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1. 독특한 마을
? 초겨울 명절에는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어 즐겁지 않다. 당연히 서로 안부를 묻고 지주의 우의를 다할 수밖에 없다. 배불리 먹고 마시는 것은 이미 오늘의 목표가 아니다. 내 친구는 사방을 돌아다닐 것을 건의했다. 어디로 가십니까? 나는 생각없이 대답했다: 상회 양재. 좋은 곳이라고 생각하다. 가깝고 높기 때문에, 북관을 한눈에 볼 수 있다. 61 년대 초, 나는 제양산 기슭에 있는 감천구에서 태어났다. 언제 제양의 산비탈에서 놀고, 제양의 보리밭에서 나물을 줍고, 제양산을 오르고, 수없이 오가며 제양산의 도랑에 대해 손금 보듯 잘 알고 있다. 학교에 다닐 때, 나는 캠퍼스를 칭찬하고, 자주 "제양산기슭, 기수강변" 이라고 적었다. 시적인 산수는 마음속에 각인되어 인상에 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지양을 이해하지 못하면 비웃지 않을 것이다. 오늘, 나는 감히 이렇게 허튼소리를 할 수 없다.
? 오늘 친구와 함께 제양산을 한 번 올라갔는데 산을 내려와 돌아왔을 때, 마음속으로는 말할 수 없는 느낌이 들어서, 제양산이 왜 점점 이상해졌는지, 원래 제양마을은 이렇다. 어렸을 때 놀았던 곳은 흔적도 없었다. 키가 큰 포위촌이 낮아져서 흙더미가 사라지고 낡은 기와집도 없어졌다. 절벽의 가장자리에 있는 동굴 안에는 묻거나 키가 큰 오동나무, 작은 가래나무, 향유나무가 자라고 있다. 요컨대, 위험한 깊은 골짜기, 좁은 길, 갈라진 흙가마가 모두 사라지거나 무성한 식물이 된 것 같습니다. 물론 가장 아쉬운 것은 마을에는 귀여운 소와 당나귀가 없고 공기 중에 말똥 냄새가 난다는 것이다. 국가가 마땅히 받아야 할 느낌이 없고, 시각과 청각도 다르고, 땅에도 돼지 양똥과 더러운 진흙 구덩이가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마 사람들은 자신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자신감이 있어서' 질문' 이 아니라' 무지' 가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내가 이상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젊었을 때 목격한 느낌으로, 수십 년간의 인생 경력과 끊임없는 학습과 지식 증가를 비교한 것이다. 한 가지를 더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외부에서 안으로 변화하는 과정이 있다. 이 과정은 낯설다-친숙하다-낯설다-낯설다-친숙하다, 인지할 때까지.
? 어렸을 때 북관에 올 때마다 도시 서쪽의 이 산을 올려다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황투산이 크고 웅장하기 때문이 아니라, 어렴풋이 보이는 고촌 벽이나 석양이 어렴풋이 보이는 까마귀 때문이 아니다. 산에 우산 모양의 수관이 있는 큰 나무가 있기 때문이다. 오후가 되자 장면은 더욱 장관이었다. 백라이트의 나무가 석양을 비추고 나뭇잎이 반짝이며 더욱 음산하고 신비로워 보였다. 거리가 멀기 때문에, 그들은 어떤 나무인지 분간할 수 없다. 나중에 어른들이 큰 아카시아 나무라고 들었는데, 한두 그루는 감나무였다. 나는 그곳에 가본 적이 없다. 나는 주자이거우에 더 큰 나무 한 그루가 있는지, 척박해 보이는 이 산꼭대기에서 더 존경할 만한 세대의 성현이 자라는 것도 몰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이 고목들은 대부분 없어졌다. 나는 그들이 어디로 갔는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너무 익숙하기 때문이다. 몇 번밖에 기억나지 않는데, 나는 산꼭대기를 응시하며 석양 속의 새들이 날고 있는 것을 어렴풋이 보았는데, 매우 시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산 위의 마을이 구채자라는 말을 듣고' 제양채자' 라는 이름을 알게 되었다.
