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사 스타일 지식 포인트
(1) 서술문을 주요 표현으로 하는 문장 이름은 서술문이다. 그 언어의 특색이 뚜렷하고 생동적이다.
(2) 작품에 반영된 생활과 작가의 생활에 대한 견해는 서사의 중심이며, 중심 사상이라고도 한다. 중심 사상은 사람, 일, 경, 사물 등의 재료를 통해 표현된다. 따라서 서술문을 기억하는 자료는 반드시 중심 사상에 봉사해야 하며, 또렷하게 집중되어야 한다.
(3) 서술 순서는 몇 가지가 있다: 직접 서술, 거꾸로 서술, 삽입.
순차 서술: 사건의 발생과 발전에 근거하여 서술하다.
역사: 문장 시작 부분에 이벤트의 끝이나 가장 두드러진 조각을 쓴 다음 시간순으로 이벤트를 씁니다.
보간: 서술 과정에서 다른 관련 줄거리를 삽입한 다음 해당 줄거리에 따라 원래 사건을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서술문의 세부 사항은 중심을 부각시킬 수 있는 자료로 상세하게 써야 한다. 센터와 관련이 있지만 별로 중요하지 않은 자료는 생략해야 합니다. 중심과 무관한 재료는 버려야 한다. 이런 식으로 내러티브의 중심이 집중되고 선명하며 두드러질 수 있다.
(5) 서사 스타일이 흔하다: 실생활의 전형적인 인물과 사적에 대한 구체적인 보도의 전파; 문어와 문학 수법으로 실제 인물과 이야기의 클로즈업을 묘사하다. 여행 경험을 위주로 산천의 여행기를 서술하다. 회고록, 전기, 인터뷰 등. 자신이나 생활 경험과 사회 활동을 회상하다. 이들 * * * 은 쓴 내용이 반드시 진실이어야 하고, 사실을 함부로 과장하거나 축소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으며, 허구를 날조해서는 안 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쓴 내용에 필요한 가공을 요구하고, 문장 센터를 강조하려고 노력하며, 이미지가 선명하고 구상이 교묘하다.
(6) 클로즈업은 한 사람 또는 사건의 단편을 가로채고 상세하게 묘사하는 보고 문학의 한 가지 문체이다.
(7) 전기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자신의 삶을 묘사하는 것이다. 하나는 다른 사람의 생활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전기의 주요 특징은 사실 기록이며, 실사구시를 요구하고, 허구와 과장을 허용하지 않는다. 전기는 표현에 있어서 서술문을 위주로 하고, 의론과 묘사를 적당히 삽입할 수도 있다. 전기 서술의 순서는 일반적으로 시간순으로 되어 있다. 인물과 인물 이야기의 차이점은 인물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하나의 사건이나 인물에 관한 몇 가지 일만 쓰면 된다는 것이다. 전기는 출생지, 생년월일, 주요 경험 등을 써야 한다. 자서전의 복잡성과 간단한 차이점은 자서전이 필요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쓸 수 있고, 자신의 모든 경험을 쓸 수 있고, 어느 시기의 자신의 경험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2 문체 지식의 요점을 설명하십시오
(1) 주요 표현으로 해석하여 일정한 요구에 따라 사물이나 사물을 해석하는 문장 (설명문이라고 함). 설명문의 언어 특징은 정확하고, 평평하며, 간결하다.
(2) 사물을 설명하기 위한 전제는 사물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특징이란 사물을 구별하는 상징이다.
(3) 설명문의 설명 순서는 공간 순서, 시간 순서, 논리적 순서, (일반 진술이 있고, 1 차, 2 차, 결과, 현상에서 본질, 성능에서 기능까지. ).
(4) 일반적인 해석 방법은 분류, 해석, 예, 유추, 비교, 숫자 및 차트입니다.
(5) 설명문은 대상과 내용에 따라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물리적 사물 해석과 추상적인 사물 해석. 작문 방법과 표현 방식에 따라 설명문은 평문 설명문과 문학 설명문으로 나눌 수 있다.
(6) 평실한 논술과 문채의 논술의 차이는 평실한 논술은 순수한 표현이며, 언어는 간결하고 명료하며, 내용은 구체적이며, 사람들이 다 읽으면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자연 과학 교재. 과학 기술 정보, 실험 보고서, 매뉴얼 등. 문학 논술은 설명 위주로 서술, 묘사, 서정 등의 표현 형식을 보완하며, 종종 수사 방법을 이용하여 사물을 형상적으로 소개하거나 사물을 설명하여 독자가 지식을 얻는 동시에 예술을 즐길 수 있게 한다. 이런 논술은 흔히 지식 스케치나 과학 스케치라고 불린다.
