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소야》의 풍자
"남산제" 는 우리 아버지가 쓴 것으로, 비꼬는 주왕은 태사음으로 천하대란이 되었다. 태사윤은 국정을 관장하지만, 정치에 능하지 않고, 처사가 불공평하여, 직접 국정을 방문하지 않는다. 그는 그것을 결혼에 맡기고, 왕을 괴롭히고, 국민을 무시하고, 두려움이 없어, 국민의 분노가 터지고, 재난이 잇따르고, 민원이 들끓지만, 그는 여전히 지키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시의 내용은 윤을 책망하는 것이지만, 이 장의 끝에서 "우리 아버지는 조사를 위해 그것을 암송하셨다" 고 말했다. 이것은 100 만 개의 국가를 포함하는 흥미진진한 일이다. " 그 풍자의 방향은 은둔의 왕이다. 시인은 태사윤의 혼란스러운 정치와 국왕의 무지를 연결시켰다. 정월' 은 당시 정치의 부패, 통치자의 잔인함, 원한의 땅, 소인의 범람, 인민은 위험과 절망에 눈이 멀어 주나라의 멸망을 애도하는 실의에 빠진 관원들이 쓴 것이다. 10 월의 교분' 은 일식과 대지진 이후 왕조 관리들의 서정적 서사작품으로 귀족 통치계급이 조정 정사를 교란시켜 재난이 잇따르고, 인민이 괴로워했고, 국가의 운은 다할 것이며, 자신의 무고한 박해와 파괴를 한탄하며 고립무원의 지경에 처해 있다. \ "무의미한 비 \" 는 법원 중신이 만든 것으로, 유왕 우매, 강민 제 고집을 풍자하고, 신하들은 충성을 다하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을 보호한다. 예를 들어, 제 2 장과 제 4 장은 자연재해와 인위적인 재해를 쓸 때, 삼사, 감독관이 최선을 다하지 않고, 백관은 죄가 아이디어를 내지 못할까 봐 두려웠지만, 근면으로 모함을 받았다. 그래서 시인은 매우 분개하고 애석했다. 소아도 소인에 대한 원한과 저주를 직접 토로하는 시가 있다. 예를 들어' 항버' 는 절인 맹자가 폐지된 후 분노를 표현한 작품이다. 시인은 화가 나서 이렇게 썼다. "상대방을 데리고 호랑이를 던져서 산으로 돌아간다. 호랑이는 먹지 않고 북투가 있다. 북쪽도 없고, 던질 것도 없다. " 박해를 받아 생활이 곤경에 빠지다. 그래서 나는 시에서 내 인생 경험을 느끼고 세상의 불공정을 하소연했다. 예를 들어,' 북산' 은 한 문인이 쓴 것으로, 중신들에게 압박당하는 불공정과 분노를 표현했다. 제 4, 5, 6 장은 12 로' 또는' 로 시작하는 비교문으로 당시 하인의 분포가 고르지 않았고, 사자의 처지와 지위를 폭로했다. 소야' 의 이 시들은' 다야' 의 일부 시와 같지만, 그들은 그 행운의 간신에 더 초점을 맞추고, 단어는 더욱 격렬하고, 원한이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