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검토 및 분석
1. 반세기 이상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의 음악 수업은 거의 모두' 노래 수업' 이었다. 1950 년대 전후에 기본적으로 두 가지 교육 모드가 있었다. 하나는 전통적인' 이원식' 교육과 민간 연예인의 노래였다. 선생님이 한 마디 부르고, 학생이 한 마디 부르면 노래가 교학 임무를 완수했다. 또 다른 하나는 기초훈련 (성악 훈련, 시창연습)-노래 (모창, 악보 읽기, 교창, 노래 처리) 의 영향을 받는 전문 음악 교육이다.
2. 1950 년대와 1960 년대의 음악 수업은 다른 문화 수업의 영향을 받아 문화 지식의 전수를 강조하고 구 소련 교육자 케로프의 교수법을 배웠다. 케로프의 교육 모델은 교육 구성, 복습 검사, 새로운 수업 강의, 숙제 통합 등의 음악 수업을 도입했다.
3. 11 회 삼중 전회 이후 음악교육은 생기발랄함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음악교학 개혁은 점점 활발해졌다. 예를 들어, 외치는 창법을 바꾸기 위해 어린이 목소리 훈련 연구가 진행되었다. 무미건조한 음악 지식 교육을 개혁하기 위해 게임 교육이 나타났다. 단일 노래 교육을 개혁하기 위해 기악 교육을 늘렸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지도 사상과 교수 목표는 여전히 지식 전수를 위주로 하고 있으며, 교수 모델은 여전히' 케로프식' 에 속한다.
4. 중국의 개혁개방이 깊어지면서 외국의 음악교수법이 중국, 특히 올프의 음악교수법과 달 클로즈의 교수법으로 우리의 사고방식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외국의 음악 교수법은 즉흥 창작을 강조하여 관념적으로 우리나라 음악 교육의 개혁을 추진하여 음악 교육의 연구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그러나 현대 교육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일정 기간 동안 교실 음악 교육의 주요 모델은 여전히 단순한 지식 기술 교육에 속하며, 그 교육 이론은 기본적으로 헬바트의 교사 중심론이다. 일부 음악 교사의 관념에서 전문 음악 교육의 경향은 여전히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업에서는 복잡한 음악 지식, 무미건조한 성악 훈련, 시창연습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년이 늘어남에 따라 그들의 혐오감도 증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작품 (대부분 노래) 에 대한 이해는 전적으로 선생님께 달려 있다. 음악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은 완전히 수동적이다. 어느 정도까지, 초등 및 중등 학교 음악 교육은 "초등 및 중등 학교만큼 좋지 않다", "초등 및 중등 학교만큼 좋지 않다", "9 년 동안 음악을 배웠고, 일부 학생들은 여전히 공백이다" 등의 비정상적인 현상을 보였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교육 모델을 연구하고 음악 교육을 개혁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둘째, 연구 아이디어
1 ..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관념을 바꾸다.
교학 모델은 일정한 교육사상과 이론의 지도하에 교학 목표와 임무에 근거하여 조직 교학 과정을 최적화하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체계적이며 단순화된 교학 구조이다. 우리는 초등 및 중등 학교 음악 교육이 국가 품질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며 비 전문 음악 교육임을 인식해야합니다. 근본적인 목적은 음악 전문가가 아니라 전면적으로 발전한 자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런 성질은 초중고등학교 음악교육이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음악문화를 보급하고 학생의 자질을 전면적으로 제고하며 전문음악교육을 목적으로 교사를 중심으로 단순히 지식기술을 전수해야 하는 교학 사고방식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초중고 음악 교육은 학생을 근본으로 하고, 음악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연구는 국내 경험과 모델을 요약합니다.
1970 년대와 1980 년대부터 전국 각지에서 음악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채로운 교육 활동을 전개하였다. 동시에, 음악 교육에 관심이 있는 많은 개혁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초중고 음악교육의 각 방면에서 단요소 개혁이나 전반적인 개혁 실험을 진행했다. 그들의 생각과 경험은 각종 정기 간행물에 모두 보도되어 있으니, 우리는 수집 정리 작업을 잘 해야 한다.
3. 외국 음악 교육의 이념과 패턴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다.
