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세 물품 분류의 이분법과 이분법의 차이를 가르침을 청하다.

"관전 찻집" 이분법과 삼분법의 관계와 차이

: [집주인만 봐] [본첩에 관심] [보물상자 사용 도움말]

작성자: sszliyirong 제출 날짜: 2007 년 2 월-10

이분법과 삼분법의 관계와 차이

저자: 이

이른바 3 점은 3 점, 삼합일, 이른바 2 점은 2 점, 2 분의 1 로 나뉜다. 3 분의 2 는 인간의 사고방식과 사물을 인식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둘 다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일에 대해 세 사람은 그것을' 3' 으로 보고, 두 사람은 그것을' 2' 로 본다. 그리고 그들은 문제의 각도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도 완전히 다르다. 물론, 3 점과 2 점의 경계와 분류는 엄격하고 명확하지 않다. "2" 를 깊이 연구하면 숨겨진 "3" 을 드러낼 수 있고, "3" 을 분석하는 것도 "2" 를 포함할 수 있다.

(a) 둘과 둘로 나누어 세 가지로 나누는 연결.

둘로 나누는 것은 당대 중국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철학 용어이다. 사해' 는' 사물 내부의 분리성과 모순성' 으로 해석된다. 마오쩌둥은 그것을 대립통일 법칙의 통속적인 표현으로 여긴다. " 대립통일, 일명 갈등 법칙은 변증법의 3 대 법칙 중 하나이다. 레닌은 "통일된 사물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그 모순된 부분을 인식하는 것이 변증법의 정수다" 고 말했다. 마오쩌둥은 주요 철학 저서' 모순론' 에서 레닌의 관점을 더욱 발전시켰다. 그는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계는 모순과 개성의 관계인가? 이 * * * 인격, 절대적인 상대적 진리는 사물의 모순에 관한 문제의 본질이다. 모르면 변증법을 버린다. " 그래서 둘로 나누면 변증법의 대명사가 된다.

둘로 나누는 것은 중화민족의 오래된 철학 용어로, 그 사용은 적어도 노자의' 도덕경' 과' 주역'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노인은 "도생 1, 생명 2, 생명 3" 이라고 말했다. 이경은 "태극생 2 기, 양의생 4 상" 이라고 말했다. 여기서 "생명" 은 "거리" 라고 한다. 따라서 북송 철학자 소옹은' 이전' 의 팔괘에 따라 자연과 인사의 변화를 설명하고, 그의' 상수학' 을 형성할 때 단순히' 생명' 을' 점' 으로 바꾸고, 우주가 생성된 코끼리는' 둘로 나누고, 4 로 나누고, 8 로 나눈다 뿌리에는 줄기가 있고, 줄기에는 가지가 있고, 가지에는 잎이 있다. 커질수록 규칙이 복잡해진다. " "황사? 중국 철학 저서에서' 둘로 나누다' 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둘로 나누다' 는 최근 수십 년 동안 * * * 성개성, 절대상대, 전투적 정체성과 연계돼 있다. 그 이후로 이분법, 이분법, 이점론, 변증법은 같은 개념으로 사람들이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 작업 방법, 심지어 정확한 노선과 잘못된 노선을 나누는 기준이 되었다.

그러나 변증법의 대가인 헤겔도' 세 부분으로 나뉘다' 는 생각이 부족하지 않다.

헤겔의 전체 철학 체계는 세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부' 논리' 에서 그는 우주의 정신, 즉 자연계에서' 절대관념' 이 생기기 전의 광경을 묘사했다. 제 2 부' 자연철학' 에서 그는 자연에 관한 학설을 천명했고, 자연은 절대관념에서 파생된 것이며,' 정신의 이화' 라고 생각했다. 제 3 부' 정신철학' 에서 그는 사회생활에 관한 이론을 천명했고, 그 중' 절대개념' 은' 절대정신' 이 되어 삼위일체의 완전한 철학 이론 체계를 형성했다.

