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성어 대전

유: 전설은 사람을 해칠 수 있는 요괴로, 사람을 비출 수 있고, 사람을 병들게 할 수 있다. 이것이 성어' 모래 사영' 이' 시경' 에서 나온 이유이다. 다음으로 저는 여러분을 위해 시경 속의 성어를 정리했습니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시경》성어 1

"시 허리케인 부엉이": "비가 오지 않으면 비가 오는 날이다."

공서는 이렇게 말했다. "털이 보금자리를 짓는 줄 알고 비가 오지 않을 때 뽕나무를 벗기고 집을 묻어서 이 방 둥지를 얻었다."

나중에' 미리 대비하다' 나' 미리 대비하다' 는 비유가 미리 준비되었다.

미리 쐐기를 박다.

송보시 사간: "순위 사간, 그윽한 남산. 대나무 싹처럼, 소나무처럼. 클릭합니다

나중에 그는 또 "소나무 가지 대나무 싹" 을 이용하여 번창하는 것을 비유했다.

유자는 비어 있어 생산이 나태하고 나쁘다는 것을 묘사한다. 어본' 시 소야 대동': "작은 동동, 유자공."

정현이는 이렇게 썼다. "정치적 편향이라면 적을 공격하는 방법을 잃게 된다. 담담에는 다른 물건이 없다, 비스마, 오늘은 유자를 만들고 싶지 않아. "

유자는 비어 있다. "유자공" 을 참조하십시오.

부드러움은 방금 "시, 야, 사람" 을 토했다. "사람도 단어가 있다. 네가 마음이 약하면 네가 해라. 만약 네가 정의롭다면, 너는 토할 것이다. 위중산은 부드럽고 돈후하지만, 정의는 토하지 않는다. 그는 과부를 경멸하지도 않고 강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나중에' 부드럽고 강직하다' 는 비유 때문에, 약자를 괴롭히고,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경을 두려워한다.

복숭아와 리는 "시 야 자랑": "복숭아를 주고, 이씨에게 보답한다." 원래는 서로 선물을 준다는 뜻인데, 나중에는 선물을 주고 뇌물을 준다는 뜻이다.

다우다어 책 「시 야 자랑」: "복숭아 하나 주세요. 리도 주세요." 나중에 사람들은 "도답" 을 사용하여 서로 상을 주는 것을 비유했다.

《시경》의 성어 2

미리 쐐기를 박은 산토공' 시 허리케인 부엉이': "비가 오지 않으면 뽕밭을 베어 집을 준비한다." 주 "전기": "페인트, 은도. 뽕토공, 뽕나무 뿌리 껍질 등. 비가 오지 않을 때, 나는 비가 오지 않도록 뽕나무 뿌리를 가지고 몸을 튼튼하게 할 것이다. "

나중에 그는' 미리 쐐기를 박다'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부지런히 경영하고, 미연에 대비하는 것을 비유했다.

피닉스의 노래' 시 야 권': "피닉스가 부르고, 고강에서. 오동생, 아침. 클릭합니다

모전: "오통도 번화하고 봉황명도 번화하다. 내가 최선을 다하면 땅은 극단적일 것이다. 천하가 화목하면 봉황의 즐거움도. "

나중에' 봉황의 노래' 의 비유로 정교회가 하나로 합쳐져 천하가 태평했다.

허리를 굽혀 절을 하는 것도 "허리를 굽혀 절을 하다" 라고 한다. 시 주송 석맥: "제 1 차 세계 대전을 업고, 활을 등에 업고 화살을 하나 외운다." 칼 받는 화살이라고 합니다.

나중에' 온 힘을 다해 죽고 나서 이미' 때문에 전쟁은 중단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병을 다 쓴 치욕 1' 시 소야 곽아':' 병을 다 쓴 치욕'.

주전: "병자금으로 부끄러움을 말하고, 부모 자녀는 여전히 서로 의지하며, 병으로 치욕을 다한다."