금세기 이래 생겨난 음악 교육 체계와 학교는 세계 음악 교육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위스 음악 교육자 달 클로즈의 독창적인 신체 리듬 교육은 획기적인 역할을 하며, 처음으로 신체 동작 반응이 음악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확립하고, 이론적으로 현대 음악 교육의 연구 시야를 넓히며, 실제로 현대 음악 교육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헝가리 작곡가 코다이 (Coday) 는 민족 문화를 발양하는 코다이 (Coday) 교육 체계를 만들어 첫 번째 출석, 코르빈 제스처, 리듬 출석 등을 통해 민족 음악 문화를 사랑하는 많은 팬들을 양성하였다. 독일 작곡가 올프가 창설한 올프 교육체계는 어린이들로부터' 원소' 음악 학습을 제창하고 창의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어린이들이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음악에 들어가 개성발전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미국 맨해튼 음악과정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탐구적 학습과 나선형 과정을 강조하여 음악교육의 연구와 발전에 획기적인 공헌을 하였다. 미국 음악 교육의 종합적인 의미는 음악 학습의 각 방면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연주, 감상, 창작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얻는 동시에 음악적 태도와 음악적 자질이 충분히 발전하였다.
이러한 제도와 학교의 특징은 학생들의 음악 공부에 대한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여 학생을 주체로 하는 것이다. 창조성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교육 환경에서 음악 연습과 활동은 책상과 의자가 없는 넓은 교실에서 쉬운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시스템의 교육 모드를 다음과 같은 모드로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올프의 교육 모델은 탐구-모방-즉흥-창조이다.
맨해튼 윌 과정의 다섯 가지 교육 과정:
자유탐구 → 유도탐구 → 탐구즉흥 → 계획즉흥 → 강화.
포괄적 인 음악 감각의 교육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그림)
셋째, 음악 교육 전략
1. 덕육과 미육.
"음악 교육-음악가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사람을 양성하는 것" 은 소홀린스키의 명언이다. 초중고 음악교육의 의미는 예술의 범주를 훨씬 넘어 고상한 정서를 도양하는 강력한 수단이며, 덕육과 미육은 그 영혼이다. 우리는 학생의 자질을 전면적으로 높여야 한다. 음악 교육은 완벽한 인격을 길러야 하며, 우선 학생들에게' 인간으로서의 학습' 을 가르쳐야 한다.
2. 생동적이고 활발하다.
"전신" 은 적어도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형태의 전신이다. 둘째, 생생한 교육 콘텐츠 디자인; 셋째, 교수법과 방법의 생생함. 모든 것이 학생부터 시작한다면 아무리 무미건조한 기초훈련도 생동감 있고 활발해질 수 있다. 생동감' 은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음악에 대한 사랑을 불러일으키며, 규모화된 품질과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더 높은 수준의 발랄함은 주동적인 발전이다. 주동성이 없다면, 그것의 생동성은 한계가 있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만이 생생한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학생 중심의 교수 이념을 반영하려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동시에 주동성은 심미 교육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주동성이 없으면 좋은 체험을 할 수 없고, 음악 교육은 반드시 생동적이고 활발해야 한다.
3. 교육과 창작.
어떤 의미에서 음악 교육의 과정은 교사가 인류 사회에 오랫동안 축적된 음악 문화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과정이다. 현대의 관점에서 볼 때, 지식, 기술, 발전 지능은 통일되어야 하며, 창의력은 더 높은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학생의 개성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외국의 음악 교육 체계는 창의력 배양, 특히 학생들의 즉흥 창작 활동을 매우 중시한다. 우리의 음악 교육 과정에서 이 방면은 비교적 약하다. 심미 중심의 음악 교육으로서 창조성은 미육의 중요한 특징이다. 창조성은 미육의 전 과정을 관통해야 한다.
4. 정적 및 동적.
전통 음악 수업은 지식과 기술의 전수를 강조하는데, 대부분 일반 문화 수업의 정적인 형식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착실하게 앉아 있다. 음악 자체는 의미적이지 않다. 신체 리듬 이론의 탄생은 음악 심리학을 연구하는 새로운 영역을 열었다. 역학은 사람의 본능을 자극하고, 사람의 자유로운 연상을 불러일으키며, 사람의 창조의식과 행동에 도움이 된다. 정적과 움직임이 서로를 보완하는 것은 음악 수업의 이상적인 전략이다.
