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3. 학자는 홍의를 저버리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4,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5.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세 뿔 대신 한 뿔을 가지면 더 이상 아니다.
신사는 말하기를 열망하지만 빨리 행동해야합니다.
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8, 주충.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9.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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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뜻이 있는 선인, 해를 끼치지 않는 사람, 살신성인.
12, 10 의 5, 30 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듣고, 70 은 내가 원하는 것을 위해,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13, 군자의 의리, 소인리.
14, 출신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배운자는 두 번째이자 어려움에서 배우는 것도 두 번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붙잡혀서 배우지 않으면 국민에게 더 좋다.
15, 그 몸, 명령 없음;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16, 자신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말고, 사람을 모른다.
17,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18, 현사치안 참조, 현자성 참조.
19, 소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온화하고 우아하며 군자이다.
(20),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2 1, 약속을 지키며 하고 싶은 일을 한다.
(22), 사람은 멀리 생각하지 않고,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23, 때때로 배우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너무 오만하고 소인은 너무 오만하다.
(25), zizaichuan 는 말했다: 죽은 사람은 sfu 와 같다! 밤을 새워라!
26,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27.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28,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29, 이득이 되는 친구 세 명, 잃어버린 친구 세 명, 직설적인 친구, 용서의 친구, 많이 듣는 친구, 혜택;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30.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3 1, 매일 죽는 것을 알고, 달은 그 능력을 잊지 않는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32.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33.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같이 화목하지 않다.
34.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35.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36.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척척척.
37.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 의 명문 2 는 수시로 배웠죠?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그들은 개의치 않는다. 군자 아닌가요?
번역을 마치고 복습 연습을 하는 게 즐겁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몰라, 나는 반감도 화도 내지 않는다. 이것은 도덕적인 신사가 아닙니까?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나는 매일 자기 반성을 여러 번 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한 적이 있습니까?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군자, 무겁지도 강하지도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군자는 점잖지 않으면 존엄성이 없다. 공부는 사람을 막히지 않게 할 수 있다. 충후를 위주로 너와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군자는 배불리 먹지 못할까 봐 걱정이 없고, 안식처가 위태로워서, 언행을 신중히 하고, 도정청렴하고, 지식을 구하는 것이 목마른지 모른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군자, 배불리 먹거나, 불편함을 걱정하지 않고, 일하는 것이 부지런하고, 말하는 것이 조심스럽다. 그는 공부하기를 갈망하고, 올바른 사람을 찾아 자신을 바로잡는다고 할 수 있다.
득실을 앓지 말고, 사람을 모르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자기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만약 한 사람이 끊임없이 그의 오래된 지식을 소중히 여겨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면, 그는 아마도 다른 사람의 선생님일 것이다.
옛 지식을 복습할 때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할 수 있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군자는 사람과 동반하고, 소인은 사람과 동반한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공부만 하고 문제를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만약 네가 공부만 하지 않는 것을 꿈꾼다면, 너는 매우 혼란스럽고 확실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은 지혜입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왜 큰 차는 달릴 수 없고, 작은 차는 달릴 수 없습니까?
한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엉덩이가 없는 큰 차와 엉덩이가 없는 작은 차와 같다. 그것은 무엇으로 걷는가?
어진 자의 아름다움을 어떻게 알고 불인자를 선택합니까?
인심이 있는 사람과 함께 살면 좋겠다. 당신이 선택한 곳이 인심이 있는 사람과 함께 있지 않다면, 당신은 어떻게 자신이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불친절한 사람은 얼마 지나지 않아 행복할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자애로운 마음이 없는 사람은 가난이든 행복이든 오래갈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어진 것에 안주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어진 것을 알면 자기에게 유익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지, 얻은 것이 아니라 자리가 없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만약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못한다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모두가 부유하고 유명해지기를 원하지만, 정당한 방법으로 그것을 얻지 못한다면, 그것을 즐기지 못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가난과 인색함은 모든 사람이 싫어하지만, 정당한 방법이 없으면 우리는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신사 xide, 악당 xitu;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군자는 도덕을 그리워하고, 소인은 농촌을 그리워한다. 군자는 법치라고 생각하고 소인은 인의로 여긴다.
아무데도, 고통; 자신을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찾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관직이 없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발판을 배우지 못할까 봐 두렵다. 나는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지 않지만, 나는 단지 진정한 재능과 실학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군자는 비유의 뜻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군자는 대의를 알고, 소인은 작은 이익만 안다.
어떻게 시안 (西安) 시 치, 시안 (西安) 시 치 자기 지방 을 참조하십시오
네가 총명한 사람을 만났을 때, 너는 그에게서 배워서 그를 본받아야 한다. 부도덕한 사람을 만났을 때,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이라고도 한다.
그는 총명하고 근면하며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품질은 문학보다, 문학은 품질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소박함이 문채보다 더 많은데, 마치 시골 사람처럼, 그는 저속하다. 문채는 단순할 뿐만 아니라, 그는 위선적이고 과장되어 있다. 소박함과 문채의 결합만이 적절하고 군자이다.