(7) 설명문의 묘사와 서술문의 차이: A 의 목적은 다르다. 서술문의 묘사는' 깨달음을 주기 위한 것' 이다. 설명문의 묘사는' 사람들에게 알리기' B 서술문이 중심 사상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묘사방법을 운용하여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서술적인 글쓰기는 사물을 해석하는 과정에서만 어느 정도의 시각화 수법을 이용하여 사물의 특징에 필요한 묘사를 할 수 있는데, 주로 해석된 사물의 특징을 더욱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C. 서술문의 묘사는 예술적 상상력, 과장, 렌더링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고, 설명문의 묘사는 실사구시의 전제하에 처리되어 생동감 있고 실감나게 할 수 있다.
에세이 작문 스타일의 세 가지 지식 포인트
(1) 논쟁은 인생에 없어서는 안 된다. 추리와 의견 표현은 모두 논증이다. 논증을 주요 표현 방식으로 하는 문장, 바로 의론논문이다.
(2) 논점은 항상 관점이나 명제를 제시한다. 이것이 논점을 증명하는 자료가 논점이고, 논점으로 논점을 증명하는 과정은 논증 과정이다.
(3) 논점을 증명하는 데 사용되는 자료는 두 가지가 있다. 사실 자료 (사실 논거) 는 결론적인 예이다. 역사적 사실 통계 등. 이론 자료 (논거) 는 유명인의 명언이다. 경구 좌우명 과학적 원리 자연의 법칙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4) 에세이 글쓰기의 기본 구조: 질문 제기; 문제를 분석하다 문제를 해결하다. 의논문의 기본 논증 방법: 사실을 열거하고 도리를 따지다. 논증 방식: 논증, 반박. 논증이란 자신의 관점을 정면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반박은 잘못된 관점을 반박하는 것이다.
(5) 한 가지 의론 논문의 글쓰기 특징: 일을 예로 들어 논평하면 일의 이치를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일" 에서 토론에 이르기까지. 논리적으로 토론하기 위해서는 양자의 연결점을 정리하고 파악해야 하는데, 이것이' 일의론' 의 관건이다.
(6) 의논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체는 사설, 논평, 학술 논문, 특집토론, 잡감, 수필, 1 을 중점적으로 하는 연설과 편지이다. 위의 스타일 중에는 이론도 있고 문학도 있다.
소설, 산문, 연극, 시의 네 가지 지식 포인트
(1) 문장 문체 (장르) 에 따라 소설, 산문, 연극, 시 네 가지 문체가 있다.
(2) 소설은 인물 형성 현상을 위주로 구체적인 스토리라인과 환경 묘사를 통해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인물, 줄거리, 환경은 소설의 세 가지 요소로 불린다.
(3) 소설에서 인물을 묘사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주로 외모 묘사, 동작 묘사, 언어 묘사, 심리 묘사가 있다.
(4) 소설 속의 "나" 는 작가 본인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작가가 꾸며낸 것이다. 예술 가공을 거치다. (5) 소설에서 환경에 대한 묘사는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환경 묘사의 역할은 소설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으로, 인물의 성격을 부각시키고, 작품의 배경을 설명하고, 줄거리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6) 인물 관계로 인한 생활사건의 발전 과정은 소설의 줄거리를 구성하며, 일관된 과정은 소설의 단서이다.
(7) 소설 속 줄거리 단서는 생활 속 갈등을 드러내고 캐릭터 캐릭터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8) 시의 언어 특징: 간결. 단순함이란 간결하고 아름다운 언어로 가능한 풍부한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9) 시의 운율: 한 편의 시의 마지막 글자의 운율은 같거나 비슷하다. 문장의 끝에서 운을 맞추는 단어를 압운이라고 한다.
(10) 단어는 고대 운문의 한 형태이며, 각 카드에는 일정한 형식과 음조가 있어 전창할 수 있다. 단어의 문장은 길고 짧기 때문에 긴 단문이라고도 한다. 문자는 상하 두 층으로 나눌 수 있다.