5. 간단하고 종합합니다.
초중고 음악 교육 내용은 주로 성악 (노래), 기악, 감상, 음악 지식, 기초 훈련 등 다양하다. 유행하는 학교 음악 교육으로서' 종합' 은 주체이며, 학생이 나이가 적을수록 성적이 낮을수록 적당하다.
넷째, 음악 수업의 기본 교습 모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연구합니다.
1. 우리는 노래수업에 대해 초보적인 결론을 내렸다. ① 노래수업은 전통음악학과의 단일성을 깨고, 음악게임, 리듬, 노래공연, 군무, 리듬음악 등 복합음악예술 수단을 채택하여 예술 형식의 다양성을 제창했다. 아이들의 음악예술 공부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아이의 심미 정취를 키우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노래 교육의 실시는 중고학년 학습음악에 들어가기 위한 좋은 기반을 마련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심미 정취의 초석으로 축적되어 학생의 자질을 높이는 구성 요소가 된다. ② 노래 투어 수업의 지도 사상: "동적 학습, 놀이 중 학습, 음악 중 학습", 모든 것은 학생부터 시작한다. (3) 노래 수업 관련 전략: a) 관심 집중 B 모든 사람이 참여 장면을 만듭니다. 성과를 강화하다. E 경쟁에 참여하십시오. 임기응변. ④ 유도를 통해 게임 교육 모드가 처음 형성되었다.
그림 {Figure} 이 모델은 아이의 나이 특징부터 시작해 아이들이 게임에서 음악에 흥미를 갖게 하고, 게임에서 음악을 배우고, 게임에서 아이를 음악의 전당으로 인도한다. 그들이 게임에서 어느 정도 이해를 얻었을 때, 지혜를 개발하고, 상상력을 계발하고, 창의력을 키우고, 더 높은 수준의 흥미를 갖도록 격려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게임 모드는 노래 수업의 교육 모드이자 노래 교육의 과정이다. 이 모드에서는 각 부분이 서로 연결되고, 상호 침투하고, 밀접하게 연결되어, 순환적으로 발전한다. 이런 모델은 저학년 학생들의 음악 학습에도 적용되고 중학생까지 확대될 수 있다. ⑤ 노래 투어 수업 평가,' 음악천국' 과' 작은 음악회' 의 형식으로 학생들의 연기 능력과 심미 정취를 테스트하고' 우수, 양호, 중, 불량' 을 평가한다.
2. 학생 연령의 증가와 교육 내용의 증가로 초등학교 중 고학년 교육 모델은 저학년 게임 모델에서 게임 및 활동 모드 → 활동 모드로 점차 전환될 수 있다.
소개 → 활동 → 창작 → 공연 → 검토
가져오기에는 리듬 게임, 듣기 훈련, 스펙트럼 읽기 연습 등과 같은 복습과 기초 훈련이 포함됩니다. "활동" 은 교사 교육의 주도적 역할과 학생 학습의 주체적 지위를 포함하여 새로 부여된 교육 활동을 가리킨다. 교학활동은 학년이 성장함에 따라 학생의 주체성을 더 잘 반영해야 한다. 특히 학생의 조별 학습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독학, 감정, 체험을 양성하는 능력을 점진적으로 넓혀야 한다. "창조" 란 새로 강의한 교학 내용을 기초로 교학 요구에 따라 진행되는 창조로, 2 차 창조와 1 차 창조활동을 포함해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창조" 는 "가져오기" 와 "활동" 에도 반영되어야 합니다. "성과" 와 "평가" 는 창작의 교류와 보고, 평가와 평가를 가리킨다.
3. 고등학교 음악 수업이 막 시작되었기 때문에 아직 심층적인 실천과 사고가 부족하지만, 기본적인 사고 방식은 학생들의 참여, 탐구, 토론, 창조, 평가를 강조하여 고등학생들이 음악을 배우는 적극성을 더욱 발휘하고 고등학교의 교육 특색을 구현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교수 모델은 더 많은 요약과 귀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