? "관현지" 기록은 "고성, 서에는 제양산, 산꼭대기에는 제양마을이라는 마을이 있는데, 1,611 년 전 아버지의' 관호군' 의 주둔지이다. 제양촌 위태로운 건물, 높은 벽은 전통적인 합판 달구지 건물이다. 현재 볼 수 있는 성벽 유적지는 원나라 말년 이후 정부가 전란을 피하기 위해 건설한 것이다. 흙벽에 섞인 도자기 조각은 대부분 생강 유약, 검은 유약, 흰 유약, 특히 깨진 그릇 바닥과 병 입구이다. 이 도자기 조각들은 원대 요주 도자기, 즉 진로 도자기의 조각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양은 산의 이름입니다. 왜 제양이라고 합니까? 그것을 연구할 곳이 없다. 관현지가 편찬한 이래 제양은 갑자기 종이에 뛰어들어 주변의 호두산, 은태산, 제양산에 비해 제양산은 "갑자기 눈에 띈다" 고 말했다. 세관이 Xi 안의 목을 졸라놓은 것처럼 제양도 그 기세로 예로부터 중요한 보현호성의 땅이 되었다. 진나라 전 부견은 제양마을에' 청동관호군' 을 설립한 지 수백 년 후 제양마을의 명성이 제양산보다 더 컸다. 그러나 먼저 산이 있고 그 뒤에 마을이 있다. 고대인들은 대대로' 산을 만들고 계곡을 깎다' 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산꼭대기에 수십 피트 높이의 토성을 건설하여 마을이라고 불렀다. 마을은 산민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곳일 뿐만 아니라 인공과 천연의 방어 시설로 다이너마이트와 각종 기구가 비축되어 있다. 마을에는 지하실이 있는데, 한때' 이천' 이라는 비석이 있었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는다. 무너진 마을 벽 옆에는 여전히 보이지 않는 지하실이 있다. 상상할 수 있듯이 마을에는 지하실이 있고 지하실에는 물이 있다. 주자이거우에는 창고가 있고, 창고에는 식량이 있어 외래침입을 두려워하지 않고, 국민들이 추구하는 가장 편안한 보가방식이다. 마을을 보호하고 보수하는 것은 이미 많은 일화와 전설이 녹아들었다. 코신의' 제양촌비 재건' 에서 우리는 마을 벽의 높은 곳에 오르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절벽을 보고 끝없이 펼쳐진 계곡을 보고, 가깝고 먼 산이 덮개, 달팽이처럼 매끄럽고 상투를 하고, 용해를 갈망하고, 그윽한 언덕이 모두 머리를 숙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나와 친구들은 그해 코우 신이 세운 높이에 서지 못하고 채자벽 아래 서서 밖을 내다보았다. 눈앞의 북방 성구는 이미 고층 빌딩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고, 종횡으로 교차하는 고속도로가 아래층에 침수되어, 이따금 한 토막을 뻗어 왔다갔다 하는 크고 작은 차량을 희미하게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희망명언) 거리는 산기슭에 가까워서 고대 관관 시장의 위치와는 크게 다르지 않다. 아마도 그때 우리는 식량을 파는 사람을 똑똑히 볼 수 있을 것이다. 한눈에 볼 수 있지만, 지금 우리는 거리를 보고 있다. 주변 산, 가깝거나 먼 곳, 스모그에 가려져 있고, 어떤 것이 매끄럽고, 어떤 것이 덮여 있고, 어떤 것이 달팽이이고, 어떤 것이 상투를 하고, 어떤 것이 목마른지 분간할 수 없다. 내가 친구와 해변에 갔을 때, 나는 단지 몇 개의 산에 연락하려고 노력했을 뿐, 날씨가 맑을 때 나는 그것들을 자세히 관찰할 것이라고 자신을 위로했다. 이에 대해 나는 고대인의 안목과 수준이 부럽다. 대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생동감 있게 그려냈다. 전쟁과 토비가 없을 때도 사람들은 안전하고 편안했다. 청나라 때, 일부 현야는 제양마을에 설립되어 제양촌이 중요한 인민지와 관원의 땅임을 더욱 증명하였다. < P > 나중에 좀 더 오래 짝퉁의 산길을 오르고 일요일에 몇몇 동창들과 함께 갔다. 그때는 흙길, 울퉁불퉁함, 길에서 트랙터와 노새를 만나 화물을 운송하는 것은 현대문명과 농경문명이 번갈아 가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런 주장에는 문제가 있다. 길 한쪽은 산골이고 한쪽은 산이다. 그때는 나이가 어렸는데, 몇 사람은 여전히 의기양양했다. 산꼭대기에 다다랐을 때 왼쪽으로 꺾어 멀지 않아 짝퉁 문동에 도착했다. 이것도 다른 마을과 다른 곳이다. 동굴에 들어서자 나는 갑자기 추위를 느꼈다. 나는 동굴 벽에 입을 삐죽거리는 흔적을 자세히 바라보며 우리 선배가 마을 앞에서 이런 대문을 파다니, 정말 딴판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나도 이' 절심' 의 진정한 용도를 생각하지 못했다.
