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쓴 시인은 모든 글자에 힘을 주고, 몸을 돌려 방향을 잡는다. 무엇이 그들을 표현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당신이 그들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도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만약 이 방면에서 충분히 하지 못한다면, 구체적인 제재, 경험, 사상은 모두 예속풍이다. 오든의 말 한마디를 빌려 시를 쓰는 것은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에 영광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시인이 언어게임을 하고, 생활경험을 무시하고, 현실의 책임을 회피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반대로, 만약 당신이 당신의 눈에 있는 세상에 시적인 형태를 줄 수 없다면, 당신은 시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명언)
사실 약간의 글쓰기 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뉴스를 보고 시를 쓸 수 있다. 잘 쓴 시는 신악부로 쓸 수 있고, 잘 쓰지 못하는 시는 감정을 담은 이야기일 뿐이다. 결국, 인생 경험과 사상은 무엇입니까? 시에 들어간 후 의미가 일어나는 과정에 속합니다. 그들은 글을 쓰기 전에 완전히 정형화되지 않았고, 글쓰기 직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만약 누군가가 이런 물건들을 절대화한다면, 시에서 손발을 묶기 쉽다. 시를 쓰는 것은 경직된 시 습관의 상비직이 될 것이다. 그가 아무리 선봉이라고 자처해도 그의 활동 범위는 20 센티미터를 넘지 않는다.
최근 몇 년 동안, 저는 감성적인 의미가 그 형성 과정, 개화 결과, 또는 창조와 파괴를 보여줄 수 있는 언어 경관을 만드는 방법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저는 철학자나 다른 사람에게 묻고 싶지 않습니다. 왜 의미가 있는지, 어떻게 몇 글자가 되었는지, 마치 먼 시공간에서 오는 것처럼 꿈과 계몽을 주는 것처럼, 그리고 저는 그것을 없애고, 계속 전진하고, 종잡을 수 없지만, 진실입니다. 이것은 나의 상상일 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한 나의 말, 사회역사에 대한 나의 견해를 포함한다.
두보가 시에서 말했듯이, "뜬구름 동물, 법중 귀신은 놀라고 있다. 전혀 아쉬움이 없다. 파도가 늙었다. " 시를 쓰는 것은 고도의 자율성이 필요한 극한 운동이다. 많은 것들이 단번에 보고 역사적 지위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