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루몽' 에서 유 외할머니는 가 게 한 끼 24 냥의 은을 보고 작은 가정이 1 년을 살 수 있다고 한탄했다. 유 외할머니 댁도 그때 중산층이었음을 알아야 한다. 그녀는 집과 땅을 가지고 있고, 노동자의 하녀도 고용할 수 있다. 처음으로 가부에 가서 가을바람을 쐬러 갔는데, 은화 스무 냥을 받아서 매우 고마웠다. "명사" 는 또한 7 품현에서 1 년 동안 합법적인 봉급 (기본급) 이 45 냥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남송 중후반, 은의 발행량이 명청보다 낮았으며, 그 가치는 더 높을 수밖에 없었다. 이 19 의 2 인분은 아무리 희한해도 너무 많이 보입니다.
왕조에 따라 은의 화폐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지금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등가교환법을 이용하여 고주화의 가치를 계산한다. 중국인에게 쌀은 영원한 민생 상품이다. 다음은 태평년 사이의 쌀값 기록을 기준으로 대충 계산해 보면 은의 화폐가치 답을 얻을 수 있다.
역사서에 따르면 명나라 만년 동안 은 한두 냥은 보통 쌀 두 냥을 살 수 있었다. 당시 1 ~ 2 개는 약 94.4 킬로그램이었고, 은 1 ~ 2 개는 188.8 킬로그램의 쌀을 살 수 있었고, 총 377.6 킬로그램이었다. 현재 우리나라 일반 가정에서 먹는 쌀은 근 1.5 원에서 2 원 사이입니다. 중간 가격 1.75 원으로 계산하면 명대 은 한두 냥 = 660.8 원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홍루몽' 의 이야기는 청조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생활조건은 명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명나라의 은가치를 잠시 계산해 보자. 유 외할머니는 설에 만 삼천여원을 얻었고, 당연히 매우 기뻤다. 구오 징 (Guo Jing) 은 한 끼에 12,000 개 이상의 식사를 소비했으며, 여전히 장자커우 같은 작은 장소에 있습니다. 너무 과장되어 있습니다. 곽정이 아무리 어리석어도 그는 빈한한 출신으로 돈의 가치를 모를 수 없고, 황용이 가게에 의해 도살될 가능성은 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만약 이 은화 두 닢이 당나라에서 얻은 것이라면 구매력이 더 높아질 것이다. 당태종 정관 시대에는 물질문명이 매우 풍부했다. 쌀 한 통은 5 펜스만 판다. 평소 은화 한두 닢을 1 ,000 동전 (일치라고도 함) 으로 환산하면 쌀 200 말을 살 수 있고 10 말은 20 돌이다. 당대의 돌 하나가 약 59 킬로그램이다. 오늘 쌀 평균가 1.75 원으로 한 근에 한 근에 한 돌을 계산하다. 당현종 개원 년, 쌀값이 10 까지 올랐고, 은 한두 냥 = 2065 원이었다.
가장 큰 문제는 송대에 있다. 주된 이유는 송대의 화폐제도가 극도로 혼란스럽고 그 기록도 모순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송대에서는' 돈' 이 유통되는 화폐이다. 송대 사회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공업이 전례 없이 발달하여 통화에 대한 수요가 전무후무한 왕성하여 은의 생산량과 수입량이 모두 높지 않다. 당시 중앙은행 같은 정부의 거시규제 기관이 없어 매우 혼란스러운 국면을 초래했다. 우리는 일반 왕조, 1000 원이 일치하며 은 한두 냥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지만 송대는 그렇지 않다. 송대 식량사' 와' 자치통감' 은 모두 신종 이래 은재고가 너무 적어 경제 발전을 따라잡을 수 없고 은값이 계속 오르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2000 여 개의 동전이 한두 냥의 은으로 사용된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송대의' 돈법' 은 매우 혼란스럽다. 당시에는 구리, 철화, 납석화가 동시에 유통되었고, 각 주는 스스로 화폐를 주조할 권리가 있었다. 개인 주조도 있습니다. 이 돈들은 크기가 다르고, 성분이 적당하지 않고, 가치가 변화무쌍하며,' 수시로 만든다' 며 매우 혼란스럽다. 쓰촨, 산시 () 는 철동전을 사용하고, 동전 열 개는 동전으로 바꾼다. 강남과 강북이 유통하는 돈은 다르다. 돈이 얼마인지도 확실하지 않다. 800 이나 850 도 있고 480 도 있습니다. 또한 770 에 편지를 보내야 하는데, 각 주는' 각자 자기 일을 한다' 는 것은 완전히 엉망진창이다.
덧붙여, 송대 이전에는 은총량이 너무 적고, 가치가 너무 높아서 유통화폐가 되지 않았다. (2000 여 원짜리 지폐 한 장을 가지고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사러 가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 그리고, 세금 및 국가지출 (예: 금, 서하에 파견된 은보 수) 과 같은 법원 보상 및 회계에만 존재한다. 실제로 명대 이전에는 시장유통에 동전이 사용되었지만 (북송 일부 지역에서는 지폐가 등장함) 명청 시대에는 대외무역이 활발했고 외국은이 대거 유입된 뒤였다. 그런데 왜 많은 사람들이 은이 유통의 전통 화폐라고 생각합니까? 나는 주로 명청소설이 성행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생활상황에 따라 전조를 묘사한 것이다. 예를 들면' 수호전',' 금병매',' 삼언이박자' 등이다. 이 작품들 중의 은가치는 명대의 은가를 기준으로 문, 관, 금, 주 등 원시 화폐와는 다르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명청인보다 더 멀고, 이전의 통화제도와 은화의 실제 구매력에 대한 지식이 적어 천가 만터우와 천가 밥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진지한 독자나 관중은 고대 경제 상황에 대한 호기심에서 은화의 가치에 대해 더욱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