둘째, 한 세대의 성현
? 한 곳의 특색은 주로 사람이고, 사람의 공헌과 영향이며, 이른바' 인걸지령' 이다. 역사는 인민이 창조한 것이며, 몇몇 걸출한 인물과 사적은 천고에 전해질 것이며, 또한' 누구나 다 안다' 는 것이다. 옛날 (해방 전) 제양촌은 지주의 보금자리였다고 한다. 현재로서는 그곳에 사는 대부분의 가정이 부유하다. 이런 주장이 적절한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제양촌에는 확실히 유명인이 있는데, 코우 신이 1 위를 차지했다. "통천록" 에는 "코우 신 (1577-1659), 본명 영수는 오늘 교외의 은태길양촌에서 태어났다" 고 실려 있다. 만력 44 년 (1616) 진사. 북경에서는 형부 상서, 공업부 상서, 원외랑 등의 직위를 연이어 수여하였다. 우항 (고대 야자산, 천택관직) 을 랑중 () 으로 전근한 후 (천계 6 년) 소주 지사로 전근했다. 그는 쑤저우에서 재직하는 동안 부지런히 백성을 위해 많은 좋은 일을 했다. 그러나 "가뭄과 기근이 닥쳐서 급료를 기부하고 세금 감면을 요청하며 백성들에게 강둑을 개간하고 비단을 짜서 민심을 얻을 것을 권하였다" 고 말했다. 그리고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고 쑤저우 민중과 환관당이 다투는' 대안' 을 처리하여 큰일을 작게 만들었다. 그래서 웨이 Zhongxian 의 기분을 상하게 했다. 숭정 원년 (1628), 광평지부를 보충하다. 3 개월 후, 산시 순검사 부사 장평, 예비도, 군침, 순찰 장녕. 뒤이어 산서를 전전하여 원로원에 참가하여 삭주를 지키다. 숭정은 8 년 (1635) 귀향 후' 역대 사기집',' 산거일기',' 관현지' 등 네 편의 저서를 집필했다. 그는 또한 기념장을 쓰고 성급 방송국에서 방영하여 인민을 위해 말할 수 있다. 그가 죽은 후, 그의 학생이 쓴 묘비명이 있었다. 그의 사적은 국민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이자성 농민 봉기군이 시안을 함락시킨 후, 코우 신은 포로가 되어 진궁에 감금되었다. 청관의 명성 때문에, 그는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고 (그도' 베어내기' 에 가담하여) 자신의 고향을 돌아보게 했다. 이것은 반군도 청렴하고 관대하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 주며, 그들은 탐관오리를 증오한다. 현자로서, 그는 많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인민을 동정하는 것이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은 행복과 이익으로 유명하다. 해방 초기에 주자이거우에는 코우 사당이 있었는데, 지금은 사당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아 청말 민가를 남기고, 좀 더 고풍스럽고 외진 곳을 추가하였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코신이 벼슬을 한 지 거의 21 년이 되었는데도 이렇게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 결코 한두 가지가 그의 성격과 관직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의 일생의 수양과 풍격을 바탕으로 후세에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나는 고대인의 구학, 위관, 직업정신을 깊이 존경한다.
? 그는 사상이 있어서 세상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의 "야심인정산중가" 에서 말했듯이, "가난과 부는요?" " 좋아 * * * 그에게 망가졌다. 똑똑한 건 어때? 공로를 논하면 누가 한후보다 더 큰가? 누가 석숭보다 돈이 많습니까? 그들의 결과를 보고, 그들의 결과를 보고, 몇 년 후에 헤어졌다! ...... "이것들은 오늘날에도 매우 드뭅니다. 봉건 사회의 관료가 모두 이런 사상 경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깊이 생각하게 하고 기대케 한다.
