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고대 초사 연구
왕해원
일본의 고대 초사 연구는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초사가 일본에 도입되어 안투로 이주했다. 도산 시대. 2 단계는 에도 시대다. 이 단계의 대표 연구가는 서촌 석언으로, 초사에 대한 그의 연구는 섬세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초사를 연구하는데, 중국시의 관점에서 연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외국의 관점에서 보면 외국 학자들이 초사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그리고 자신의 해석을 해야 한다. 양자를 결합하면 몇 가지 문제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사가 세계시사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더 잘 볼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이것은 또한 문화 전파와 수용의 문제이다.
키워드: 일본 추 ci 연구 "추 ci"
일본 초사 연구는' 전통 한학' 과' 중국학' 의 한 가지이다. "일본 고대 한학간사" 라는 책에서 렌밍 후지이는 일본 각 시대의 한학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고대에는 한학의 관객이 주로 귀족이었고, 학습 방법은 주로 흡수와 모방이었다. 중세 한학의 청중은 주로 승려로, 그들은 중국 문화를 소화하고 연구하는 단계에 있다. 근대에는 유가를 위주로 한다. 이 기간 동안 일본 학자들은 중국 문화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중국 문화와 일본 본토 문화를 유기적으로 융합할 수 있었다. 근대 이래 일본 학자들은 연구자의 시각으로 중국 문화를 바라보면서 이런 인식을 과학, 객관적, 학과의 고도로 끌어올렸다.
일본 한학의 한 가지로서 초사 연구의 발전 궤적은 당연히 일본 한학의 발전 궤적과 거의 같다. 큰 단계로 나누어진다면 일본의 초사 연구는 한학 전체와 마찬가지로 메이지 시대를 경계로 고대 단계와 근대 단계로 나누어야 한다.
하나
중국의 고전은 언제 일본에 전해졌습니까? 일반적으로, 우리는 중국의 전적이 가장 먼저 일본에 들어온 것은 신영 시대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일본의' 사기' 와' 일본 국비' 의 기록에 근거한 것이다.
초사가 언제 일본에 전해졌는지 정확한 시간은 고증하기 어렵다. 무이정자의' 초사 연구' 라는 책에 따르면 고대 통치 황제 성덕태자가 604 년 3 월 반포한' 17 조 헌법' 은' 초사' 의 영향을 받은 최초의 일본 문학으로 꼽힐 수 있다. 제 17 조 헌법 제 10 조는 이렇게 말한다. "노여움을 버리지 말고, 노여움을 버리지 말고, 따르지 마라. 사람은 각자 마음이 있고, 각자 원하는 바가 있다. 만약 그가 그렇다면, 나는 아니다, 나도 아니다. 나는 거룩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어리석지 않을 것이다. 나는 평범한 사람이 될 것이다. " (1)' 사람마다 마음도 있고, 각자의 생각도 있다' 는 말은' 구장회사' 에서' 민생은 각기 희로애락이 있고, 다른 사람은 잘 수리한다'' 사람마다 기뻐하고, 사람마다 미워하고, 이 쪽은 하나뿐이다' 라는 말로 여겨진다. (2)' 17 조 헌법' 제 14 조는' 질투해서는 안 된다',' 성인천년을 대하라' 며' 질투' 라는 단어는' 이소' 에서 나온 것으로 여겨진다. 벼견현일랑은' 일본 초사 예연사 회고' 에서' 책 잡기' 에 초사에 관한 기록이' 일본 대고서' 제 1 권' 이소' 3 권 16 권에 수록됐다고 언급했다. 전평초 이듬해 7 월 4 일, 고층 빌딩은 심지어 붉게 물들었다. 벼견현일랑은 "여기서 이른바' 이소' 라고 하는데, 말할 필요도 없이' 초사' 를 가리킨다" 고 생각한다. 전평이년, 서기 730 년, 당현종 18 년. 이것이 바로 일본이 초사를 기록하는 시작이다. " (3) 암우 후지노 () 도' 초사' 가' 회풍조류' 와' 일본 비서' 에 영향을 미치는 문장 한 편을 썼는데, 7 세기에 쓰여졌다. (4)
핑안 시대와 후지와라 사조는 기원 89 1 년 전후로' 일본 도서 목록' 을 편찬했는데, 이는 일본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중국 도서 목록이다. 이 책에는 초사에 관한 여섯 가지 작품이 있다.