(1 1) 산문의 특징 모양이 흩어지고 신은 흩어지지 않는다. 산문은 형식상 한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사람을 기억할 수 있고, 서사를 할 수 있고, 경치를 쓸 수 있고, 글을 쓸 수 있다. 산문은 서정이든 의종이든 묘사하거나 묘사한 사람, 일, 경, 물건에 의지해야 한다. 서사와 묘사는 서정적 의론의 기초이며 서정과 의론의 서사와 묘사는 심화된다. 산문에서는 서술, 묘사, 서정, 토론이 자주 결합되어 있다.
(12) 연극은 공연 예술을 중심으로 문학, 음악, 춤, 미술을 수단으로 캐릭터 이미지를 형성하고 사회적 갈등을 드러내며 현실 생활을 반영하는 종합 예술로 연극, 오페라, 발레 등을 포함한다.
(13) 공연을 위해 공연하는 것, 즉 연극 작품. 주요 특징: 날카로운 갈등 충돌, 줄거리 발전 촉진, 인물의 성격 표시 인물, 장면, 줄거리가 고도로 집중되어 있고, 갈등의 충돌은 짧은 시간, 적은 횟수 내에 나타나야 한다. 인물언어는 개인화, 행동화, 구어화를 요구한다.
(14) 극본은 무대 공연의 기초이자 근거이며 연극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연극의 사상성과 예술성을 직접적으로 결정한다. 공연의 필요성으로 인해 극본에는 인물 목록, 시간, 장소, 의류, 소품, 세트, 표정, 동작, 공연 등을 포함한' 무대 설명' 또는' 무대 힌트' 라는 설명적인 글이 있다. 무대 묘사는 인물의 묘사와 이야기의 전개에 도움이 된다.
5 동화, 우화, 민속 이야기 및 신화 지식 포인트
(1) 동화와 우화는 풍부한 상상력, 과장, 의인화를 통해 다양한 상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다채로운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이 둘의 차이점은 동화가 더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이야기는 대부분 판타지와 우여곡절이 많고, 언어는 생동감 있고 간단하며, 동취가 넘친다는 것이다. 우화는 깊은 도리를 작은 이야기에 맡기고, 언어는 소박하고 명쾌하며, 이를 비유하며, 작은 비유로 크며, 일반적으로 풍자나 훈계의 교육적 의미를 담고 있다.
(2) 민간 이야기는 현실을 바탕으로 환상이 가득한 구두문학이다. 그것은 노동 인민의 요구와 소망을 반영했기 때문에, 인민 사이에서 널리 퍼졌다. 민간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이야기가 완전하고, 인물이 선명하며, 언어회화화, 생활의 정취와 지방색이 풍부하다.
(3) 신화 () 는 고대인의 기원을 세계에 반영했다. 자연 현상과 사회 생활에 대한 원시 이해. 이야기와 전설은 초자연적인 이미지와 환상의 형태로 나타나 고대인들이 상상력을 통해 자연력을 정복하는 이상과 추구를 표현했다.
6 뉴스 커뮤니케이션의 지식 포인트
(1) 뉴스와 전파는 모두 최근 발생한 신선하고 중요한 정보에 대한 보도로 진실되고 시기적절한 것을 요구한다. 차이점: 뉴스는 더 짧고 전파는 더 상세하다. 뉴스는 서사를 위주로 사실을 스스로 말하게 하며, 일반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토론하지 않고,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다. 전파는 일정한 문학성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서술문, 서술적 의론, 서정 등의 표현 방식을 채택한다. 뉴스의 언어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일반적으로 줄거리를 전개하지 않지만, 전파는 구체적이고 생동감을 요구한다. 표현의 필요에 따라 사람과 일에 대해 다방면이나 전 과정을 보도하는 경우가 많다.
(2) 뉴스의 구조는 제목, 서론, 주제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은 보통 뉴스 내용의 총결산이다. 소개는 이벤트 또는 이벤트 센터에 대한 개요입니다. 주체는 관련 상황을 소개하거나 센터를 더욱 강조하는 것이다.
