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계: 창작 초기부터 갑오전쟁 전야까지.
이 시기의 시는 많지 않지만 시인의 포부, 품, 추구를 다른 각도에서 표현하며 시인의 내면세계를 다방면으로 보여준다.
시인은 매우 화가 났다. 그가 시험에서 겪은 고통스러운 경험 때문에 합격하지 못했다. 그는' 경성에서 풀려났다' 는 글을 쓰며 억울함과 낙담, 자신의 견해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면서 현실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상하게도 신이 불공평하고 봄바람이 남쪽으로 편향되어 있다' 고 말했다. 시인이 현실이 불합리하고 불공평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마음속에 깊은 분노와 불공평이 없었다면 이런 불평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시인은 미래에 자신감을 잃지 않았다. "같은 기간 그는 열심히 노력했지만 머리카락은 완전하지 않았다" ("수도로 돌려보내다") 는 정확히 그가 하고 싶은 진취정신을 반영했다.
어두운 현실에 직면하여 확고한 의지와 결의를 가지고 빈궁을 잊고 고상한 절개를 유지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인은 늘 이렇게 자신을 격려한다. "우울함은 얇고 아름답지만, 여전히 서풍의 추위를 견디고 있다." 내가 꽃 한 송이만큼 좋지 않은가, 이 곳만큼 좋지 않은가? "("추운 밤 먼지 ") 시인은 끊임없이 자신의 진보를 채찍질하는 심정을 말한다.
청년 시인은 생활을 사랑하고,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차서 추구하는 정신을 보였다. 시인은 매화를 좋아한다. 매화는 봄사의 소식을 가져오지만, 그는 눈 속의 매화를 더 좋아한다. \ "불행하게도, 오래된 차가운 눈, 지루한. 클릭합니다 ("냄새바지학일") 시인의 남다른 내면적 감정과 성격 특징을 보여준다.
추목연평군왕사' 와' 오첩의 무덤' 도 이 시기 시인의 중요한 작품이다. 이 시들은 민족영웅 정성의 역사적 공적과 오비의 불굴의 절조를 열정적으로 칭송하며 시인의 영웅에 대한 숭상과 정민의 멸망을 애도하는 강한 민족적 자부심을 나타냈다.
특히 이 시기의 시인들은 대만 민속과 생활습관을 반영하는 대만성 지죽사를 전문적으로 창작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시는 생동감 있고 유머러스하며, 생활의 정취와 지방적 특색으로 가득 차 있으며, 대만의 고향에 대한 시인의 무한한 애틋함과 사랑을 구현한다. 자신의 고향을 사랑하고, 고향의 풍토와 인정에 미련을 두는 것은 시인의 애국 정서의 유기적인 부분이다.
두 번째 단계: 중일 전쟁에서 1911 년 혁명 이전까지. 이 시기 청정은 무대를 버리고, 일구의 야만적인 침공, 국민들이 일어섰고, 시대의 폭풍은 시인의 평온한 생활을 깨뜨리고, 그의 창작의 면모를 바꾸었다. 애국주의가 이 시 창작의 최강음이 되었다.
전쟁이 시작되자 시인은 강한 우려를 표하고 대재앙의 도래를 예견했다. "제목 첸 일지매" 시에서 그는 이렇게 썼다. "광야는 여전히 미워하고, 곳곳에 가시덤불이 사라지지 않았다." 그의 걱정과 적을 죽이고 보국하겠다는 결심을 드러내다.
갑오전쟁의 실패는 청나라 통치그룹의 부패무능과 항복매국의 반동적 본질을 폭로했다. 기하이의 봄에 흥분을 느끼다.
의욕이 무너지고, 호묘하고 강산이 근심하다.
승상이 분진을 휘두르자 장군은 직업을 바꾸었다.
위기에서 회복된 평범함은 상류를 잃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여전히 관료학교이고, 회유는 상운의 성인이다.
시는 청조의 반동통치를 생동감 있게 드러낸다. 재상을 비롯한 문관은 공론일 뿐, 아무 소용이 없고, 장군을 비롯한 무관은 관직을 팔아서 자기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북한은 머릿속에 무술로 가득 차 있어 노 욕심의 위치만 알고 있지만 국가 안보에 관심이 없다. 통치그룹이 매국매국을 유화, 굴레의 파렴치한 모독이라고 일축한 것에 대해 시인은' 국주',' 회유' 가' 관형 문장' 에 불과하다고 예리하게 지적하며 자신을 속이고, 매국간 도둑의 부끄러운 천을 무자비하게 뜯어내고, 그들의 추악한 얼굴을 세상 앞에 폭로했다.