또한 후지와라 사조가 편찬한' 일본 도서 목록' 보다 조금 일찍, 엽자 진진이 쓴' 밀실 브리핑' 도 있다. 책 *** 1000 권, 기원 83 1 년. 이것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책이지만 (중국 책 속의 물건은 모두 별류로 편성되어 있다), 아쉽게도 이 책은 오늘 두 권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추사가 일본에서 전파한 것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이;2
중일 양국의 일대수는 예로부터 정치 경제 문화 등 많은 분야에서 많은 교제를 해 왔다. 일본 문화는 자신의 원시 문화를 바탕으로 동시에 대량의 중국 문화를 적극적으로 흡수하여 개조하여 자신의 문화 체계를 형성한다. 중국 고대 문화가 일본에 미치는 영향은 우선 문화 전적의 소개에 나타난다. 중국 고대 문화 전적의 일본 전파는 백제를 통해 이뤄졌다. 이에 따라 기원 285 년부터 기원 653 년까지는 조선한학이 일본에 있었던 시기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 기간 동안 일본은 여러 차례 학자를 북한에 파견하거나 조선파 유학 박사를 일본으로 보내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일본이 사절을 대량으로 중국에 파견하기 시작한 것은 일본 한학의 중국 시기였다. 일본 신전광일랑은' 새의 나라 시대의 중국 연구' (5) 라는 책에서 중국 지식이 들어온 시간은 천황 7 년 백제 의사 단우지로가 일본에 온 것으로 보고, 이듬해 오경 의사 한고모가 단우지로를 계승할 때라고 주장했다. 핑안 시대 (794- 1 184, 중만당에서 남송에 해당) 는 일본 사회의 봉건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일본 황실은 중국 문화 학습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여러 차례 사절을 당나라에 파견하여 공부하였다. 귀족층 전체가 중국 문화를 자신의 정신적 재산으로 삼아 중국 문화를 적극적으로 공부한다. 예를 들어, 핑안 시대의 저명한 학자인 은표범 경삼은' 치 악정' 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식사 후에 동각에 들어가 책 한 권을 펴서 고대 성선현과 만났다. 부군과 한문제는 여러 세대의 주인이며, 그들은 국민의 안전을 구하고 보호하는 데 능하다. 당은 이대의 스승으로, 그 긴 시는 부처로 돌아간다. 진대 칠현은 여러 세대의 친구로, 자신의 몸과 은둔의 지향으로 북한에 살고 있다. 물고기 비는 슬기로운 대가이자 선생님과 친구이다. 하루에 세 번, 평생 세 번. " (6) 유감스럽게도, 기존 자료에서는 일본 학자들이 이 시기의' 초사' 를 연구한 적이 있는지 알 수 없다.
우리가 아는 한, 진정한 의미의 초사 연구는 에도 시대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일본 학자 석천 조웅 씨에 따르면 에도 시대 초사와 관련된' 재판판' 과' 조화판' 은 70 여 가지가 있다. 조화각본' 은 일본 고대에 베껴 쓴 중국 서적을 가리키며, 중국 서적이 해외에서 가장 활발하고 발달한 체계로, 그중에서도 비교적 유명한 산본과 정평본이 있다.
이 시기 일본 학자들이 초사 연구를 중시하는 것은 덕천 막부가 유학, 특히 사이토 유자를 공식 연구로 정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래서 일본 학자들은 에도 시대의 유학을 송학이라고 부른다. 송학은 독립 학과로서 에도 시대의 학자 후지와라 치치에 의해 창립되었다. 에도 시대 최초의 재판된' 초사' 는 주의' 초사주본' 으로,' 초사주본 전집' 은 경안 4 년 (기원 165 1 년) 교토 무라카미 평악사에서 출간됐다. 이것은 \ "추사 \" 의 첫 주본으로 후지와라 치치에 의해 주입되었다.
