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든 사람이 울고 있을 때, 일부 사람들은 울지 않도록 허용해야 하고, 우는 것이 일종의 공연이 될 때, 일부 사람들은 울지 않도록 허용해야 한다. -모옌
사람은 고통 때문에 울 것입니다. 한 사람이 아플 수 있는 이유는 신경쓰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신경 쓰는 것은 그가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단지 네가 혼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신은 느끼고, 관심을 갖고, 상처를 입히고, 눈물을 흘리며, 당신이 완전한 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모옌
4. 우리는 항상 시적 언어로 청춘의 틈 속에서 자신의 곤경을 묘사한다. -모옌
5. 마음에 꽂힌 칼인 사랑이 있습니다. --모옌 "삶과 죽음의 피로"
6. 세상에서 가장 꺼리는 것은 완벽이다. 그날 달을 보다. 일단 완벽하면 곧 싫증이 날 것이다. 나무의 열매가 익으면 곧 떨어질 것이다. 매사에 늘 부족한 점이 있어야 인내할 수 있다. --모옌 "샌달 우드 처벌"
7. 쉽게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일단 감정이 격해지면 균열과 붕괴가 일어나 자신을 잿더미로 태우고, 그를 사랑하는 사람도 이 늑대연기와 불에 구워진다. -모옌 우리 가시나무
8. 인생은 많은 억울함을 당할 운명이다. 그리고 한 사람이 성공할수록 억울함을 많이 받는다. 자신의 인생을 가치 있고 다채롭게 하려면 억울함에 너무 신경을 쓰지 말고 억울하게 마음을 조여 당신의 삶을 어지럽히게 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웃어넘기는 법을 배우고, 초탈을 배우고, 에너지를 바꾸는 법을 배우다. 지혜로운 사람은 참는 법을 알고, 주변 사람을 용서하고, 관용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킨다. -모옌
9.50 년대의 사람들은 비교적 순결하고, 60 년대의 사람들은 열광하고, 70 년대의 사람들은 비교적 겁이 많고, 80 년대의 사람들은 관찰력이 예민하고, 90 년대의 사람들은 사악했다. --모옌 "삶과 죽음의 피로"
10. 세상에 술이 없다면 혼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남자가 아름다움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여자는 무엇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만약 결혼이 단지 아이를 낳기 위해서라면, 인생에서 또 무슨 과분한 일이 있을까? 만약 남녀가 모두 규칙을 따른다면, 한 작가가 또 무엇을 써야 합니까? 만약 문학이 방탕을 쓰지 않는다면, 무엇을 볼 만한 가치가 있는가? 남자는 술을 좋아하지 않는데, 누가 고생을 하겠는가? 주색이 옅다면 인생은 끝이 나지 않겠는가? --모옌 "와인 노래"
1 1. 이 친척은 신성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른바 친척은 모두 남녀 수면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모옌 "유방 뚱뚱한 엉덩이"
12. 세상 만물이 다 그래. 작은 나쁜 놈은 미움을 받고, 큰 나쁜 놈은 숭배받는다. --모옌 "삶과 죽음의 피로"
13. 실생활에서 나약하고 쓸모없는 사람일수록 문학 작품에서 자신의 절기를 드러낼 수 있다. 문학은 작품에서 네가 인생에서 감히 하지 못하거나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것이다. -모옌
14. 극도로 과장된 언어는 극도로 위선적인 사회의 반영이고, 폭력적인 언어는 사회 폭행의 전조이다. --모옌 "삶과 죽음의 피로"
15. 아이고, 사람이 한숨만 산다고 하면 한 입 사는 게 낫다. 뱃속에 밥이 있으면 예뻐야 한다. 뱃속에 밥이 없어 체면이 서지 않는다. --모옌 "샌달 우드 처벌"
16. 좋은 대장장이는 항상 좋은 강철의 탄생을 기대하고, 그런 다음 이상한 방식으로 자신의 의지에 복종하게 하여 보검이 된다. --모옌 달빛 컷
17. 그 해 노신은 펜으로' 관람객' 의 심리를 폭로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중국인의 열근성이라고 말한다. 사실 이것은 중국인의 열등감일 뿐만 아니라 전 인류의 열등감이기도 하다. -모옌
18. 황혼은 청춘의 짧은 슬픔이다. -모옌
19. 그는 그의 선생님 여할머니의 말을 떠올렸다. 훌륭한 집행자가 처형대 앞에 서 있으면 더 이상 산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의 눈에는 하나의 근육, 한 조각의 장기와 뼈만 있었다. --모옌 "샌달 우드 처벌"
그러나 그것은 역사입니다. 역사는 결과만 보고 수단을 무시한다. 사람들이 중국 만리장성, 이집트 피라미드 등 많은 위대한 건물만 보았지만, 이 건물들 아래의 수많은 시신은 볼 수 없었다. 지난 20 년 동안 중국인들은 마침내 극단적인 방식으로 인구 폭발을 통제했다. -모옌 개구리
2 1. 토지의 모든 것이 토지로 돌아간다. --모옌 "삶과 죽음의 피로"
22. 어머니가 생전에 한 번 이상 말했던 것을 떠올린다. 여자의 지위는 아이를 낳는 데서 비롯되고, 여자의 존엄성은 아이를 낳는 데서 비롯되며, 여자의 행복과 영광도 아이를 낳는 데서 비롯된다. 아이가 없는 여자가 가장 큰 고통이다. 아이를 낳지 않는 여자는 완전한 여자가 아니다. 그리고 여자가 아이를 낳지 않으면 마음도 굳어진다. 여자가 아이를 낳지 않으면, 그녀는 곧 늙을 것이다. -모옌 개구리
23. "왜 꽃에 피비린내가 나나요? 지구가 인간의 피에 흠뻑 젖었기 때문이다. " 이 사회는 어디에 있습니까? 이것은 끝없는 어두운 정글이다. 이곳의 행복은 어디에 있습니까? 고난의 가시덤불 사이에만 허무한 순간의 쾌감이 있다. --모옌 "유방 뚱뚱한 엉덩이"
24. 출산은 이렇게 장엄하고 세속적이며, 이렇게 엄숙하고 터무니없다. -모옌 개구리
25. 이 곡은 아주 늙었다. 리듬이 느리다. 노래가 비장하고 서늘하다. 할아버지의 노래는 텅 빈 광야에서 천천히 기어가고, 공기는 노랫소리 때문에 변동하고, 흩어지지 않는 안개도 움직이고 있다. --모옌 "강풍"
26. 일은 책과 같아서 한 페이지씩 뒤집는다. 사람은 앞을 내다보아야 하고, 역사의 낡은 장부를 뒤적거리지 말아야 한다. --모옌 "삶과 죽음의 피로"
27. 돈을 쓰지 않으면 종이 한 장이고, 쓰면 돈이다. -모옌 개구리
28.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은 신발이고, 느끼는 것은 발이다. 신발의 사치를 탐내지 말고 자신의 두 발, 모옌.
29. 여자의 감정은 끝없는 분수가 아니다. 여자의 감정은 금제비의 입에 있는 침이다. -그거 알아요? 이 럭셔리한 새, 그 침은 반짝이는 새 둥지를 만들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 번째가 되자 그가 뱉은 것은 모두 피였다. -모옌 우리 가시나무
이른바 사랑이란 사실 큰 병이다. 나는 좋아질 것이다. -모옌 개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