헤겔 철학의 정수, 즉 그의 변증법은 주로 제 1 부' 논리' 에 나타난다. 레닌은 이것이 헤겔 철학의' 최고 성과와 정수' 라고 생각한다. "논리" 는 "절대정신" 자기 발전의 첫 단계를 말한다. 이때 인류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고,' 절대개념' 은 아직 자연으로 외화되지 않고 추상적인 논리 개념일 뿐이다. 절대개념' 의 운동과 발전은 한 개념에서 다른 개념으로의 전환으로 나타난다. 헤겔은 전체 논리 단계를 존재, 본질, 개념의 세 가지 발전 세그먼트로 나누었다. 그래서 헤겔의 가장 유명한 철학 저서' 논리학' 도 본체론, 본질론, 개념론의 세 장으로 나뉜다. 이것은 또한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 이론 체계이다.

헤겔 철학 체계의 첫 번째 철학 개념은' 존재' 이다. 그것은 논리의 출발점이자' 절대개념' 발전의 시작이다. 그러나 헤겔은' 존재' 가 절대적으로 텅 비어 있고 규정이 없다고 생각한다. "네, 순전히-더 이상의 규칙은 없습니다. 직접성에는 규정이 없지만, 자신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물과는 전혀 다르지 않고, 안팎이 다르지 않은가? 네, 이런 규칙이 없는 직접적인 것은 사실 아무것도 아닙니다. 아무것도 아닙니다. " 이에 따라 헤겔은' 있다' 라는 개념에서 그에 상대적인' 없음' 이라는 개념을 추론했다. "너" 와 "없음" 은 대립적이고 통일되고 동일하다. "단순히 자신과 같은 것은 없고, 완전히 비어 있고, 규정과 내용이 없고, 그 자체로는 차이가 없다. 그러므로 순수한 것은 하나도 없다. " "있음" 에서 "없음" 은 "절대 개념" 발전의 두 번째 단계이고, 유무와 유무의 통일은 "변화" 이다. "변화" 는 한쪽이 다른 쪽으로 직접 사라지는 운동으로' 예' 와' 없음' 보다 더 높은 개념이다. "변화" 의 결과, 원래 예측할 수 없었고, 매우 불확실한 것들이 어느 정도 특징을 가지기 시작했고, 다른 것들과 분명히 구별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로써' 절대개념' 의 초기 운동과 발전의 세 단계를 완성했다. 헤겔은' 절대정신' 발전에 대한 공식 세트, 즉 긍정, 부정, 조합의 세 단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헤겔의 모든 논리는 이 삼단식에 따라 추론되고 발전한 것이다. 절대정신' 발전의 논리적 단계는 긍정적이고, 자연 단계는 부정적이며, 정신 단계는 조화롭다. 논리적 단계의 세 단락도 세 단계입니다. 즉, "존재" 는 양수이고, "본질" 은 음수이며, "개념" 은 조합입니다. 논리적 단계의 시작에도 세 단계가 있습니다. "예" 는 양수, "없음" 은 음수, "변경" 은 합입니다. 세 가지가 헤겔의 철학적 사고의 기본 방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변증법 3 법칙은 본질적으로 3 으로 나뉜다.

