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발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운영체제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자.
1. 1세대 컴퓨터(1945-1955): 진공관과 플러그인 보드
1940년대 중반, 하버드 대학교 고등연구소의 몇몇 사람들이 프린스턴에서 공부하고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만 개의 진공관으로 세계 최초의 전자 컴퓨터를 만들었습니다. 컴퓨터 개발의 역사를 시작하세요. 이 기간의 기계에는 각 기계를 설계, 제조, 프로그래밍, 작동 및 유지 관리하는 전담 팀이 필요했습니다. 프로그래밍은 기계어를 사용하여 보드의 배선을 통해 기본 기능을 제어합니다.
이때 우리는 컴퓨터 개발의 초기 단계에 있었고 아직 프로그래밍 언어도 등장하지 않았고 운영체제도 들어본 적도 없었습니다!
2. 2세대 컴퓨터(1955-1965): 트랜지스터 및 일괄 처리 시스템
이 기간 동안 컴퓨터는 점점 더 신뢰성이 높아졌으며 연구소 및 상업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됩니다. 그러나 이 기간의 컴퓨터는 주로 다양한 과학적 계산을 수행했으며, 각 컴퓨팅 작업에 대한 전문 운영자의 유지 관리와 프로그래밍이 필요했습니다.
2세대 컴퓨터는 주로 과학 및 공학 계산에 사용되었습니다. FORTRAN과 어셈블리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후기에는 FMS(FORTRAN 모니터링 시스템) 및 IBMSYS(IBM이 7094 시스템에 장착한 운영 체제)의 프로토타입이 등장했습니다.
3세대 컴퓨터(1965- 1980): 집적 회로 칩 및 다중 프로그래밍
1960년대 초반에 컴퓨터 제조업체는 서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과학 컴퓨팅용 컴퓨터 시리즈와 상업용 응용 프로그램용 컴퓨터 시리즈로 나누어졌습니다.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이 심화되면서 두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는 컴퓨터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때 IBM은 System/360을 도입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이 계획에 맞춰 IBM은 OS/360 운영 체제 개발을 조직했지만 당시의 복잡한 요구 사항과 낮은 수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으로 인해 OS/360 개발은 실패했습니다. 역사상 가장 끔찍한 위기 "소프트웨어 개발 수렁"은 가장 유명한 실패 논문 "The Mysterious Man Moon"을 탄생시켰습니다.
이번 개발 계획은 실패했지만, 이 소망은 컴퓨터 제조사들의 목표가 됐다.
이때 MIT, 벨 연구소(Bell Labs), General Electric은 수백 명의 시분할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공용 컴퓨터 서비스 시스템'---MULTICS를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동시에 기계. 결과적으로 본 계획의 개발 난이도는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었고, 시스템은 실패로 끝났다. 그러나 MULTICS의 아이디어는 이후 운영 체제에 많은 힌트를 제공했습니다.
1960년대 후반, MULTICS 개발에 참여했던 Bell Labs의 컴퓨터 과학자인 Ken Thompson은 사용되지 않은 MULTICS 버전의 PDP-7 시스템에서 단순화된 단일 사용자 컴퓨터를 개발했습니다. 나중에 UNIX 운영 체제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UNIX 운영 체제는 미니컴퓨터, 워크스테이션 및 기타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가장 영향력 있는 운영체제 중 하나이며, 리눅스 역시 유닉스 시스템의 파생물이다. 다음 강의에서는 유닉스의 개발 역사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겠다.
4. 4세대 컴퓨터(1980년~현재): 개인용 컴퓨터
컴퓨터 기술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발전으로 컴퓨터는 마술처럼 강력한 컴퓨터로 사람들의 삶에 침투했습니다. 컴퓨팅 성능을 저렴한 가격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가격이 컴퓨터의 대중화를 가로막는 문턱이 아닐 때, 컴퓨터의 사용 편의성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UNIX 시스템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개인용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때 새로운 운영 체제가 필요합니다.
역사상 이 중요한 순간에 IBM은 PC 시장을 과소평가했고, 이 시장을 놓고 경쟁하기 위해 최대의 강점을 활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때 인텔은 기회를 잡고 오늘날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리더가 되었습니다. . 동시에 기회 포착에 능숙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은 적시에 이 분야에 진출했다.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제 분야의 지배자.
애플이 GUI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비호환적이고 비개방적인 시장 전략으로 인해 그 성과를 확대하지 못했다. 이때 마이크로소프트는 적시에 또 다시 GUI 분야에 진출했다. WINDOWS 시스템에 의존하여 휴식처를 지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