청팅 매국이 화해한 범죄 활동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것은 많은 인민 군중의 애국적인 쾌거이다. 시인은 대만성 인민 반침략 투쟁의 역사 그림을 생동감 있게 보여 주었다. 특히 항일보대의 웅장한 기세와 대만성 국민들이 침략자들을 철저히 매장하겠다는 결의를 두드러지게 했다. "위풍당당한 석궁을 보고 사슴의 귀문을 쏘아대는 격조를 보세요." ("풍과 이사부관원운") "도독은 일제히 적을 방어할 수 있고, 민간인은 군대에 입대하기를 원한다." ("진중영 () 이 기양 () 에서 관찰할 때, 현 장군의 원운 ()") "군진의 산이 흔들리고 송쿠가 가난하다." (같은 책) 또한, 적에 대한 국민의 투쟁은' 타이난 친구',' 무제' 등 시에서도 강력한 묘사가 있다.
적에 대항하는 민족 영웅에 대하여 시인은 더욱 열정적으로 노래를 부르고 있다. "오희의 지팡이를 걸어라" 는 글이 적혀 있다.
북쪽으로는 장성을 바라보고, 계절에는 매달려 있고, 서풍은 시큼하게 울고 있다.
전장에는 뼈가 있고 막부는 나 혼자뿐이다.
깃발 롤 칠성은 죽은 사람을 돕고, 산 주위의 팔괘 도둑은 만당이다.
죽은 보상 친구, 사과 조류 봄과 가을 추천 콩 이상입니다.
오씨는 시인의 친구입니다. 그가 일본 침략자들이 타이페이에서 남하하는 것을 들었을 때, 그는 용감하게 싸웠고, 부대를 이끌고 팔괘산에서 적과 격전을 벌여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쳤다. 시인은 깊은 애도를 통해 그의 애국적인 감정을 표현했다.
시는 또한 시인전쟁, 가정위국 보호, 용감하게 적을 죽이려는 호정 포부를 표현했다. "검투는 반드시 추함을 없애고, 채찍도적은 사치를 쫓을 것이다." ("풍화 이사부관 원운") 항일보대 실패, 시인은' 운룡도' 에서 제국주의에 대한 증오를 가슴에 깊이 묻었다.
용의 죽음이 명백히 밝혀지면, 수억 명의 사람들이 그것을 신봉한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동해의 악고래와 도롱뇽을 제거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다하다.
처음 숨은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만두는 여전히 횡행하고 있다.
만약 변하지 않는다면, 해양 대기는 두 대양이 아니다!
시 속 고래 거물은 일본 제국주의 침략을 상징하며 제국주의 침략을 철저히 파괴하려는 강한 열망을 보이며 침략과 굴욕을 당한 중국 국민의 마음을 표현했다.
이 시인은 외국 통치하의 노예가 되고 싶지 않아 그의 세대가 살던 고향을 떠나야 했다. 시인의 관점에서 볼 때, 부모의 나라는 적에 의해' 망국' 으로 점령되어' 유민' 이라고 자칭한다.' 4 천만 명 중 칭호는 유민을 위한 것이다.' ("이사부와 원운을 지키다") "망국" 에 대한 기괴한 치욕에 대한 비분을 나타냈다. 이런 느낌은 상부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옛 정원은 황혼에 동망구름이 낮고 흑해가 중실되었다.
너는 차라리 쿤디를 외계인으로 만들지언정, 너의 아버지를 유산으로 남기고 싶지 않니?
기복이 심하고, 냉관이 바초사슴이 되어, 닭이 없어지기를 바라다.
울면서 길이 멀고 수리가 멀다고 해서 만리에 미안합니다.
애국지사는 바다를 사이에 두고 점령된 대만성을 바라보았고, 간장이 끊어지고 울며 땅을 구했다.
1896 음력 9 월 3 일 타이난 함락 1 주년 시인은' 음력 9 월 3 일 소감' 을 적었다.
시원한 가을은 이번 달 셋째 날입니다. 과거를 회상하는 것이 부끄러울 뿐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한나라, 옷은 유민들에게 미움을 받았고, 순창대기는 진부한 이야기이다.