중국의 전적이 일본에 들어온 후, 언어 문자의 차이로 인해 중국의 언어 문자에 대해 깊이 알고 있는 학자만이 중국의 전적을 읽고 연구에 종사할 수 있다. 송학이 일본에 들어오자 일본 학자들은 중국 전적이 절실한 현실 문제가 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한적과 훈훈' 의 방법이 등장했다. 이른바' 한기와 훈' 은 사실' 중국어 직독' 을' 중국어 번역 읽기' 로 바꾸는 것이다. 즉, 중국어 원문에 각 한자의 훈고 의미에 따라 일본어 가명을 표기하여 중국어를 모르는 사람도 읽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한기와 훈련" 은 중국 고전의 보급을 크게 촉진시켰다.
초사집주' 는 주의' 초사서' 와 무슨' 초사서' 를 권수, 목록, 주의' 초사서' 다음에 펑개씨의' 초사독본' 에 올려놓았다. 이 책은' 훈련점' 과' 본문 선독' 으로 발음과 훈련을 모두 하는 방식이다. 그 훈련 요지에 대한 주석 방법은' 부명' 과 같은 자료가 표현한 정보, 동명사, 즉 굴곡이 변하는 단어의 접미사, 보조사, 이 문장의 오른쪽 아래에 표기되어 있고, 왼쪽에 표현된 정보는' 초사' 가 에도 시대에 선비들 뿐 아니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널리 퍼지고 있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훈련명언) 이런 관점에서 보면,
주집주 이후 2 년, 즉 서기 1749 년이 이어졌다. 홍흥조의' 초사보주' 는' 초사주석' 이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었다. 벼가 일랑을 보고 말했다. "이 책은 문장으로만 읽을 수 있고, 독서는 훈련하지 않았다." (3)
3 년 만에 왕이' 남방의 노래' 도 일본에서 출판되었다.
벼가 건일랑이 옳다. 에도 시대의 초사 기초서에는' 장불',' 부죽',' 주기',' 그 자체로 성취가 있다' (3) 라는 세 가지가 있다.
초사를 주석한 일본 학자들은 먼저 에도 시대 초기의 졸견을 언급해야 한다. 제나라 (기원1652-1711) 에는' 초사집주' 8 권과' 초사후전 집중주' 가 있다 초사세설' 은 사실 졸견인가? 제나라 유인물은 그의 제자 창채가 쓴 것이다. 우견은요? 연구의 학자로서, 주 () 의 연구 범위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기본적으로 자신의 견해가 없다.
졸견으로? 제후 초사를 연구한 일본 학자는 육동산, 에도 중기의 학자였다 (센다이 봉신정 출생 날짜: 1696- 1776). 육동산 본인은 형사법학자이지 초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가 초사를 연구하는 것은 그의 경력과 관련이 있다. 여동산은 문연 2 년 (기원 1737 년) 에 책을 쓰고 폐쇄증에 의해 처벌되었다. 그는 24 년 동안 폐쇄되어 176 1 년 전까지 5 년 전에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육동산 자신도 "나는 지금 굴원이야" 라고 계속 말하며, 자신을 시의 굴원과 비교했다. \ "Zou yi yi \" 볼륨 7 시 \ "zhongchun 동 키안 \" 이 있습니다:
나는 20 년 동안 엄하게 질책을 받았고, 이번 봄은 슬퍼졌다.
고객이 동쪽으로 일본을 옮긴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가장 불쌍하다. (9)
그 주는 구름에서 나왔다. "초대기근 이후 중춘굴원은 동쪽으로 이주하여' 상' 이라는 글자를 썼다. 품에 안겨 있는 자는 의사의 귀를 굽히는 것뿐이다. " (3) 육동산의' 초사' 에 대한 연구는 그의 생활경력으로' 초사' 에 대한 문자적 이해뿐만 아니라 인생관 차원까지 깊숙이 파고들었다. 그는' 초사' 에서 현실 세계와 그의 생활 지인 중 없는 정신적 기탁을 찾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초사' 에 주석을 달고' 초사 평론' 이라는 이름을 붙이기로 했다. 이 책은 내가 일본 오사카 대학 와이드당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을 때 본 것이다.
