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작문은 명제가 미리 제공한 글로 수험생들이 자료에 따라 상상을 전개하고 글을 쓸 수 있게 한다. 화제 작문은 재료 작문과 다르다. 형식상으로는 비슷하지만 화제 작문은 스타일이 제한되지 않아 학생들이 쉽게 발휘할 수 있다. 자료에 대한 작문은 문체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내용이 제한되어 있고, 학생의 작문은 자료에서 생성되어야 하며, 전개, 속서, 독후감 문장 등으로만 쓸 수 있어 각종 수험생의 정상적인 발휘에 불리하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은 화제 작문을 쓸 수 있을까?
1. 재료의 한계를 이해합니까? 강제성과 지도입니다. 제한에는 글쓰기 내용, 중심 사상, 인칭, 시공간 범위, 표현 방식 등에 대한 제한이 포함됩니다. 방향성 작문은 제공된 자료와 작문 요구에 근거해야 한다.
2. 화제 작문을 익히는 절차:? 1 자료 내용 읽기. -응? 재료에서 중심 사상을 추출하다. -응? 주어진 물질적 내용과 물질에서 추출한 중심에 따라 실제 생활과 연계해 그것과 연계해' 물질' 에 의해 확장되고 발휘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아니면 남의 서술을 기억하나요? 서사냐, 아니면 사람 때문에 일을 논쟁하느냐? 의논문, 아니면 입문? 설명 텍스트? 4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문장 구조를 배열하여 문체 요구 사항에 맞는 표현 방식을 결정합니다. -응? 5 글쓰기 요구 사항을 신중하게 읽고 필요에 따라 글을 씁니다.
3. 제목 작문의 기본 문체-서술문, 의논문, 독후감? 의론과 응용문의 문체적 특징, 설명문의 글쓰기 요점과 요구 사항이 모두 있다.
4. 제목을 이해하는 전달체에는 문자와 그림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제 작문의 작문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예? 고동색 졸업장을 손에 들고 있을 때, 아름다운 캠퍼스, 익숙한 교실, 근면한 정원사, 아침저녁으로 지내는 동창, 그리고 모교의 모든 것이 생각난다. 강한 애착이 너의 마음속에 떠오른다. 이 시점에서, 당신은 확실히 많은 감정을 가질 것입니다; 또는 많은 추억이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예쁜 학교를 여러분께 소개하고 싶을지도 모릅니다. 이 제목 중 하나를 선택해서 쓰세요. 글자 수가 500 자 이상이고, 제목은 스스로 작성하며, 문체는 제한이 없습니다. 학교의 이름과 인명은 반드시 허구여야 한다.
화제 서술문의 작문 요점과 작문 방법.
1 질문 검토; -응? 2 자료 읽기 -응? 3. 문제의 의미를 사고 방식으로, 주제의 내용을 서술 대상과 범위로, 문제의 의미나 화제 내용의 중심 사상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제목은' 나는 나의 모교가 그립다' 이다. 제목은 이 글의 중심이' 모교를 그리워하다' 는 심정을 표현하고 모교를 그리워하는 것, 왜 그리워하는지, 어떻게 그리워하는지, 그리워하는 배경을 드러내는 것임을 보여준다. 제목에 본문의 대상과 범위를 명확하게 명시한 것이다. 논문의 스타일은 주로 기자와 서술이다. 즉 제목에서 주어진 다섯 가지 측면, 즉 모교의 캠퍼스, 교실, 선생님, 동창생, 풀 한 포기, 한 가지 방면을 선택하여 쓰거나, 여러 방면을 나란히 써서 모교가 기억할 만한 점이 있는 곳을 쓰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의론과 서정을 적절히 결합해 왜 그리워하고 어떻게 그리워하는지 지적하며 모교를 그리워하는 센터를 부각시킨다.
요약하면 화제 서사의 글쓰기는' 주제를 자세히 읽고, 자료를 이해하고, 화제의 의미를 명확히 한다' 고 요약할 수 있다. 특히 수험생은 제목 자료에 전시된 장면에서 출발해야 하며, 주제의 계발과 지도에 따라 합리적인 상상을 통과해야 합니까? 이미지 사고와 추리? 논리적 사고, 개인의 생활 경험과 연계하여 창조적으로 장면을 재현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험생이 제목과 제공된 자료를 자세히 숙고해야 하며, 주제의 방향과 자료의 취지에서 벗어나거나 초월해서는 안 된다.
