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사르트르의 주요 철학적 사고
실존주의는 독일 철학자 하이데거가 최초로 제기한 것으로 서구 철학의 주요 유파이다. 실존주의의 주요 주제는 존재에 대한 두려움과 터무니없는 느낌이다. 사람들은 무의미한 세상에 버려져 고립을 느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를 바탕으로 사르트르는 그의 실존주의 철학을 제시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사물처럼 미리 결정된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자신의 본질을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본질적인 형성은 인간의 자유에 큰 선택의 공간을 남겼다. 사람의 선택은 자유다. 결국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지를 결정한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궁극적인 본질은 이전에 한 반복적인 선택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물론, 인간의 자유는 다른 사람의 제한을 받는다. 사람이' 구역' 에 빠지는 것은 다른 사람의 판단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사람은 절대적으로 자유롭다. 깊은 감옥에서도 사람은 자유롭게 벗어날 자유가 있다.
(a) 존재가 본질보다 앞서다
이 유명한 논단은 사트 철학 사상의 출발점이자 귀착점이다. 사르트르는' 존재' 를' 자유존재' 와' 자기존재' 로 나누었다. "자유로운 존재" 는 의식 밖의 객관적인 현실일 뿐, "자기 존재" 는 동적인 의식이고, 사람은 일종의 "자기 존재" 이다. 의식과 객관적 세계는 통일되어 있다. 즉 의식은 객관적 세계의 반영이며, 객관적 세계는 의식에 의해 인식되어야 의미가 있다. 사르트르는 니체의' 신이 죽었다' 는 관점을 바탕으로 "만약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한 가지는 이미 존재한다. 이 물건은 바로 사람이다" 고 제안했다. 사람은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지, 이 세상에 던져질지는 결정할 권리가 없지만,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는 결정할 권리가 있다.
사르트르는 이 논단을 그의 중편소설' 메스꺼움' 에 주입했다. 주인공 로건 딩은 6 년 전 부빌의 작은 마을에서 살았다. 그는 자주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고 노동자 식당에 가서 시간을 보낸다. 그는 자신의 현재 생활이 무의미하다고 느꼈다. 갑자기 어느 날 그는 공원에서 메스꺼움을 느꼈다. 이것은 그 자신의 존재이자 자신의 존재를 반영한 것이다. 그가 우연히 외부 세계를 만나 감정적인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로건딘은 논문 쓰는 것에 익숙해져 있지만, 사실 자유의 존재에 대한 도피이다. 일단 그가 자유의 존재를 만나면, 그는 자신이 무가치하고 존재할 필요가 없다고 느낄 것이다. 그러나 로건딘은 절망하지 않았다. 그는 다시 시작하기로 선택했다. "어쩌면 어느 날, 이 날이 생각날 때, 이 어두운 순간, 나는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나는 이 순간부터 모든 것이 다시 시작된다고 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사르트르는 도피 때문에 병이 나고 메스꺼움 때문에 이 세상에서 벗어나 초월과 자유를 추구한다고 생각한다.
