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육의 현실주의: 서비스 지향 현실주의.

먼저 오본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경영은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탐구와 사고의 영감을 주세요. 진실과 실무를 추구하는 것은 정안 일중의 학교 훈훈이자 우리 학교의 학교 운영 특색이다.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 근본이고, 실효를 추구하는 것이 관건이다" 는 뜻을 담고 있다. 나는 이것을 명제로 중국 교육에 대한 나의 이해와 인식을 이야기한다.

복서는 가장 먼저 중국 고대 교육자 공자의 한 문장에서 볼 수 있다. "군자복서는 덕과 효를 근본으로 하고, 사람을 세우는 근본이다." " 윤진, 동한 대유, 구이저우 교육문화의 창시자 (한나라? 현에는 댐이 없다. 바로 정안현 신주진의 사람이다.) 행동을 그들의 경영본으로 삼았다. 윤이는 멀지 않은 만리 수도에 낙양 () 에 와서 스승 허신 () 을 배사했다. 학업을 마친 후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 초당을 짓고 강당, 교육상과 서적을 열었다. 그런 다음, 윤은 관원으로 임명되었고, 이 관원은 경주에 가서 도사를 했다. 윤이가 유명해진 후에도 그녀는 여전히 교육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원래의 학습관을' 무본당' 으로 개명하고, 구업을 재개하고, 사람을 양성하기로 결심했다. 윤은 벼슬이 가르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윤시 문화는 이미 지역적 특색을 지닌 문화 현상이 되었으며, 서비스 지향의 정신은 한 세대를 이끌고 영향을 미치는 또 한 세대의 북문인의 동력이 되었다.

공자와 윤의 서비스 사상은 나에게 중국 교육을 탐구하고 생각하는 큰 계시를 주었다.

(b) 중국 문맹 퇴치 육성-중국 교육의 본질

오늘 중국 교육의 임무는 무엇입니까? 좋은 국어 소양을 가진 중국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언어 소양이란 무엇입니까?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 은 엄격한 학문적 정의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의무 교육 단계에서 "학생들이 기본적인 언어 소양을 얻을 수 있도록", 고등학교 단계에서 "학생들의 언어 소양을 더욱 향상시킬 것" 이라고 요구합니다. "일반 고등학교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실험) 해석" 이라는 책에서 국어 소양에 대한 해석은 "어문소양에는 단어와 문장의 축적, 어감, 사고의 질, 국어 학습 방법과 습관, 문해, 쓰기, 읽기, 쓰기, 구어교제 능력, 문화적 품위, 미적 정취, 지식 시야, 지식 시야" 이다. "국어소양은 기능성과 비기능성의 두 가지 측면, 즉 언어소양과 정신소양을 포함한다. 언어 소양은 주로 언어를 축적, 느낌, 이해, 운용하는 능력, 그리고 방법과 습관을 가리킨다. 정신적 소양은 주로 감성적인 인문정신과 이성적인 과학정신을 가리킨다. 전자는 좋은 정신 상태, 가치, 심미 정취, 문화적 품위이며, 후자는 지식, 의문, 탐구, 혁신의 질이다. " (정익농은 "교학 목표와 교수법에서 국어 교육의 효과를 보는 기본 기준", "중학교 어학 교수 참고" 제 5 호, 20 10)

(c) 언어 능력 향상-언어 능력 훈련의 핵심

정신적 소양에 비해 언어 소양은 핵심 위치에 있다. 국어 수업의 이름은' 언어' 이고, 본문의 어떤 가치도 언어를 통해 반영해야 한다. 정신적 소양의 배양은 언어 교육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고, 정신은 언어에 함축되어 있다. 즉 언어는 정신의 고향이다. 하나의 문화는 특정 언어에만 존재할 수 있고, 언어가 사라지면 문화도 사라진다. 언어만 있으면 문화의 핏줄이 끊어지지 않는다. 수천년의 유랑을 거쳐 유대인 민족은 여전히 국가를 회복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신의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이 1948 년 국가를 회복한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언어를 회복하는 것이었는데, 이는 언어의 거대한 문화적 내포를 설명하기에 충분했다. 한 나라가 건국할 수 있는 이유는 주로 다른 것이 아니라 문화가 아니라 자신의 모국어이다. 중국의 역사도 이 점을 보여준다. 고대 이집트, 고대 바빌론, 고대 인도는 오래되었지만 중국은 자신의 모국어와 중국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다.