이런 자기설정 화제 서사의 작문 요점과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다.
1 제목 준비. 세 가지 원칙을 따라야 한다. ① 제목은 반드시 소재 공급에서 총결하고, 소재 공급과 일치해야 한다. 제목은 반드시 이 문장 내용과 중심, 화룡점정을 밝혀야 합니까? 문학적 눈의 역할 제목의 글은 간결하고 생동적이어야 하고, 참신하고 눈에 띄어야 하며, 작은 눈으로 크게 보아야 한다.
자료에 암시된 장면과 줄거리에 따라 수험생은 그에 따라 풍부한 상상력을 전개해야 합니까? 생활에 대한 충성과 그에 대한 합리적인 연상에 근거한 허구를 재창작하고 재학 장면을 재현하여 예술적 감화력을 높이고 중심을 부각시킬 수 있도록 허용하다.
3. 자료의 문맥에 따라 인물의 서술을 기록하고, 글쓰기 순서와 디테일의 우선순위를 배정한다. 어떻게 시작하고 끝낼지, 전환과 배려, 학교 생활의 서사와 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재료와 일치하고, 확장과 발휘를 위해 노력하다.
둘째, 화제의논문의 작문 요점과 작문 방법.
주제의논문 집필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자료에서 논점을 제련하고, 사고와 사변을 일으키고, 사회 생활 사상 등 실제와 연계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적절한 논거를 선택하여 논거를 상세히 논증하다. 그의 작문 과정은 일반적으로 자료 읽기, 자료 분석, 자료 평가, 관점 제시, 토론, 결론 등 6 단계를 거친다. 주제 토론 논문 작성의 요점과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료를 살펴보고, 재료의 본질을 파악하고, 중심 논점을 추출하고, 전문을 통솔한다.
주제의 전달체는 다양하다. 의논문이나 서술문, 유명과 자료, 사진 등이 있다. 어떤 운반체든 잘 조사해야 한다. 재료의 내용과 본질, 즉 재료가 어떤 문제를 제기했는지, 문제의 내포는 무엇입니까? 본질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입론의 기초이자 글쓰기 때 토론하는 방향이며, 한 편의 문장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반드시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신중하게 종사해야 한다.
재료는 어떻게 복습합니까?
1 feed 를 보고 센터를 요약하고 이에 따라 논점을 수립했다. 중심 논점이 있고, 의미와 자료와 정확히 일치한다면, 논점 선택 논거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의 예는' 스승을 존중하고 가르침을 중시한다',' 환경과 성공' 등의 논점을 추출할 수 있다.
2 재료의 사물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가? 또는 사물, 그리고 그들의 상호 관계를 명확히 합니다.
3 재료의 핵심을 잡는가? 중심 문장, 흔적을 따르고, 중심 논점을 추출하여, 시종 전문을 선도한다.
2. 의논문의 집필 요령을 터득하다.
요령은' 인용, 분석, 점, 연합, 매듭'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 견적. 문장 시작: 피드에서 최고의 아이디어를 추출하시겠습니까? 논점인가, 아니면 가장 확장하고 발휘할 수 있는 중심 문장인가? 키워드가 본문을 도입하다. 모든 인용문, 모든 인용문 또는 의도적인 인용으로 문장 내용을' 생수',' 뿌리가 있는 나무' 로 만들어 공급과 밀접하게 논의한다.
2 분석. 이 글은 정반, 과거, 중외, 표하 등 여러 각도에서 인용한 자료를 변증적으로 분석하여 입론을 나타낸다. 그러나 분석이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일을 논하고 사회자의 역할을 찬탈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위의 두 단계는 모두 문제입니까? 서론 부분은 생략해야 한다.
3 시. 인용재료 분석을 기초로,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정련된 논점을 제시하다. 계승하여 사회, 생활, 사상 실제와 연계하여 논거 논증 논점을 선택하다. 논점은 분명하고 심오하며, 문장은 간결하고 간결하다.
네 가지 고리. 논점과 실천을 연결시키고, 전형적인 논점, 예, 추리, 가장 좋은 논증 방법, 정반 비교, 비유로 증명할 수 있습니까? 비유를 통해 논점을 증명하거나 차근차근 증명할 수 있다. -응? 3? 4 단계 분석 문제? 이 부분은 전체 텍스트의 주체이므로 자세히 써야 한다.
5 절. 프레젠테이션 프로세스의 내용을 요약하여 결론을 내리다. 수유의 취지에 따라 하다. 피드에서 추출한 논점을 고수하다. 문제 해결인가요? 결론 부분은 약간 있을 수 있다.