아는 자는 사랑하는 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낙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아는 자는 물을 즐기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하고,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사랑하고, 현자는 산을 좋아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현자는 즐겁고 군자는 장수한다.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고, 싫어하지 않고, 가르치고, 싫어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묵기 (배운 것), 공부는 지루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피곤하지 않다. 나에게 무슨 어려움이 있습니까?
덕은 고칠 수 없고, 배움은 가르칠 수 없고, 배움은 움직일 수 없고, 무능은 고칠 수 없다. 이것은 나의 걱정이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슬림하지 않고, 공부에 치중하지 않고, 들으면 안 되고, 나쁜 것은 고칠 수 없을까 봐 걱정이다.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학생들이 이해할 때까지 그들을 계몽하지 않도록 가르치십시오. 그가 생각하지만 말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그에게 한 가지 일을 가르쳤지만, 그는 그로부터 다른 세 가지를 추론할 수 없었고,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았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오래되고, 그렇게 찾기를 갈망하고 있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지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고대 사물을 사랑하고 부지런하고 민첩하게 지식을 찾는 사람이다.
걸어다니는 세 사람 중, 나는 분명히 배울 것을 찾을 것이다. 그들의 우수한 자질은 본받아야 하고, 그들의 결점은 피해야 한다.
세 사람이 함께 걸었는데, 그 중 한 명은 틀림없이 나의 선생님이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성격을 선택해서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자질도 보고 배울 수 있고, 자신의 결점을 고칠 수 있다.
학자는 홍의를 도울 수 없다. 그들은 아직 갈 길이 멀다.
독서인은 강해서는 안 되고, 항심이 있어야 한다. 짐이 무겁고 길이 멀기 때문이다.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한 나라의 군대는 그것을 총사령관을 잃게 할 수 있다. 남자는 그에게 자신의 생각을 포기하도록 강요할 수 없다.
추우면 송백이 시들어 버릴 줄 안다.
날씨가 매우 추워서, 그때서야 나는 소나무와 백나무가 마지막 낙엽이라는 것을 알았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총명한 사람은 의심하지 않고, 어진 사람은 영원히 낙관적이고, 용감한 자는 두려움이 없다.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안 된다.
그것은 정직하고, 명령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통치자는 스스로 공정하게 행동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일을 운영할 수 있다. 그 자신의 행동은 부적절하여, 설령 그가 거듭 호소한다 해도 국민들은 그를 믿지 않을 것이다.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무례하게 굴지 말고 학교에 가라.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평범한 지식을 좀 배우지만, 높은 도리는 이해할 수 없다.
이득이 되는 친구가 세 명 있고 손해를 보는 친구도 세 명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세 가지 유익한 친구와 세 가지 해로운 친구가 있다. 성실한 사람, 충실한 사람, 식견이 넓은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유익하다. 아첨하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그들 앞에서 비방하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허풍을 떠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해롭다.
박학하고 굳어서 곰곰이 생각해 보기 좋다.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자신의 흥미를 견지하다. 진지하게 질문하고, 현재의 문제를 많이 생각하다.
군자의 잘못은 일월의 음식과 같다. 누구나 다 본다. 더 심한 것은, 사람들이 말을 우러러보는 것이다.
군자의 잘못은 일월식과 같다. 틀릴 때는 누구나 볼 수 있다. 모두 고개를 들었다.
맹자의 명언
책이 없는 것보다 책을 믿는 것이 낫다. (맹자 헌신)
번역은 일반적으로 독서를 가리킨다. 책에 얽매이지도 말고, 책을 미신하지도 마라.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맹자 고자협)
슬픔과 상처는 사람을 살아있게 하고, 안일함과 기쁨은 사람을 죽게 하기에 충분하다.
만약 네가 이 단어를 얻으면, 너는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네가 그것을 잃으면, 너는 더 적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맹자 공손추)
정의의 편에 서면 번역은 대다수의 사람들의 지지와 도움을 받을 것이다. 정의를 어기는 사람은 고립될 것이다.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빛이다. (맹자 전용)
인민 1 위, 국가 2 위, 군주 3 위. 이는 인민이 있으면 국가를 건설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 나라가 생기면' 왕' 이 필요하다.
사람은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하면 할 수 있다. (맹자 릴루)
어떤 일은 하지 않고 나중에 할 수 있는 것이고, 지금 하지 않는 것은 바로 앞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매 시기마다 할 수 없는 일이 있을 것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경중완급을 가리는 것이다.
가난하면 혼자 그 몸을 잘 하고, 부자면 세상을 구제한다. (맹자 전용)
만약 성공하지 못한다면, 몸을 깨끗이 하고 개인의 품성을 키워야 한다. 만약 네가 성공한다면, 너는 온 세상을 이렇게 만들 수 있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맹자 공손추)
작전에 유리한 계절, 기후는 작전에 유리한 지형보다 중요하고, 작전에 유리한 지형은 민심이 향하고, 군중이 성성을 이루는 것보다 못하다.