대립통일 법칙에 따르면 모순된 쌍방은 겉으로는 둘로 나뉘어 보이지만 변증법은 대립 사이에 넘을 수 없는 격차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극단적인 대립 사이에 절대적인 경계가 없어도 서로 전환될 수 있다. 레닌은 "변증법은 대립물이 어떻게 같을 수 있는지, 어떻게 같은지 연구하는 이론이다. 어떤 조건 하에서 그것들은 변형되고 동일하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변증법, 변증법, 변증법, 변증법, 변증법, 변증법) 마오쩌둥은 또한 "동일성, 단일성, 일관성, 상호 침투, 상호 침투, 상호 의존성, 상호 연계 또는 상호 협력 둘째, 모순된 쌍방은 일정한 조건에 따라 각자 반대 방향으로 돌아간다. " 풍우란의 회상에 따르면, "마오쩌둥은 1957 최고국무위원회 제 11 차 (확대) 회의에서 인민 내부 갈등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에 관한 연설을 했다. 나는 정협 위원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상호 침투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마오쩌둥은 원나라 조가 아내 관중자기에게 쓴 곡을 예시로 인용한 적이 있다. "나는 두 낯선 사람에 대해 많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마치 한 쌍의 진흙인처럼, 앞으로 함께 깨야 한다. 그리고 반죽, 모양, 조화. 나 중에는 네가 있고, 너 중에는 내가 있다. "이 음악은 두 대립의 상호 의존과 상호 침투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아마도 마오쩌둥의 좌우파 학자들은 이런 해석이 대립통일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나중에 출판된 문헌에서 삭제되었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쨌든, 반대의 상호 전환은 결국 객관적인 사실이다. 전환이 있기 때문에, 갈등이 있는 쌍방과는 다른' 나 중에 네가 있고, 너 중에 내가 있다' 는 세 번째 상태가 있을 것이다. 야당 통일 법칙을 완전하고 전면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반드시 세 가지로 나누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품질 상호 변화의 법칙은 모든 사물이 질적인 규정과 양의 규정을 가지고 있으며, 양변과 질변은 사물운동의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상태이며, 어떤 사물의 발전 변화는 질량에서 질변으로, 질에서 양변으로 변하는 상호 변화 과정에서 나타난다. 이것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보이지만,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로의 발전 과정에서 질과 양 사이에는 중요한 한계인 정도가 있다. 정도는 품질과 수량의 통일이며, 사물이 자신의 질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양 한도이며, 질이 수용할 수 있는 양의 활동 범위이다. 즉, 도는 질과 양의 결합이다. 한편으로는 양에는 질이 있고, 도중의 양은 단순한 양이 아니라 일정한 양이다. 한편, 품질에는 양이 있고, 도중의 질은 단순한 질이 아니라 일정량의 질이다. 질량과 질량은 대립적이고 통일되어 있으며, 질량과 질량통일의 기초는 질량과 양과는 다르거나, 질량과 함량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세 가지로 나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정의 부정법칙은 긍정 부정법칙이라고도 하며, 어떤 것이든 긍정과 부정의 구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분명히 사물이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는 방면이고, 부정은 사물의 발전과 전환을 촉진하는 방면이다. 이 두 방면은 대립통일이고, 부정적인 방면은 긍정적인 방면을 이기고, 주도적인 지위를 얻었고, 낡은 것은 새로운 것으로 바뀌었다. 이것은 둘로 나뉘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부정의 부정법칙은 또한 사물 내 갈등의 충분한 발전으로 사물은 긍정에서 부정으로, 부정에서 부정으로 두 번의 부정을 거쳐야 발전의 주기성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은 이미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또한 변증법의 부정은 변증법의 부정으로 극복과 보존이다. 헤겔은 변증 부정을' 승양' 이라고 불렀고, 헤겔은 승양이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언어에서의 포기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보존과 보존뿐만 아니라 중지와 종료를 의미합니다." 저장은 그 자체로 부정을 포함하고 있다. 무언가를 보존하려면 그 직접성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진실성도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믿음명언) 따라서, 버림받은 것도 보존되어 있지만, 직성을 잃었을 뿐 허무로 변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이렇게 긍정, 부정, 포기는 사물의 발전에서 세 부분으로 나뉜다.

따라서 중국의 철학 용어, 즉' 분',' 합' 으로 변증법을 표현하려면 3 점, 3 대 1 로 나누는 것이 2 점, 2 대 1 로 나누는 것보다 더 정확하고 완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b) 3 과 2 의 차이로 나누어진다.