초사원주' 는' 초사전집' 의 주석 ('초사등 변론') 에 근거하여 쓴 것으로, 많은 수의 필기문을 기록하고 대량의 주석 논문을 정리했다. 첫 페이지의 왼쪽 어깨는' 초사원주' 이고, 권수는' 초사총론' 과' 초사서목' 이다. 전자는 사마천, 반고, 양웅, 왕일, 조비, 소통, 심약, 강연, 유신, 유신, 이백, 한유, 유종원, 두목, 자도, 유지수, 피일휴를 베꼈다 후자는 왕일' 초사' 17 권,' 초사석문' 1 권,' 초사보주' 17 권 (고증/Kloc) 을 기록했다 이 책의 틀 외에도 상술한 여러 집의 주석과 논평이 있으며, 많은' 린드 출판사' (즉 작가 자신의 평론) 에 가입했다. 여동산은 중국 역대의 논평을 수집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논평에도 참여했다. 육동산은' 초사' 연구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동산은 연구가 완료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고, 이 책은 결국 원고 상태에 머물러 출판되지 않은 것은 일본' 초사' 연구사의 큰 아쉬움이다.
무이정웅은 진정이 일본 최초의 초사 연구자라고 소개했다. (1761-1831) 위학파 명륜당 교수. 그는 미농인, 자선석, 속칭 자나이웨이, 별호 창랑, 옹아, 맹현이다. 그의 아버지는 진아차, 국곡에 있는 유생이다. 진 딩 (Qin Ding) 은 아버지의 가학을 계승하고 나중에 법정평주 () 에서 스승이 되었다. 교정에 능하다.' 춘추좌전',' 국어종본',' 인간노트',' 등불 아래에서 초사를 읽다' 등이 있다.
진정은 임운명의' 초사든' 을 베껴 썼고, 진정은 다음과 같은 일을 했다. 우선, 두루마리에 두 개의 서문 (장의' 초사 복제' 와' 또 다른 논제') 을 추가했다. 둘째, 일본어 "훈련 독서" 를 첨부하십시오. 셋째로, 나는 서문 부록에서' 굴원 열전' 에 대해 약간의 평론을 했다. 넷째,' 초사든' 에는 굴부의' 새 노트' 가 수록돼 있어 독자가 참고할 수 있게 하고 이런 방식으로 읽는다. 진정회와 졸견? 제나라 에 비해, 어리석은 견해 는 어떻습니까? 일제히 17 1 1 년, 176 1 년 출생. 우견? 제나라 \ "추 ci 교사 는 말했다 \" 훨씬 이전 \ "추 ci 얕은 독서 \". 따라서 무이는 진정이 일본 최초의 초사 연구자라고 생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셋;삼;3
에도 시대에 초사 연구에서 나무를 세운 것은 남호주 거북정의 장남 소양거북정 (1773-1836) 이었다. 후쿠오카, 자봉, 속칭 옥타로, 호소양, 공씨, 월동, 논자 등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에 이어 그는 후쿠오카의 학자이다. 논어 20 권,' 초사결결' 두 권 등 40 종. 메이지 시대에는 초사 연구에서 나무를 만든 것은 오카송옹곡 (1820- 1895) 이었다. 그는 일출 (dazhi 카운티 일출 마을) 에서 공부하고, 구마모토번 시의 수재이다. 메이지유신 이후 그는 창평노 교수와 대학 박사로 임명되었다. 이후 도쿄대에서 교수로, 도쿄 학사원원사로 국학의 거장으로 칭송받았다. 그의 저작은' 장자시험' 4 권,' 초사시험' 4 권,' 논어 유인물' 4 권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곤송옹곡은 1895 년에 사망했으며 19 세기에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이 글은 그를 이 절에 두고 함께 설명한다.
무이는 소양거북정의' 초사절절' 과 옹곡강송의' 초사시험' 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이전 책에 관해서는, 그는 "이 책의 주석은 그 철저한 합리성과 고대 문헌에 근거한 적절한 힌트가 특징이다" 고 말했다. "일본 학자로서 보기 드문 초사 연구 저작으로서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해야 한다. 후촉강송옹곡에 대해서는 무측천이' 온아 사상의 걸출한 걸작' (1) 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두 책의 가치관은 다르다. 벼견현일랑에 따르면' 초사각' 은' 사오 노트 읽기' 라고 한다. 그것은 \ "추사 \" 의 어구를 하나하나 발췌한 다음 자신의 견해를 적고, 오래된 주에 대한 수정도 있다. 한편, 오카송옹골의 초사고사는 "일본인이 편찬한 최초의 주석" 초사 "이자 중국어로 쓴 유일한" 초사 "(3) 이다.
