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의약문헌집

티베트족은 중국 청장고원에 분포하는 오래된 민족이다. 장의학의 문자 기록은 1300 여 년 전에 시작되었다. 기원 8 세기 이후 전해 내려오는 장의문헌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6 가지가 있다: (12 세기), 우다원단곤포가 저술한 것이다. 약 1002 종 중 2 부 제 20 장 약 390 종, 처방 400 장.

4 명의 의사는 청경 (장문 요약), 백경 (장문 요약), 화경 (장문 요약), 흑경 (장문 요약) 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란색 경락의 주요 내용은 병리학이다. 백경락은 약학이다. 화경은 진단학이다. 흑경락은 임상 과학이다. 고증으로 키브치시가 쓴' 사의경' 은 우도운든이 발표한' 사의경' 내용과 거의 동일하며 대동소이하다고 할 수 있다. 단지 몇 가지 용어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두 작품의 내용이 같은 것은 논리적이다. 첫째, 둘 다 티베트인들이 같은 장소에서 눈밭 고원에서 각종 질병에 맞서 싸운 경험이기 때문이다. 둘째, 이 두 의학 서적은 모두 티베트족 국민들이 직접 편찬한 민족 의학 전적이다. 셋째, 두 편의 저작은 같은 자연환경, 문화적 배경, 의료 실천 범위 내에서 형성된 장의전문 저서이다. 넷째, 의료종사자 및 의료 대상은 같은 국가입니다. 차이점은 오직 하나뿐이다. 바로 양자의 형성 시간이 일찍 늦었다는 것이다. 장약 식물의 종류는 많지만 각종 식물이 적응하는 생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분포도 다르다. 예를 들어 삼림 식물은 주로 고원 동부와 남동부에 분포하는 온대 침엽림이다. 관목식물은 주로 상록활엽관목, 낙엽활엽관목, 상록침엽관목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고원 목초지 식물은 면적이 크고 수직 분포가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원 동남부에서는 그 하한선이 침엽림과 고산 관목림으로, 상한선은 고산 쿠션 식물로 수직 분포 높이가 4200 ~ 4800 미터이다. 염청당굴라 산 북쪽에서 쿤륜산 이남에 이르는 대면적의 연속 분포로 해발 3600 ~ 5300 미터이다. 고산 쿠션 식물은 고산 목초지와 고산 강둑 식물 사이에 있다. 식물은 짧고, 반구형이나 쿠션이 짧고, 엎드린다. 쿠션식물은 산간 지역의 열악한 수열 조건, 방사선, 강풍이 식물 성장을 억제한 결과일 뿐만 아니라, 추위가 열악한 생태 환경에서 장기간의 자연 선택과 진화에 대한 식물의 적응성을 반영한다. 쿠션식 분포 지역은 연평균 기온 0 C 안팎, 가장 따뜻한 7 월 평균 기온 4 ~ 5 C, 밤에는 여전히 0 C 이하이며, 낮과 밤의 온도차는 20 C, 연간 강수량은 250 ~ 500 mm, 수열 조건은 낮고 건조하다. 고산 강변 해변에도 희소한 식물이 있는데, 고산 쿠션식 위에 분포되어 있으며, 영구 빙설대 아래 히말라야, 횡단산, 곤데스 산, 염청당굴라 산, 바안카라산, 질리안 산맥 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 명백한 수직 지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분포 높이는 각 봉우리의 빙하와 눈선의 높낮이에 따라 북쪽에서 남쪽으로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칠련산은 3800 미터 이상, 바옌카라는 4700 미터 이상, 강데스산은 5800 미터 이상이다. 높은 산의 암탄은 강한 얼어붙은 물리적 풍화 작용으로 형성되어 바위가 끊임없이 갈라지고 바위와 자갈이 가파른 산비탈을 따라 천천히 미끄러진다. 자갈 사이에 작은 모래알이 쌓여 고산 식물의 성장과 발육을 위한 가능한 조건을 만들었다. 극심한 빙설과 강풍에 완강하게 맞서는 식물들만이 특별한 생존 조건을 얻을 수 있어야 정착할 수 있다. 이런 식물은 고원 융기의 산물로, 종류가 많지 않지만 높은 산을 정복하는 선봉식물이다. 이 식물들은 거의 모두 장약이다.

티베트 지역에는 식물 종류가 많지만 청장고원이나 히말라야-횡단산계 특유의 식물이 많다. 오랫동안 폐쇄적으로 개발되지 않은 자연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장약과 일부 약용 식물 자원 외에는 대부분 개발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티베트 지역은 각종 식물 자원이 풍부하고, 풍부한 야생자원을 충분히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식물 자원의 우세를 경제적 우세로 바꾸어 티베트 경제 진흥을 위해 봉사한다. 장의약은 중국 의학의 보고에서 찬란한 명주이다. 대대로 설역 고원에 사는 티베트족 인민들은 자연과 각종 질병과의 투쟁에서 각종 질병을 치료한 경험을 축적하여 독특한 티베트의학 체계를 형성하고, 많은 의학 선현이 쏟아져 나와 장의이론을 풍부하게 했다. 동시에, 역사와 사회적 원인으로 인해 발전이 매우 느려져서, 금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