"3 등분" 과 "2 등분" 에 비해 한 글자의 차이만 있지만 중국의 글쓰기에서는 얼마나 횡포한 문제일 뿐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사고방식이다. 정말 호리, 천리 차이다. 실천에서 둘로 나누어지는 특징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세 가지로 나누면 다중 우월을 택하고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분법의 눈에는 모든 것이 간단하다. 어떤 사물에 대한 분석과 이해는 칼로 수박을 자르는 것과 같다. 두 반쪽을 갈라놓고, 검지 않으면 하얗고, 그렇지 않으면 서로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박을 자르는 것은 쉽지만 다시 함께 두는 것은 어렵다. 네가 아무리 철자를 써도 칼자국을 없앨 수 없다. 사물의 이분법에 대한 태도도 마찬가지다. 이분법 사상에 내재된' 균열' 을 메우거나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둘로 나누는 것은 쉽지만, 하나로 합치는 것은 어렵다. 객관적인 물질 세계는 3 분의 2 의 눈에는 다채롭다. 결코 3 분의 2 가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다. 심지어 3 으로 나누면 포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삼삼법에는 다분다와 결합으로 나뉘는 것도 포함된다. 한 가지만 얘기하면 세계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부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정적인 세계의 보편성과 통일성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다. 세계는 원래 "하나" 와 "더" 의 통일이었지만, 이 "더" 는 철학적 관점에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나눠야 하는지, 어떻게' 돌아가기' 는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이분법의 목적은' 중간' 을 확정하거나' 조화' 를 추구하는 것이다. "조화" 는 포용 차이의 조화이며, 공통점을 찾는 조화이며, "양끝" 에 상대적인 정확한 대립의 존재이다. "합" 은 "동일" 과 다르며, "동일" 은 "차이" 를 용납할 수 없다. 조화는 차이를 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이도 있어야 조화라고 할 수 있다. "조화" 는 이분법의 가장 중요한 특징과 발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분법은 투쟁이 절대적이고 인정이 상대적이라고 생각한다. "대립통일은 조건적, 일시적, 상대적, 대립투쟁이 서로 배척하는 것은 절대적이다." 그래서 이분법은 이분법을 서로 잊고, 쌍방을 목표로 하고, 점 기반, 즉 대립만 보고 같은 것을 볼 수 없고, 교정과 우여곡절을 강조하며, "하늘과 싸우고, 땅과 싸우고, 사람들과 싸우는 것은 즐거움이 무궁무진하다" 고 강조했다. 그래서 이분법은' 투쟁' 철학이라고도 불린다.

