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표현 기교의 고사에서' 이정과 사물' 이라는 기교는 많지 않지만 다른 질문에 답하는 데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험생이 무시할 수 없는 지식점이므로 수험생은 이 기교를 깊이 이해하고 익혀야 한다.
첫째, 개념을 명확히 하다
이른바' 공감' 이란 시인이 자신의 생명과 재미를 창작 대상에 투사하거나 옮기고, 생명과 재미가 없는 것을 생명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마치 감정, 사상, 감정, 의지, 행동이 있는 것 같다. 동시에 시인 자신도 이런 물건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사물과 * * * 음이 있다. 즉 옛사람들이 "나와 함께 사물을 보면 모든 것이 다 내 색이다" 고 말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예를 들면, "흰 구름이 그윽한 바위, 청와교청" (사령운), "서로 지치지 않고, 오직 경정산" (이백), "들복숭아는 웃음을 머금은 대나무 울타리가 짧고, 시류들이 모래물을 흔들고 있다" (수시), "북풍이 불고 비가 내리고, 몇 봉우리가 구름산에서 얇다. 사람들은 흰 구름이 어떻게 그윽한 돌을 안을 수 있는지, 청죽이 어떻게 아름답고 깨끗하는지, 사람과 산이 어떻게 지치지 않고 오랫동안 눈을 마주칠 수 있는지, 들복숭아가 어떻게 미소를 지을 수 있는지, 산봉우리가 어떻게 날씬해질 수 있는지 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들은 모두 시인이 생활 속 풍경에 대한 감정적 변위의 결과이며, 전형적인 심미 이정 현상이다.
둘째, 공감의 원인
독일 심리학자, 미학자 립스는 심미 이정이 일종의 심리활동인 비슷한 연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립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모두는 같은 각도에서 비슷한 것을 이해하는 자연스러운 성향이나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은 항상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것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우리에게 일어난 사건의 비유, 즉 우리 개인의 경험에 대한 비유를 근거로 우리 밖에서 일어난 사건을 바라본다. " 즉, 심미한 사람은 자신의 삶에서 경험한 어떤 감정으로 주변에서 비슷해 보이는 것을 비유하고 이해하며, 산천 강, 작은 꽃과 새, 물고기 벌레까지 모두 공감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통과한다
1 .. 아바타
왕위의' 동인이 되고, 늦새가 집으로 돌아간다' ('집송산을 묶다') 는 이별물을 취하는 방법으로' 흐르는 물' 과' 황혼새' 를 인격으로 부여한다. 마치 인간미가 가득한 것 같다. 하천의 맑은 물이 졸졸 흐르고, 늦게 돌아오는 새들이 울창한 숲 속으로 돌아가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 문장은 표면적으로' 물' 과' 새' 의 애틋함을 말하는데, 실제로는 시인이 산으로 돌아갈 때 근심 걱정 없는 심정을 반영한 것이다. 신 기아의' 먼 곳을 바라보다, 한을 위해 근심을 바치고, 상투를 만든다' ('수룡은승건강연정') 한 문장에서 작가는 먼 곳의 아름다운 산봉우리를 바라보며 미인 머리 위의 옥비처럼, 상투를 틀어 산봉우리를 의인화했다. 모두 비분한 것 같은데, 사실 이것은' 슬픔'' 슬픔' 이다. 의인화 수법으로 공감을 완성하는 고시는 수없이 많다. 예를 들면' 황혼 끝없는 근심, 일강추초 끝없는 미움'' 꽃잎이 이미 눈물처럼 흐르고, 고독한 새가 슬픈 노래를 부른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곳, 고생객을 보내는 것' 이다. 봄바람은 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류록을 보낼 수는 없다. ","강적은 왜 버드나무를 원망할 필요가 있는가, 봄바람은 옥문을 닫지 않는다. "등등.
2. 로고
\ "모루 가스 급함, 귀뚜라미 사고 가오 가을, 나는 현장에 와서 송옥결의 슬픔을 배우지 않고 처량한 국면을 수습하고 지불하고, 내 마음을 매우 조용하게 했다. 자신의 열정적 인 장소, 달이 남쪽 건물에 매달려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시인은 자신의 원대한 포부를 상징적인' 달' 에 떠넘겼다. 또 "이 몸은 얼음과 눈의 숲에 있고, 복숭아와 리는 서로 다르다." 소설' 건곤 만리춘' (왕관' 매') 에서 작가의' 매' 는 작가의 고상한 품격의 상징이다.
3. 풍경을 느끼다
시인은 감정을 경물에 맡기고 경물을 통해 작품에서 직접 감정을 표현하여 독자가 감정과 경물의 관계를 파악하고 시를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당대의 시인 왕위는 제주에 가서 친구를 배웅하고, 자신의 송별정을 경물에 투사하며, "날씨가 춥고, 석양이 길고, 강물이 급하다" ("조상치 보내기") 라는 시를 썼다. 조미 (WHO) 는 향수병의 정서를' 별 몇 개와 기러기 한 마리',' 보라색 반개울타리 한 송이 정국화' ('파도 모래') 등의 장면으로 옮겨 인생을 슬프게 했다.
넷째, 예제 문제 해결
예 (1)
구버메이
(송) 육유
7 월 16 일 저녁 환락정에 올라 장안남산을 바라보고 있다.
가을이 변성에 왔을 때 나팔 소리가 울리고 핑안 봉화가 봉화를 켰다.