-응? (2) 자유로운 선택과 책임
"본질보다 먼저 존재한다" 는 논단에서, 사람은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선택할 수 있다. 사트가 말했듯이, "자신을 겁쟁이로 만드는 것은 겁쟁이이고, 자신을 영웅으로 만드는 것은 영웅이다. 이런 가능성은 항상 존재한다. 겁쟁이는 기운을 북돋워 더 이상 겁쟁이가 되지 않고, 영웅은 더 이상 영웅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 게다가 영웅이 되거나 겁쟁이가 되는 것은 모두 자신이 선택한 결과이며, 이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그들은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가 있지만, 사람들은 조직적인 환경에 있으며, 그들의 선택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그러므로 한 사람의 선택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우리 각자는 큰 책임을 지고 있으며, 책임 때문에 고통을 느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전혀 선택을 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책임을 지지 않고 고통을 겪지 않을 것이다. 사실, 사르트르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단지 자기기만일 뿐이다. 선택하지 않는 것도 선택이며, 더욱 책임이다. 고통에 관해서는, "그것은 행동의 진정한 조건이며,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사르트르의 연극' 파리' 는 그의 철학 이론' 자유 선택과 책임' 에 충실했다. 오레스테스는 아버지에게 복수를 하기로 결심했고, 설령 그가 책임을 져야 한다 해도 그의 어머니와 애인을 죽였다. 그러나 그는 결국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짊어져야 한다. 신의 왕 주피터가 알제스시를 처벌하기 위해 보낸 파리를 자신에게 옮기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아르고스 시민들을 더 이상 파리에 포위당하지 않게 했다. 사르트르는 또한 하나님이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지 않으신다고 설명했다. 오레스테스가 말했듯이, "나는 나의 자유가 있다. 일단 네가 나를 창조하면, 나는 더 이상 너의 것이 아니다. "
게다가, 우리의 자유는 몇 가지 요인에 의해 제한될 것이다. 우리가 객관적인 현실에 살고 있는 한, 자연의 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르트르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상황은 자유가 제한되는 기초, 즉 자유의 인위적인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상황이 우리를 제한했지만, 우리가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는 결정할 수 없다. 어려움과 저항은 자유 행동에 대한 제한이지만, 우리는 또한 그것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형성한다.
(3) 다른 사람은 지옥이다.
우선, 사르트르는 "실존주의는 일종의 인도주의이며, 사람을 농작물이 아니라 사람으로 여긴다" 고 제안했다. 모든 사람은 일종의' 주체성' 을 대표하며, 여전히' 주체성' 의 세계에 있다. " 그러므로 자아와 타인은 모두 자아가 존재하는 것이지, 대상이 아니라 순수한 대상이 아니다. 사람은 주체 간의 평등한 관계이다. 동시에, 인간의 자유는 다른 사람의 자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필연적으로 갈등과 갈등이 생겨 사람들 사이의 긴장을 초래할 수 있다.
둘째, 사트는' 나' 가 응시를 통해 다른 사람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 가 다른 사람에게 주목을 받았을 때, 나는 물화되었다. 다른 사람의 눈에는 나는 안일한 존재가 되었다. 이때 나는 심장 두근거림 을 느꼈다. 왜냐하면 주위는 모두 다른 사람의 눈초리이기 때문이다. 사르트르는 그의 연극' 감금' 을 통해' 다른 사람' 이라는 철학관을 생동감 있게 전달했다. 가르슨은 겁쟁이와 탈영병이고, 에스텔은 포르노와 아기가 물에 빠진 범죄자이며, 이네스는 동성애자이자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고 시도하는 정신병 환자이다. 이 시점에서, 세 사람은 이미 지옥에 떨어진 죽은 사람이다. 그들의 본성은 행동으로 인해 변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갈슨은 자신이 겁쟁이가 아니라는 것을 그들에게 증명하려고 노력했고, 다른 사람의 판단을 바꿔 겁쟁이의 본질을 바꾸려고 했다. 그래서 그는 다른 사람의 안목에 너무 의존해 이네스의 지배와 괴롭힘을 당해 안절부절못하고 소외감을 느꼈다. 갤슨이 말했듯이, "지옥에 대해 얘기할 때 유황, 화형주, 그릴. 아, 정말 우스갯소리구나! 왜 그릴을 사용해야 합니까? 나머지는 모두 지옥이다. " 죽은 사람은 이미 죽었기 때문에 더 이상 항쟁할 수 없지만, 살아 있는 일부 사람들은 타인이 자신에 대한 평가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타인에 의해 지배되고, 자신의 행동의 자유를 제한하고, 죽음으로 인해' 산 죽은 사람' 이 된다. 그래서 사람이 해야 할 일은 자신을 직시하고, 다른 사람과 자신의 관계를 직시하는 것이다. 지옥이 어떻게 스스로를 감금하든, 우리는 그것을 산산조각 내고 자유를 쟁취할 것이다.