투쟁 철학의 지도 아래 우리는' 잔혹한 투쟁, 무정한 타격' 의 암흑시대를 겪었다. 10 년' 문혁' 내란 기간, 이렇게 큰 중국은 임표,' 4 인방' 과 같은 한 무리의 들보 광대에 의해 가장 야만적이고 야만적인 투쟁의 장소로 변했다. 곳곳에 싸움이 가득하고, 모두가 두려워한다. 전쟁과 슬로건은 귀머거리입니다. 포스터와 전단지가 곳곳에 널려 있다. 자본가와 보황파는 한 무더기의 또 한 무더기를 쓰러뜨렸다. 반혁명분자와 나쁜 분자들이 한 무리의 사람들을 몰아냈다. 공장은 휴업하고, 학교는 휴교하고, 불황이다. 나팔이 멈추지 않고, 징과 북이 멈추지 않고, 도처에서 총연이 사방에서 일어나며, 때려부수고 날뛰며, 어느 누구도 면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억울한 거짓 사건이 신주 대지에 널리 퍼져서 반박하기 어렵다. 부자는 반목하고 계급 투쟁을 강령으로 삼는다. 부부가 적이 되어 파벌 입장에 의해 고립되다. 수억 명의 사람들이 귀신의 매력으로 맞고, 비판을 받고, 노동에 의해 개조되었다. 수천만 가구의 가정이 유배되어 떠돌아다니고, 자식들이 이산되고, 아내이온이 흩어졌다. 문혁 중의 투쟁 형식은 다양하며, 그 잔혹함은 사람을 소름 끼치게 한다. 문혁' 의 최종 목적은 사람들의 사상을 통일하는 것이다. 사상을 통일하기 위해 우리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하여 많은 표를 만들었다. "매일 책을 읽다", "일찍 저녁 보고를 요청하다", "경전을 인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배운다" 는 것은 온갖 수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혁' 은 결국 통일사상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사실 사상은 통일할 수 없고 통일할 필요도 없다. 사상이 필요로 하는 것은 통일이 아니라 자유다. Li Dazhao 가 말했듯이, "생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는 인생이 빛과 진리의 영역에 도달하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어떤 생각이나 발언이든 가식적으로 그의 진실을 가능한 한 표현할 수 있다면 인생에 유익할 뿐, 조금도 해롭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론적으로 객관적인 물질 세계는 복잡하고 변화무쌍하다. 소위 대천세계란, 기이한 것이 없다. 사람의 주관적인 세계도 천기백괴하고 변화무쌍하다. 이른바 인심이 다르고, 사물은 인비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의 사상은 다른 경험, 경험, 지식, 수준 등에 의해 결정된다. 사상은 독립적이며, 그것은 자신의 이성에만 책임이 있다. 진정한 사상가는 진리에만 복종하며, 그의 사상과 신앙은 침범할 수 없고, 박탈할 수 없고, 흔들릴 수 없다. 소위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고 한다. 1970 하반기 한 포럼에서' 헌법 초안' 을 토론했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의 솔직한 "등 범죄" 태도는 모두를 놀라게했다. 그는 "나는 이 그룹의 마지막 대변인이다. 사회자가 분명히 의견을 구한 이상, 나는 두 가지 겸허한 견해를 이야기할 것이다. 첫째, 내가 아는 한, 헌법은 개인의 과도한 권력을 제한하기 위해 생겨났다. 헌법이 있으면 국가 원수부터 일반 시민까지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누구도 헌법 위에 군림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나는 헌법 서문에 개인 이름 (마오쩌둥) 을 쓰는 것은 린표 () 를 후계자로 포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둘째로, 나는 새 헌법의 규정이 구 헌법보다 훨씬 적다고 생각한다. 물론, 조문의 누락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지만, 단지 몇 가지 중요한 내용이 적합하지 않을 뿐이다. 예를 들어 대통령, 한 나라의 정상은 그것을 빼놓을 수 없다. 총재를 설정하는 것은 한 가지이고, 누가 총재가 되기에 적합한지 선택하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대통령은 반드시 그것을 세워야 한다. " 당시' 문화대혁명' 은 심도 있는 단계에 접어들었고, 마오쩌둥은 신화되었다. 임표는 그가 지정한 후계자, 친밀한 전우, 부총사령관이다. 마오쩌둥이 6 번이나 대통령을 세우지 않겠다고 제기한 상황에서 많은 개국훈은 "옳지 않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차라리 적게 말하는 것이 낫다. 명철이 몸을 지키지만 스스로 재미없다" 고 말했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은 감히 "천하의 대악을 무릅쓰고" 직접 그 이름을 부르며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했다. 그의 용기와 성실함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1987 년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이 사망 한 후, 펭 유란 (Feng Youlan) 은 그를 칭찬하기 위해 eleilian 을 보냈다. "구차현 (Guoxuan) 은 결코 의심하지 않았다. 조정은 한 세대를 위해 이치를 따지며 일어서서 농민을 동정했다. " 속담에 좋은 말이 있다. 대조적으로, 풍우란은 부끄러워한다. 문혁' 초기에 풍우란도 박해를 받아 참담했다. 그러나 그는 나중에' 임벌공' 운동에 참여하여 그의 존공 사상을 비판하고' 법대유' 라는 관점으로 유행시를 썼다. 풍우란은 만년에 이에 대해 깊은 유감을 느끼며' 미사여구 진정성',' 자기가 날다',' 자신만 쓰자' 를 결정했다. 중국 철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는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 。 강권정치에서 사람들은 무력과 돈으로 사상을 통일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진리를 견지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직언으로 박해를 받거나, 침묵으로 은퇴하거나, 분노로 혁명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표류하는 사람입니다. 그들은 양심에 어긋나고, 바람을 따르고, 영혼을 배반한다. 세 번째는 전혀 생각이 없는 사람이다. 그들은 머리가 단순하고, 앵무새가 혀를 배우고, 맹목적으로 복종한다.