혈사혼화는 봄새로 변하고, 고치를 깨고 누에를 싸매다.
오늘 나는 전국을 떠돌아다니고, 해천은 타이난에서 울고 있다.
시는 향수의 근심과' 망국' 의 아픔과 대만성 위기국을 구하지 못한 자책, 자긍심을 한데 엮어 슬픔과 슬픔을 끌어당겨 시인이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정신을 부각시켰다.
"망국" 의 강렬한 슬픔은 애통해하기 어렵고 언제 어디서나 드러납니다. 이 무심코 한 말은 시인의 심정을 더욱 실감나게 반영했다. "지현이는 본래 메이의 남편이지만 국화꽃을 좋아한다. 나는 사제추의 궐기를 드러내고, 돌아갈 집이 없다. 클릭합니다 ("국화 시간에 임진이가 또 온 작은 사진") "복숭아와 이지와 싸우지 말고 맑은 물 한 숟가락으로 푸른 싹을 기르세요. 몇 도의 봄바람이 깊이 양조되어 뿌리가 땅에 떨어지지 않고 꽃이 피었다. 클릭합니다 ("주전자 중수선송") 그림을 그려서 사물을 읊을 때, 하나는 "정착할 곳이 없다", 하나는 "뿌리가 없는 곳" 으로, 고토가 함락되고 나라가 망하는 슬픔을 암시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이 시인은 마흔 한 살에 고향을 떠나 죽을 때까지 20 여 년의 방랑 생활을 했다. "나그네 고향은 고향이다" ("성내 비바람이 중양절에 가깝다"), "곳곳에 산이 주이다" ("추사") 는 이런 생활의 묘사이다. 이 시기에 시인은 고향을 그리워하고 고향을 그리워하는 가족에 관한 시를 많이 썼다. 예를 들어, "대만감":
과거를 회상하기 어렵다.
일산과 물은 여전히 온전하니, 파괴하는 자는 자연으로 존경받는다.
나는 천도가 결백하다고 믿는다. 사람은 모두 돌아서서 피한다.
주강 삼각주, 나는 향진 16 년을 떠났다.
대만에 거주하는 조상은 전명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성청 200 여 년으로 옮겨질 수 있다.
구엽손지비 족보, 삼천모가 유학을 가르친다.
정사마묘는 친척집과 인접해 있고, 구사회는 신창기의 시조이다.
무한한 가을서리와 봄이슬의 느낌이 있고 귓가에 지저귀는 소리가 난다.
고향이 적에게 점령되었기 때문에,' 이때는 내 땅이 아니다' ('진중영과의 양관전, 장군원운') 가 안타깝다. 시인이 대대로 대만에 살면서 대만성의 발전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시인의 향수는 일반 향수와 다르다. 국가에 대한 평범한 사랑도 아니고, 가족에 대한 단순한 그리움도 아니고, 실향민 중의 고독한 걱정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시인의 고향과 친척에 대한 그리움은 특정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발생하며, 민족 대재앙에서 발생하며, 풍부한 사회 내용과 강한 애국주의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 피와 눈물로 가득 찬 역사 시대의 색채를 띠고 있다. 바로 이런 특징들이 이 부분의 시를 더 높은 사회적 심미적 가치로 이끌었다.
3 단계: 신해혁명에서 시인의 죽음 19 17 까지. 시인은 일찍이 청나라 통치그룹의 어둠과 부패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신해혁명이 왔을 때, 그는 곧 모호한 인식을 극복하고 혁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둘째, 그는 혁명 지원군의 용감한 투쟁과 헌신정신을 칭찬했다. "황화강의 은행 천 년, 인지사 하류에서 만난다." 시인은 봉건제제가 곧 돌이킬 수 없이 사라질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민주주의와 국가의 탄생을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운 초창기에는 다시 시작하는 것이 조화롭다. "봉건제제를 전복하고 민주공화국을 건립해야 중국이 부강해질 수 있다.