굴원, 도연명, 이백, 두보, 백거이, 왕안석, 스시는 이미 여러 해 동안 사라졌지만, 그들의 정신은 여전히 존재하고, 여전히 오늘날의 언어에 살고 있다. "10 년 동안 생사가 망망하여 평생 잊을 수 없다" 는 것은 수시의 아내에 대한 무한한 미련을 담고 있는 서늘한 심정을 담고 있다. 이 느낌은 다른 어느 곳에도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 특정 언어에 존재한다. "양안의 유인원은 울음을 터뜨리지 못하고, 카누는 이미 만중산을 넘었다." 이 언어는 원숭이의 울음과 경선의 신속함이 아니라 이백이 비하되는 도중에 갑자기 사면승보의 놀라움을 들었다. 장의' 춘강 화월야' 는 특정 언어를 통해 시공간적, 생명, 우주에 대한 정신적 느낌을 많이 표현했다.

인간의 정신과 문화는 언어에만 존재할 수 있고, 언어를 통해서만 전파되고 계속될 수 있다. 언어와 정신은 이질적인 것이 아니라 놀라운 동일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언어의 본질이다. 따라서 국어 소양을 키우려면 국어 소양 향상이라는 핵심을 잡아야 한다.

(d) 완벽한 언어 시스템 구축-중국 교육의 의의

각 생물은 자신의 언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의 말에는 종종 "지구, 별빛, 산천" 등이 포함됩니다. 적어도 이것은 자연적인 흥미를 가진 사람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말에는' 바, 디스코, 노래' 가 자주 포함된다면, 적어도 현대소비 방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런 판단은 종종 성립될 수 있다. 한 사람의 심리구조와 정신경지가 언어를 통해 밝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어 교육을 받은 사람과 중국어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 그들의 언어 시스템은 현저히 다르며,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의 정신 영역이 현저히 다르다는 것이다. 몽타는 "세상에는 두 가지 다른 무지가 있다. 천박한 무지는 지식 앞에 존재하고, 박학한 무지는 지식 뒤에 존재한다. " 왜 박학하고 무지한가? 지식은 사람에게 외적, 물질적, 도구적, 수량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인지 주체에 들어가 인간의 삶과 행동에 스며들어야 소양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인문지식은 결국' 사람' 에 대한 배려, 대문자에 대한 배려, 위대한 감정과 풍부한 지혜, 인문지식이 있어도 참고서의 가치밖에 없다. 문화적 소양이라고 부를 수 없다.

지식은 전문적이고 문화는 종합적이다. 문화는 지식도 포함하고 지식도 초월하는 종합 소양과 인문 경지이다. 넓은 의미의 문화는 사람의 사상, 행동, 도덕감정, 지식인의 가슴과 경지와 관련이 있다. 사회에는 어떤 전문 분야에서는 수준이 높을 수 있지만 사회생활에는 무관심하고 세계, 역사, 현실, 정치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고급 지식인들이 있다. 이러한 지식인 (엄밀히 말하면, 그들은 진정한 지식인이 아니며, 진정한 지식인은 사상, 도덕, 문화적 책임을 져야 한다) 은 인류 사회의 도구일 뿐이다. 만약 그들이 사악한 정치에 이용된다면, 그들의 지식은 일종의 범죄가 될 것이다.

"새 수업" 에서 언급한 국어 소양의 본질은 문화적 소양이다. 국어교육의 의의는 학생들의 문화적 소양을 반영하는 언어체계를 구축하고 보완하는 데 있다. 학생 지식 전의 천박한 무지를 바꿔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 지식 이후의 무지를 피해야 한다. 학생들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는 것은 학교 문화 플랫폼이 관련된 모든 방면의 책임이며, 국어교육은 책임을 면할 수 없다.