노래를 부르며 높은 곳에 서서 술을 땅에 경의를 표함으로써 관중을 회복하는 무한한 열정이 생겼다.
다정한 남산 명월처럼 황혼의 층을 모두 밀어낼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다리 옆의 밥 짓는 연기, 곡강변의 아름다운 경치는 달빛 아래 서서 아군이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승리를 거두기를 기다려야 한다.
참고: 이 단어는 육유 48 세가 남정 항금 전선에 있을 때 쓰였다.
1. 육유는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육유생활에 연락해서 간단하게 대답해 주세요.
육유는 평생 항금 구국의 뜻을 품고 있다. 상성은 시인이 서북 전선의 가을색과 긴장된 전투 분위기 속에서 장안남산을 오르고 술을 뿌리는 광경을 기록하며 관중의 성공을 되찾는 무한한 기쁨을 표현했다.
2. 장안을 기대하고 승리를 기대하기 위해 어떤 작문 수법을 사용했습니까? 간단히 분석해 보세요.
참고답은 공감 (또는 장면의 감정) 을 사용한다. 시인은 처음에는 남산의 달에 공감하며 "누가 남산의 달처럼 다정한가, 특히 황혼 구름이 열릴 때" 라고 말했다. 시인은 이 무정한 자연의 물건인 달을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감정을 주었고, 달은 모든 층층의 구름을 밀어내어 천지를 빛나게 하고, 남산의 달도 작가처럼 조국의 강산을 사랑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저자는 댐 교량 류옌 및 Qujiang 빨간 역에 더 공감 하 고, 노래 육군의 도착을 열정적으로 기다리고 Guanzhong 를 되 찾을 것 이라는 점을 상상 했다. 이런 수법의 운용은 문자의 매력을 증가시켰다.
예 (2)
광동 조각 난간 ren Jinling 도로
(위안) 조지
마른 말은 시 하늘에 싣고, 지칠 줄 모르는 새가 몇 마을을 울며 근심한다.
너의 머리를 버드나무 꽃에 던져서 다른 사람에게 아름다움을 더해라.
1. 이 시는 어떤 시인의 이미지를 만들었습니까? 작가는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답안을 참고하여 초라한 시인의 이미지를 만들었다. 작가가 떠돌아다니는 마음이 시큰시큰하며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을 한탄했다.
이 노래는 구상이 특이하고 문필이 교묘하다. "이정과 사물" 을 표현하는 관점에서 이 송원을 감상해 보세요.
답안 참고로' 피곤' 과' 슬픈' 은 새를 통해 시인의 마음을 말해준다. 새의 울음소리를 듣고, 나는 "새가 지쳐서 내가 아직 있다는 것을 안다" 는 생각이 들지만, 나는 길을 가다가 또 다른 마을을 지나 집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 시인은 방랑 생활이 피곤하다고 말하지 않고, 새가 피곤하다고 말한다. 나는 내가 슬프다고 말하지 않고, 새가 울고 있다고 말하고, 일파삼접은 타국 나그네의 끝없는 향수를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예 (3)
가을의 태화산은 산이 매우 높다.
(명나라) 리 panlong ①
백티궁 (2) 으로 곧장 들어가 보면 이날 삼풍의 수컷은 누구일까?
흑룡③ 반걸진천우, 석마장청한원풍.
중원의 대지가 열리고, 가을빛이 다 떨어지고, 만리창공 황혼이 텅 비었다.
일생동안 사람의 뜻을 훤히 보고, 영격은 자연의 공을 잘 알고 있다.
참고: ① Li panlong: 명나라의 유명한 시인. 가정은 순덕에서 32 년을 머물며 성적이 우수하다. 3 년 후 산시 () 성 시랑 () 으로 승진했는데, 이 시는 산시 () 성에 쓰여 있다. ② 백티궁: 백티는 중국 고대 신화 중 오제 중 하나로 화산의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③ 흑룡: 화산에는 흑룡령이 있고 키가 크고 좁습니다.
1. 이 시에서 대련과 목걸이의 경물 쓰기 순서를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참고 답안은 가까이에서 멀리, 낮음에서 높음까지. 작가는 먼저 태화 산꼭대기의 흑룡령과 석마를 썼는데, 이것은 근경이다. 그리고 내가 본 바와 같이 진천은 넓고 가을빛은 한눈에 들어온다. 이것은 장기적인 안목이다. 동시에, 저자는 먼저 땅의 경치를 쓴 다음, 맑은 하늘과 석양을 쓰고, 낮음에서 높음으로 쓴다.
2. 왕 Guowei 는 말했다: "나는 사물을 본다, 모든 것이 내 색깔이다. 클릭합니다 이 시에서 작가는 경물을 묘사할 때도 자신의 색채를 띠었다. 시와 함께 간단히 감상해 주세요.
작가의 벼슬길은 식견이 넓어서 경물을 묘사할 때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주관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 첫 번째 대련은' 누가 영웅인가' 라는 반문문, 즉 자신이 영웅이라는 질문문을 써서 저자가 이때 사업이 비약할 때의 심리상태를 농축시켰다. 로터스, 경련이 묘사한 경치는 웅장하여 작가가 위업을 이룬 호정을 구현했다. 윌리엄은 직접 그가 방문에서 얻은 느낌을 표현하고, 겸손하고 끊임없이 진취적이어야 한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