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타주 기법의 활용
몽타주는 영화 예술의 기본적인 표현 수단이다. 몽타주(montage)는
프랑스어로 건축의 구성과 조립을 뜻하며, 영화예술에서 차용해 조립과 구성을 의미한다⑶. 몽타주 사고방식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영화예술이 인간의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예술적 사고방식이자 표현기법으로서의 몽타주는 더 이상 영화의 전유물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소설, 드라마 등에서 사용된다. 문학적, 예술적 양식에 있어서는 몽타주적 사고를 바탕으로 시공간의 교차와 큰 도약을 이루는 작품이 많다. 좁은 의미의 영화예술 표현기법 몽타주를 몽타주라고 한다면, 문학 창작, 특히 시 창작의 예술적 특징인 이미지 결합 방식은 넓은 의미의 몽타주라고 할 수 있다.
Fang Wenshan은 이를 잘 알고 가사에 몽타주 기법을 과감하게 사용합니다. 그의 가사는 언뜻 보기에는 어떤 것과도 어울리지 않는 점프적인 단어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매우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점프하는 그림과 타이트한 리듬으로 입체적인 사고 공간을 구축하고 사람들에게 입체적인 충격을 주며 텍스트를 이런 방식으로 편집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Fang Wenshan 자신도 이것이 전적으로 영화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영화는 편집의 예술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누군가가 죽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직접 쓸 것이지만 나는 영화의 분할 샷을 사용하여 쓸 것입니다. 달은 어둡고 바람은 높다, 악랄한 얼굴, 칼, 벽을 뛰어넘는 그림자, 피 웅덩이, 내 가사는 그다지 직설적이지 않고, 문장들 사이의 연결이 그다지 자연스럽지 않아서, 뛰어들 수 있다. '인디언 늙은 거북비둘기'처럼 입을 벌리는 법을 배우고, 선인장은 수줍어하고, 도마뱀은 옆으로 걸어가고, 필연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그 안에 분위기가 있다." 가사는 그림을 사용하여 서술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림의 편집과 재구성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물고, 시간과 공간의 큰 도약 속에서 삶을 표현하는 능력을 확장하며, 강력한 예술적 매력을 창출합니다.
몽타주의 종류에는 서사적 리듬의 가속과 중간과정의 생략으로 점프하는 순차몽타주, 자연스러운 타이밍의 반전으로 점프를 일으키는 역몽타주, 역몽타주 등이 있다. 자연스러운 타이밍의 역전으로 인한 점프. 공간이 얽혀 만들어지는 점프, 교차 몽타주.
예를 들어 방문산이 강강을 위해 쓴 "전구-I":
오늘은 화창한 날이지만\동생을 데리고 나왔고\그의 얼굴을 본 순간 \분위기는 금세 비 오는 날로 변해 \상처에 소금을 뿌린 듯\내 고통은 고칠 곳이 없어\악몽으로 변한 데이트\영화관에 데려가기\당신의 작은 손을 잡고 싶어요\그는 앉아 있어요 중간\멋진 장면이 재생되고 있어요\오줌 싸고 있어요\오세요 화장실에 갔을 때 속았다고 웃었어요. 같이 공원에 가서 달콤한 사진을 찍었어요. 집에는 필름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이 가사에는 여러 그룹의 사진이 설명되어 있다. 첫 번째 그룹은 여자친구와 데이트 중인데 여자친구가 남동생과 함께 나타나는 것을 보았다. , 그리고 나는 낙담했습니다. 두 번째 그룹에서는 남동생이 두 사람 사이에 앉아 분위기를 망쳤습니다. 세 번째 그룹에서는 남동생에게 속아서 화장실에갔습니다. 네 번째 그룹은 쇼핑하러 갔습니다. 공원에서 사진을 찍고 집에 와서 보니 네거티브가 없었습니다. 이 사진 세트는 내 여자친구의 동생인 슈퍼 전구의 파괴력을 완벽하게 보여주기 위해 서로 겹쳐졌습니다. 이는 줄거리 전개 과정의 상당한 생략으로 인한 점프로 인해 가사의 서사적 리듬이 가속화되었으며, 서사적 역량도 크게 증가하였다.
또 다른 예는 그가 주걸륜을 위해 쓴 '미안하다'다. 첫 번째 부분은 구리 동전과 반지에 대한 좌절과 슬픔을 이야기하고, 두 번째 부분은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며, 그 사이에 기억이 삽입된다. "초등학교 시절 책상이 그리워요. 의자, 연필로 일기를 썼던 기억, 가장 원초적인 아름다움을 기록하는 것, 당신을 처음 만났던 순간을 기록하는 것." 여기서는 사건이 깨지고, 줄거리의 전개가 재구성되어 가사가 불안해집니다. 시간과 공간의 얽힘과 화면의 점프로 인해 직설적인 서사의 단조로움을 탈피할 뿐만 아니라, 현실과 과거, 미래를 영리하게 혼합하면서 독특한 매력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또 다른 예는 하나의 가사에서 동시에 다른 공간에서 발생하는 세 개의 액션 라인을 교차시키는 'Stop the War'입니다. 하나는 무대 위의 '그녀'입니다. 마지막 퍼포먼스의 경우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을 전체가 조용히 자리에서 지켜보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과자를 먹으라고 아우성치고 있고, 다른 하나는 마차가 마을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과, 고향이 포위되기 직전인 장면이 긴장감과 긴장감을 조성한다.
세 개의 액션 라인이 함께 꼬이고 진행되면서 숨이 막힐 정도로 분위기를 점점 긴장하게 만든다.
일종의 독서 텍스트로서 가사의 점프 특성은 서사적 리듬을 가속화하여 줄거리의 지연, 정적인 풍경, 느린 서정성을 효과적으로 피하여 듣기에 지친 청취자들이 사랑 노래는 새로운 청각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점프의 존재로 인해 관객은 많은 개별 장면을 결합해야 하며, 이는 간헐적인 그림에 논리와 일관성을 부여하기 위해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도록 강요합니다. 이러한 청취 과정에서는 청취자의 참여 의식과 창의성이 모든 측면에서 동원되며, 이전의 청각 기억은 물론 시각적 기억, 촉각 기억까지 새로운 모델로 통합되어 내면의 비전을 형성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점프는 Fang Wenshan의 가사 창작에 있어 중요한 특징일 뿐만 아니라 그의 독특한 예술적 매력의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