? 고채를 유유히 거닐고, 옛 성현을 생각하며, 거약충 속에 살고, 수양성, 치학으로 가정을 꾸리고, 설령 태어날 때 뿌리를 잊지 않아도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의 양성은 전통 교육에서 비롯되며, 또한 우수한 인문 정신이다. 물론 제양마을의 집은 더 이상 과거의 청벽돌 청와나 토동 소원이 아니라 붉은 벽돌 시멘트 단층집이며, 집집마다 주사와철문 건물이 있어 깔끔하고 대범하여 새마을처럼 보인다. 마을의 고목은 여전히 우뚝 솟아 있고, 골목길은 굳어져서, 더 이상 질퍽거리는 비 오는 날은 없다. 마을 사람들은 도시 사람들과 거의 똑같이 깨끗하게 옷을 입었다. 그들이 누군가가 오는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은 놀라지 않고 우호적으로 미소를 지었다. 마을의 초등학교는 이미 유치원으로 개조되었다. 봄에는 정원 전체가 기쁨과 동취로 가득 차 있다. 주변 벽에는 만화 캐릭터와 동물이 장식되어 있다. 정원의 중앙에는 작은 정원이 있다. 겨울의 발걸음은 여기서 매우 느리다. 나무는 여전히 녹색이고 꽃은 여전히 빨갛다. 바닥 전체가 인조 녹색 카펫으로 덮여 부드럽고 연속적이다. 차 몇 대가 입구에 주차되어 있는데, 마치 아이를 마중하러 온 것 같다. 나는 이곳의 아이들도 차로 그들을 마중하고 있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 모두 코우가의 후손입니까, 아니면 코우신의 직계 손대입니까? 만약 코신이 아직 살아 있다면, 그는 무슨 말을 해야 합니까?
? 산꼭대기 마을에 관해서는 당연히 마을 사람들의 용수를 언급해야 한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물을 많이 마셨고, 산기슭에 가서 물을 길어오는 사람도 있었다. 지금 이런 현상은 일찌감치 바뀌었다. 수돗물은 이미 집집마다 도착했으니 세탁과 요리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제양산 기슭에 방천이 있는데 고천입니다. 당대 황실에 쓰였다고 전해진다. 지금도 샘물은 여전히 왕성하다. 이 고적을 보호하기 위해 사람들이 물을 사용하는 것을 더욱 편리하게 하기 위해, 5 년 전 인대구 시청은 그것을 수리하여 독특한 경관으로 만들었다. "제양 발밑에 쓴 네모난 샘이 하나 있는데, 빛깔이 더디고." 말마다 사람을 흥분시킨다. 지금도 샘물이 졸졸 흘러나와 조용히 바라보지만, 독서 소리와 웃음소리에 잠기고, 모든 것이 더욱 조용하고 심오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여기서 나는 원의 재능을 매우 존중한다. 행정장관으로서 그는 산천 지리와 민풍민정을 잘 알고 있으며, 벼슬에 많은 훌륭한 시를 남겼다. 그의 시에서 우리는 수백 년 전 이곳의 풍토와 인정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다.
