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시의 이미지 점프를 논하다.
이백의 많은 시 중에서, 특히 7 언시와 장악부시에서 시의 이미지가 크게 비약되었다. 어떤 시, 시인의 감정이 빠르게 날아가고, 화면이 갑자기 연결되어 있어서, 독자들은 잠시 시인의 사상 감정의 맥락을 잡을 수 없어 화면 사이의 연관성을 찾을 수 없었다. 이태백 전집' 에는 이런 시가 많다. 선주 시홀 앞에서 별파한 운숙이 바로 전형이다. 시인은 이 시를 쓸 때 사상 감정의 급격한 변화로 상상 속에서 과감한 점프를 했고, 변화와 점프 사이의 과정과 연계를 생략하고, 그 이미지에 큰 도약을 하여 갑작스러운 기세를 형성했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은 어제를 잡을 수 없고, 내 마음을 흐트러뜨린 사람은 오늘을 더욱 걱정한다. 추기러기는 긴 바람을 호위하고, 나는 이 별장에서 그것들을 대하고, 나의 술을 마시고 있다. 대작가의 뼈는 바로 너의 붓, 천교에서 중간 문제, 또렷한 머리카락이다. 우리는 모두 숭고한 머나먼 사상으로 하늘과 명월을 갈망한다. 그러나 물이 여전히 흐르고 있기 때문에, 비록 우리가 칼로 그것을 베어도 잔을 들어 근심을 덜어 준다.
이 세상은 우리의 열망을 만족시킬 수 없으니, 내일 나는 내 머리를 풀고 어선을 탈 것이다.
이 시의 한두 마디 말은 시인이 이운에게 작별을 고할 때 이루 말할 수 없는 걱정이다. 어제의 만남은 다시는 오지 않을 것이고, 오늘의 이별은 즉각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절친한 친구에게 지금 이 곳이 얼마나 아까운 상황인지 짐작할 수 있다. 세 문장과 여덟 문장 사이의 여섯 편의 시. 이런 안타까운 심정을 버리고, 나는 또 다른 장면을 그렸다. 가을이 높고 상쾌한 날, 고층 빌딩을 마시며 옛날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 사람은 서로 속마음을 털어놓고, 서로 짱 문채를 주고받았다. 그들의 흥미는 이렇게 짙고, 정서는 이렇게 높다. "뜻은 먼 곳에 있고, 뜻은 청천명월에 있다." 그들은 술을 마신 후 매우 기뻤다. "비행" 이라는 단어는 당시 두 사람의 매우 높은 감정을 썼다. 색욕' 이라는 단어는 그들이 술을 마신 후의 깊은 흥미와 광기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마지막 네 마디, 시인의 생각이 현실로 돌아오자 감정이 급락했다.
이 시는 시인의 감정이 변화무쌍하여 시를 기복하여 이미지의 점프를 형성하지만, 그 의미는 한결같다. 이 시를 다 읽으면 시인의 허황된 상상력과 감정의 극적인 변화에 따라 머릿속에 완전한 이미지를 남기게 될 것이다. 재능에 대한 시인의 자신감과 좌절, 현실에 대한 분노가 모두 통쾌하게 표현되었다.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봉건 사회에 반항하는 지식인의 이미지가 눈앞에 나타났다. 이백의 시에는 많은 이미지가 뛰는 현상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재회' 는 아황과 여영이 대순을 추구하는 어려운 여정으로 시작해 갑자기 어두운 햇빛과 먹구름을 삽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