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 두보의 시를 읽어 보세요. 하나는 성당의 휘황찬란함을 체험하는 것이고, 하나는 당나라의 쇠퇴를 목격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다른 경험은 서로 다른 감정적 기질을 가진 시인을 만들었다: 호방하고 찰랑거리는 이백과 국우민을 걱정하는 두보. < P > 둘째, 시의 다양한 주제 이해 < P > 고전시의 주제는 종종 시의 내용을 은근히 드러내거나 드러내며 시의 사상 감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서정적 전원시를 씁니다. 대표적인 인물은'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도연명과' 송림에는 달빛이 있고 개울에는 수정석이 있다' 는 왕웨이다. 이런 시가는 강호 풍경과 자연 풍경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2. 역사에 관한 향수시. 이런 시가는 역사적 전고를 제재로 하거나,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거나,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거나, 변천의 정을 토로하는 것이다. 두목과 같은' 박진회' 와 신 기아의' 영유락 경구 구 북회고'.
3. 토물언지의 시. 유희재는 일찍이' 예술개론' 에서' 물건의 은음, 오직 품에 안긴 음, 나도 덮는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이런 시는 시인이 사상 감정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상징, 열정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상과 인격을 특정 물건으로 녹이는 시입니다.
4. 여행 중의 시. 시는 시 형식으로 타향에서 생활하는 고난, 무한히 떠돌아다니는 어려움을 반영하며,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 고향에 대한 고향, 자기 생명의 처지에 대한 깨달음을 불러일으켰다. 장계의' 단풍교 야박' 과 글의' 상선아침행' 은 모두 이런 시이다.
5. 항상 내 마음속의 시 속에 있다.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있다' 는 시는 여성 마인드를 묘사 대상으로 강렬한 감상 기조와 섬세한 심리 묘사를 담고 있다. 창작적 특색에서'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있다' 는 시는 전반적으로 완곡하고, 시끌벅적하며, 우울하고, 감상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내며, 길고 함축적이며, 정취가 무궁무진하다. 예를 들어 왕창령의' 유색을 찾아 후회하는 교부의 인인 찾기' 는 이런 부류에 속한다. < P > 셋, 시의 이미지에 익숙하고 시의 의경을 이해하다.
중국 고전시는 이미지와 예술적 개념을 강조합니다. 이미지는 시에 나타나는 주관적 느낌의 객체 이미지이다. 시 감상에서 우선 시의 이미지를 제때에 파악하고 그 특징과 사상 감정을 읽어서 시의 의경을 이해해야 한다. 시에는 화초, 산수, 악기 등 구체적인 이미지가 많이 있다. < P > 고전시는 언어의 예술이다. 시인의 내면의 감정은 종종 함축적이고 간결한 언어로 표현된다. 이것이 바로' 말이 끝이 없고 뜻이 끝이 없다' 는 묘미이다. 시를 감상하려면 우리의 연상과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시인이 묘사한 경지에 깊이 들어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