등동산과 여소, 등태산, 소천하. (맹자 전용)
동산에 오르니 노국이 작아진 것 같다. 내가 태산에 올랐을 때, 나는 온 세상이 작아졌다고 느꼈다. 의지가 높고 멀어야 한다는 뜻을 세우고, 마음이 넓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텐문공)
부는 나의 머리를 결정할 수 없다. 가난은 나의 야망을 바꿀 수 없고, 권력은 나의 성격을 구부릴 수 없다.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맹자 휘량 왕하)
자신의 웃어른을 존중하여, 남의 웃어른을 존중하는 것으로 확대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당신의 아이를 사랑하여 다른 사람을 사랑하도록 확장하세요.
아이.
만약 네가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너는 방원 될 수 없다.
컴퍼스와 자 없이는 정사각형과 원을 제대로 그릴 수 없다.
네, 그리고 무게가 나옵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번역에 분량이 있어야 분량을 알 수 있다. 재보면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하면 할 수 있다.
사람은 하지 않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세상은 쉽게 살 수 있는 물건이 있지만, 만약 하루 동안 폭행을 하고, 10 일 동안 춥다면, 아무도 살 수 없다.
어떤 식물이 가장 잘 자라더라도, 하루 열흘 동안 얼어붙는다. 아무것도 다시 자랄 수 없다.
만약 뾰족하다면, 속도를 늦출 것이다.
너무 세게 전진하는 사람은 너무 빨리 물러날 것이다.
마음의 관사는 생각하고, 생각하고, 얻고, 생각하지 않는다.
마음의 장기 기능은 생각에 있다. 사고만이 얻을 수 있고, 생각 없이는 얻을 수 없다.
논어' 의 명문은 3 1 이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2, 세월이 추워서야 송백이 시들었다는 것을 알았다.
3,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4,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5,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알고, 선생님이 될 수 있다.
6,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7, 그는 또한 사람, 분노와 음식 을 잊고, 행복하고 근심을 잊고, 노년이 올 줄은 몰랐다.
8,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9. 학자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10, 정직한 사람은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불안하다.
1 1, 군자의 의미, 소인리.
12, 수시로 공부하는데, 말할 것도 없고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13,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니?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후진타오를 배울 수 없나요?
14, 군자가 사는 곳, 왜 어색하지?
15, 썩은 나무도 조각할 수 없다.
16, 자재천이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을 새워라! "
17, 나는 정욕적인 사람처럼 현명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18,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19, 바촉이 법정에서 춤을 추니 참을 수가 없다!
20, 내세에 핍박이야,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걸 어떻게 알아? 마흔, 오십, 무지하니, 너는 두렵지 않다.
2 1, 주충.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22,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고, 즐기고 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23), 사령, 싱그러운 인의!
(24), 아이는 말을 하지 않는다: 이상하고, 대단하고, 혼란스럽고, 신이다.
(25), 당신은 6 피트 고아 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백 마일 의 생명을 보낼 수 있습니다, 축제 는 승리 할 수 없습니다.
26, 음식은 정제를 싫어하지 않고, 음식은 가늘지 않다.
27, 밥을 먹을 때 할 말이 없고, 잠을 잘 때 할 말이 없다.
28.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29. 만약 네가 무엇을 했는지 말하지 않는다면, 말하지 말고,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해라.
30, 칼, 당신은 밤에 죽을 수 있습니다.
3 1, 군자 와이드, 소인 회토;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32, 먼저 놓고 하고, 많이 불평한다.
(33) 는, 시안 (西安) 시 제나라 연의, 시안 (西安) 을 보지 않고 스스로 반성하는 것을 보았다.
34.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가지 않습니다. 너는 반드시 잘 여행해야 한다.
35, 부모의 해, 당신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기쁨이고, 하나는 두려움이다.
36.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37),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38.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39. 잠을 자지 않으면 살 수 없다.
40. 만약 네가 사람을 시중들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시중들 수 있겠니?
4 1, 알 수 없는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42), 새가 죽을 것이고, 그 노래도 슬프다. 죽어가는 사람이 진실을 말하다.
43. 신사가 급하게 부자가 되었다.
아들은 말했다: "좋아, 돌아와! 거지가 더러운 골목에 있다.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46.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47.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48.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49.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세 뿔 대신 한 뿔을 가지면 더 이상 아니다.
50.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민감하고 신중하다면, 그는 정당한 방법이 있을 것이고, 성실할 것이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5 1, 득실을 앓지 말고 득실을 앓지 마라.
52, "시" 300, 한 마디로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53. 십중팔구는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삼십은 서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육십은 귀를 듣고, 칠은 행하고, 모멘트를 넘지 않는다.
(54), 신학, 선사. 위태로운 나라는 들어오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는 살지 않는다. 세상에 길이 있다. 볼 수 있다. 길이 없다. 숨길 것이다. 그 주는 가난과 인색함으로 잘 알려져 있다. 수치도 국부민이 비싸다는 것은 방법이 없고 수치스러운 것이다.