둘째, 개인 교육에 대한 사르트르 철학의 계몽
학생의 자영업교육에서 사트 철학의 정수를 참고하여 학생의 발전 가능성을 높이고, 학생의 자유감과 책임감을 분명히 하고, 타인과의 관계와 평가를 정확하게 대하며,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과 개혁 방향을 더욱 명확하게 한다.
-응? (a) 개발의 가능성을 높이고 원대한 목표를 설정하다.
첫째,' 환경 결정론' 과' 유전자 결정론' 은 환경이나 유전이 인간 발전에 미치는 결정적인 역할을 일방적으로 강조하고, 학생이 개인으로서의 주관적 능동성을 부정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개인의 주관적인 능동성이 학생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주었다. 사르트르는 "실존주의의 첫 번째 원칙은 주체성" 이라고 지적하면서 운명을 자신의 손에 쥐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한 학생이 결국 어떤 사람을 성장시킬지, 출신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도 아니고, 선생님이 학생의 이 단계에서만 예측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나쁜 학생이 자신의 노력으로 훌륭한 학생이 되는 것처럼, 훌륭한 학생도 자포자기 때문에 나쁜 학생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한 학생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하는지 자신의 손에 쥐고 있다. 그러나 무서운 것은 선생님이 종종 바꿀 수 없는 특성을 학생들에게 강요한다는 것이다. 학생의 자의식의 초기 단계에서 학생의 미래를 완전히 부정하고 학생의 인생에 대한 계획을 부정하다. 따라서 한 교사는 항상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도록 격려해야 하며, 학생들이 지불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하며, 자신의 행동이 창조적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독립적인 행동으로 과거를 초월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이 충만할 수 있다.
둘째, 사르트르는 "사람은 인간이다. 이것은 그가 생각하는 사람일 뿐만 아니라 그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학생들은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인생의 매일을 세심하게 계획하고, 매일 이 목표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 성장의 선도자로서 학생들이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도와야 하며, 일시적인 실패가 그들을 좌절시킬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하지만, 새로운 시작이기도 하며, 자아를 초월하는 첫걸음이다. 사람은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자아를 창조하고 자아를 초월한다. 게다가 인생의 원대한 목표도 너무 공허하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인생의 모든 단계를 잘 계획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각기 다른 단계에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한 번에 실제 행동으로 자신을 형성하고 미래를 창조한다.
(2) 자유에 대한 권리를 부여하고 책임감을 수립한다.
1. 자유선택과 자주건설
사르트르는 "인간의 자유는 자유다. 단지 인간의 선택이 자유이기 때문이다" 고 지적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 내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지식을 건설할 수 있다. 따라서 교과 과정 구조는 계층 구조와 차이를 반영해야 하며, 학생들은 미래의 다른 발전 방향에 따라 자신의 과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더 나은 발전을 얻을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은 미래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해 모든 프로젝트를 선택해서 아이들을 위한 인생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몰라서 부모님의 기대와 자신의 미래에 계속 살고 있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대학입시가 지원서를 작성할 때 학부모가 아이의 선택을 통제했지만 가장 많이 선택한 사람은 선택할 권리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부모들은 종종 아이를 위해 선택을 하는 배후의 책임을 간과한다. 학부모는 잘못을 저지르면 그 결과를 짊어지는 것은 아이 자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부모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을 하도록 하고, 아이의 자의식과 독립적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 실패를 경험하는 것은 종종 일종의 성장이다.