(3) 뉴스는 일반적으로 시간, 장소, 인물, 사건의 전인과 결과, (상징적인 서사의 6 요소) 를 설명해야 한다
(4) 뉴스는 때때로 제목이 두 개 이상 있고, 한 가지 화제 (주요 사실과 중심 사상을 표명함) 가 있다. 소개 (상황을 설명하고 분위기를 띄우다); 부제목 (주제에 대한 추가 정보)
편지에 대한 7 가지 주요 지식 포인트
(1) 데일리 서신은 일반적으로 제목, 인사, 본문, 축하, 명명, 날짜의 여섯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2) 제목은 대문자, 단일행, 뒤에 콜론을 붙여야 한다. 인사말은 예의바른 용어이므로 제목의 다음 줄에 공백을 두 개 남겨야 한다.
(3) 인사말은 두 부분으로 나뉘며, 첫 번째 섹션은 본문에 연결되거나 두 개의 공백에 새 줄을 씁니다. 마지막 절은 반드시 다른 줄, 맨 위 줄, 존경을 표시해야 한다.
(4) 명명한 위치는 추도 뒤 다음 줄의 끝 부근에 있어야 한다. 날짜는 다음 명명 행의 오른쪽에 있습니다. 날짜를 완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 즉 년 월 일.
(5) 특별편지는 생활우편물을 제외한 각종 사회우편물을 가리킨다. 이 편지들은 몇 가지 특정한 형식을 제외하고는 모두 생활편지와 비슷하지만 모두 다른 특수편지이며, 각기 다른 성어가 있다. 특수 편지의 언어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점잖다.
(6) 비즈니스 서신은 사유, 신호, 수신인, 본문, 서명의 다섯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7) 신청서는 제목, 제목, 본문, 축사, 서명, 날짜 등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광고의 8 가지 지식 포인트
광고는 대중에게 상품, 서비스 내용 또는 문화 스포츠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광고는 항상 상품의 장점과 장점을 홍보하지만 실사구시를 중시한다.
광고 작문의 구조는 제목, 본문, 결말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은 광고의 눈이므로 반드시 세심하게 정련해야 한다. 텍스트는 상품 정보의 세부 사항을 제공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흔히 볼 수 있는 홍보 효과가 좋은 광고 문안은 정식, 진술체, 문답체, 증명체, 유머체이다. 광고의 마지막은 서명이라고도 하며, 주로 제조업체의 이름, 주소, 전화, 전보 등록 등을 설명하여 고객이 구매하거나 연락할 수 있도록 합니다.
9 지식 포인트 계획 및 요약
계획은 실용적인 스타일이다. 계획은 생산 계획, 작업 계획, 과학 연구 계획, 학습 계획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범위별로 국가계획, 부문계획, 단위계획, 개인계획 등이 있습니다. 성격에 따라 종합 계획과 특별 계획이 있습니다. 기한별로 연간 계획, 분기별 계획, 월별 계획이 있습니다. 또한 "단기 계획" 과 "장기 계획" 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청 기간이 짧고 자세한 내용을 "계획" 이라고 합니다. 3 년 계획, 5 년 계획, 10 년 계획 등 적용 기간, 범위, 내용이 더 일반적인 것을' 계획' 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모든 계획이나 프로그램에는 목표, 조치, 단계의 세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계획에는 고정 된 형식이 없습니다. 상세 계획은 대부분 문장 형식이고, 간단한 계획은 대부분 양식 형식입니다. 즉, 인쇄된 양식에 따라 하나씩 작성할 수도 있고, 둘 다 문장 및 양식을 모두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문장 형식으로 쓴 계획은 일반적으로 제목, 본문, 끝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은 계획의 이름이며 첫 번째 줄의 중간에 써야 한다. 내용에는 계획 유형명, 계획 기간 등이 포함됩니다. , 일부는 또한 계획을 수립 한 단위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본문은 전반적인 목표, 특정 프로젝트 및 지표, 구현 단계 및 조치를 포함한 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끝에는 계획 단위 이름 (또는 개인 이름) 과 제정 날짜가 포함되며 본문 오른쪽 아래에 기록됩니다.
총결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내용별로 생산 총결산, 업무 총결산, 학습 총결산, 사상 총결산이 있습니다. 시간별로 연간 총결산, 분기 총결산, 월간 총결산, 학기 총결산, 단계 총결산 등이 있습니다. 범위별로 지역 요약, 부서 요약, 단위 요약, 개인 요약 등이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성격에 따라 전면적인 총결산과 특별 총결산이 있다. 총결산도 총화의 일종이지만 범위, 시간, 내용 등에서 총결산과는 다르다.
요약에는 고정 형식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제목, 본문, 서명, 날짜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