나중에' 병에서 뛰쳐나온 치욕' 이라는 비유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어 서로 이익이 일치한다. ② 같은 종류의 일을 다치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고궁에서, 시' 왕봉은 양귀비 서열을 이별한다' 는 호밀이 쓴 것이다. "주대복의 복무에 관해서는, 무슨 밀전복으로 태묘궁문을 지나며 차마 갈 수 없는 시 한 곡이다." 사기 송미자 세가가: "나중에 희자가 주조에 도착했을 때, 자신의 궁전이 파괴되었다고 느끼자 좁쌀을 낳았는데 ... 그것은 미수가 부른 시입니다." 나중에 나는' 고궁과 좁쌀' 이라는 비유로 나의 고향을 그리워했다.

임양목' 시각궁' 을 가르치다: "임양목을 가르치지 않으면 그림처럼." 마오 전: "숲, 숲 속; 바르다, 진흙; 붙어라, 역시. "

Zheng Xuan 은 다음과 같이 썼다: "린 자연은 나무를 등반하는 것이 좋다. 네가 그를 가르치면, 그는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나중에 나쁜 사람을 부추겨 악을 행하게 하는 것을 비유하는 데 사용되었다.

뽕나무는 공손하게 "시 소야 노래" 라고 말했다. "위산자, 너는 공손하게 멈춰야 한다."

주전: "상, 태그, 두 나무. 옛사람은 5 무 () 의 집, 나무 벽 아래, 자손이 먹고, 사람이 쓴다. "

오디 씨는 부모가 심었기 때문에 존경을 받아야 한다. 나중에 자신의 고향을 사랑하고 존경하는 사람을 비유하는 데 사용되었다.

적과 나는 "시진풍무복": "내 창을 고치고 내 아들과 원수를 짓는다."

"왼쪽 온주안공 4 년": "제후가 적왕에게 좌절하여 그 공로에 기여하다." 뒤 주석: "적은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다; 아이고, 미워하고 화났어. "

《시경》의 성어 3

욱일은 동쪽으로 솟아오르고, 달은 점점 둥글다. 사물의 번영과 발전을 비유하다.

"시 소야 천보": "달이 변하지 않으면 해가 뜨는 것 같다." 마오 전: "상수, 현; 에, 또한 밖으로. 문자가 전진하고 있다. "

정현이는 "월초에 굽힐 때는 둥글고, 초승할 때는 밝을 것" 이라고 썼다 。 나중에 추도사로 자주 사용되었다.

태양, 달, 태양. 문장, 주, 말투가 단어를 돕는다.

시풍 일월: "일월이 대지를 비추다." 마오 전: "태양이 달에 비치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나중에 시간의 흐름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천도는 끊지 않는다. 천도가 불쌍히 여기지 않으면 복이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시 소야 결남산" 은 "하늘을 끊지 않고, 빈 스승도 아니다" 고 말했다.

주전: "걸어요, 걸어요." 나중에 고인을 애도하는 말 때문에 "호천은 끊지 않는다" 고 말했다.

명철 보신은 똑똑한 사람이 참여하지 않으면 자신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일이다. 후자는 자신을 해칠까 봐 원칙투쟁을 피하는 태도를 말한다.

시 야 사람' 본문은 "지혜와 철리가 있어야 몸을 보호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영달서: "선악을 알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어야 위험을 피하고 건강을 보전할 수 있다. 재난이나 패배가 없을 것이다."

사나운 호랑이 풍하 () 는 소야 쇼민 () 에게 시를 한 편 썼다. "폭행도, 풍하 () 도 할 수 없다."

맨주먹으로 호랑이를 때리고 걸어서 강을 건너다. 용감하게 위험을 무릅쓰고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을 비유하다.

《시경》의 성어 4

찾을 수 없거나 찾을 수 없다. 이것은 네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시 저우 난 관화": "다행히, 졸린. 클릭합니다 이후 의외의 소망에 많이 쓰인다.

강산의 덕목,' 시풍군자의 만년':' 이위, 산처럼, 강과 같다.' "

Lu Deming 의 설명: "Han Shi 는 말했다: 미덕의 아름다움."