독후감 3 문제의 작문 요점과 작문 방법.
독후감은 의논문 집필 중의 작문으로 수험생들이 제공한 자료를 다 본 후 자신의 감정을 쓰거나 논평할 것을 요구한다.
요약은 의미 있는 단락, 짧은 글 또는 만화일 수 있습니다. 배운 본문이나 책이나 영화일 수도 있나요? 극 중 이야기의 줄거리. 그의 글쓰기의 요지는 재료의 간략한 소개, 감정의 유도, 감정의 발휘, 전문의 정교화, 총결산 등 다섯 가지 부분에 반영되어 있다. 이 다섯 가지 고리는 반드시 밀접하게 연결되어 서로 대응해야 한다. 이 다섯 가지 부분에 따르면,' 인용, 의안, 연합, 매듭' 4 단계 집필법을 총결하였다.
1 견적. 단순히 공급의 중심이나 가장 감동과 교육을 받는 일이나 사람을 인용하고, 그 속에서 느낌점을 시작과 소개로 끌어낼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문을 총괄하다. 요약, 논평, 감정, 질문의 네 가지 기본적인 서술 방식이 있다.
"우공 일산" 을 읽는 느낌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① 어록을 요약하다: "노망노인, 나이가 거의 구순이 되어 두 개의 높은 산이 교통을 가로막고 출입이 불편하여 온 가족을 동원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피난' 을 하였다. 지혜로운 사람의 비웃음과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는 결심으로 산을 파다가 마침내 하느님을 감동시켜 자신의 소원을 이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우 일산 성공의 관건은 그의 끈기와 항심에 있다. "
② 해설어록: "흙더미가 있다면 옮기기 어렵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다행이다. 오왕 이산은' 고만보' 이다. 만약 네가 건장하다면, 산을 파서 흙을 줍는 것은 힘들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북산의 공우는 이미 90 세가 되었다. 현대 도구가 있다면, 석두 튀김과 산을 옮기는 것은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공은 모두 손으로 어깨를 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들어 올리고,' 흙을 두드리고, 발해 밑을 쓰레받기로 운반한다'. 노쇠하고, 도구가 허름하고, 인력이 부족하여, 우리는 두 개의' 고만' 산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공우는 물러서지 않았다. 끈기와 항심으로 그는 산을 파다가 마침내 성공했다. 성공은 끈기와 인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 공급에 대해 논평하다. 허리를 굽혀 절하세요? 느껴보세요.
(3) 감정어록: "'우공 기억산' 을 읽은 후, 우공의 이미지가 내 머리 속에 남아 있다. 나는 그 백발이 성성한 어리석은 노인이 7, 8 살의 손자를 데리고 매일 산을 파고 흙을 줍는 것을 본 것 같다.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는 더웠고, 바람과 비는 멈추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내 귓가에 우공이 현자의 목소리를 반박하는 것 같다.' 자녀와 손자가 무한하고 산이 증가하지 않는데, 왜 씁쓸하고 불공평한가?' 무슨 귀한 끈기와 항심? 이런 착실한 의지와 항심으로 세상에 또 무슨 일이 잘 되지 않는가? "먹이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세요.
(4) 질문 어록: "여러분, 누가 좋은 성적을 시험하고 싶지 않으십니까? 앞으로 부모와 조국을 위한 이상적인 직업이 있을까요?" 하지만 많은 학생들은 어려움이나 좌절을 겪을 때 낙심하고 미래에 대한 믿음과 용기를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요 오늘'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긴다' 를 다시 읽으니 끈기와 항심이 없으면 아름다운 이상은 일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먹이에서 발견한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에서 감정점을 끌어내다.
2 토론. "감각점" 을 중심으로 반포의 내포를 분석하고 "감각점" 을 이식하는 건가요? 내면화는 논거로, 논거와 자료의 내면적 연계를 드러내고, 독서에서 느낌에 이르는 두 번째 과정을 완성한다. 학우가 많습니까? 선생님을 포함해서 직접' 정점' 을 논거로 삼는다. 감각점을 끌어낸 후 자료를 버리고 현실과 직접 토론하는 것은 사고의' 오프사이드' 의 잘못으로 논점의 근원성과 객관성을 손상시킨다.
