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밤 무지개 파빌리온 혼자 앉아" 시 창조의 명제 분석

황준헌은 현대 주강문화의 시인이다. 이는 그가 광둥에서 태어났고, 광둥에서 자랐고, 광둥에서 죽었기 때문만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그의 일생의 시가 창작에는 풍부한 주강문화가 함축되어 있어 현대 주강문화의 선진 이념과 풍격을 충분히 반영하고 대표하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 대부분은 이런 애국민주주의 사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현했다. 그는 시사시의 형식으로 시국과 중대한 정치 사건에 대한 견해와 느낌을 표현했다. 현재의 폐단을 비판하고 현실에 직접적인 충격을 주며 시대나팔 역할을 한다. 사건의 진실한 글은 역사의 진실을 기록하고 시사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관광연대시는 황준헌시 중 가장 큰 곡이다. 거의 모든 곳에서, 그는 시를 쓰고, 현지의 풍경과 풍토와 인정을 기록하며, 여행기와 풍토와 인정의 기록이자 새로운 사물과 새로운 경지에 대한 보급 기록이다. 그가 쓴 이런 시는 외국에서나 중국 대륙에서 쓰든, 모두 현지나 관광 풍경의 특색을 중시하며, 새로운 사물과 새로운 의경을 쓰는 데 더욱 신경을 써서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풍격을 드러냈는데, 이는 그의 풍부한 해외 경험의 산물이자 해양성, 민감성, 다양성, 포용성 등 주강 문화 특색의 구현이기도 하다.

추운 밤에 홀로 무지개정에 앉아 있는 것은 경영물을 쓴 시이다. 이런 시가 많은데, 작가가 풍경을 그리는 섬세하고 시적인 힘, 작가의 싱그러운 시풍, 작가의 문화내포의 주강문화 특색을 충분히 반영한 해양성, 개방성, 현실주의의 결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