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
자유로운 사람들은 적어도 죽음을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의 지혜는 죽음에 대한 묵상이 아니라 생명에 대한 묵상이다. "스피노자 사람들은 이 속담을 철저히 실천했다. 그의 삶의 마지막 날, 그는' 피도 편' 의 소크라테스처럼 감정적으로 흥분하지 않고 완전한 평온을 유지했지만, 다른 어느 날과 마찬가지로, 그는 평소와 같이 그의 대화자가 흥미를 느끼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스피노자는 다른 철학자들과는 다르다. 그는 자신의 이론을 믿을 뿐만 아니라 실천에 옮겼다. 나는 그가 자신의 윤리에 의해 비난받는 분노와 고민에 빠졌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다. 비록 그가 매우 사람을 화나게 하는 일을 만났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과 논쟁할 때, 그는 겸손하고 도리를 따지며, 결코 비판하지 않고, 힘껏 상대방을 설득했다.
스피노자는 범신론자이다. 그는 세상에 다중실체가 없고, 자연계의 각종 현상은 모두 신의 속성이라고 생각한다. 만물은 하나고, 오직 하느님만이 독립된 실체이므로, 자연도 신이다. 하나님과 자연은 일치한다. 바로 이런 생각이 그를 유대교에서 추방시켰다. 세상의 모든 것이 신의 존재 방식이기 때문에, 그것들의 발생은 필연적이고 선악의 구분이 없다. 사람도 신이 존재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인간과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희극 비극과 행운의 재난, 예를 들어 자연의 꽃이 피고 구름이 일몰을 드러내는 것은 모두 신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생활의 기복을 받아들이고 불평하지 마라.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선도 악도 아니다. 스피노자의 이론, 나의 간단한 비유는, 사람의 일생처럼, 항상 다양한 인생 경험과 처지, 기쁨, 고통, 눈물, 꽃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런 요소들이 한 사람의 일생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행복이 인생의 전부라고 고집스럽게 생각해서는 안 되고, 고난도 인생의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불행을 한탄하지 마라, 때로는 피눈물이 생명의 풍부함을 더 잘 나타낼 수 있다.
데카르트의 이론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자신감을 재건했다. 고전 이성주의 학파의 걸출한 인물인 스피노사와 라이프니츠는 데카르트의 진리를 확고히 따라 내려갔다. 그들은 모두 인간의 이성이 공리와 연역적 추리를 통해 절대적으로 확실한 통찰력을 얻어 행복하고 평온한 생활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스피노자의 사상은 종교 사상과 비슷한 점이 있다. 차이점은 종교는 신앙의 열정으로 생명의 본질을 인식하고, 스피노자는 그의 냉정한 이성으로 생명의 원래 상태를 연역한다는 것이다.
내가 역경에 처한 생활 속에서 스피노자의 생각을 씹는 것은 내 마음을 위로하는 절묘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인생은 꿈과 같다. 망망한 우주에 있어서, 한 사람의 생명은 창해일속에 불과하다. 강물의 모래로서 운명의 기둥이 되고 싶다는 것은 정말 제멋대로이다. 명리를 탐하고, 모든 것을 영웅으로 삼다. 사람은 천산보다 못하지만,' 항항' 자가 평화의 길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