예:? 앞서 언급한' 총결산의 시작' 에 이어' 우리는 공우가 산을 옮긴 성공은 끈기와 항심에 달려 있다는 것을 충분히 확신해야 한다' 고 말했다. 나는 묻고 싶다: 두 개의 큰 산을 마주하고, 노매한 몸과 초라한 도구로 산운토를 파는데, 끈기 없이 견지할 수 있을까? 한 번에 호미 한 자루를 파고, 한 번에 한 가닥을 골라, 끈기 없이 두 산을 옮겨라, 알았지? 누구나 한 가지 일을 하고 싶어 큰일을 하려면 공우일산의 끈기와 항심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이런 토론을 거쳐' 감각점' 은 자연스럽게 하나의 논점으로 내면화되어 논점과 소재 공급에 합리적인 연관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하면 더욱 객관적이고 포괄적이다.
티。 이것은 사회 현실과 결합해서 이 논점을 토론하는 것이다. 이것은 독후감의 주요 부분, 즉' 재료' 의 구체적 표현이다. "감각" 은 "물건" 을 사용해야만 새로운 의미와 깊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논점을 설득력있게 하다.
사회 현실에 연락하려면 주의해야 한다. ① 논점을 견지해야 한다. (2) 사육의 이념적 취향과 일치한다. (3)' 놀이' 는 논증과 먹이를 주는 지도에 세워져야 한다.
4 절. 전문에 대한 귀납과 총결산으로 재료 공급과 배려의 시작을 밀접하게 하고 논점을 강조하고 심화시키는 것이다.
네 편의 주제 설명문의 작문 요점과 작문 방법.
제목 작문도 설명문으로 쓸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글쓰기에서 다음과 같은 측면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1 선언 대상 파악. 예를 들어, 앞의 예에서, 만약 당신이 작문 요구에서 "혹은 당신의 예쁜 학교를 여러분께 소개하고 싶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학교를 소개할 수 있고, 대상이 명확하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객체의 특성을 찾습니다. 학교는요? 학교의 합리적인 배치일 수도 있고 학교의 독특한 건물일 수도 있다. 아름다운 화초와 나무일 수도 있고, 학교만의 독특한 상징이 될 수도 있다. 해설에서 포인트 면 결합에 주의해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특색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해석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하다. 글쓰기에서는 반드시 해설방법의 종합운용에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문장 들은 과학적이고 정확한 전제하에 학교에 대한 정확한 소개에서도 생생하고 가독성이 있다.
오문시의 작문 요점과 작문 방법.
이전의 화제 작문은 시 쓰기를 금지한 것이다. 시가 파악하기 어렵고 중학교 국어의 작문 요구에 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국어 개편이 심화됨에 따라 쿤밍 중간고사는 작년부터 시 쓰기 제한을 취소하였다. 그러나 작년의 마킹으로 볼 때 수험생이나 선생님 모두 이런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시가 없는 작문이 눈에 띈다. 이런 새로운 형식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수험생, 특히 시가 천부적인 수험생에게 무엇을 주의해야 합니까?
1 시 이미지. 시는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 고시든 근체시든 이미지 없이는 좋은 시가 있을 수 없다. 우리가 배운 기억, 예를 들면, 예를 들면, 춘설, 건물 오르기, 울란노바, 황포강까지 선명한 이미지가 있다.
2 시의 감성. 시의 중요한 특징은 감정인으로 감정 기조를 매우 중시하는 것이다. 주 총리, 너 어디 있니'' 1 1 월 4 일 폭풍우' 등. , 다른 느낌, 다른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때로 시의 내용은 같지만 감정의 기조는 다르다. 이는 송별과도 같다. 시인은' 원두석 안시 보내기',' 황학루 송별맹호연 양주',' 정자사 송송',' 전리 오귀향 송송' 등 시에서 다른 감정을 표현했다.
3 시의 글자 수. 시험장에서 500 자를 넘지 않도록 시를 쓰는 학우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이다. 사실 수험생은 이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동시에, 명제 선생님은 시의 글자 수를 고려하므로, 열람에서 각 행시가 20 자로 규정되어 있다.
또 문체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연극으로 쓸 수도 있다. 요컨대, 주제 작문은 각 수험생의 실제 언어 능력을 충분히 발굴하는 것으로, 확실히 비교적 공평한 작문 고사 형식이다. 물론, 이런 형태의 작문을 어떻게 잘 시험할 것인가는 올해 수험생들에게 여전히 열심히 훈련을 쌓아야 자신이 고등학교 입시 작문에서 한 걸음 앞서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