왕선겸의' 삼시인 의집': "산의 응결과 무게, 강의 깊이는 모양, 덕, 용모의 아름다움을 기초로 한다."

나중에 또' 강산의 덕목' 으로 여성미를 묘사했다.

판린은비둘기' 시 송로변강 물': "백새가 반린을 모으고, 내 오디 먹고, 내 좋은 목소리를 받아라."

정현이는 이렇게 썼다. "말은 언제나 악한데, 지금은 접시수의 나무에 그치지 않고, 그 뽕나무를 먹는다. 이를 위해 나는 목소리를 바꿔서 나에게 좋은 목소리를 주었다. 사람의 감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 나중에는 좋은 영향으로 낡은 습관을 바꾸는 것을 비유한다.

유랑자의 언어에서 시' 고풍정추':' 좌위, 유랑자'.

마오 Chuan: "꼬리가 지저분하고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실향민, 새도. 적게 하는 것이 못생긴 것보다 낫다. 처음엔 재미있었는데, 결국 약해졌다. "

나중에 그는' 배회하는 꼬리' 라는 비유를 사용하여 순조로운 상황부터 어려운 상황까지 묘사했다.

위청탁징' 시풍 곡풍': "징탁, 그 혼도." 공숙: "수경은 탁하지만, 그 탁함을 본다. 클릭합니다

고대에는 위강이 맑다고 생각했고, 징강의 물은 탁한 것으로 여겨졌으며, 나중에는' 청위하 탁탁' 이라고 불렸다. 비유보다 옳고 그름이 분명하다.

탁위어판' 시 이풍 곡봉': "가시와 위탁은 어색합니다."

구멍 "영달스파": "전승된 물, 위수로 맑기 때문에 탁하다." 고대에는 물이 탁하고 물이 맑다고 생각했다. 시비를 가리는 것을 비유하다.

《시경》의 성어 5

"시 바람 고엽" 에 대한 심오하고 얕은 서술: "깊으면 깊고 얕으면 계시한다."

천하의 영토는 천하이고, 천하는 천하이다.

어본' 시 소야 북산':' 하늘 아래, 왕의 땅인가? 영지, 왕인가? "

소와 양을 짓밟지 마라. 사랑을 비유하다.

"갈대 위를 걷지 않으면 소와 양이 그 위를 걷지 않고 정사각형이 단정하고 진창이 심하다" 고 「시 야 갈대 위를 걷다」 (시 야) 시는 말한다

Zheng Xuan 은 이렇게 썼습니다. "초목이 울창하여 결국 사람들이 사용한다. 그래서 주선왕은 이를 위해 사랑한다. 사람은요? "

접이식 책 "시 야 미안": "그것에 대해 논쟁하다" 마오 전: "첸 우 접어서 변론하다. 클릭합니다 나중에 적과 싸우는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조앤에게 던진 시 풍위 파파야 나무 보고서: "파파야 하나 주세요. 조앤에게 주세요. 신고는 언제나 좋다. ""

남녀가 서로 사랑하고 선물을 주고받는다고 합니다. 나중에 다른 사람의 깊은 우정에 보답하는 것을 가리키는 데 쓰였다.

복숭아 하나 주세요. 이 씨의' 시야 내성적':' 복숭아 하나 주세요.' " 나중에' 복숭아보 리' 비유로 서로 회답을 주었다.

액체를 다른 용기에서 이 용기에 붓는 것은 바로 이 용기에 붓는 것이다. 시 야 의도적: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공영다슈: "그 큰 장치에서 물을 꺼내서 이 작은 장치에 넣을 수 있어요." 나중에 나도 비유로 그 중 하나를 취하여 둘을 보완했다.

난초를 취하여 약을 선물하는 것은 남녀가 서로 선물을 주고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문 "시 정 진풍언": "선녀, 방병희."

마오 전: "이봐, 란 할아버지. 클릭합니다 또한, "위씨와 어머니는 서로 놀려 약 한 숟가락을 주었다." 마오 전: "숟가락 약, 바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