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노신은 낡은 옷을 입고 이발소에 가서 이발을 했다. 이발사는 그의 옷차림이 제멋대로인 것을 보고 꾀죄죄해 보이는데, 그가 거지처럼 느껴져 함부로 머리를 잘랐다. 머리를 잘랐을 때 노신은 주머니에서 돈을 한 줌 잡고 이발사에게 주었고, 뒤이어 머리도 돌아가지 않고 떠났다. 이발사가 자세히 세어 보니 그가 많은 돈을 준 것을 알게 되어 그는 매우 기뻤다.
한 달이 넘자 노신은 또 이발하러 왔다. 이발사는 그가 지난번에 돈을 많이 준 그 고객이라는 것을 알아차렸고, 그래서 그에게 예의를 차리고, 세심하게 이발을 해주고, 노신이 만족할 때까지 끊임없이 그의 의견을 구했다. 누가 돈을 지불할 줄 알았을 때 노신 선생은 진지하게 세고 세었고, 한 푼도 더 주지 않았다. 이발사는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왜 그런지 물었다. 노신은 웃으며 말했다. "선생님, 지난번에 당신이 내 머리를 마구 잘랐는데, 제가 함부로 돈을 지불하겠습니다. 네가 이번에 진지하게 나에게 자르면, 나는 진지하게 너에게 월급을 주겠다! "
이발사는 매우 부끄러워서, 얼른 노신에게 사과했다.
또한
노신은 삼담인월에 책을 읽을 때 어머니를 따라 시골의 외할머니 댁으로 갔다. 노신의 외할머니 집은 사오싱 농촌에 있는데, 이름은 조안촌이다. 마을은 바다에서 멀지 않아 매우 외진 곳이다. 작은 강 하나가 마을을 통과하여 마을을 남북으로 나누었다. 당시 마을에는 약 30 가구가 있었는데, 대부분 육씨였다. 그들 대부분은 농사를 지어 고기잡이를 하며, 소수의 사람들은 부업, 즉 술을 빚고 작은 가게를 운영한다. 노신은 봄에 성묘를 한 후 어머니와 함께 갔다. 바로 여기서 노신은 더 신선한 풍경과 게임을 많이 보고' 사회극' 을 보고 들었다. 다행히 노신은 이런 소설과 광활한 세계를 가질 수 있다.
노신은 도시인이고, 먼 곳에서 온 손님이며, 귀한 손님이기 때문에, 마을의 많은 아이들이 부모의 허락을 받아 일상적인 일의 무게를 줄이고, 순형과 즐겁게 놀았다. 강가에서 새우를 캐거나 함께 소를 잡으러 가는 것과 같은 재미있는 방식으로 놀지만, 가장 큰 즐거움은 사극을 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단, 그들은 이웃 마을 zhaozhuang 극장에 갔다. 노신은 나중에 이렇게 회상했다. "내가 문을 나서자마자, 나는 달 아래 평교에 흰 천막선 한 척이 정박해 있는 것을 보았다. 모두들 배에서 뛰어내렸고, 앞은 기쁘게 막대기를 잡고, 뒤는 기뻐하는 아발이 막대기를 당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젊은 사람은 나와 함께 선실에 앉아 있고, 연로한 사람은 선미에 모였다. 어머니가 나와서 조심하라고 하셨을 때, 우리는 이미 출항하여, 교석을 두드리고, 몇 피트 뒤로 물러난 다음,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 다리에서 나왔다. 그래서 노를 두 개 세웠다. 한 사람당 한 마리, 한 사람당 한 마리. 어떤 사람은 농담을 하고, 어떤 사람은 고함을 지르며, 졸졸 흐르는 뱃머리에 물이 튀는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좌우 양쪽에는 사계절콩과 보리밭이 있는 강에서 그들은 조장의 방사형으로 날아갔다. 강 양안의 두밀과 강바닥의 풀 냄새가 물기와 섞여 얼굴에 불어옵니다. 달빛이 이 수증기 속에서 몽롱하다. 어두컴컴하고 기복이 심한 산봉우리가 열정적인 철수의 등골처럼 멀리 선미로 달려가지만, 나는 배가 매우 느리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네 차례 손을 바꾸었고, 점점 은은한 조장을 보았는데, 마치 송의 불기 소리를 들은 것 같았고, 몇 개의 점화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은 이것이 무대라고 생각하지만, 아마도 이것은 어화일 것이다. 화재 가 접근, 정말 낚시 화재 입니다; .. 뱃머리는 소나무 한 무더기다 .. 숲을 지나 배가 갈림길로 휘어지자 조장은 정말 눈앞에 있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마을 밖 강변 공터에 우뚝 솟아 있는 무대로, 먼 달밤에 흐릿하여 공간과 거의 분리되어 있지 않다. 나는 내가 그림에서 본 선경이 여기에 나타났다고 의심한다. ... "
노신 13 살 때 할아버지가 감옥에 가셨기 때문에 그와 동생은 도시에서 30 여 리 떨어진 숙부 황보장 집에 배치되었다.