좀 더 현실적으로 말해 봐.

소위 진실 추구란 교사가 교학 실천에서 실속 있게, 교육 목표에서 실속 있게, 교수법에서 실속 있게, 결국 중국인을 양성하는 실제 효과를 받는 것이다.

(a) 언어 교사의 개인 역할 모델-현실

"실제" 라는 단어는 "현대한어사전" 에서 인간의 자질 방면에서 해석된다: "성실; 거짓이 아니다 착실하다 (일, 일); 터널; 대충대충 하지 않는다 "등등. 중국 교육의 단말기 수출은 자비, 성실, 인간성을 가진 사람이다. 국어교육의 성패는 교육자의 사상 배경과 정신 모델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국어교사가 우선 이런 사람이어야 한다. 지식과 지혜에서, 인격과 감정에서, 생명의 깊은 곳에서 오는 빛과 힘을 가지고, 이런 빛과 힘으로 학생의 정신세계와 삶의 질에 영향을 줄 것을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즉, 국어 교사의 솔선수범은 학생의 문화적 소양을 양성하는 데 중요한 선도와 시범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국어 교사의 실천 훈련은 다음과 같은 8 가지 측면에 반영될 수 있다. 하나는 조국을 깊이 사랑하는 감정이다. 둘째, 풍부하고 광범위한 언어 축적이 있습니다. 셋째, 민감하고 정확한 언어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째, 상당한 수준과 자질을 지닌 창조적 사고; 다섯째, 좋은 학습 방법과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섯째, 긍정적이고 건강한 정서적 태도와 가치를 가져라. 일곱째, 탐구 정신과 혁신 의식을 강조하십시오. 여덟 번째는 독서, 작문, 구두 교제에 정통해야 한다. (나의 산문 "국어 교사의 본보기" "국어 교육과 연구?" "교수 및 연구 세계" 2007 년 제 6 호)

학생을 문화 있는 중국인으로 키우려면 국어 선생님이 먼저 진정한 국어 소양이 있는 중국인이어야 한다.

(b) 중국 교육의 목표와 요구 사항-현실

고등학교 본문은 설명문, 실용문, 문학문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 의 교육 목표와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사는 설명문을 읽을 때 학생들에게 사고와 자료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고의 심각성, 사고의 과학성, 논리의 엄밀성, 언어의 정확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실용 텍스트에서 뉴스를 읽는 것은 학생들의 자료의 출처와 진실성, 사실과 관점의 관계, 기본 사건과 전형적인 세부 사항, 텍스트의 가치취향, 실제 효과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응용문의 교육에서는 주로 텍스트 예를 사용하여 그 역할과 기본 형식을 이해해야 한다. " 문학 텍스트의 경우,' 새 수업' 은 중외 문학 작품에 대한 교육 요구 사항을' 적극적인 감상 태도, 심미 체험, 도예 기질, 도야 마음' 이다. 이미지를 느끼고, 언어를 음미하고, 작품의 풍부한 내포를 이해하고, 예술적 표현을 감상하고, 자신의 감정 경험과 사고를 가질 수 있다. 작품에 함축된 민족심리와 시대정신을 발굴하고 인류의 풍부한 사회생활과 감정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 우리나라의 우수한 고대 작품에 대해 새로운 표준은 "그 안에 포함된 중화민족정신을 이해하고 일정한 전통문화의 내면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고 요구했다. 역사 발전의 관점에서 고대 저작의 내용 가치를 이해하고, 그로부터 민족의 지혜를 얻는 법을 배우다. 현대 관념으로 작품을 살펴보고 그 역사적 의의와 역사적 한계를 평가하다. "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 의 교육 목표와 요구 사항의 핵심은 학생의 국어 소양을 양성하는 것이다. 국어 소양은 기능성과 비기능성의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교학 과정에서 종종 한 면을 강조하고 다른 면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국어 수업을 천문 지리 역사 사회 민속 종교를 포함한 모든 것을 포괄하는 문화 수업으로 만들든지. 선생님은 강단에 서서 당당하게 이야기하고, 황제부터 대통령, 철학에서 과학, 건축에서 음악에 이르기까지 당당하고 당당하게 이야기하며 재능을 뽐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러한 언어 소양의 비공리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기능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것은 지나치게 허영심 있고 착실하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으며, 국어 수업을 완전히 응시하거나 문제 지향적인 학원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시험을 보는 대로 가르치거나, 아예 본문을 일련의 연습으로 설계한다. 학생이 연습을 마친 후, 본문을 다 써도 선생님은 임무를 완수할 것이다. 이러한 시험 중심의 문제 기반 국어 교육은 학생들에게 비기능적인 정신 자양분을 배우게 할 뿐만 아니라 기능성 국어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우리는 국어 소양이 좋은 사람이 시험을 보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국어 소양은 이미 응시의 기본 소양과 기교를 포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금의 고교 입시, 수능 시험지는 학생들의 진실한 국어 소양을 조사하는 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어 소양인의 교육 목표와 요구를 견지하고, 국어 소양이 전면적인 학생을 양성하면 현재의 시험에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평생 발전을 돌볼 수 있다. 물고기와 곰 발을 겸비한 것이 가장 실제적인 교육 목표와 요구 사항이다.