2. 책임감을 기르다
"실존주의의 핵심 사상: 자유책임의 절대적인 본질." 자유선택에는 보통 책임이 수반된다. 학생에게 자유를 주는 것은 또한 그가 이 선택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전통적인 교수법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학습 내용을 선택하고, 개인의 사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학습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하며, 학생들의 심신 발전을 억제하고, 독립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게 한다. 반대로, 학생들에게 더 많은 자유 선택의 기회를 주면, 그들이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적어도 학생이 자신의 뜻에 따라 선택한 것이며, 선택하기 전에 학생들은 자신이 져야 할 책임을 예측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행동 후 자각적으로 대응의 책임을 지고 책임감을 길러 차세대 사회주의 건설가와 후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선생님의 압력도 누그러졌다.
-응? (3) 타인을 직시하다
타인을 직시하는 것은 자아와 타인의 관계를 직시하고, 타인에 대한 평가를 직시하고, 자신을 올바르게 대하는 것을 포함한다.
1. 평등의 관념과 팀 의식을 배양하다
사람은 일종의 자아로서 다른 사람과 주관적인 관계가 있다. 따라서 학생 간, 사제 간의 관계는 주체와 객체 간의 관계가 아니라 평등해야 한다. 외동 자녀는 종종 부모에게 지나치게 관심을 받는다. 그들은 보통 자신을 절대적인 주체로 여기고, 제멋대로 행동하고, 누구를 지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방대한 학교 집단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존재로 들어와서 다른 사람을 순수한 대상으로 여기고, 다른 사람도 주요 존재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이 때문에 학생 간의 인간관계는 늘 긴장된 상태에 처해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유가 제한적이며 임의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모든 동작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고려해야 한다. 사람마다 평등하고 지배와 지배의 관계는 없다. 한 반이 한 그룹으로 뭉쳐야 하는 것처럼, 모두들 서로 이해하고 포용해야 다른 사람과 하나의 전체로 결합할 수 있다.
동시에 교사도 학생의 주체적 지위에 주의해야 한다. 교육에서 쌍방은 모두 주체이다. 마틴 처럼? 부버의' 나-너' 관계는 두 주체 간의 평등하고 포용적인 대화이다. 선생님은 학생을 통제하고 지식을 학생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독립된 개인으로 취급하여 더욱 평등한 사제 관계를 형성한다.
2. 다른 사람의 평론을 직시하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한 평가에 너무 신경을 쓴다면 지옥에 사는 것처럼 고통스러울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일부 학우들이 약자에게 별명을 붙이고 라벨을 붙이는 것처럼, 이는 좌절감, 소속감, 소외감을 불러일으킨다. 만약 학생들이 이런 꼬리표에 너무 신경을 쓴다면, 다른 사람의 눈에 살며 자기도 모르게 그들에게 다가갈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때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은 자신을 살피고, 자신의 행동을 바꾸려고 노력하며, 자유로운 행동으로 속박을 돌파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자발적으로 투옥된다. 비록 생명은 여전히 죽는다. 또한 일부 교사들은 학생들의 자존심을 보호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시험 성적이 좋지 않아 대중 앞에서 냉소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그에 대한 학생들의 차별 대우에도 도움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신감명언) 이것은 또한 교사들에게 학생 개인 발전의 선도자로서 항상 학생들을 격려하고, 더 높은 기대를 설정하고, 그들의 무력감을 변화시켜 학생들이 진보의 동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셋째, 사르트르의 철학적 사고에 의한 교육에 대한 고찰
-응? (a) 극단적 인 개인주의를 방지하기위한 교육 목적
사르트르는 사람이 절대적인 자유를 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이 되어도 다른 사람의 간섭을 받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것은 인간의 자유로운 발전과 자기 선택을 긍정하고 교육에 일정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변증 법적으로 교육의 본질은 목적이 있고 계획적으로 사람의 사회 활동을 양성하는 것이다. 국가의 교육 목표, 학교의 육성 목표, 교사의 교육 목표는 학생을 어떤 사람으로 키워야 하는지를 규정하고 있다. 북송 대학의 장재는' 횡수로' 에서'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만세태평' 이라는 네 마디를 기록하여, 사람이 짊어져야 할 사회적 책임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인간의 본질적 특성은 사회성이다. 학생의 성장은 사회화의 과정이다. 교육이 학생들의 자기 요구만 만족시키고, 개인의 가치와 자기 실현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사람의 가치를 사회적 가치와 동일시하면 교육에서 극단적인 개인주의 성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개인 본위의 가치취향과 타인과 사회의 복지를 추구하는 것이 교육 목적이 따라야 할 준칙이다. 예기' 처럼요? 대학의' 슬림함, 치국, 평천하' 의 관점에 따르면, 사람은 자기 보완과 발전을 실현한 후 집단에서 협력하여 사회에 가치를 창출하여 개인의 가치를 반영해야 한다. 우리 각자가 사회의 일원인 것처럼, 항일전쟁에서 전염병을 물리치는 것은 모든 구성원의 사회적 책임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사회화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개인의 자유를 고수한다.