노신이 이번에 외삼촌 집에 온 것은 상황이 이전과 완전히 다르다. 그 후로 그는 불가피하게 냉대를 받았다. 그러나, 노동자들과 그들의 아이들은 어느 곳에서나 똑같다. 그들은 여전히 그렇게 열정적이고 주도면밀하여 먼 곳에서 피난을 온 작은 손님을 접대하러 왔다. 시골의 봄은 여전히 아름답고, 진흙 배는 강으로 가득 차 있고, 강 양안은 녹색의 보리밭이고, 논두렁에는 녹색의 나한송이 자라고 있다. 낮에는 어른들이 강변, 밭에서 일하고, 노신은 아이들과 함께 놀거나, 낚시를 하거나, 나한송을 벗겼다. 황보장과 소고구 농민의 주요 부업은 고기잡이이다. 한밤중이 되자 물고기가 다 헤엄치고, 음식을 먹으면서 수영을 했고, 어부도 이때 출발했다. 2 경이 지나자 새우가 나오기 시작했다. 새우잡이는 배를 저어 해주머니를 들고 새우를 잡으러 갔다. 날이 밝자, 그들은 단지 차가운 주먹밥을 조금 먹고 시내로 들어가 물고기와 새우를 팔고 나서야 잠을 잤다. 그들은 한가할 때마다 쉬지 않고 연기를 계획하여 자신의 연기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 줄 계획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연기명언)
당시 사오싱 주변 농촌에서는 연기할 날이 셀 수 없이 많았다. 정월 초구, 초십은' 등롱극' 이다. 3 월에는' 동악대왕' 의 생일도 있고, 늦어도 28 일 공연도 있습니다. 5 월 16 일' 보살 생일', 6 월 17 일' 보할아버지 생일' 을 모두 연기해야 한다. 7 월 16 일은' 유멩 장군' 의 생일이다. 농민들은 그가' 유비의 아들' 이라고 말한다. 그가 밭에서 새우를 잡을 때 넘어져 죽었기 때문에 그는 반드시 행동해야 한다. 8 월 9 월, 연말까지, 아직 많은 연극이 공연될 것이다. 공연은 그들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 같다. 사실, 그들이 연기하는 목적은 보살을 표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구 가축 핑안, 오곡이 풍성하고 안거낙업이라는 소망을 표현하는 것이다. 비록, 현실 생활은 그들이 예상했던 것과 같지 않다. 농민들은 항상 자신의 흥청거림과 시범축제에서 자신의 재능, 지혜, 힘을 과시한다. 퍼레이드 행렬이 몇 마일 연속 줄을 섰는데, 군중들이 세차게 밀려오는 파도처럼 마을을 휩쓸었다. 빨강, 녹색, 노랑, 다양한 색깔의 깃발이 대열 위에서 펄럭이고 있다. 이 호연해 같은 대오에서, 모든 사람들이 깡충깡충 뛰어다닌다. 어떤 사람은 사자를 놀리고, 어떤 사람은 용주 놀이를 하고, 어떤 사람은 죽마를 밟고, 어떤 사람은 궤를 들고, 어떤 사람은 징과 북을 치고, 어떤 사람은 연창을 두드리고, 펑, 펑, 펑, 하늘에서 몇 번 울리게 한다.