신해혁명 이후 정국의 변화, 혁명이 반복되면서 시인은 혁명의 성패와 국가의 앞날에 대해 큰 관심과 우려를 나타냈다. "신중국을 물어봐, 강산은 여전히 광활하다." ("사촌 셰루천 필리핀 가는 길에 방문") "면란 * * * * 원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쑥은 어려운 시기의 생활에 대해 이야기한다." 시인은 항상 국내 정국의 해외 변화를 주시하고 있으며 시인의 마음은 시종 조국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시인은 이 단계에서' 감정이 전운건인',' 남사를 떠나 군자로 삼다',' 남방두보 가문과 만감이 교차하다' 등 많은 시를 써 북양 군벌, 특히 원세카이가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행위를 분노하게 폭로했다. 위안 Shikai 의 죽음 후, 시인은 즉시 \ "인식 \" 을 썼다:
천하가 흉악할 때, 자신을 위해 쓰고, 몸화는 어리석다.
나는 붉은 강도에게 심하게 상처를 입었고, 나는 국민의 눈물에 대해 애도했다.
수직축에는 장롱을 투기할 권리가 있어, 다른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플랫폼을 빠져나갈 권리가 있다.
토한이 빈말이 될 때, 막다른 길은 어리석은 짓이다.
시는 원세카이의 가증스러운 범죄와 위험하고 횡포한 추악한 얼굴을 힘차게 채찍질했다. 그의 역행과 제제 복원의 실패에 날카로운 풍자를 주어 이런 날뛰는 도둑에 대한 시인의 극도의 악과 경멸을 표현했다.
시인은 제국주의 열강의 포위 속에서 중화민족은 여전히 망국멸종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걱정스럽게 보았다. "일찍 일어나라" 라는 시에서 그는 처마에 있는 거미로 몽망을 조직했는데, 아무런 틈이 없었다. 나는 모기 몇 마리를 모르니, 만지는 대로 골라라. "중화민족의 위험에 대한 은유로 생존경쟁, 우열세의 진화사상으로 국민의 각성과 노력을 자극한다. 그렇지 않으면 영원히 밝은 미래가 없을 것이다.' 외국인의 날이 다가온다' 는 상황에서 시인은 중국 국민들이 신해혁명 이후 진정으로 각성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당시 시인은 이 점이 매우 귀중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화를 진흥시키고, 조국의 빈궁을 변화시키고, 중화민족을 세계에 두들기고, 열강의 능욕과 모욕을 받지 않는 것은 시인의 일생의 이상이다. 일찍이 마지막 단계에서 시인은 조국이 부강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굳게 믿었기 때문에 조국과 인민의 밝은 앞날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했다. "진보한 청년, 근면, 전도는 노랗다." ("봄사람들에게 작별인사") "모든 학우들을 위해 눈을 뜨고 조국의 휘황찬란함을 기대합시다." 조국이 아직 이인 앞에 있는 어두운 순간, 애국적인 감정을 표현한 이 시편들은 강력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다. 시대가 진보하고 있고, 시인은 자강하며, 중화를 진흥시키는 이상은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중화를 진흥시키기 위해 시인은 큰 소리로 외쳤고, 여성은 열강의 영향을 받았고, 과거의 중국 신 사자는 즉시 각성하고, 일어나 반항하고, 국치를 씻어내야 했다. 대만성 항일애국투쟁이 신해혁명의 영향으로 힘차게 전개되었을 때 시인은 열혈이 팽배하고 생각이 만만치 않았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그는 왕자를 꾸짖고, 닭이 우는 소리를 듣고, 조상을 그리워했다." ("그리고 Zhuangzhou Deng Yuanyun 시 2 곡") 는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국가에 봉사하는 것은 왕리커 존엄과 조훈이라고 말했다. 시는 나라를 구하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죽음을 귀환하는 호정으로 가득 차 있다. 시인의 내면감각은' 두보 남순잡감' 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화해장을 쓸어버리면 혁명은 더욱 오래간다.
슬픈 노래를 기도할 때 칼을 바라보고, 하늘을 웃으며 칼을 가로지르기를 기원하다.
의리의 구분은 내 마음 속에 있고, 천하의 흥망은 나에게 있다.
나는 이미 창상을 체험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고, 나는 뜨거운 피로 가득 찼다.
이 시를 쓸 때 시인은 이미 62 세였다. 그는 나이 때문에 우울하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이 천하의 흥망에 더 책임이 있다고 느끼고 피가 끓는다. 시인이 중화를 진흥시키려는 강한 소망과 헌신 정신은 매우 감동적이다.
중화부흥을 이상으로 하고, 그것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것은 시인 애국정신의 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