-응? (b) 교사와 학생 간의 온화하고 평등 한 관계 수립
사르트르의' 다른 사람은 지옥이다' 에 대한 논단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주체 간의 평등한 관계라고 지적했다. 마찬가지로, 사제평등은 사제가 모두 주관적인 능동성을 가진 개체를 기초로 제기된 것이다. 교육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어떤 지식을 배울 것인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활동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사와 동등한 지위를 얻어 교학 과정을 사제 간의 동등한 대화로 만들었다. 선생님은 맹목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교육 목표를 실현하는 도구로 삼아 권위 있는 태도로 학생을 징계한다. 동등한 관계에서 교사와 학생이 서로 교류해야 학생들이 진정으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은 교사가 가르친 지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증할 이유를 제시하여 학생의 의문력, 독립적 판단, 사고력을 발전시켜 학생들이 진정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물론, 이것은 이상적인 교육 과정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학생들의 의문은 반대 의견을 늘리기 위한 것이다. 선생님과 학생들은 모두 자신의 관점을 고수하고, 학생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만 받아들이고, 양방향 이해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학생의 무제한 토론은 종종 사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교사의 지도신분도 소외되어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잃게 된다. 따라서 교육은 사람 중심적을 장려해야 하지만, 개인의' 자아' 를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 된다. 교육은 학생과 교사의 주체적 지위를 강조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지식을 이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응? (c) 학생들에게 적당한 선택을하십시오.
사르트르는 "자유 선택에는 등급이 없다. 어떤 조건이든 모든 사람은 선택의 자유가 있다. 사람의 일생은 끊임없이 선택하는 계획이다. 일단 이 세상에 던져지면, 그는 끊임없이 자유롭게 선택하고, 끊임없이 본질을 창조하며, 미래로 가는 길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한다. " 학생의 경우, 그들은 어떤 지식을 선택하고 어떻게 공부할 자유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절대적인 선택의 자유를 원하는 것은 이상화이다. 결국 중국 교육의 현황으로 볼 때 응시 교육은 여전히' 주인공' 으로 남아 있고, 자질교육은 여전히 구호에 머물러 있다. 시험은 주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이지 학생의 자기발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신이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며, 일단 잘못을 저지르면 발전 과정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물론, 이것은 학생이 어느 정도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교육 내용의 제시는 더 큰 가소성과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교과서는 개방적인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교사는 문제 상황을 창설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방안을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스스로 탐구하게 하여, 학생들이 어떻게 지식을 발견할 수 있는지를 배우고,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신구 지식의 연계를 스스로 건설할 수 있게 하였다.
우리는 사트의 철학 사상을 변증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교육을 반성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요약
요약하자면, 사트의 철학 사상은 교육에 대한 계시가 다방면이다. 우리는 전체적으로 사르트르의 철학관을 파악해야 하는데, 그것은 자유, 책임 및 기타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교육의 경우,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유에 대한 권리를 주어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선택이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일깨워 주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책임을 져야 한다. 물론, 어떤 사상도 변증적으로 보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에 적합한지의 여부는 현재의 교육 현황에 근거하여,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교육 발전의 길을 걸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