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는 정치를 다스리는 문장이 무엇인가요?

1. 답:

가장 유명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는 "열다섯 살이 되면 배우기로 결심하고 일어섭니다. 40세에는 혼란이 없고, 50세에는 운명을 알고, 70세가 되면 마음의 뜻을 따르며, 규율을 벗어나지 않는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습니다.”

p>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아는 것을 안다! 알면 아는 것이요, 모르면 모르는 것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확장:

공자 논어·위정장

공자는 “정부는 덕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니, 북진이 자기 자리에 사는 것과 같다. "

공자는 "300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사유는 무죄'이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도(道)는 정부에 있고 질서가 있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10살이 되려면 서른살에 굳건히 서야 하고, 마흔살에 당황하지 말고, 쉰살에 운명을 알고, 60살에 귀를 기울이고, 70살에 마음이 원하는 대로 행하여 규율을 어기지 말아야 한다.” p>

맹의자가 효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위법이 없다"고 말했다. 판치위는 "맹손이 나에게 효에 대해 물었고 내가 '위법이 없다'고 말했다. 예의로 베풀고, 예의로 제사를 지내라.”

맹무보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고 말했다.

자유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오늘날 효는 사람을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나 말도 키울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고 어떻게 다를 수 있겠는가?"

자자가 물었다. 효행. 공자는 "사물을 보는 것이 어렵다. 무슨 일이 생기면 최선을 다하겠다. 술과 음식이 있으면 음식을 주겠다. 물러서서 자신을 구하면 효자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이익을 얻으면 발전할 수 있고, 돌아와도 어리석지 않을 것이다."

공자는 "사람이 어떻게 이치를 보고 이치를 관찰하고 상황을 관찰할 수 있겠는가. ?"

자공이 물었다: "군자는 과거를 회상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공이 물었습니다: 신사. 공자는 “먼저 말한 대로 행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고 하셨다.

공자는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

공자는 "배우는 것이 옳지 않다.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망한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단을 공격하면 해를 끼칠 것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가르치면 알게 될 것이다. !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무지하다”

장쉐첸루.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의심하는 일을 너무 많이 듣고 다른 일을 조심스럽게 말하면 후회할 일이 적고, 의심하는 일을 많이 보고 다른 일을 조심하면 후회할 일이 적다. 의심하고 신중하게 행동하면 후회할 일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애공이 묻자: "백성이 복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공자는 "만약 당신이 키우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옳고 그름을 무시하면 백성은 따르게 되고,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은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지강자는 "어떻게 하면 백성을 존경하고 충성하게 만들고 설득할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공자는 "존엄하게 접근하면 공경하고, 효도하고 친절하면 충성하며, 선을 행하되 가르침을 받지 못하면 격려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p>

공자는 "공자는 정치에 관심이 없다"고 했을 수도 있다. .' 이것이 정치의 목적이기도 하고, 정치한다고 비웃는 것입니까?”

공자는 “사람은 믿음이 없고 무엇이 가능한지 알지 못한다. 수레에는 도르래가 없는데 어떻게 움직일 수 있겠습니까?”

자장이 묻자 “10대만 지나면 알 수 있다.” 공자는 “하의례로 인한 은나라의 득실”이라고 말했다. 은례로 인한 주나라의 득실은 알 수 있다."

공자는 "귀신이 아닌 사람을 희생하는 것은 아첨이고,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아첨이다."라고 말했다. 용기가 부족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