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시를 배우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시 한 수를 잘 읽으려면 음고, 음량, 소리의 강약, 속도, 대비, 기복, 변화 등과 같은 읽기 기술을 익혀 전체 독서를 아름다운 악장처럼 만들어야 한다.
시 낭송의 기교에 대해 세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 1 "봄새벽"
이것은 율율시입니다. 이 시를 암송할 때, 모든 글자를 똑똑히 보내고, 시의 리듬을 떨어뜨리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각 행시구는 춘면/어느새/새벽, 곳곳에서/냄새 향/새소리라는 세 가지 정지로 삼을 수 있다. 밤/비/소리, 꽃/알/얼마나. 피리, 새, 초소' 를 읽을 때는 발음을 적당히 연장하고, 약간 읊조리며, 청중들이 시의 음운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처음 두 문장은 시인이 아침에 깨어나서 본 것이다. 암송할 때, 그는 부드럽고 부드러운 어조로 음량을 너무 높게 하지 말아야 한다. 새' 라는 글자의 끝은 약간 올라갈 수 있는데, 이는 시인이 봄빛이 아름답고 새꽃 향기가 아름다운 광경을 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인은 어젯밤 비바람이 몰아치는 것을 떠올려 정원에 얼마나 많은 꽃이 떨어졌는지 모른다. "그리고 얼마나 많은 꽃을 꺾었는지 모른다" 를 읽을 때, 너는 낙화꽃이 가득한 정원을 상상해야 한다. 우리는' 낙화' 라는 글자를 다시 읽고' 얼마나 아는지' 라는 단어의 음량을 점차 낮춰 시인의 낙화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할 수 있다.
예 2 나의 자백서
이것은 진란 동지가 체포된 후에 쓴 것으로, 특무는 그에게 자백서를 쓰라고 강요했다. 이 시는 당원의 숭고한 내면 세계의 진실한 묘사이자 장가 왕조에 대한 필연적인 멸망에 대한 엄숙한 선고이기도 하다. 시 전체가 진지하고 열정이 충만하여 선열들의 확고한 혁명 신념과 대의당당한 혁명 기절을 충분히 표현했다. 우리가 이 시를 낭송할 때, 작가의 영웅적 기개와 적을 극도로 경멸하는 말투를 표현해야 하며, 말투는 높고 힘이 있어야 한다.
제 1 절에서 두' 임' 자는 혁명 선열이 적의 고문을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우리는 그것들을 좀 더 자세히 읽어야 한다:' 불필요하다' 라는 단어의 어조는 확고하다.' 가슴이 피투성이의 총검을 마주하고 있어도!' " 이런 반문은 긍정에 대한 강조를 표현하는데,' 피' 라는 글자의 결말이 약간 길고 아래로 내려와 적의 잔혹한 학살에 대한 경멸을 나타냈다.
2 절' 사람' 과' 죽은 바보 두려워' 를 비교해 좀 더 읽어야 한다.' 고백' 의 결말은 길어져야 한다. 이른바 고백을 설명한다.' 고문은 뭔데! " 한 마디로 반문의 어조를 읽어야 한다.
제 3 절은 시 전체의 클라이맥스이다. 낭송할 때는 열정이 넘치고 * * * 생산자가 적과 끝까지 싸우겠다고 맹세한 영웅적인 기개와 혁명이 반드시 이긴다는 낙관주의를 보여야 한다.
만약 우리가 시의 의경을 이해할 수 있다면, 작가의 불굴의 영웅적 기개를 깊이 느낄 수 있고, 시의 내용에 상응하는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그리고 적절하게 악센트와 정지를 파악한다면, 읽을 때 정서가 충만하고 리듬이 또렷하여 청중을 강하게 감염시킬 수 있다.
예 3 "해바라기"
낮에 햇볕을 쬐는 얼굴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무슨 비결이 있는가? 봐, 봐, 밤에 고개를 숙이게 해-이렇게 궁금해? 논증 ...
이것은 민요시 한 곡이다. 이 시의 상상력은 참신하고 특이하며 어린이의 총명하고 민첩한 사고 특징을 충분히 보여 순수하고 야리야리한 동취로 가득 차 있다.
이 시는 처음부터 해바라기를 의인화했다. "나" 가 흥미로운 질문을 하는 것은, "나" 뿐만 아니라 작은 관객들의 진지한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 두 문장을 암송할 때 속도가 너무 빨라서는 안 되며, 자연 정지에 주의하여 작은 청중의 사고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모르는/태양/무엇/비밀' 이라는 말의 악센트는' 모르는' 과' 비밀' 에 떨어지며,' 아는' 과' 무엇' 의 어미는 적당히 연장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장은' 호기심' 을 강조하고, 말투를 강조하며,' 기치' 의 끝은 점차 약해져야 한다.
세 번째 말은 아이의 순진함과 놀이를 결합할 수 있고, 말투는 가벼워야 하며, 머리와 눈은 적당히 돌려야 한다.
마지막 문장은 세 번째 문장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어야 하고, 말의 속도는 느리고, 말투는 부드러워야 하며, 잠시 멈추어 작은 청중에게 연상과 뒷맛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을 남겨야 한다.
요컨대 시를 낭송할 때는 리듬의 선명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작품의 기본 리듬에 따라 상응하는 속도를 채택해야 한다. 경쾌한 것은 가볍게 외워야 하고, 무거운 것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천천히 외워야 한다. 한 편의 시로 볼 때, 읽기 속도는 고정불변이 아니라, 작품의 내용을 표현하는 필요에 따라 어느 정도 변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