둘로 나누는 것은 편협한 사고 방식이며, 심지어 자신의 반대도 용납할 수 없다. 7 월 1964, 17 일,' 인민일보' 는 문장 사실 하나로 합쳐서 둘로 나누는 것은 모두 중국 전통철학의 용어이다. 두 가지를 합치면, 가장 먼저 명청 철학자 측이 지혜로 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는 "모든 것? 세 가지 징중에서 말했다: "친구를 사귀는 자도 둘과 하나가 된다." 사물의 모순 운동의 법칙을 요약하여 "하나는 반드시 2, 2 는 1 을 기초로 한다" 고 강조한다. ("반인") "두 방 다 냈어요. 다 똑같아요." ("모든 것? 세 가지 표지의 조합은 사물 갈등 운동에 대한 팡 이지의 견해를 반영한다. 해방 후, 철학자 양시임 중앙당 부총장은 학교에서 강의할 때' 하나로 합치다' 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1964 초여름, 철학계는 어떻게 그리고 중국의 용어' 둘로 나누다',' 둘로 나누다' 로 대립통일법칙을 표현할 수 있는지 논의하며' 중국 마르크스주의' 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것은 원래 평범하고 정상적인 학술 논쟁이었다. 하지만 "강생 보도의 문장 이후 두 번의 연설에서 양의' 합일일' 이론을 엄하게 비판했다. 그는' 둘로 나누다' 는 변증법이고,' 하나로 합치다' 는 수정주의와 계급 조화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강생의 계획 아래 한동안' 학술토론' 을 거쳐 정치문제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출석 비판을 받았다. 강생의 지시에 따르면 8 월 하순에 발간된' 홍기' 잡지 제 16 기 발표는' 통합일' 론이 현대국제수정주의와 국내 자산계급, 봉건잔여세력의 수요에 적응하고 갈등조정론을 선전하는 것은 마오쩌둥의' 분열이 2' 인 심각한 반당 사건이라고 문장 주장했다.

사실 둘과 하나로 나누는 것은 모두 모순 운동의 표현이다. 그러나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갈등 쌍방의 대립, 대항, 투쟁을 묘사하고,' 분열' 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가 되어 갈등 쌍방의 통일, 일치, 동일성을 묘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결합'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투쟁 철학으로서,' 점' 만으로는' 합' 할 수 없고, 또한 일리가 있다. 그러나, 바로 이런' 분리' 이론의 지도하에 비극 연극이 중국에서 상연되었다. 1957 기간 동안 대대적인' 반우투쟁' 이 전국을 휩쓸고 55 만명이 하룻밤 사이에' 인민공적' 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영문도 모른 채' 우파' 라는 모자를 쓰고, 하권되고, 비판을 받고, 노동개조를 당하고, 20 여 년 동안 억울함과 굴욕을 겪었다. 당시 허베이 () 성의 모 현성 () 에서 "공급판매사 당 지부 서기는 부주임을 원했다. 나는 포커를 할 때 부주임이 맞은편 문에' 최선을 다해 그들을 쓰러뜨렸다' 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 낡은 장부를 계산해 지부 서기를 물러나게 하는 것은 당을 물러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날 포커를 치는 다른 두 사람에게 방증 자료를 쓰라고 지시하는 것이다. 단 지부 서기 쇼창이 나와서' 부주임은 나쁘지 않지만 입이 좋지 않다' 고 말했다. 부하들에게 사정을 봐주셔서 그를 놓아주세요. 지부 서기는 그의 당나귀 얼굴을 잡아당겨' 단 간부로서 당의 조수로서 어떻게 선을 긋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라고 예리하게 말했다. 나는 네가' 우파' 로 여겨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11 회 삼중 전회 이후에야 그는 평범해졌다. 이런 예가 각종 운동과 끝없는 투쟁에 비일비재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물론, 이 투쟁의 비극의 원인은' 둘로 나누다' 로 귀결될 수는 없지만,' 둘로 나누다' 는 철학적 사고는 적어도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장재가 정모에 있어요? 나는 태화편에서 이렇게 말했다. "코끼리는 권리가 있고, 권리는 반대이다. 스리랑카에 반대하는 적이 있다면 적들은 화해할 것이다. " 모든 현상에는 대립의 양면이 있고, 대립의 양면은 반드시 서로 마주보고, 그 반대는 적이 된다는 뜻이다. 적은 투쟁이고, 투쟁의 결과는 반드시 화해이다. 이것은 중국 전통 철학의 사고 방식이며, 세 가지로 나누어진 사고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둘로 나누면 원한이 생사를 가르는 것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그래야만 투쟁철학의 사고방식에 부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수는 화해해야 한다" 는 것인지 "원수는 생사를 나눌 것이다" 는 것이 삼분법과 이분법의 근본적인 차이임을 알 수 있다.

