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의 일생은 줄곧 빛과 색의 세계를 쫓고 있다. 그는 파리의 한 일반 가정에서 태어났는데, 아버지는 작은 사업을 경영하여 가족을 부양한다. 그의 아버지는 모네가 자라서 가족 잡화점을 물려받기를 바라지만 모네는 예술가가 되고 싶어 한다. 일찍이 서너 살 때 모네는 그림의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 주었고, 집안의 벽과 바닥은 모두 그가 낙서하는 곳이 되었다. 그가 학생이었을 때, 그는 만화를 더 좋아했다. 수업시간에 그는 강의와 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교실에 있는 선생님과 학우를 모델로 과장되고 웃긴 만화를 만들었다. 그가 십 대였을 때 모네는 이미 노르망디의 유명 만화가가 되었고, 만화 작품을 파는 것은 그가 수입을 얻는 한 가지 방법이 되었다.
모네 자신도 농담조로 말했다. "15 살 때, 르아브르의 사람들은 모두 내가 풍자작가라고 생각했는데 ... 수많은 커미션이 나로 하여금 우리 가족의 명예를 손상시킬 수 있는 과감한 결정을 내리게 했다. 나는 돈을 받고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나는 사람들의 외모에 따라 10 에서 20 프랑 사이에 요금을 부과한다. 나의 고객은 한 달 안에 두 배로 늘었다. 그래서 나는 20 을 정했다. 아무도 가격을 흥정하지 않았다. 만약 내가 계속한다면, 나는 지금 이미 백만장자일지도 모른다. "
그러나 역사는 결국 모네가 만화가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유진 부단과의 만남은 모네에게 신세계의 문을 열어 준 것 같다. 모네는 유화와 접촉하기 시작했고, 회화 기교를 배웠으며, 루브르 박물관의 많은 예술가 작품의 영향을 받았다. 유진 부단 (Eugene Budan) 의 외생 과정을 따라 모네는 빛과 그림자의 매력을 느꼈다. 유진 부단의 작품에서 유창한 선과 흐릿한 색채도 모네에게 중요한 계시를 가져왔고, 모네의 빛의 전설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
유진 부단이 모네의 예술에 계몽을 가져오고, 뜻이 맞는 친구를 만나고, 독특한 사랑을 만난다면, 모네는 전례 없는 정신적 감동과 영혼의 각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유진 부단을 알게 된 모네는 예술의 수많은 가능성을 깨닫고 자신의 출생지인 예술적인 분위기의 파리로 돌아가 본격적으로 그림을 배우기로 했다.
1862 년에 모네는 파리에 있는 찰스 그레이어의 스튜디오에 가입했는데, 그곳에서 그는 시슬리, 바질, 르누아를 만났다. 의기양양한 네 명의 젊은 화가는 더 이상 화실에 머물지 않는다. 그들은 자주 함께 여행하며 화대를 데리고 파리 교외의 단풍백로 숲으로 왔다. 야외에서 사생할 때, 그들은 자연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에 의지하여, 눈으로 자연의 빛과 그림자를 포착한다. 그들은 이전의 이론학설을 무시하고 자연광 아래의 유화에 빠져서 새로운 예술 수법을 창조했다. 이 단계의 모네는 언제나 자신의 영감에 젖어 있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은 그녀를 만나 걸어오는 것이다. 1865 년, 모네는 25 세, 카밀 18 세. 풀밭에서 점심을 먹었기 때문에 그들은 세나 강가에서 만났다. 그 당시 카밀은 그의 모델이었다. 그림 속의 카밀은 부드럽고 정숙하여 젊은 모네를 매료시켰고, 예술적 기질을 지닌 모네도 카밀의 마음을 감동시켰다. 모든 예술가의 마음속에는 뮤즈 여신이 있는데, 카밀은 모네의 영감의 여신이 될 운명인 것 같다.
1866 년 파리의 1 년에 한 번 공식 살롱이 열리자 모네는 카밀을 모델로 그린 전신의 대형 초상화인 녹색옷 여자 한 장을 보냈다. 모네' 라는 그림은 4 일 만에 완성되었지만 모네에게 전례 없는 찬사를 보냈다. 초상화는 흔치 않지만, 과거에는 초상화가 대부분 귀족에 관한 것이었고, 주제도 마찬가지였다. 녹색의녀' 에서 평범한 가정 출신인 카밀은 보잘것없는 구석에 서서 평범한 옷을 입고 옆으로 서 있고, 머리를 무심코 살짝 뒤로 젖히고, 소녀는 신선하고 아름답다. 모네는 시대를 위해 새로운 초상 주제와 선명한 초상 스타일을 찾은 것 같다.
모네와 카밀은 소울메이트였지만 모네 가족의 이해와 완성을 얻지 못했다. 그의 아버지는 심지어 그의 경제적 지지를 차단했다. 왜냐하면 그는 한 젊은 소녀가 모네와 결혼하는 모델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승인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한순간 모네는 천재 화가에서 가난한 빚의 청년으로 변했다. 빚을 피하기 위해 모네는 어쩔 수 없이 작품을 스스로 파괴해야 했다.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모네는 그림의 유채를 긁어내고 재사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 모든 것이 그들의 사랑을 파괴하지 못했다. 모네의 빛, 사랑이 더 현란하기 때문이다.
이후 모네의 경제 상황은 줄곧 좋지 않았다. 1867 년에 카밀은 임신을 했고, 그들의 첫 아이가 태어났지만, 그들은 그녀에게 좋은 영양을 줄 수 없었다. 모네는 심지어 바즐에게 르노가 보낸 빵이 없다면 굶어 죽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 당시에는 가난이 많은 예술가들의 유행병인 것 같았는데,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마지막 식사를 하면서 다음 식사가 어디에 사는지 알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난명언) 하지만 그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카밀은 모네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자살하려고 했을 때에도 그는 여전히 그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카밀은 모네에게 희망과 끝없는 창작 영감을 주었다.