셋째, 역사
? 가파른 산길, 만연한 생각, 눈 가득한 초겨울 경치, 느끼는 것은' 쇼슬파' 의 광경이 아니라, 의미심장한 풍요감이다. 예로부터 제양산은 현야, 현야, 현아의 남서쪽에 우뚝 솟아 있다. 그 이름은 변하지 않았지만 모양이 바뀌었다. 지금도 제양 산꼭대기에서 마을 북쪽에는 여전히 남북 방향의 동서가 성벽을 향하고 있다. 남북벽은 녹색, 갈색, 검은색이 섞여 있고, 중간에 몇 미터 높은 흙더미가 있다. 서쪽을 바라보니 전체적으로 엄숙하다. 동서향의 채자벽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산세를 따라, 높음부터 낮음까지 잡목과 초목이 가득하고, 서쪽 끝은 유치원의 가마 등이고, 정원 벽 밖은 채자문이며, 줄곧 도랑의 동쪽 끝까지 뻗어 있다. 평평한 시멘트 도로가 마을 밖에서 마을 안으로 뻗어 마을 뒷벽을 가로질러 벽이나 흙길이 있어 역사를 남겼다. 내가 친구와 청말집에 가까이 다가갈 준비를 하고 있을 때 검은 풀개 한 마리가 사나운 울음소리를 냈다. 나는 집 문에 네 글자가 있는 것을 멀리서 볼 수 밖에 없었지만,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똑똑히 보지 못했다. 동쪽에서 바라보니 짝퉁촌이 우뚝 솟은 흙절벽으로 변했고, 벼랑에는 집들이 가득 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마을의 흔적은 튀어나온 높은 곳에서만 느낄 수 있다. 전체' 채자' 는 고요하다. 이럴 때 너는 어떻게 상상할 수 있니? 이곳에는 여러 차례의 전투와 혼전이 발생했고, 무수한 생명이 이 산에 묻혔다. 수비와 채자를 공격할 때 제고점을 다투는 것은 생존의 필요성이다. 참혹한 장면, 감동적인 장면, 현지에도 다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제양촌에서 일어난 천지개벽의 변화에 직면하여 우리는 상상력을 발휘할 수밖에 없다. 민가의 마당 앞문은 평평하고 깨끗했고, 마당에서 들려오는 개 울음소리는 여전히 마을 전체의 적막을 깨뜨릴 수 없었다. 문 앞에서 각종 마른 채소를 감상하는 것도 일종의 즐거움이다. 음식은 이미 절반을 받았지만 나머지는 여전히 질서 정연하다. 배추 몇 그루, 대파 몇 개, 부추 몇 줄, 각 주인이 질서 정연하게 자신의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격과 교양의 디테일을 보면 이곳의 분위기가 엄밀하고 섬세하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초겨울, 월계화는 여전히 흔들리고 있고, 고려화는 힘차게 늦은 꽃을 지탱하고 있다. 다시 마을 밖으로 걸어, 나는 모든 집 의 문 에 포장, 옥 벨트 처럼, 언덕 을 등반 시멘트 도로 를 보았다. 산 아래 건물의 수직 높이는 이미 산비탈의 3 분의 1 을 넘었다. 산에 가는 길에 각종 차가 오르내리며 택시도 많다.
? 명판, 청판, 민국판 등' 제양석양홍' 이 모두 동관팔경 1 위에 올랐다. 관현지: 맑은 날, 석양이 서쪽으로 질 때, 산에 서서 서쪽을 바라보면, 푸른 하늘은 붉은색이고, 산 위의 나무들은 모두 금빛 광택으로 도금되어 사람을 도취시킨다. 이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기 위해 옛사람들은 마을 집 동쪽에' 일몰정' 을 지었다. 정자는 지반까지 4 피트 5 피트 높이인데, 이런 규모는 이미 상당히 크지만, 아쉽게도 오늘의 물건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은 곳곳에서 일몰의 장관을 볼 수 있지만 제양의 일몰은 노을정이 없어 잘 감상하지 못한다. 등산 파빌리온, 흔적, 석양에 서, 위안 시의 감정을 추구: "서성 밖에서 걷고, 청광은 청광을 잠급니다." " 산과 상은 쉬려 하지만, 숲새는 여전히 피곤하다. 먼 나무는 푸른 하늘을 흔들고, 저녁 산은 흔들고 있다. 적성이 눈앞에 있는데 황혼에 귀가하는 것을 잊었다. 저녁노을정은 완전히 사라졌지만, 본지에서 자란 아카시아 나무는 울창하고, 바람 속에서 저녁노을의 아름다움을 하소연하고 있다.
? 통천을 이해하려면 동관을 알아야 한다. 만약 관문을 안다면, 반드시 관현지를 보아야 한다. Tongguan 카운티, Jiyang 문제 를 엽니 다. 제양산채는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제양의 저녁노을은 상상을 하게 하고, 제양의 방천은 영원히 잊을 수 없게 한다. 제양산과 관련된 사람과 일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그림과도 같다. 제양산은 보물, 경경, 고적, 동관 후대의 정서이다. 해가 지는 것을 보고 저녁노을 한 가닥을 즐기다. 채하가 지평선에 걸려 내 심장을 닦고 있다. 제양산을 돌아보고 석양이 통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