에도 시대의 일본 학자들도 중국에서 초사 노트를 대대적으로 수집했으며, 두 명의 대표도 있었다.
첫째, 에도 시대 초기 막부 거한학자 임라산. 임로산, 일명 임충, 임신입생, 인칭 형자, 일명 삼랑태, 도순입니다. 그는 일본 한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학자이다. 그는 중국 유학을 이전에 한학자들이 인정한' 수양성' 의 수양성에서' 치국평천하' 의 고도로 끌어올려 일본 한학유파였던 사이토 유자를 덕천 막부 시대 공식 철학의 지위로 끌어올렸고, 임라산 본인도 이 시대 일본 한학의 상징이 되었다. 그는 명나라 만력 14 년에 출판된' 초사집' 한 권을 가지고 있다. 권말에는 서예와 훈련 요점이 있다. 그리고 "추사 후" 시는 말했다: "초사 걱정, 송옥 추종자 뮤 왼쪽; 아아, 삼루 박사의 야망, 충성, 정직이 끝없이 퍼지고 있다. " 이 책은 일본 내각 도서관에 있다.
둘째, 에도 중기, 오사카 학자 공공공목촌. 기무라가도 한학의 대가이다. 그는' 시경' 을 주제로 자신의 장서를' 감찰당' 이라고 명명했다. 그는 유명한 한학자로 아청백록원의' 정성공전' 을 교정했다. "건기당" 은 명대와 청초에 많이 실렸으며, 에도 시대에는 많은 수필판이 있었다. 그중 네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명대 주의' 초사노트', 하나는 명말 주의' 초사노트', 하나는 명대 장의' 이광소', 하나는 일본 에도 시대 오의' 이소초서' 사본이다. 이 네 권의 책은 현재 일본 내각 도서관에 숨겨져 있다.
사
이 단계에서 일본 학자들은 중국 문화를 어머니로 삼아 중국의 고전을 직접 읽음으로써 중국 문화를 배우고 한자로 자신의 연구 성과를 썼다. 동시에 중국문화를 모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시 쓰기, 중국어 쓰기, 서예 배우기 등이다. 동시에, 평가 기준, 심미 관념, 연구 방법 등 문학 작품의 각 방면에서 모두 중국 문화를 채택하였다. 문화교류와 교류 후의 상호 작용관계로 볼 때, 이 시기의 중일 문화관계는 모문화와 아문화의 관계처럼 일방적으로 흐르는 관계이며, 학습과 모방의 관계이다. 그러나 이 시기 일본 학자들은 중국 문화를 외래문화로 보지 않았다. 그들은 자기도 모르게 중국 문화에 녹아들어 학습과 모방의 수준에서 참여와 창조의 수준으로 들어가려고 시도했다. 이 때문에 이 시기 일본 학자들은 중국 문화에 거리감이 없었다. 이 시기 일본 학자들은' 초사' 를 포함한 중국 고서의 연구 방법에 대해 기본적으로 중국 고대의 연구 방법을 계승하여 훈고, 고시, 의리를 위주로 하며, 동시에 중국의' 초사' 주석에도 평론과 소개를 하였다.
참고 자료:
(1) 타케시 사다코. 초사 연구 [M]. 도쿄: 풍간 서재, 1978.
(2) 암우 후지노. 초사가 나라 근강문학에 미치는 영향.
(3) 일본 추 ci 유치원 역사 연구 검토 [J]. 장한포럼, 1986, (7): 55.
(4) 암우 후지노. 중국 문학과 풍습 [M]. 도쿄: 가가와 서점, 1976.
(5)' 신다희일랑 전집' (제 8 권) [M]. 붕사, 쇼와 62 년 (1987).
(6) 엄소탕. 일본 중국사 [M]. 남창: 강서 인민출판사, 1993.
왕해원 (1973-), 남자, 장쑤 진강인, 문과판 주임, 문학박사, 선진문학과 문학이론 연구에 종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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