국어교육은 중국문화에 대한 학습과 중화문명에 대한 학습을 결합해야 한다. 단어를 쓰는 체험부터 읽기와 쓰기 능력 배양에 이르기까지.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갈라놓는 어문 교육은 반드시' 언어놀이' 의 막다른 골목으로 미끄러질 것이다. 착실한 언어 훈련을 통해' 순수 문장' 과' 순문학' 의 가르침을 일부러 추구하는 것은 반드시' 놀이 문화' 의 수렁으로 빠져들고, 어문 교육은 학생들에게 탄탄한 언어 기반을 마련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농후한 문화 축적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이 언어를 배우고 사용하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문화의 자양분을 얻게 하다. 문화를 배우면서 언어를 배우고 사용하는 방법과 법칙을 얻어 규범, 건강, 유창한 언어 표현, 문화 행동 습관을 형성한다. 그래야만 중국 교육이 진정으로 목적을 위해 봉사하고, 품질을 향상시키고, 효과를 낼 수 있다.

(c) 중국어 교수법-실용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시작과 추진에 따라 국어교육 분야에 전례 없는 번영이 나타나고, 각종 사조가 여기저기서 일어나고, 각종 관점이 다투어 국어교육 사상 해방의 조류를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논쟁의 대부분은 중국 교육의' 무엇을 가르치는가' 와' 어떻게 가르치는가' 에 집중되어 있다. 무엇을 가르치는가' 는 내용의 문제이고,' 어떻게 가르치는가' 는 방법의 문제이다. 무엇을 가르치는가' 뒤에는 교육자의 정신적 배경이 서 있고,' 어떻게 가르치는가' 는 이런 정신적 맥락에서 특정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일 뿐,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우리는 종종 가르침에는 확실한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그 본질은 친숙함을 바탕으로 정신을 날리게 하는 것이다. 심오하고 편안한 인생 경험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국어 교육의 방법과 경로는 성공을 위한 수단일 뿐, 국어교육의 관건은 수단이 아니라 결과에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너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지만,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다. 우리가 어떤 방법에 집착할 때, 사실 우리는 이미 이런 방법의 죄수가 되었다.

언어를 익히지 않고 가르치는 수업은 국어 수업이 아니며 효과적인 국어 교육일 수도 없다고 할 수 있다. 텍스트 언어에서 벗어나 텍스트의 내용과 정신에 집중하는 것은 범중국화, 심지어 비중국화 현상으로 실용적이지 않다. 성어' 팔선교차, 각자 신통하다' 는 목표와 방법의 관계를 가리킨다. 이' 신통' 은 각자 사용하는 방법과 전략을 가리키며, 목표는' 바다를 건너는 것' 이다. 바다를 건너고, 산을 오르고, 날아가는 대신. 교실에서 단어와 구를 헤아릴 수 있는 방법만이 효과적이다. 언어의 맥락을 벗어나는 어떤 오버 헤드 분석 방법도 아무리 화려하고 활발하더라도 바람직하지 않다. 필자는 한자 교육을 예로 들어 고교 한자 교육이 한자의 생명력을 활성화시켜 평면에서 입체로, 단위에서 다차원으로, 정적에서 변화로, 한자가 표현한 희로애락을 생동감 있게 설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인문적 소양은 대부분 이 신비하고 변화무쌍한 네모난 글자에서 비롯되어 한자를 알면 중국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내 수필' 단어 교육은 인문적 소양을 양성하는 돌파구'' 국어 연구연구'? 교육 및 연구 세계 (2009 년 1 호).