모네의' 우산을 쓴 여자' 는 1875 에 적혀 있다. 환상적인 빛과 그림자가 용솟음치고, 흰 구름이 기묘한 하늘을 장식하고, 카밀은 우산을 들고 흰 망사 치마를 입고 나타났고, 치마 아래에는 오색찬란한 식물이 있었다. 카밀은 시에서 나온 숙녀처럼 잊을 수 없다. 이런 뮤즈로 모네는 가난해도 전쟁의 고난에 직면한다 해도 어쩔 수 없이 뛰어다녀도 끊임없는 훌륭한 작품을 창작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재재자와 미녀의 이야기는 세속적인 편견과 가난을 돌파한 것처럼 보이지만 생명의 연약함을 막을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두 아이를 낳은 후, 카밀은 원래 허약했던 몸이 더 견디기 어려워 하루 종일 병상에 누워 있었다. 10 년의 비바람 속에서 모네는 심혈을 기울여' 빨간 스카프: 모네 부인의 초상화' 를 그렸다. 어느 눈 오는 겨울, 창가의 커튼이 살짝 말아 지나가던 카밀이 창문을 통해 힐끗 보았다. 조용한 화면 속 카밀의 눈빛에는 은은한 슬픔이 가득하고, 아름다운 얼굴은 빨간 스카프의 배경으로 약간 허약하고 피로해 보였다.
1879 년 초가을, 병으로 고통받는 카밀이 세상을 떠났다. 아내의 생명의 빛을 지키기 위해 모네는 슬픔을 참으며' 마지막 카밀' 을 그렸다. 모네의 추억에 따르면, "나는 본능적으로 아내의 침대 앞에 무표정한 젊은 얼굴을 연구하고, 죽음의 색채를 찾고, 색채의 분포와 계층 변화를 관찰한다. 그래서 저는 한 가지 생각을 했습니다. "나를 떠나려는 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마지막 초상화를 그리고 싶습니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모네의 평생 사랑하는 여인은 후회 없이 가장 어려운 날을 함께 보냈지만, 그와 함께 미래의 휘황찬란함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카밀은 평생 모네를 위해 노력했다. 아내를 보완하기 위해 그가 죽었을 때 모네는 아내의 목에 전당포에서 되찾은 훈장을 걸어 카밀을 다른 세상에서도 외롭지 않게 했다. 모네가 카밀에게 준 마지막 그림은 애인에 대한 그리움과 그리움으로 가득 찼다.
카밀이 죽은 후 모네는 바깥 세상을 포기하고 프랑스의 작은 마을인 길비니를 선택했다. 여기서 그는 꽃, 다리, 연못 등 평범하게 보이는 풍경을 사랑하게 되었고, 심지어 스스로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었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물체에 직면하여 모네는 여전히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그것들이 같은 아름다움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1890 부터 모네는 수십 개의 건초더미를 만들어 단조롭게 보이지만 모네는 여러 시기에 빛의 변화를 발견했다. 아침의 안개 속에서, 정오의 뜨거운 태양 아래서, 해가 질 때 모네는 항상 건초더미에 속하는 색깔을 찾을 수 있다. 순간적인 효과에 대한 이런 추구는 화가의 인내심과 예리한 관찰력과 획에 대한 정확하고 섬세한 파악이 필요하다. 그의 회화 생애의 중후반에 모네는 계속해서 시리즈 작품의 창작에 매료되었다. 만년의 모네는 자신이 사랑하는 정원을 디자인했을 뿐만 아니라, 붓으로 세상에 이 독특한 정원을 보존했다.
이곳에서 모네는 널리 퍼진 수련 시리즈를 창작했는데, 그는 연잎 한 장과 연꽃 한 송이에 대한 관찰을 매혹적인 상태로 묘사할 수 있었다. 1900 년 말 모네는 처음으로 그의 13' 수련' 그림을 전시했다. 수면, 수양버들, 활짝 핀 수련은 캐주얼하고 느긋해 보이지만, 그림의 정적인 아름다움과 수련의 부드러움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1904 이후 모네의 연못에는 더 이상 일본식 아치교가 없고, 더욱 간결한 수련과 깊은 연못물이 있어 비범한 연못 풍경을 만들었다. 당시 평론가들이 말했듯이, "연한 푸른 물은 하늘과 연못의 변화무쌍한 물을 반영하고, 연한 색의 수련과 짙은 수련이 그림자에 활짝 핀다."
오랜 시간 강한 빛 아래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연로한 모네는 생명의 마지막 날 눈병에 시달렸지만, 그는 여전히 매일, 해마다' 사계절 수련' 을 꾸준히 그렸다. 흐르는 계절은 자연의 선물과 같다. 사계절 수련' 에서 반짝이는 획과 점프의 색채는 수련의 객관적인 변화와 모네의 주관적 느낌을 모두 담고 있다. 모네는 시대의 시인처럼 인생의 기복을 겪었다. 그의 타고난 재능, 축적된 기법, 일년 내내 감정들이 이 그림 속에 얽혀 있다.
빛의 추종자인 모네는 평생 그림을 그리며 빛을 추구한다. 그에게 이것은 이미 일종의 신앙이 된 것 같다. 그는 완강하게 빛과 경주하여 의미 있는 세계에서 그림을 해방시켰다. 그는 일생동안 더 많은 덧없는 빛을 기록하려고 노력했고, 빛의 추구를 할 때마다 그의 색채 경력의 전설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