가장 장관이고, 가장 휘황찬란한 것은 눈속임이다. 역사상 봉건통치계급에 의해' 매국노' 라고 불렸던 영웅, 근대에 태평천국의 무장혁명 투쟁에서 희생된 영웅, 그리고 다른 의외의 죽음을 당한 크로스 죽은 사람들을 기념하기 위해서일지도 모른다. 황보장에서 무대는 마을의' 화재 현장' 이라는 곳에 설치되었다. 태평천국 농민 봉기가 실패한 후 반동지주계급이 농민을 학살한 도살장이라고 한다. 연극은 첫날 오후부터 다음 날 밝을 때까지 공연했다. "장례식" 은 해가 질 때 열리고, 비장한 나팔이 무대에서 울린다. 황혼에 무대 밑단에 말 열 마리가 놓여 있었고, 귀신의 왕으로 분장한 연기자가 손에 강철 포크를 들고 있었다. 또 십여 명의 귀신졸이 필요한데, 보통 아이들은 모두 신청할 수 있다. 그들은 무대에 올라 의지를 표하고 얼굴에 몇 가지 색을 칠하고, 손에 강철 포크를 들고 사람들이 모이기를 기다렸다. 그들은 즉시 전마를 뛰어넘어 야외의 무인의 고묘를 향해 질주해 갔다가 포크를 끌어당겨 프런트로 가서 함께 소리를 지르며 강철 포크를 던져서 침대판에 박았고, 책임도 끝났고, 세수를 하고 물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의식을 거행한다는 것은 그 고혼야귀신들이 이미 귀신왕과 귀신졸과 함께 극장에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례식" 의식이 들어간 후, 연극이 시작되어 천천히 진행되었다. "점프" 를 언급하자마자 사람들은 곧 긴장하기 시작했다. 무대 위에는 처량한 트럼펫이 불고 있고, 무대 중앙 대들보에는 천 덩어리가 놓여 있다. 관람객들은 모두 숨을 참았고, 갑자기 무대에 한 사람이 나타나 팬티를 입지 않고 종아리 코만 있었고, 얼굴에는 검은 분홍색 몇 획을 그렸다. 이것은' 남성 교수형' 이라고 불린다. 그는 무대에 오르자마자 달려서 거미줄을 꼭 잡은 거미처럼, 그물을 짜고, 그 위를 뚫고 그 위에 매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그 다음에는' 점프녀 교수형' 이 있습니다. 무대 위에 또 처량한 나팔이 불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커튼이 열리고 다른 모든 귀신들보다 더 아름답고 강력한 유령인 암학이 나타났다. 빨간 셔츠 한 벌, 검은 조끼 한 벌, 긴 머리 한 마리, 목에 종이 주괴 두 개가 걸려 고개를 숙이고 손을 숙이고 무대 위를 굽이굽이 돌았다. 내부자는 이것이 "마음" 이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그녀가 가려진 머리카락을 뒤로 젖히자 사람들은 동그란 얼굴, 석회처럼 하얀 눈, 검은 눈썹, 검은 눈, 성홍의 입술 등 그녀의 얼굴을 똑똑히 보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녀는 어깨를 살짝 으쓱하며 좌우로 쳐다보며 듣고, 놀라는 듯 기쁘고 분노한 듯, 마침내 슬픈 소리를 내며 천천히 노래를 불렀다. "노예는 양가녀야, 맙소사!"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그 후, 그는 며느리로 학대 당했고, 결국 포옹해야했습니다. 노래를 다 부른 후, 나는 먼 곳의 울음소리를 들었다. 또한 여자, 슬픔, 자살 준비. 그녀는 놀라서 사람을 바꾸러 가려고 했지만, 끊임없이' 남자학' 에서 뛰쳐나와, 그가 가서 구하고, 논쟁이 무력으로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물론' 두루미' 는 그와 경쟁할 수 없다. 다행히 이 순간 무대 위에 또 다른 대신 왕령관이 나타났다. 그녀가 채찍을 맞았을 때, 그녀는' 웅학' 을 은퇴시키고' 암학' 을 혼자 움직이게 했다. 이 장면은 노신의 기억 중 가장 심오한데, 물론 다른 많은 장면이 있다. 어린 시절부터 훗날까지 그의 기억은 특히 심오했다. 노신은 가장 복수의' 여자 펜던트', 가장 아름답고 강인한 영혼은 억압받는 자의 복수 의지의 구현이라고 생각한다.
농촌의 자연 경관, 윤토 등' 들아이' 의 생활, 민간문학과 회화 서적이 노신의 큰 흥미와 취미를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취미들은 병행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상호 연관되어 있어 그의 생활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 나날이 발전하여 그의 위대한 이상을 위해 봉사할 것이다. 앞으로 문학을 하고, 농촌 빈곤을 표현하고, 사회적 갈등을 깊이 폭로하고, 한화조상을 연구하고, 목각을 제창하는 것은 모두 이와 관련이 있다. 까다로운 안목은 어린 시절부터 싹이 트기 시작했다. 그가 나중에 역경과 투쟁했을 때, 그의 가족의 정의, 강인함, 끈기가 더욱 발전했다. 위에서 묘사한 노신의 어린 시절은 노신의 일생에서 비교적 행복하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그는 앞으로 아름다운 느낌, 동경하는 심정, 그리고 종종 그로부터 창의적인 영감을 얻었던 것을 회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