국어 교육에서는 언어 표현의 내용뿐만 아니라 언어 표현의 형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구체적인 사상 내용이 어떻게 구체적인 언어 형식으로 표현되는지 보아야 한다. 언어 형식은 언어 내용의 전달체이며, 언어 표현의 내용은 각 학과의 관심을 받는다. 수학, 물리, 화학, 생물학 등의 학과도 정의, 원리, 개념의 정확한 표현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언어 표현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언어 형식은 국어학과 관심의 초점이다. 교육에서 학생들은 언어가 표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언어의 내용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언어의 형식을 중시하고, 언어의 소리, 모양, 정의, 언어의 색깔, 향, 맛을 음미하고, 심지어 언어의 경량과 무게를 가늠하고, 언어의 강함을 느껴야 한다. "나와 지단" 에는 이런 묘사가 있다. "제단 주구백은 점점 한적해지고, 곳곳에 들풀이 덩굴처럼 뻗어 있고, 제멋대로 당당하고 가지가 무성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꿀벌은 작은 안개처럼 공중에 안정적으로 주차되어 있다. 개미는 고개를 저으며 더듬이를 쓰다듬다가 갑자기 무언가를 알아차리고 몸을 돌려 쏜살같이 달려갔다. " "몇 년 후, 나는 어머니의 말이 사실 자기 위로이고, 은근한 기도이며, 나를 일깨워 주는 것, 간청, 권고라는 것을 점점 깨달았다." 작가는 경물을 묘사할 때 생활감정을 반영하는 형용사를 경물 묘사로 많이 옮겨 표현형식이 참신하고 독특하다. 어머니를 회상할 때, 여러 문장을 하나의 비율로 만들어 보자. 이 두 언어 그룹 중 전자는 자신이 불행을 당했을 때의 독특한 느낌을 음역 형식으로 표현했고, 후자는 망모에 대한 무한한 죄책감과 끝없는 안타까움을 배비 형식으로 표현했다.

언어 형식은 왕왕 작가의 독특한 생활 지각의 외적 표현이며, 깊은 감정과 사상의 자연스러운 표현이지 무의미한 문자 게임이 아니다. 교사로서, 학생들이 언어 표현 형식으로 사상 내용과 정신적 감정을 이해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것은 중국식 국어 수업을 하는 것이다. 학생으로서 중국미로 가득 찬 실용적인 교수법의지도하에 적극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언어 학습이다. 국어 교육이 이 단계를 해냈을 때 실효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의 일은 그 기초에 서 있다. 클릭합니다 국어 교사는 군자가 되고, 학생들에게 군자가 되도록 가르치려면 국어교육의 기초에 초점을 맞추고, 중국식 수업을 하고, 국어 소양이 있는 사람을 양성해야 한다. 아인슈타인은 "교육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것은 주로 교육자들이 학교가 준 모든 지식을 잊어버린 후에 무엇이 남았는가에 달려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국어교육을 받은 응답자들이 국어 과정의 지식 배낭을 버리고 실리적인 목적을 위해 대처 기술을 배우는 것을 잊었을 때 여전히 건강하고 활력이 넘친다는 것을 말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체계적인 국어교육을 받은 사람은 시종 문자의 순수하고 우아함을 유지하며, 정신은 결국 척박해지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근본적 국어교육이고, 비로소 효과적인 국어교육이다! 우리 중국의 교육자들은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신성하고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을 다했다!

이종학, 구이저우성 국어특급교사, 현재 구이저우정안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왕령이 편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