(c) 1 에서 2 에서 3 으로 분할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류의 인식은 항상 단순함에서 복잡함, 종합에서 분석까지, 그리고 분석에서 종합까지, 이렇게 반복적으로 발전한다. 사람의 사고방식은 인식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고, 동시에 인식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둘로 나누면 하나가 인류 인식사에서 큰 도약이며,' 하늘은 변하지 않고, 도는 변하지 않는다' (한수? 동중서 현학 사상의 부정과 발전. 그러나 둘로 나누고 하나로 합치면 일방적이고 단순화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사물의 발전을 규정하는 동력은 모순 쌍방의 투쟁일 뿐, 사물의 성질은 서로 다른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세계의 복잡성과 다양성의 본질에 위배된다. 이런 사고방식으로 실천을 지도하면 단순화, 절대화, 일방적인 실수가 불가피하다. 만약 둘로 나누면 정권을 탈취하고 조속한 해방에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그 전쟁이 흩날리던 시절 반혁명분자에 직면했다면, 결국 투쟁은 정권을 탈취하고 공고히 하는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그렇다면 전당 전국의 업무 중심이 계급투쟁에서 경제건설로 바뀌면서, 특히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위대한 역사 과정에서 우리의 사고방식도 2 점을 강조하는 투쟁에서 3 분의 1 의 조화를 강조하는 것으로 바뀌어야 한다.

3 과 2 로 나누는 것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분석이다. 사실, 사물은 사물이다.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떤 것이 하나, 둘, 셋인지 꼭 물어봐야 한다면, 그것은 무의미하고 대답할 수 없는 것이다. "당신이 3 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때, 3 은 3 에 불과합니다. 1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모순을 알게 된 후, 3 은 대립으로 분해되고, 더 이상 3 위가 아니므로 2 라고 부를 수 있다. 나중에야 나는 이 대립이 유기적인 전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이해한 3 은 여전히 원래의 3, 얼마 되지 않아 3 이 되었다. 다만 인류가 이 큰 원을 걸었을 뿐, 인간의 주관적 세계의 진화와 심화였다. 객관적인 것에 관해서는, 결코 움직이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김은 "철학은 개념의 게임이다" 고 말했다. 김의' 게임' 이라는 단어 사용은 웃음을 주는 뜻일 수 있다. 하지만 풍우란은 김림이 "단순한 말로 공개적인 비밀을 말했을 뿐" 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인식과 실천을 분리한다면, 우리가 철학을 철학자 연구의 한 권의 저작으로만 본다면, 이러한 관점은 당연히 옳다. 하지만 진정한 철학은 사상의 정수이며,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이론적 지침이며, 동기를 부여하고, 형성하고, 인도하는 행동 지침이다. 철학적 사고와 인간 인식은 실천과 결합해야 정당한 역할을 할 수 있고, 국가의 부강과 중화민족의 번영도 혁신적 사고와 자신의 철학을 가져야 한다.

둘에서 둘로 나누는 전환은 시대 발전의 필연적인 요구이다. 현재,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계급 구조 변화로 인한 양극화와 불평등과 같은 많은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에 직면해 있다. 다년간 축적된 도시와 농촌의 차이로 인한 삼농 문제.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인 쇠퇴, 이상과 신념의 무관심으로 인한 관료 부패와 사회범죄율이 높다. 맹목적으로 경제를 발전시키고 높은 생산액으로 인한 생태 환경 위기를 일방적으로 추구하다. 법제 미비, 민주의식 약화로 인한 사회적 불공정 등. 이러한 새로운 문제들에 대한 해결은 이미 둘로 나누어진 사고방식의 능력과 범위를 넘어섰다. 예를 들어 빈부의 양극화와 불평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전통적인 분할 방식은' 토호를 치고, 밭을 나누고, 부자를 강탈하고 빈민을 구제하는 것' 또는' 공적합영, 협력화, 인민공사' 이다. 이런 방식은 분명히 이미 역사에 의해 버려졌다. 세 가지 사고방식은 각 방면의 이익을 겸비하고, 각종 관계를 조율하며, 다방면공승과 화합을 이루는 국면을 조성하는 것이다.

