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옌, 본명 관관, 1955, 산둥 고밀인, 중국 당대 유명 작가. 80 년대 중반에 그는 향토작품으로 궐기하며' 향수병' 과' 분노' 의 복잡한 감정으로' 뿌리찾기 문학' 작가로 분류됐다.
모옌 초등학교 5 학년은' 문혁' 으로 중퇴해 농촌에서 10 년 동안 주로 농업에 종사하며 수수, 면화, 소 방목, 잔디를 깎는다. 문혁 기간에 책을 읽지 않았을 때, 그는 심지어' 신화사전', 특히 사전의 새 단어를 보았다. 나중에 모옌' 중국 약사' 라는 책을 가지고 문혁을 넘긴 뒤 이 책을 등에 업고 고향을 나섰다.
모옌 소설에서는 서구 현대주의 문학의 영향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런 영향은 내적 독백, 심리분석, 느낌인상, 환각과 꿈, 시공간이 뒤바뀌는 등 다양하다. 판타지 현실주의에는 은유, 상징, 예언, 신비, 마법이 있다. 터무니없는 연극에도 과장, 왜곡, 황당무계함이 있다. 구조주의, 감상주의, 상징주의 등이 있습니다. 서방 작가 중 모옌 (Whilliam Faulkner) 는 윌리엄 포크너 (William Faulkner) 와 가르시아 말크스 (Garcia Malks) 의 두 가지를 가장 숭배한다.
모옌 소설 구조의 가장 큰 특징은 끊임없는 장면 전환과 시공간을 거꾸로 하는 것으로, 뚜렷한 공간 형식 소설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포크너 스타일과 멀리서 호응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화 전설과 동물 서사에 대한 그의 본보기는 가르시아 마르크스의 판타지 현실주의 색채를 띠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