한다. 나는 세상에서 좋은 일을 하고, 좋은 사람이 되고, 비문 작가가 나를 위해 필묵을 아끼지 않도록 하고, 감추지 않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가족들의 호소에 직면하여, 저자를 잡을 여지는 전혀 없고, 오로지 좋은 말만 할 수 있을 뿐이다. 글을 쓸 수 없을 때는 고서를 뒤져서 진보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내키지 않고 어쩔 수 없는 위향수는 이름을 잊지 않는 성묘자들에게, 살아있을 때 덕을 쌓고 선을 행하여 묘비명 저자가 양심에 어긋나지 않게 그 거짓된 사적을 꾸며 내도록 간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하하고, 아첨하고, 국경을 넘고, 과유불급은 모두 속담에' 쓸데없는 말' 이라고 한다. 랑랑건곤, 정대하고 광명한데, 어떻게 누가 허튼소리를 해서 우세를 차지할 수 있단 말인가? 말하기는 평생 학습의 과정이다. 공자로 돌아가 중용을 실천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정확한 단계이다. 중용은 중화라고도 한다. 희로애락, 감정이 중간에 있으면 표현의 요구,' 절중발'-실사구시, 규칙에 맞게 말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 방식이다. 물론 중용은' 향수병' 이 아니라 중용과는 무관하다. 중국 고대인들이 이른바' 일심이용' 이라고 부르는 것은 결코 개인적인 입장이 없는 것이 아니라, 사방이 비위를 맞추고, 대충대충, 좋고 나쁨 사이에서 수동적으로 따르지 않는 것이 아니다. 중용의 가장 소중한 것은 이성을 고수하고, 선을 택하고, 극단으로 가지 않고, 할 말이 있으면 직설하는 것이다.
좋은 분수감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솔직한 말을 쉽게 부정해서는 안 되지만, 분수를 감안하면 반드시 전략적이고 이성적으로 진실을 말해야 한다. 촉룡이 조황후와 제갈량의 유전을 권고하는 것에 관해서는, 그들의 발언은 지혜와 기민함으로 가득 차 있어, 발언을 예술의 높이까지 높였으니, 평생의 노력으로 이 정도에 이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