중화민족의 부흥과 통일은' 삼진일' 과' 삼진일' 의 조화로운 사유가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중요한 공헌을 했다. 그는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엄격한 경계를 돌파하고 대담하게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길, 즉 제 3 의 길을 걷는 전략적 사상을 제시했다. 동시에, 홍콩과 마카오가 조국으로 돌아오는 문제에서 창조적으로' 일국양제' 라는 구상을 제시하여 홍콩, 마카오의 많은 인민 대중의 생활습관과 절실한 이익을 겸비하여 평온하고 순조롭게 귀환하였다. 이것은 세 부분의 조화로운 사고 방식이다. 홍콩과 마카오의 성공적인 복귀는 대만성의 귀환과 중화민족의 평화통일에 좋은 선례를 세웠다. 사실,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차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사회 발전에 필연적인 법칙이 있고 인간 사회가 이상적인' 대동' 사회로 나아가게 된다면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는 모두 역사 발전의 과도기 단계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그것들 사이의 경계는 모호하고, 변화하고, 심지어 취소되고, 일치되는 경향이 있다. 이제 사회주의와 자본주의가 실제로 융합되어' 너 중에 내가 있고, 나 중에 네가 있다' 는 현상이 나타났다. 물질문화교류의 각종' 상호 존립' 현상은 말할 것도 없고, 제도 건설에서도 양측도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며 일치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자본주의는 사회주의 사회복지와 노동보장제도를 흡수하여 무산계급의 절대빈곤을 해결했다. 반면에 사회주의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를 도입하여 사회와 경제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시켰다. 과학 기술, 정보, 경제,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상호 학습과 본보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세 가지가 복잡한 국제 정세에 대처하는 적절한 사고 방식이다.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세계에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양대 대립 진영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곧 양대 진영 내부에 이견이 생겼다. 1970 년대에 마오쩌둥은' 세 세계' 이론으로 국제 정세를 분석했는데, 실제로는 둘에서 셋으로 나뉘었다. 1990 년대에 소련의 해체와 동유럽 동방그룹의 분열은 냉전의 종식과 양극의 종말을 의미한다. 이후 유럽연합통합이 깊어지면서 러시아의 부흥, 일본의 부흥, 중국의 빠른 발전, 세계에서 다자주의가 주도하는 국면이 나타났다. 복잡하게 얽힌 국제 정세에 직면하여 중국은 "평화, 발전, 협력의 기치를 높이 들고, 독립 자주의 평화 외교 정책을 견지하고, 평화 발전의 길을 걷고, 영원히 패권을 차지하지 않는다" 고 확립했다. 전략적 선택. "이 중대한 전략적 결정은 국제 정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 부흥을 위한 좋은 국제 환경을 조성하는 내적 요구 사항에 부합하며,' 1 점 3 점' 또는' 1 점 다수' 의 조화로운 사고방식을 성공적으로 운용하는 전범이다.

인간의 사고 방식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편, 사고의 발전은 과학 기술의 발전을 위한 주관적인 조건을 창조하고, 어떤 과학 이론의 돌파구도 먼저 사고 방식의 돌파구이다. 한편, 과학기술의 발전은 사고의 발전을 위한 물질적 기반을 만들고, 다양한 혁신적 사고 방식을 제공하며, 사고 방식의 발전에 중요한 추진 역할을 한다. 20 세기 이래, 특히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과학기술의 발전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중대한 과학 기술 성과가 끊임없이 출현하여, 인류의 일과 생활 방식을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인류의 사고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절대에서 상대적, 단방향 사고에서 양방향, 다방면 사유로, 정확에서 모호함, 인과에서 우연으로, 단일 선택에서 다중 선택으로, 분석 방법에서 시스템 방법으로, 가역에서 가역으로 나아가도록 요구한다. 이런 사고방식의 변화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류의 인식을 더욱 깊고 포괄적으로 만들고, 한편으로는 인간의 인식 수준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린다. 둘에서 둘로 나뉘는 변화는 이 역사 발전의 필연성에 부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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